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율에 대한 유교 사상의 영향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추천하다
당율에 대한 유교 사상의 영향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추천하다
중국 전통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중국 5 천년의 위대한 문명을 창조했는데, 그중에는 중국 전통문화의' 법치' 가 포함되어 있고, 서구 전통문화의 법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서구 고전법 이론을 가리킨다. 중국 고대 법문명에서' 법치' 의 형성은 노예사회 후기 출현한 법가학설로 거슬러 올라가 법가' 법치' 와 유가' 예치' 의 치국 변론을 불러일으켰다. 관중과 자산의 치국 시도에서 관중은 한 나라가 "법근거가 있고, 법도 있고, 법도 있고, 법도 있다" 고 생각한다. 。 남편 생법, 법을 준수하는 자도 신하, 법도 민이다. 이를 "정류" ① 이라고합니다. "법치국으로 이 일을 하다. ...... 율법은 자기 추진 없이 사람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왕의 통치이다. 법대로 일을 측정해야지, 함부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 。 이런' 법치' 이념을 바탕으로 관은 입법을 통해 민심에 순응하며 제나라의 경제, 행정, 인사, 사회에 대해 일련의 실행 가능한 개혁을 진행했다. 정씨의 아들도' 오',' 좌추푸',' 임현 선현',' 축성서' 등' 모든 폐단이 규칙적이고 상하가 제한되어 있다' 를 통해 사회를 개조했다. 이후 법가는 위를 개조하여' 법학 고전' 을 창설했다. 상술한 개혁 시도는 중국 전통 법률 문화 중 가장 초기의' 법치' 사상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법률 문화 중 가장 이른 성문법 시대도 열었다. 중국 전통' 법치' 이론의 위대한 역사적 공헌은 상쾌한 법가 치국 이론일 뿐만 아니라 중국 역사상 최초의 통일된 봉건 진나라이기도 하다. 당시 역사 정세의 변화, 생산력의 발전, 법가 치국 이론의 가혹한 법 때문에 예치국가의 역사 전통에 의해 용인되기 어려웠고, 당시 사회에 의해 충분히 인정받기도 어려웠다. 따라서 친조의 짧은 붕괴와 함께 법가의 치국 이론은 이어서 유가의' 예치' 이론에 의해 채택되었다. 한나라의' 백가면위, 독존유술' 의 출현은 유교 문화의 출현으로 이어져 입법 지도 사상에서' 덕주형보조' 의 원칙을 확립하고 진 이래 성문법 형식을 흡수하여' 예법 결합' 의 선례를 창조하였다. 이후' 법치' 사상이 점차 미미해졌지만' 예치' 의 흥성은 근대까지 이어져 왔으며,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의 역사 문화 전통, 봉건 생산 방식, 독특한 정치제도, 폐관쇄국의 현실 국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진나라 시대의 법가와 나중에 부상한 유가가 중국 법제를 형성하는 주요 사상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당대 이전의 중국 법률 문명을' 예치',' 법치',' 예법 조화' 기간으로 나누었다. 대조적으로, 법가는 유교보다 정치와 사회에서 법의 역할을 더 중시하며, 그들은 중국 근대사 전 2000 년 동안의 중국 법제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사상사의 장하에서 사람들은 선진법가 사상에 대해 다른 견해와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유교 사상의 주도적 지위로 선진법가는 오랫동안 경멸과 비판을 받았다. 근대 이래 법가의 평반한 목소리를 위해 여기저기서 일어나는데, 서방 열강의 억압 아래 중국은 개혁의 자강의 길을 절실히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유가사상은' 공가점 타도' 의 신문화 운동에서 의심과 부정을 받았고, 서방국가의 성공적인 헌정과 법치에서는 우리에게' 옛날의 존재' 의 비유인 법가의' 법치' 사상을 찾도록 일깨워 주었다. 엄복은 "오늘 생활에서는 심한서만 사용할 수 있다" 고 말했다. ⑤ 장태염은 "상양은 2000 년을 탐했다. 특히 이 생에는 더욱 그렇다" 고 말했다. 한실 후예가 민권 탈취를 진압하고 교만하게 하는 것은 모두 상양법가가 제창한 것이다. 오! 말하자면 매우 혼란스럽다. " ⑥ 이로써 장태염이 상양 등 법가평반으로 그들의 역사적 공적을 긍정하고,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선진법가처럼 인치와' 법치' 를 비판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⑥ 물론 법률가의 입법 사상 특징을 객관적으로 보아야 한다. 법률을 강조하면서 법가의 법관은 심각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우선 법가의 관념에서 입법, 사법, 행정 등 모든 국가권력은 군주에 집중되어 있다. 법이 군주의 권력을 어떻게 구속하고 제한하든 국민의 이익과 소망을 반영하고 보호한다. 이로써 법가의 법률은 결국 군주의 통치 도구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법률가가 중시하는 법률은 거의 모두 형법이며 민법 등 법률 개념에 대한 필요한 이해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법가는 엄벌을 강조하면서, 사법의 공정성을 보장하고 무고한 사람들이 무차별 살인을 당하지 않도록 공정하고 합리적인 절차 마련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그들은 통치자의 관점에서만 엄한 형벌법의 혜택을 보았지만, 백성들의 관점에서 엄한 형벌이 가져올 수 있는 고난을 이해하려고 시도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법제의 싹트는 중요한 시기이다. 당시 법가들은 법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해 심도 있고 다방면의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들의 독특한 법치관을 만들어 냈고, 보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검증을 견디며, 심지어 후세 사람들의 자랑을 받을 만하다. 중국 현대법치문명에 대해 오늘까지 우리 선조들이 중국 법치문명의 도로 건설에 바친 노력과 심혈을 잊지 않고 정신적 격려와 격려를 받을 수 없다. 동시에 그로부터 교훈을 얻고, 그 결함과 한계를 객관적으로 보고, 비슷한 비극이 재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중국 법문명의 내포와 역사 전통의 발전은 유물사관과 세계관의 관점에서 실천에서 검증을 받아야 한다. 어떤 선진적인 방법이든 상황, 시대, 분위기 등의 요인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하고 혁신하여 방법이 날로 완벽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국의 법문명은 미래에 인류에게 더욱 귀중한 정신적 부를 남기고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혁신하고 보완할 것이다.
파이프. 임발 제 45 호.
Qu tongzu: 중국 법과 중국 사회
모든 것은 한비자가 만든 것이다.
양일란에서 인용: "법학 논문집"
양지군 편집자. 장태염 정치 이론 문선.
Li haisheng: 법의 존엄성-현대 진 전 법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