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기 명나라의 의상 문화 탐구

초기 명나라의 의상 문화 탐구

키워드: 의상 문화적 특징; 상품 경제 자본주의의 맹아

의류는 인간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자 사회와 시대의 진화의 청우계이다. 상품 경제가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명대 중후기의 의상은 생산 공급 판매에서 소비로 바뀌면서 뚜렷한 문화적 특징을 나타냈다. 이 기사는 이것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시도합니다.

첫째, 불법 침입 제도의 돌파구.

의상은 치장의 실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봉건 사회에서도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와 존엄성을 상징한다. 일찍이 전국 시대에 순자는' 옷깃제, 궁요량' 을 주장했고, 서한 때 가의는' 기의이품, 상하 등' 의 의미 ('신간' 권 1) 를 설명하여 이 원칙이 이미 깊어졌다. 이른바' 한 세대의 성세, 반드시 한 세대의 관복제' 가 있다. [1] 그 문화적 의의가 여기에 있다.

홍무 원년 (1386) 2 월 건국 초기에 명태조 주원장은 전국 관민의 옷, 의류의 모양, 질감, 색깔에 대해 엄격한 규정을 내렸다. 신사는 일률적으로 머리 덮개를 쓰고, 관원은 검은 모자, 라운드 칼라, 검은 부츠를 착용한다 시 네 수건 잡색 칼라 옷 을 입고, 노란색, 선언 할 수 없습니다; 꼭대기에' 녹색 만자' 가 있는 스카프는 빨간색과 초록색이 섞인 실크 허리띠입니다. 아내의 장신구는 은도금, 귀걸이는 금주, 팔찌는 은, 옷 색깔은 옅고, 그룹 셔츠는 실크, 실크, 실크를 허용한다. 제락매춘부는 밝은 뿔을 쓰고 비누를 바르고 일반인의 아내와 함께 있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2]

2 년 후, 주원장은 사대 수건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사면닝타월을 베끼고 천하를 반포하여 사관 함복을 만들었다." [3]; 또한 "남녀 옷은 금, 실크, 원사로 수놓아서는 안 되고, 장신구, 팔찌는 옥과 진주로 만들어서는 안 되며, 부츠는 무늬와 돈으로 장식해서는 안 된다" 고 명령했다 [4]. 홍무 5 년 (1372) "민간 여성의 예복은 보라색만 허용하고 금수는 허용하지 않는다. 가운은 보라색, 녹색, 가루 등 연한 색을 사용해야 하고, 빨강, 까마귀 녹색, 노랑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홍무는 6 년 (1373) "현재 마노 산호 호박은 서민의 스카프에 사용할 수 없고, 비공식 진입자도 마찬가지이다. 서민모자는 덮을 수 없고, 모자주는 수정향목만 함유하고 있다. "[5]. 이러한 제도의 시행을 보장하기 위해 홍무 13 년 (1380) 이 공포한' 대명법' 은 옷 등급을 뛰어넘는 행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내렸다. 금 악세사리 팔찌 사용을 주장하는 사람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관직 100, 면직, 무관자 벌칙 50, 벌부모), 의류용, 관내로 추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직100, 해임, 무관자 벌칙 50, 벌부모) "[6] 홍무 26 년 (1393), 주원장은 또 한 번 큰 조정을 하여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명나라의 의류 제도는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그 규정이 엄격하고 범위가 넓어 전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주원장의 복장 제도를 설명하기 위해 고심하는 이유는 복잡하고 가혹한 규칙 때문에 명초 등급이 삼엄한 정치제도를 구축하고 질서 정연하고 존귀한 의상 문화 분위기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전국 여성복은 모두 커스터마이징된 것이다. 홍무세법기가 엄격하고, 사람은 화법을 따른다. [7] Daming 자체 포함 시스템, 농업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혼합 감히 하지 않습니다; 당국은 성군현이지만, 내가 올바른 방식으로 태어나지 않는 한, 나는 감히 그것을 가져갈 수 없다. [8]

그 사복은 관복에서 후배까지 네모난 수건과 각종 채화, 실크, 아사, 새틴 두루마기를 착용한다. 우아한 사람, 겨울에는 큰 벨벳 고치 실, 여름에는 가는 창, 서민들은 효과가 없다. 그 단순함은 겨울에 자색 천이나 흰 천으로 가운을 만들었는데, 이인은 감히. 그 시장은 풍부하고 실크를 파는 것도 있지만, 색깔은 파랗고 새것을 할 수 없다. [1]

이런 문화 분위기의 두드러진 특징은 단조로움, 보수, 신중함, 고정관념, 명대 중후기 의상의' 간결에서 야아',' 국경을 넘다' 가 명초 이래 예법의 도덕질서를 크게 깨뜨린 것이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의미다.

