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을 계승하고, 그 다음엔요?

전통을 계승하고, 그 다음엔요?

질문 1: 주장 (전통을 고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전통을 고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질문 2: 전통문화를 고수하는 것을 주제로 한 작문 제목은 시대성이 강하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특징이다. 문화의 본질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변화의 과정이다. 이 책은 전통문화가 시종' 주역' 에 묘사된' 끊임없는' 상속과 변화의 대립 통일의 발전에서 낡은 형식이 끊임없이 새로운 형식으로 대체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것의 새로운 형식에서는, 그것은 변하지 않는 민족정신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수로 여겨지는 경극은 사실 매우' 젊은' 예술로, 진정으로 성숙해도 백 년 전이다. 송대 이래 연극 무대를 주도하는 예술 형식은 여러 차례 중대한 번영을 겪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역사를 벗어난 독립창조가 아니라 과거의 연속이다. 과거의 유산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진행하다. 이것은 또한 중국 전통 문화를 연구하는 큰 의미이기도 하다. 비록 많은 오래된 형식이 역사의 변천에 따라 생명력을 잃었지만, 그들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게 개조되어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중국 전통문화의 각 부류의 역사 발전을 연구하는 동시에 이 분야의 미래 발전을 최대한 예측했다.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두드러진 지역성이다. 중국은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다. 주진 이후 개별 분리 정권을 제외하고 대부분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정치 기관으로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중국 전통문화 체계에는 황하 유역에서 유래한 중화문명이 주체이자 각종 소수민족 문화를 보완하고 있다. 서로 잘 어울리다. 중국 전통 시장은 수천 년 전부터 외국 문화와 교류하기 시작했다. 한당 시대에는 중국 문화가 상당히 개방되었다. 여러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선조들은 용감하고 주저하지 않고 외래문화 요소를 흡수하고 개조하여 중국 문화의 내포를 끊임없이 풍부하게 하고 있다. 이데올로기적으로 볼 때 중국이 인도에서 전해온 불교를 받아들인 것은 세계 주요 문명체계 중 교류 규모가 가장 큰 시기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은 대량의 실크로드를 따라 이역음악과 춤을 흡수하여 중국화시켰다. 후금' 은 중국 민족 악기의 중요한 대표이지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원래 수입품이었다. 음식, 의류, 민속 등을 보면 중국의 이역문화 내용 흡수도 놀랍다. 동시에 중국은 제지, 실크, 도자기 제작 등 4 대 발명품과 같은 자신의 문화를 수출했다. 그들은 세계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류 문명에 큰 공헌을 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많은 정수들, 예를 들면 한의학, 기공, 무술 등은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중시되고 있다. 중국과 외국 문화의 교류와 비교는 문화 연구의 기본 과제 중 하나이며 전문 연구가 필요하다. 내용과 편폭의 제한으로 인해 이 책은 중국 전통문화 중 일부 문화의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유구한 전통을 지닌 중국 문화는 새로운 상태에 놓이게 될 것임을 시사한다.

질문 3: 상속과 상속의 중요성. 40 점의 전승은' 감당, 전승, 수용' 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는 북방 유목 민족의 도발 스타일을 이어받아 외교 정책이 격렬하고 강경하다.

상속은 또한 "상속, 부담, 수락" 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는 소련의 국제적 지위를 계승하여 계속 동추의 맏이가 되었다.

주된 차이점은 왕왕 처음부터 물려받은 정신이나 목적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취지와 같은 회사의 정신은 회사나 중국이 설립될 때 확정되었다. 전승은 종종 선조들이 점진적으로 발전한 것인데, 예를 들면 선열정신, 예를 들면 이전 세대의 유산과 같은 전통문화는 애초에 없던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질문 4: 반은' 전통문화 고수' 를 주제로 한 종합 학습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준비팀이 너에게 두 가지 임무를 주었으니, 네가 완성해 줘. (1) 100 포인트는 15 자 슬로건: 중국인의 영혼, 예의의 나라!

