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댄스

일본 댄스

일본 무용은 넓은 의미에서는 고대 무용, 음악, 노, 민속 무용, 가부키 무용 등 일본 각지에서 유행하는 다양한 유형의 춤을 지칭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유파를 포함한 가부키 댄스. 일본에서는 '춤'을 고대에는 '유', 중세 이후에는 '踊'라고도 불렀다. 원래 일본 춤은 가구라라고 불렸는데, 미코 춤은 신을 숭배하고, 즐겁게 하고, 소통하는 데 사용된 춤이었습니다.

일본 무용 - 춤 소개 이 단락 편집 일본 무용은 고대 무용, 음악, 노, 민속 무용, 가부키 무용 등 일본의 여러 지역에서 인기 있는 다양한 유형의 춤을 광범위하게 지칭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가부키 댄스를 가리킨다. 일본에서는 '춤'을 고대에는 '유', 중세 이후에는 '踊'라고도 불렀다. 원래 일본 춤은 가구라라고 불렸는데, 미코 춤은 신을 숭배하고, 즐겁게 하고, 소통하는 데 사용된 춤이었습니다.

나라에서 헤이안까지의 시대에는 기악(백제애목지가 중국 오월지방에서 유래), 가가쿠(당나라의 연음악), 산가쿠(중국 민요와 춤, 곡예)가 있었다. , 환상)은 외국에서 도입되었습니다. 백희)는 일본 무용 예술에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중세 노음악은 중국 누오춤과 인형극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에도 시대 가부키의 등장과 발전은 일본 무용에 새로운 국면을 가져왔고, 불멸의 명작과 유명 배우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일본 무용 형식 편집 이 단락 카구라

원래 일본 무용은 가구라라고 불리는 제사 활동에 사용되었으며 영혼을 소환하고 영혼을 진정시키며 기도하는 동작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 명서 『고사기』, 『일본서기』(민속예술 참조)에 기술되어 있는 아마가와 가문과 텐데노메의 '신령' 기원무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무녀(yūna)가 추었지만 나중에는 남자(yūnō)도 추었습니다. 원시사회의 이러한 춤은 제사행위에 따라 정규춤과 비정규춤으로 구분된다. 정기행사는 사냥, 농사 등과 관련되어 계절과 계절에 따라 결정되며, 비정기행사는 세상의 생사, 재난, 질병, 결혼, 전쟁 등으로 인해 개최된다. 봉건 시대에는 조정이 황실 가구라를 설치하고 무녀의 직무를 남성 승려로 대체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 퍼진 가구라를 농촌 가구라 또는 마을 가구라라고 합니다. 오늘날에도 현존하는 '옹', '산환장' 등의 기원무는 고대 가구라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시마네현 오키섬 야키나와 신사에서 무녀춤이 있는데, 무용 중에는 무녀 두 명이 천관과 흰옷, 스카프를 착용하고 팬들과 함께 춤을 추며 신들을 초대합니다. 반주 악기로는 큰 북, 심벌즈 등이 있습니다. 가구라가 민간에 널리 퍼졌기 때문에 나중에 민속 예술에 포함되었습니다.