명나라 중엽 이래 상품 경제의 번영에 따라 부유한 상인들은 더 이상 예의제도의 속박을 받지 않고 자신의 부를 위해 많은 돈을 쓰려고 함으로써 사회 풍조의 진화를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이런 추세는 성화 (1465- 1487) 와 홍지 (1488- 1505) 시대에 기원했다 만약 성화 () 이전의 후베이 안루부 () 에서' 속민 소기 ()',' 옷 () 은 채만만 () 을 장식하지 않는다.

저장성 신창현이 성화하기 전, 백성들은 빈부를 불문하고 국가 제도에 복종하고, 납작한 수건, 직복, 가죽 부츠, 매우 검소한 신발을 신었다. 점점 사치스러워진 후, 사제, 수재, 유자로서 조금 아는 사람, 말쑥한 옷차림, 부잣집 자제, 교만한 사치 "[10]. 다른 곳도 정도에 따라' 화려한 옷, 금주의 액세서리' [1 1] 가 나타났다. 하지만 당시 상품경제는 발달하지 못했고,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고, 소수의 신선함은 아직 전체 사회 패션에 강한 충격을 주지 않았다. 상품경제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거나 전통사회 생활방식의 성격을 바꾸는 이풍풍속은 정덕 (1506- 152 1), 가정 (/Kloc) 에서 시작된다 청초의 휴양을 거쳐,' 항건사성' 의 고태가 되살아났다.

일찍 홍과 정, 이각에게 선물했다 (? -1508) 상하이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중외 신하의 집은 화려하고 호화롭고 서로 어울리며, 대출 비용은 습관적으로 ... 악세사리가 남용되고, 매춘부는 비단보다 우수하며, 일반 홀아비는 자수 양말로 장인이 자유롭게 제작되어 두려움이 없다. 법원은 반복적으로 금지되었지만, 민간은 줄곧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 [12] 유명 작가 이몽양 (1473- 1530) 도 "오늘 상인의 집은 옷과 자수가 많이 나고 제후가 풍부하다" 고 말했다. [13] 양주 상인은 자본이 풍부하고, "궁궐이 풍부하고, 옷차림이 화려하고, 사치스럽고, 먹고, 마분재를 한다." [14] 유명한 학자 구길원 (1565- 1628) 도 난징 패션의 변천을 직접 체험으로 요약했다 여자가 은둔 생활, 술장 한턱, 천을 짜는 것은 예사로운 일이지만, 다시 인연을 이어가는 일은 매우 적지만, 매춘부 역할을 하고, 친구를 사귀고, 주는 사람을 출입하고, 남자와 같다. "[15] 하지만 정, 지아 이제 집권 후의 변화는 풍운의 순식간에 변하는 것과 같다. 그는 동한 왕부' 은부사치론' 의 한 구절을 빌려 설명했다. "오늘 자본귀신, 옷, 장식, 차, 장식, 주택은 황제에 두루 퍼져 있어 매우 사치스럽다. 더욱이, 나는 요즘 경성의 손님 접대 풍조가 늘 이렇다. 사치스러운 바람을 남기고, 부잣집이 신사보다 많다. [16]. 산 동쪽의 보평현과 같은 작은 마을도' 정덕과 가정 사이' 이지만, 오래된 풍습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 거리의 노점상과 하인도 모자, 신발, 망사스커트가 많아졌다 [17]. 정덕과 가정이 되기 전에, 청성 인민은 성실하고 정직하여 관리하기가 쉽다. 하지만 그 후로 그들은 "사치스럽고, 백성은 선인이고, 선비는 의사이다 ... 서려인들도 사치스럽고, 그들의 매일의 음식은 시청관원을 위한 것이다" [18]. 강서영풍현에서 과거에는 "남자는 비단만 부유하고 부자는 옷차림을 하고, 따라서 셔츠, 사부관, 관리는 실을 사용할 수 없고, 여장은 빈부를 염속으로 삼을 수 없다" 고 했지만, 가정 중기는 "제도를 가리지 않고 돈을 버는 것을 업으로 삼고, 명절에 부를 낭비하는 사람이 많다" [/Kloc-; 동시에, 남직리 육합현도 "모두 키가 크고 큰 소매로 신발이 평등하지 않다" 고 말했다. 여성 상투 롱 스커트, 진주 보석의 액세서리는 상당히 사치스럽다 "[20]. 남통의 홍지와 정덕에서, "여전히 실용적인 경향이 있다. 선비는 늘 집에서 옷을 연습하고, 관을 쓰고, 즉 문학의 이름으로 태어난 사람은 흰 가운으로 도시에서 행진하고, 범부 자포자는 양장 칡, 태창 본색 천을 사용하며, 그 가격이 적당하고, 고인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 풍속은 검소하다 "고 하지만," 만력 "에서 이소아는 나치가 소중하지 않다고 말했다 "평범하고 값싼 것에 관해서는, 너는 여전히 네모난 스카프를 쓰고 있어, 어떻게 금지해야 할지 모르겠다. 청빈한 생활을 하는 훌륭한 하인, 물건을 파는 사람, 바른 길을 걷는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사람들은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않는다 "[2 1]. 전국 여러 곳에서' 무사 무복 무금실 무운화' 현상이 나타났다. [22]: 남직송강에서는' 노쟁영화',' 여장 모두 기생',' 노예는 모두 삼관화를 사용하며, 관화와는 차이가 없다' [23]; 허난 neiqiu "문 빠르고 비누 아무것도 구름 신발, 사각형 수건 의학" [24]; 푸젠 푸안 (Fujian Fuan) 에서는 "방수건만로, 사대부 명기는 마을 부자에 의해 도난당했고, 도살부 노예도 사무직 관계가 있다" [25]. 명나라 중후반 역사적을 돌이켜보면 비슷한 사례가 많기 때문에 만년 동안 인사부 상서의 장한 (15/Kloc) 을 맡고 있다. 체제 밖이지만 어떻게 피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7] 당시 사람들의 복식에 대한 심리상태를 정확하고 분명하게 반영해 현대인들이 명대 중후기 복식의 문화적 특징을 연구하는 미공개 설이 되었다.