간단하고 명료한 방안 1: 고대부터 지금까지 우리의 문명사적을 보여준다. 간단명료한 방안 2: 고대부터 현재까지 우리의 문명사적을 널리 발양하다. 간단명료한 방안 3: 고대부터 현재까지 우리의 문명사적을 계승하다.

질문 5: 대신들에게 상속으로 문장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다. 우리는 혁명 열사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질문 6: 전통 가규 가훈 작문 500 준수 전통 가규 가훈 (범문)

각 가정마다 자신의 가풍, 가규, 가훈이 있다. 나의 가풍가규가훈은 내가 어렸을 때의 몇 가지 일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내가 철이 든 때부터 우리 엄마는 나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이야기해 주셨다. 우선, 나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이것은 내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진취적이고, 진취적이며,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자신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 성실하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데, 다른 사람이 어떻게 너를 믿고 의지할 수 있단 말인가? 마지막으로, 착하고, 착한 마음도 없고, 편협한 마음만 있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이 곤란할 때, 당신은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까?

다섯 살 때,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밥을 먹는 것은 까다롭고, 고기를 고르지도 않고, 음식을 고르지도 않고, 늘 남은 음식이 있다. 그리고 내가 손을 씻을 때, 매번 세탁을 마칠 때마다 물 반 대야를 낭비하고, 수도꼭지를 다 씻어도 끄지 않고, 하얗다.

백수는 대량의 물을 소모한다. 우리 엄마는 나의 두 가지 나쁜 습관을 알고 나에게 말했다. "절약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니, 앞으로는 편식을 하지 말고 남은 음식도 남기지 말고 수자원을 절약하세요." 그 순간부터 나는' 검소한' 것을 알고 있다.

설을 쇨 때 나는 할아버지 댁에 세배를 간다. 할아버지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아버지는 주머니에서 빨간 봉투를 꺼내 내 손에 넣으시고, 언어 중심이 길게 나에게 말했다. "손녀! 너는 여섯 살이고 내년에는 1 학년이다. 나는 너에게 세 마디 말하고 싶다. 첫 번째 문장은 어른을 존중하는 것이다. 앞으로 어디를 가든 어른을 만나면 예의 바르고 어른을 존중해야 한다. 두 번째 문장은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고, 부모가 너를 이 세상에 데리고 와서 너를 키우는 것이다. 너는 커서 반드시 그들에게 보답하고 효도해야 한다. 세 번째 문장은 자력갱생이다. 앞으로 무엇을 하든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자신의 힘으로 노력해야 하고, 현실에 안주해야 하며, 부지런하고 진취적이어야 한다. 이것은 내가 당신들에 대한 기대입니다. 저는 당신들이 항상 이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

1 년만 지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우리는 앉아서 가족 회의를 열었다.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가풍, 가규, 가훈을 토론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방과후에 자신을 구속하고 자신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오랫동안 토론한 후에야 결정했다.

가풍은 근면하고, 진보하고, 성실하고, 착하다.

가규는 검소하다.

가훈은 노인을 존경하고 효도하며 자강이다.

등교 후, 나는 가풍이 있고, 가규가 있고, 가훈이 있으니, 나는 줄곧 기억하고, 자신을 구속한다고 생각한다.

질문 7: 중국의 전통 예의는 사람 간의 교제 규칙이며 언어이자 도구이다. 예의의 중요한 원천인 DD 의 종교적 신념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에서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따르는 예의도 다르다. 중국은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이며, 중화민족은 수천 년을 전승한 유일한 문명과 민족이다. 중국의 예의는 하상주에서 시작하여 당송 () 에 성행하여 끊임없는 발전 변화를 거쳐 점차 체계를 형성하였다. 서구 사회, 몇몇 고대 문명의 계승자들은 줄곧 동양에서 중국과 멀리서 호응해 왔다. 중세의 어둠이 있은 후, 르네상스가 마침내 도래하여 자본주의와 현대 문명을 탄생시켜 현대 과학기술과 문화를 탄생시켰다. 중국과 서양은 완전히 다른 예절 문화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개혁 개방 속도가 빨라지고 다국적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중서 예절문화의 차이가 점점 더 뚜렷해지면서 이러한 차이의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중서 예절이 완벽하게 융합되기 전에 우리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의사 소통 언어의 차이