은하

댄스 뮤직(Dance Music)이라고도 불리는 이 음악은 일본 궁중에서 제사와 잔치를 벌일 때 연주되는 음악이자 춤으로, 고대 중국 무용의 우아한 음악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가가쿠에는 일본 고유의 음악, 춤, 말 음악,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그 밖에도 삼한악, 발해악, 기악, 당악(수당의 연악), 삼악(보두, 난령왕)을 비롯하여 천주 등 서역 여러 나라의 음악과 춤이 있다. 음악, Linyi 음악, Duluo 음악 등 문무천황이 가가쿠를 창설한 후, 가가쿠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졌고, 왼쪽 부분은 당나라 음악(천주 및 서부 지역의 음악과 춤 포함)으로 "봄 오리올레 노래", "반자이 음악", "태평 음악"을 포함합니다. ", "제왕의 파진음악", "복숭아매화", "공놀이", "오디 따기", "제왕의 사슴" 등 오른쪽 부분은 임읍, 백제, 신라, 발해 음악을 포함한 고려 음악과 춤을 보여줍니다. 한국 음악에는 "Butterfly", "Yanxi Le", "Lin Ge", "Bai Bin" 등이 포함됩니다. 발해 음악에는 "Aya Kiri", "Xin"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음악과 춤은 헤이안 왕조 중반에 일본에서 점차 국유화되었습니다. 나라 시대(701~704)에는 궁궐에서 기라쿠 스승과 기라쿠 제자와 함께 가쿠렐리아오와 가가쿠쇼를 설립했습니다. 왼쪽 부분은 클랜(평민)이 관리하고, 오른쪽 부분은 듀오 클랜(신하)이 관리합니다. 유전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무로마치 시대(1467~1588)와 오닌의 난(1467~1468)을 거치면서 음악인들은 흩어지고 전통은 중단되었습니다. 가가쿠는 에도 시대(1603~1868)에 부활했습니다. 메이지 4년(1871년)에 가가쿠의 미카타 라쿠샤가 해체되고 음악가들은 궁내청(현 궁내청) 클럽에 흡수되어 가가쿠가 계속되었습니다. 가가쿠는 지금도 황궁 홀에서 공연되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우아한 춤이 대대로 이어져 내려와 비전통이라 불린다. 이제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춤은 리듬이 느리고 동작이 일반적인 일본 춤과 다르며 '칼을 겨누는 자세', '말타는 가랑이 자세' 등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발놀림도 독특합니다. Yale 음악의 대부분은 "서문", "Broken" 및 "Urgent"의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사용되는 타악기는 왼쪽의 큰 북, 징구 및 북, 오른쪽의 징구 및 세 개의 북입니다. 관악기로는 筚篥, 성, 가로피리, 한국피리, 가구라피리가 있습니다. 현악기에는 치터, 비파, 하프가 포함됩니다.

기라쿠

중국 무제(장쑤성)와 서부 지역(신장)에서 일본에 전해진 음악과 춤이다. 일본 진명(539~571)의 『신성록(新姓記)』에 따르면, “오(吳)나라에서 불상이 들어와 악기를 편곡하였다”고 되어 있다. 백제 출신인 아이모지는 중국 우웨에서 악기를 배워 일본 궁정에 전파했다. 가마쿠라 시대(1192~1333)의 "교카쿠" 기록에 따르면 기악에는 Shizi, Wu Gong, Garuda, Kongo, Boluomen, Kunlun, Rikishi, Dagu(노인 얼굴), Zuihu 등 9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악기에는 피리와 세 개의 북, 세 개의 북이 있습니다. 쇼소인에는 천평성보년(752년)에 도다이지 부처님에게 바쳐졌던 기악 가면과 기구라 의상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오사카 시텐노지 성령협회는 전통음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지(사자춤)는 일본 민간에서 매우 인기가 높았으며 나중에는 지역적 특성을 지닌 민속무용으로 발전했습니다. "타이 카구라"는 사자 가죽과 사자 머리를 입고 두 사람이 춤을 추는 일종의 사자 가구라로, 나중에 민속 예술, 곡예 및 기타 공연이 추가되었습니다.

노의 "돌다리" 시스템은 사자춤으로, 가부키에서는 "거울사자", "외계사자", "에이 끈기 사자", "삼인석 다리", "사자사자", "베개"로 발전했습니다. Lion' 등 모두 아름다운 사자춤이다. '거울사자'는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여성춤이고, 2부는 사자 정령이 모란과 나비 사이에서 노는 춤으로, 사자의 잠자기, 씻기 등의 장난스러운 동작도 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무용 레퍼토리.

가부키 춤

이즈모 지방의 염불과 민속 집단무용(1603년)을 바탕으로 한 "여황제가 즐겁게 춤춘다"는 것이 가장 초기의 춤이다. 문서화된 기록. 가부키는 전통 무용과 현대 풍습 등의 요소를 흡수합니다. 나중에는 우를 바탕으로 닌교징리의 '닌교진' 기법과 도교무용 '풍경'을 융합시켰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가부키 이전의 가부키의 역사는 '무용', 가부키에서 시작된 가부키의 역사는 '유'라고 여겨진다. 춤의 특징은 "춤", "윤", "진동"(모델)의 세 가지 요소가 결합된 것입니다. "춤"은 우아하고 섬세한 고전 "능"의 기술이며, "芊"은 주로 민속 춤의 활기가 넘치고 "진"은 극적인 동작입니다. 세 가지 요소의 유기적인 결합은 가부키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가부키는 가수가 춤을 추지 않고, 무용수가 노래를 부르지 않으며, 음악가가 노래를 부르는 형태를 취합니다. 주요 반주 악기는 샤미센이다. 댄스 음악은 "아웃 엔드", "미들 엔드", "인 엔드"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반주 음악에는 "창바이", "조루리", "토키와진", "칭위안", "이다푸 곡" 등이 포함됩니다. .