예의에 대한 이런 공공연한 탈선은'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사회적 흐름이 되는 것은 부자들이 모두 조성한 것이 아니라 특수한 지위의 문인 계층의 비교와 경쟁으로 인한 것이다. 당시 사람들은 사회 생활 방식의 변화를' 부유하고 비싼 방, 사치스럽고 음탕한 방' 으로 귀결했다. [23]' 보통 도시에서 시작한 다음 교외에서, 잘 차려입은 가정에서, 다시 도시로' [26] 로 귀결했다. 예를 들어, 내각 수보장 (1525- 1582), 정치적으로는 개혁을 예기하지만 생활은 매우 사치스럽다. "그는 사치를 좋아하고, 그의 옷은 맛있고, 눈부시게 빛나고, 그는 조만간 진보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일정 기간 습관을 바꿀 것이고, 그는 더욱 사치할 것이다." 산업부 랑서옥경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손님이 도착하면, 먼저 자신이 어떤 색깔을 입었는지 알아내고, 옷을 입고 한 켤레를 만들어야 한다. 그들 둘은 정확히 일치하며 아무런 오류도 없다 "[27]. 이런 가치관의 지도 아래 프로대중도' 불규칙 준수, 결혼 잔치 무절, 백가 겉치레무절' [28], 결국 한 세대의 패션이 되어 명초에 확정된 예의와 도덕질서에 맹렬한 충격을 주었다.

주원장은 전국 관민의 복장과 장신구 양식에 대해 명확한 규정을 내렸지만 명나라 중후기의 의상은 새롭고 예측할 수 없어 봉건의 나망을 크게 깨뜨렸다. 아래를 상세히 보다.

주원장은 일찍이 관원과 민중이 의류에 용봉 도안을 사용하는 것을 엄금한 적이 있다. 위반자는 "관민이 각각 100 몽둥이로 3 년밖에 복무하지 않는다. 장인은 일손이 백 명이고, 젊었을 때는 베이징에 들어가 국공으로 초빙되었다. "[6] (홍무는 8 년 3 월,' 지용겸전', 전공이 뛰어난 덕청 공작인 영충, 심지어 용봉무늬를 주제넘은 혐의로 사형당했다.) 청량용포를 입은 아나콘다 (발톱 한 자루 누락) 는 황제에게 상을 받은 내각 대신만이 착용할 수 있는 반면 옥대는 3 품 이상의 고관만이 즐길 수 있다. 위반자는 반드시 용봉 도안으로 그것을 깨뜨릴 것이다. 그러나 명나라 말, "관복은 구렁이 허리 옥을 입고, 거의 만 명이 금지하고, 천무만 가구 이상, 허리 금인, 만 명 이하이다. 가장자리 잘 생긴 티 승마 에 관해서는, 공덕을 취하고, 보상을 받고, 옥허리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29], 심지어 작은 8 품관도" 모두 교만하고 교만하다 "[30]. 당시 세 사람이' 천하 의류 불평등인' 을 총결했다. 하나는 사람을 존칭한다. 예를 들면 8 품 참깨관이 없는 기수를 타는 것이 아니라' 옷을 입고 금허리띠를 매고 갈색을 입는다' 는 것이다. 도리에 따르면, 말에 붙어 있는 아들은 서민이어야 하지만, "그 옷은 수호자 같고, 네 발은 용과 같다." " 두 번째는 "아나콘다 같은 옷과 투우복을 입고' 풀짐승' 이라고 불리는 내시다. 골든 글로브 눈 채찍 도로, 아무도 감히 묻지 않았다 "; 왕미는 "이상하지 않다. 나도 아나콘다에게 옥허리를 줬고, 나는 애무로 술자리에 응했다" 고 맹세했다. 세 번째는 여자다. "긴 반처럼 낮고, 더럽고 교방처럼 더럽고, 아내가 나가고, 구슬테를 쓰고, 자수를 하고, 모두 백택, 기린, 날으는 물고기, 구렁이를 탄다", [3 1], 후나리가 만든 자수와 별반 다르지 않다