일상인사,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밥 먹었어?' \ "어디로? 클릭합니다 잠깐, 이것은 사람들 사이의 친밀함을 반영합니다. 서양인에게 이런 인사는 상대방을 갑작스럽고, 어색하고, 심지어 기분 나쁘게 할 수 있다. 서양인들은 이 문제를 일종의' 문의' 로 해석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사생활을 묻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 그들은 단지 "안녕하세요" 또는 "안녕하세요!" 라고 말했을 뿐이다. " 시간에 따라.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해봐. 영국인들은 만나서 "오늘 날씨가 참 좋다!" 라고 말할 것이다. "

호칭 방면에서 중국어에서는 익숙한 사람만이' 직설적으로 그 이름을 부를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이름' 이 중국어보다 훨씬 넓다. 서양에서는' 선생' 과' 부인' 이 보통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낯선 사람을 부르는 데 사용된다. 10 대 20 대 여성의 경우' 아가씨' 라고 할 수 있고, 기혼 여성은' 부인' 이나' 부인'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존비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서로 이름이나 별명을 부를 수 있다. 집에서는 부모의 이름을 직접 부를 수 있다. 모든 남성 어른들은' 아저씨' 라고 부를 수 있고, 모든 여성 어른들은' 아줌마' 라고 부를 수 있다. 이것은 국내에서 할 수 없다. 청대 간 관계, 노소를 막론하고 반드시 나누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중서어에는 많은 다른 작별사가 있다. 예를 들어, 환자와 작별인사를 할 때 중국인들은 종종 "끓인 물을 많이 마셔라", "옷을 많이 입어라", "일찍 자자" 등의 말을 해서 환자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그러나 서양인들은 절대' 물을 많이 마셔라' 와 같은 말을 하지 않는다. 손가락질하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잘 지내세요" 또는 "빨리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라고 말할 것입니다.

둘째, 음식 예절의 차이

중국에는' 민이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마음속에서 음식의 지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음식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중식은 요리의 색깔, 향, 맛, 모양, 뜻을 중시하며 심지어 영양에 대한 중시를 능가하기도 한다. 맛있기만 하면 영양은 중요하지 않다. 서양 음식은 영양의 조화와 흡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과학적 음식 관념이다. 서양인들은 음식의 영양에 더 신경을 쓰고 음식의 색깔, 향, 맛, 모양, 뜻을 무시한다. 그들의 음식은 대부분 생존과 건강을 위한 것으로 미각의 향락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식사 분위기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밥을 먹고 떠들썩함을 좋아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먹고 마시며 담소를 나누며 함께 시끌벅적한 식사 분위기를 조성한다. 중국인들은 매우 공식적인 연회에 있지 않는 한 식탁에 특별한 예절이 없다. 서양인들은 식사할 때 우아하고 조용한 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식탁에서 밥을 먹을 때 반드시 자신의 자세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절대로 실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밥을 먹을 때 듣기 싫은 소리를 내지 말아야 한다.

중서 연회 예절도 제각기 특색이 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좌측을 존귀하게 여겼다. 손님을 접대할 때는 귀빈을 왼쪽 좌석에 배치한 다음 차례대로 정렬해야 한다. 서양에서는 권리를 존중하고, 남녀는 따로 앉고, 커플은 따로 앉는다. 여성 게스트의 좌석은 남성 게스트보다 약간 높다. 남성은 오른쪽에 앉아 있는 여성 손님을 위해 의자를 열어 여성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한다. 또한 서양인은 밥을 먹을 때 똑바로 앉아야 한다. 그들은 허리를 굽히고 고개를 숙이고 입을 모아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바로 중국인들의 통상적인 식사법이다. 양식을 먹을 때 주인은 폭음을 제창하지 않는다. 중국의 식주는 필수이며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인다. 때로는 서로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술을 한 잔씩 마신다.

로마 숫자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