홍무 24 년 (139 1), 주원장은 문무백관의 관복-단 셔츠, 앞면과 뒷면은 금은채선으로 장식되어' 부자' 라고 불리며, 따라서' 부자' 라고 불린다 그중에는 공, 후, 백, 서수린, 백택 (전설에 의하면 선도, 만물의 정을 이해하는 신수), 문신이 한 품학, 2 품 금꿩안을 한가롭게 거닐고, 3 품 공작새가 땅에 닿았고, 9 품 수 메추라기 수채초, 까치가 잡관에게 흐르지 않는다. 작업장에 있는 음악가들은

그 지위는 비열하기 때문에 파란 만자 스카프 하나만 입을 수 있다. 그것은 붉은 녹색과 녹색이며, 보통 양복에 녹색 두건을 쓰고, "문인과 구별된다" 고 말했다. 가까운 먹자는 검기 때문에, 초방의 관원도' 청류' 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런 엄격한 등급제도는 명말에 큰 격차를 열었다. "수국의 문관은 둥글지만, 실제로는 신하와 다름없다. 마치 훈작처럼 군자 같다." [32], 심지어 악사들의 옷차림도' 성인관' 이다. 백관과 다름없다. 신하들 사이에서' [33]. 초방사 기생은 등옷만 입을 수 있는 금지령을 철저히 돌파했다.' 상등옷을 귀인으로 숭상하는 것도 사치이다' [34], 패션 트렌드, 새로운 제도, 천하가 앞다투어 모방하고 있다.' 홍치, 초, 현하고 부끄러운 기생, 유창시 이후 효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점점 모방을 하고, 문인들이 그만두려고 한다. 가까운 기간의 매춘부가 가장 좋다, 확실하지 않다. " [35]' 남곡옷 화장 묶음, 사방 모양', 특히 진화이 명기들의 의상은' 현대화장' [36] 이라고 불리며 더욱 세상 사람들이 모방한다. 원래는' 밝은 왕관을 쓰고 추태를 부리는' 천민들이 지금은 패션 트렌드의 선두주자가 된 것은 내년 초 육식자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주원장은 일반 백성들이' 옅은 색' 만 입을 수 있고, 금파 가루와 보석을 착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엄격하게 규정했다. 하지만 명말에 이르러 빨간 치마는 "특무인 줄 알고 비단, 진주옥석까지 ... 명말에 관해서는 곰석의 집은 붉은 옷을 수놓지 않고, 시녀는 붉은 색을 입지 않는다" [37]. 남자가 비단을 입고, 여성장식 금주 [7] 는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 국가법규는 방치되었다. "수건복 위반제도 금지는 어색한 것으로 간주된다" [38]. 명나라 정부의 권력 제약은 상품 경제의 대파 속에서 약해지고 봉건 등급 제도가 완전히 뒤죽박죽이 된 것은 명나라 중후반 복식 변천에 함축된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의미다.

둘째, 패션의 흐름을 추구한다

전반적으로 명대 중후기 의상의 변화는 저속하고 소박한 것에서 고귀한 화려함, 담백한 단조로움에서 화려한 번잡함, 규칙적인 판에 이르기까지 참신한 번잡함, 전환기가 짧아 중국 고대 의상 역사상 가장 다채로운 발전기다.

허난성 태강현을 예로 들다. \ "국가 초, 옷 앞 일곱 주름, 뒤 여덟 주름, 홍치 얼마나 짧은 주름; 정덕 시작은 3 분의 1 이 짧았고, 밑부분은 3 분의 1 이 길었고 선비는 중간에 멈췄다. 크라운 평평하고 높이가 1 피트 이상이며, 학자는 * * 인치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Jiajing 초기 서비스, 홍의 길이 처럼, 홍의 짧은 처럼, 거리 청소년 모자 길고 뾰족한, 저속한 구름 드럼 모자. 홍지 년 동안, 여성복은 치마 허리만 덮고, 부잣집은 나능사 실크, 직금 채색 소매, 치마는 금채무릎, 상투를 1 인치나 더 높게 한다. 정덕과 독일 사이에는 옷이 점점 커지고, 치마가 점점 구겨지고, 셔츠는 금으로만 만들어졌으며, 상투를 올리는 것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Jiajing 초기, 옷과 무릎, 스커트 짧은 주름 추, 관모처럼 높은 롤빵, 모두 실크 타이어, 높이 6 ~ 7 인치, 입 둘레 2 ~ 3 인치 이상 [39]. 이와 함께 푸젠건녕현에서는 "남자 장식이 케이지 모자로 덮여 있고, 옷은 모두 실크로 되어 있어, 수시로 변화가 있다" 고 말했다. 여자는 화려한 옷으로 자신을 장식하고 진주와 금으로 덮고 숙녀처럼 움직인다. "[40].

만리 초년인 남지리 통주 () 는 "옷 길이, 치마 폭, 칼라 폭, 허리가 가늘고 몇 개의 돌연변이가 있다" 고 말했다. [2 1]. 특히 동남 대도시 남경은 이 방면에서 매우 두드러지고, "기제 이제, 해가 지지 않는다" 고 말했다. 단 하나의 작은 스카프는 한진, 진진, 당진, 제갈진, 타월, 동포 타월, 양명타월, 구화타월, 어대타월, 소요타월, 화양타월, 타월, 옹타월 등 아이템이 있고, 질감에는 모자, 위, 페인트사, 등이 있다 예전에는 구름신발과 밑창밖에 없었는데, 만력에는 네모난 머리, 짧은 면, 신발, 나한피, 승화 등 스타일이 있었다. " 후속 서비스는 얕고 지연 시 색상은 빨강, 보라색, 노랑, 녹색입니다. "[4 1]. 그리고 판리안 (1540-?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송강의 복장 변천을 기록하는 것은 진실되고 믿을 만하다. 패션을 쫓는 트렌드가 난징보다 훨씬 높은 것 같다. 석유는 학생으로, 또래들이 다리털 수건을 입고, 춘원은 금실 수건을 입고, 신사는 중경수건을 입고 있는 것 같다. 그 이후로, 나는 그것이 매우 싫고, 쉽게 저속하고 밋밋하여 당진, 수건, 한진, 네모난 수건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14 년, 1586) 부터 비당비금 수건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 지금 포니테일, 고순수건이 있습니다. 남자의 옷은 약관을 줄 때 모두 주름을 잡은 가는 치마이다. 노인의 옷은 길고, 짧고, 길고, 뒤에서 보면 비기기 쉽다. 스타일은 일찍 입는 옷으로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수염을 덮고 있다. 나중에 양명복으로 바뀌었고, 18 학사복, 24 기복은 모두 수행에 기반을 두고 있어 보기 드물다. 드래곤, 만 이후, 줄곧 도포를 사용했고, 고대인들은 양명복을 사용했는데, 이는 마음이 다르기 때문에 고대에는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송진에 처음 사용되었고, 이후 당한진, 진진의 능직, 실크 무늬에 쓰인 것은 모두 천귀비, 부용금, 네 마리 모두 메스꺼움으로 여겨졌다. 나씨는 처음에는 여전히 따뜻했고, 사방은 모두 물이었다. 오늘날, 포니테일, 모두 쓰이고, 나를 둘러싸고 있는 물은 또 없어졌다. 다른 원사와 실크는 계산하기 쉽다. [23]

여기서 말하는 중경 스카프, 즉 중관정은 가징 7 년 (1528) 특정 관원 안거관이 착용한 반면, 각 성, 각 주, 각 현 관원이 사용할 자격이 있는 국자감, 국자감, 인행서는 총수 이상의 무관으로 제한된다. 하지만 "가정말년, 용, 만양조에도 충절, 충절, 진사 등 깊은 옷 띠가 있었고, 단지 사용하기로 결심했을 뿐 ... 집에서도 금지령을 내렸고, 신사는 경찰을 전혀 모른다" [42]. 북지리 광평부도 "충정제, 잡육, 우유, 우편, 창고 3 등 관직은 모두 주제넘음, 유생은 그 아름다움을 흠모하며, 이를 능운수건이라고 한다" [34]. 위에서 언급 한 케이지 말 모자에 관해서는, 주름진 모자 또는 주름진 말 모자라고도하며, 말 꼬리로 짜여져 있습니다. 판리안은 송강 일대에서의 진화도 기록했다. "파문마모, 가정 초년에는 노동자만 쓰고, 20 년 전에는 부자만 썼지만, 한두 번밖에 본 적이 없고, 가격이 비싸다. 만력이래 빈부도 누구나 쓰고 가격도 높다. [23] 만력중기, 저장강해녕현의 골무모는 "거지에게도 쓰지만 1 ~ 2 달러밖에 안 된다" [43] 가 유행하고 있다.

패션을 쫓는 이 트렌드에서 세 가지 문화현상이 대서특서 클로즈업할 가치가 있다. 하나는 지역 중심이다. 쑤저우를 대표하는 오중구는 독특한 경제조건으로 가장 트렌디한 의상을 갖춰 주변 지역과 전국 각지의 시선을 사로잡아 시대 패션의 전파원이 됐다. 당시 사람들은 쑤저우가 "바다에서 진퇴하는 데 능하다" 고 말했다. 수 사람들은 야가 사방이 우아하고 풍속이 저속하다고 생각했다. "[44]; \ "우 저속한 사치, 기악, 인정이 한눈에 들어온다. 오 사람됨이 온유하고 화려해서, 옳고 그름도 ... 사방이 중무 () 이고, 우 () 는' [45]' 에서' 오속사치 천하 1 위' 라는 말이 있다. 이런 지역 확산은 명대 중후기 의상의 변천에 잠정적인 역할을 해 사회 전체가 옷차림에 열중하고, 일부러 치장하고, 중국 고대 의상 문화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둘째, 유명인 효과. 고대의 유명 인사들은 대부분 풍류유아의 사대부로, 그들은 학식이 해박하고 학식이 해박하며 특별한 신분과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종종 더 많은 물질적, 정신적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의 감탄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예를 들어, 유명한 작가 진계유 (1558- 1639, 매공) 는 "모든 것을 새로운 것으로 내세우고, 사람은 본받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가 만들고 착용한 터번은 당시 사람들이' 매공수건' [46] 이라고 불렀다. 유명 화가, 서예가 동치창 (1555- 1636 이 옷은 원래 현지의' 상복' 이었지만, 그가 유명인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모방하기 시작하면서' 1 월 성국속적' 으로 이어졌다. 유명인에 대한 이런 패러디는 명말 의상이 끊임없이 개조되고 정교해지도록 촉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명, 유명, 유명, 유명, 유명, 유명)

셋째, 여성의 우세. 고대에는 사회 활동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출세할 기회가 거의 없었고, 봉건 정부의 구속도 종종 힘이 되지 않아 여성의 의상이 천연적인 장점을 갖게 되었는데, 그들은 왕왕 경제력을 무시하고 허영심을 사모하는 경향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풍속은 아직 사치하고, 특히 여자, 집은 돌만 책임진다고 한다. 재연된 선단 거래에서 돈을 헤프게 써본 적이 없어 창업이 특히 어렵다. [48]. "남자는 외출 금지, 여자는 내부 금지, 그래서 풍속을 옮기는 것은 특히 어렵다. 원래 사족의 집에서 시작하여 궁녀의 빈궁이 고생하여 친척집에 가서 잠을 자고 이웃을 쫓아갔다.

부자들은 창조 초기에는 놀라웠고, 그 다음에는 과거가 아름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얻은 사람은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고, 불안한 사람은 수치스럽지 않다. 또는 사람들의 재산, 캠프 장식 및 부족; 또는 죽음의 시대, 속치마 제도는 그것뿐이다. 그리고 바람이 되어 거의 회복할 수 없다. [37]. \ "이 풍조는 전염성 강하고, 남쪽과 북쪽이 모두 있다.

북한 zhili Longqing 에서, "신사는 한복을 자랑하고, 향부도 중국 장식품이다" [49]. 난징 여장, "첫 번째는 짝퉁관, 7 품은 명목으로 취하고, 고대에는 부라고 불리며," 보락 "이라고도 불린다. 그 유니폼: 머리에 쓰거나 금은사, 포니테일, 털실로 묶는다. 모자에는 크라운, 롤빵, 구름 롤빵 또는' 롤빵' [50] 이 있다. 의류 프로그램도 규칙을 고수하기가 어려워 시간이 지나면 탈락한다. 만력초년, 10 여 년, 만력중기, 2 ~ 3 년을 바꿨다. "첫 번째 롤빵의 크기, 옷차림의 폭이 좁고 꽃봉오리의 스타일, 렌더링된 색깔, 귀밑머리 장식, 신발의 솜씨가 모두 달라졌다." [5638+]

송강 여장의 변화에 관해서는 더욱 복잡하다. 판리안' 은 융경 초년에도 부녀자의 상투를 관원에게 씌웠으며, 꼭대기에 진귀한 꽃이 있었는데, 이를 마음을 따고 양쪽에 관자놀이가 있었고, 그 다음에는 관자놀이가 가득 꽂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귀에는 보물이 박혀 있고, 젊은이는 두목으로 꺾고, 꽃무늬로 장식하고, 큰 소매의 치마와 상의를 입고 있다. 뒤에서 뾰족한 귀뚜라미와 거위의 마음을 뒤져 점점 더 좋아지고, 앞까지 인테리어를 하는 것은 모두 상아에 담겨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자의 직발처럼 머리를 빗고 점수를 매길 필요가 없다. 나비는 뒤로 매달려 있고, 포니테일 () 이라고도 하며, 옆에 금옥매화 한두 송이를 꽂고, 앞에는 금비등 비녀가 있고, 양쪽에는 서번련 두세 쌍이 있다. 머리띠에서 코뿔소 옥비녀로 한두 개의 가지를 가로지른 다음, 연꽃 한 송이를 점으로 말며, 그 옆에 푸른 꽃 한 송이를 더하면 손바닥만큼 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귀에는 김옥라일락이 박혀 있고, 옷은 삼목 좁은 소매로 길이가 3 피트 남짓 된다. 예를 들어 남자는 주름을 입고 2 ~ 3 인치 치마만 드러냈다. 매실 줄무늬 치마와 슬랙스는 처음에는 조각한 것인지, 본색이든, 그림을 그렸는지, 자수한 것인지, 아니면 사포를 밀었는지, 최근에는 연꽃치마와 같은 붉은 녹색자수를 달았는데, 망토와 사복은 모두 없어졌다. 포두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쓰는 것이다. 만리 10 년, 여름은 여전히 마종두의 머리띠인데, 지금은 거즈 포두가 좋다, 춘추용. 처음에는 넓었지만 지금은 점점 좁아지고 ... 머리는 머리를 묶을 수 없고, 정교한 다크호스 스카프도 착시현상으로 바람소리를 듣는 사람들이 모두 편리하다. [23]

그 조형은 특이하고, 명목도 많고, 변화도 빨라서 현대 상품 사회 못지않게 명나라 중후기에 패션을 쫓는 풍조가 눈에 띈다.

송강여장 남성화는 명대 중후반 남녀 의류의 무차별적인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이에 따라 남성복의 여성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가정말년, 심지어 용, 만양조 ... 대부대귀한 아들들은 큰 종류의 여자 화장을 하고 있고, 수건 스타일은 천부적으로 이상하고 분간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42] 저장동향현, "정유수 (만력이십오 년, 1597) 부터 정위 (만력삼십오 년, 1607) 까지, 역대로 실크 크레이프 호수를 잘 입는다면, 여성염색 그래서 동빙 선생은 당시를 바꿔 조롱하며 말했다. "어제 흉벽에 와서 눈시울을 머금고, 여자 옷을 입은 사람은 모두 독서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52] 충정은 절강성 무성현에 있을 때' 소년이 붉은 보라색을 기복으로 삼는다' [53] 도 꽤 있었다. 이런' 새롭고 명원' 의 행동은 당시 패션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가 극치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더 이상 패션 스타일의 교체와 화려한 소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신기하고 이상한 자극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외진 쓰촨 홍아현조차도 "여자들은 진한 화장을 좋아하고, 머리는 꽤 편심하고, 소매는 넓고, 셔츠는 바닥을 닦는다" 고 말했다. 남자는 네모난 수건을 쓰고 나머지는 골지 모자를 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베를 베로 하여 냉모라고 부르는데, 상모와 같다. [53], 기괴하지만 패션으로 간주됩니다. 절강성 호주에서는 "과거에는 부잣집 화장에 중금만 지불했는데, 지금도 색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김바오는 사용하지 않아 진주, 녹색 산호 같은 것을 쓰지 않는다" [54], 속되지 않고 독특하다.

난징 수녀, 비록 빈 문을 피하지만, 마음은 붉은 먼지이다. "옷은 선단을 갱신하기 위해 향으로 장식한다." [55], 또한 세속의 영향을 받아 당시 사람들의 감탄을 성취했다. "풍속이 사람을 감동시키고, 소가 핍박하다!" " [42]

사회 풍조가 보편적으로 옷차림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경제력이 부유하지 않은 일부 시민들도 서두르고 있지만 여전히 허영심이 있다. 항주 주민들은 "서로 다른 달에 먹고, 다른 해에 먹고, 빈부의 귀천을 가리지 않고, 서로 바라보면 가난하고, 강장하고, 교만하고, 재물을 얻는다" [7]. 심지어 대청으로 가장한 사람들까지도요. 유행을 따라잡을 수밖에 없다. "부포는 유복으로, 98 년 이래로 줄곧 비천했다. 가난한 사람은 반드시 실크색 옷을 입어야 한다. 그것은 얇고 화려하다. 악인은 상점에서 낡은 옷을 찾아 새 제도로 갈아입고 럭셔리한 공자와 함께 앉아 있다. 상해 학생은 겨울에 반드시 솜털 옷을 입고, 여름에는 마종부 녹색 우산을 써야 하는데, 비록 가난하지만. 밀 열 자루를 더 받고 스웨터 수건을 덮으면 너에게 좋다. " [23] 이런 패션의 지도 아래, 만약 누군가가 시대의 조류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옷을 입지 않고, 문채없이 마을 사람들의 회의에 참석하면, 마을 사람들은 낄거리며 자리에 앉지 않을 것이다." 라고 경멸당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옷명언). " [2 1] 이는 사람들이 소비관념과 가치취향을 빠르게 바꾸고, 고유의 생활방식을 바꾸고, 시대 조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강요한다.

셋째, 미적 재미의 세속성

심미적 정취는 인류 정신의 구현이다. 어떤 옷의 도안과 색채도 단순한 과학기술 수단일 뿐만 아니라, 항상 어느 정도의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다. 상주부터 중국 고대 의상은 상징색과 우의무늬가 결합된 민족적 스타일을 선보였다. 수당 이전의 의류 문양은 주로 자연경관을 시뮬레이션한 것으로, 가장 흔한 것은 구름, 화조, 기하학 패턴, 얽힌 가지꽃 등이며 문인 계층의 함축적인 심미적 정취를 보여준다.

이런 고요하고 고요한 전원 경지는 명대 중후기에 맹렬한 충격을 받았다. 명대 중후기의 복식은 상품경제의 산물이며, 신흥 시민계층의 독특한 심미 정취를 반영해 뚜렷한 세속성을 지녔다.

이 시기의 의류 도안은 산뜻하고 색채가 풍부하며 구도가 호화롭고 번잡한 경향이 있다. 여러 가지 모양의 도안이 한데 모여 많은 고정적인 도안을 형성하는데, 도덕이 풍부하여 부귀명리에 대한 세계의 동경과 추구를 직접 표현했다.

예를 들어 부용, 계화, 만청년을 함께 그려서' 부귀한 천년기' 라고 부른다. 박쥐 구름과 구름을 함께 그려' 천천복' 이라고 부른다. 백로와 부용을 함께 그려' 줄곧 휘황찬란하다' 라고 부른다. 말, 벌, 원숭이를 함께 그려' 즉시 봉후' 라고 부른다. 꽃병에 삼창을 그리는 것을 "3 단 연결" 이라고 합니다. 베고니아가 있는 금붕어는' 이때부터 행복' 이라고 불린다. 잉어 연꽃, "1 년 이상" 이라고합니다. 밀 이삭, 벌, 등롱을 한데 모아' 오곡이 풍성하다' 라고 부른다. 잠깐 만요, 수많은. 이러한 도안은 구상이 교묘하고 의미심장하며, 명실상부한 것으로, 중국 고대 인민들의 마음속에 오랫동안 축적된 평화와 충성에 대한 모든 희망을 아름답고 생동감 있는 도안으로 변화시켰으며, 글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다. 자신의 생계와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다 [56].

넷째, 의류 생산의 상품화

16 세기 명나라 중기에는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가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생산성 수준이 높아지고 생산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상품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사회 각 생산부문이 더욱 상품화되었다. 의류 생산의 경우 원료 재배부터 실크, 면 방적, 완제품 공급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상품경제의 낙인이 찍혀 있다.

명나라 이전에 중국의 전통 의류 재료는 실크와 마로 각각 상층계급과 하층계급에 쓰였다. 송원 이래, 특히 명초 이후 추진된 면화 재배업은 명나라 중후반에 흥성하는 경향이 있다. "천하를 두루 다니며, 땅이 없으면 남북이 모두 적당하고, 사람은 빈부도 있다" [57]. 면직물은 생산량이 높고, 방적이 쉽고, 원가가 낮고, 보온성이 좋고,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날염, 바느질도 간단하기 때문에 빠르게 가장 중요한 의류 원료가 되었다. 송강의 작은 농가는 천을 짜는 일을 업으로 점점 더 성공하고 있다. 시장에 투입된 면 수는 수만 개로 전국 면방직업의 중심이 되어' 옷이 천하에 두루 들어온다' 고 불린다. 저장가선현 주민들은 "밤에 지방을 태우고 남녀가 밤을 새워 밤을 새운다" 는 면사, "매일 사오오냥", "졸졸 흐르는 물줄기도 거량으로 합쳐져" 송강포가 살 수 없고, 탕웨이 원사가 받을 수 없다 "는 소문이 돌고 있다. 현지 면화는 생산 수요를 훨씬 충족시키지 못하며, 산둥, 하남의 대부분의 농지는 면화를 재배하여 강남에 원료를 제공한다. "중주 옥토, 반식 반면, 면화는 노점상" [59] 이라는 말이 있어 그 제품이 모두 시장에 출시되어 상업화 정도가 매우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강서연산시장에서 판매하는 의류 원료는 복건대전원포, 저장호얼과 금단, 호광라다포, 가흥서당포, 쑤저우 청청, 송강, 남정청, 과주청, 연청, 홍록천, 송강대석천, 소중소포 등이 있다. 호광효감포, 임강포, 신양포, 정도포, 복청원포, 안해원포, 제양원포, 삼베, 정도포, 복청원포, 안해원포, 제양포, 삼베, 서점원포, 칠천, 대솔천 가정말만력초에 창작된 화면에는 베이징에 옷감, 비단, 모피 등 원료뿐만 아니라 옷, 목도리, 부츠, 양말 등 완제품이 많은 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역사박물관에 숨겨져 있고 친아버지 원수영이 서명한 두남범혜지도도 명말 수건, 모자, 부츠, 신발이 난징에서 제조된 것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