겐로쿠 시대부터 교호 시대(1688~1736)까지 우콘 겐자몬, 미즈키 타츠노스케, 초대 세가와 기쿠노마기, 초대 나카무라 토미주로 등 유명한 가부키 스승들이 있었습니다. "해안도로", "군우", "일곱변신", "도청사", "돌다리", "여량" 등과 같은 불후의 명작이 있습니다. 그 후 가부키는 단역을 중심으로 한 공연 형식으로 발전했지만, 초대 나카무라 나카조가 창작한 무용극 '세키노토비' 등 매우 유명한 남성 무용도 있습니다.

칸세이시대(1789~1801)와 원정시대(1804~1830) 이후 새로운 형태의 춤 '변형'이 등장했다. 극에서 한 무용수는 여러 역할을 수행하며 주로 다양한 댄스 스케치를 수행합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것은 "헤루네 소녀", "마더", "로쿠게센", "에치고 라이온" 등입니다. 특히 '노예 공양', '당고 파는 것', '밀 케이크', '간다 축제' 등 시장형 춤이 더욱 널리 퍼진다. 메이지 시대 초기에는 4대 나카무라 시바, 9대 이치카와 단주로 등 유명 인사들이 등장했습니다. 최근에는 7대째 마츠고로 반도와 6대째 오노에 키쿠고로가 등장했습니다. 가부키는 신 가부키(안무가)의 지시에 따라 가부키에서 독립한 후 점차 다학파 무용으로 발전했습니다. 현재는 주로 시가야마류, 마류, 니시카와류, 하나랴나기 등 300개 이상의 유파가 있습니다. 류, 나카무라류, 반도류, 아즈마류 등 각 장르의 프로그램은 대략 동일하지만 무용을 다루는 방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오래된 시가산류와 칸류는 약간 느린 리듬과 더 큰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반면, 새로운 하나야나기류와 와카랴나기류는 약간 더 빠른 리듬과 더 섬세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르의 유명한 조교(안무가)로는 하나야나기 히사쿠, 니시카와 오기조 등이 있습니다. 유명 배우로는 1세대 하나야나기 히스미, 1세대 카게 시즈에, 1세대 니시자키 미도리, 하나야나기 히스케, 하나야나기 준난카이, 하나야나기 테루나, 하나야나기가 있습니다. Shigeru Xiang, Wu Jiao Zhu Shi, Jian Xiu Qi, Azuma De Sui 등.

아카미 춤

에도 시대 극장에서 가부키가 탄생하는 것과 동시에 교토와 오사카에서 아가미 춤(자시키 춤)이 등장했습니다. 노래와 춤으로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지바이. 츠카류, 이노우에류, 요시무라류, 나중에는 모토류가 있습니다. 위의 춤사위는 간결하고 미묘하며 우아하다. 기술적으로는 노의 부드러움과 닌교조루리(분라쿠), 가부키 "진"의 움직임이 흡수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톱 댄서로는 이노우에 야치요, 다케하라 카고메, 요시무라 유키, 시게토 리쿠페이 등이 있습니다.

신무용운동

일본무용운동은 일본의 신극과 함께 가부키계의 일부 독립운동가들에 의해 시작됐다. 츠보우치 샤오야오의 명작 '신악희극론'을 기점으로 1904년에 나온 '신노래 우라시마'는 가부키 무용의 부조리와 협소함을 철폐하고 예술적 아름다움과 시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새로운 일본 무용을 창조했습니다. 그러나 츠보우치 샤오야오가 만든 프로그램의 높은 의도와 대규모로 인해 현실과 동떨어져 실현되기 어렵다. 다이쇼시대에 접어들면서 서양무용이 일본에 전해지고, 그야말로 새로운 무용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1세대 Yin Jingzhi가 조직한 "Yin Hui"는 새로운 무용 운동의 불씨를 지폈습니다. 중국 곤곡 오페라 "니에하이지(Nie Hai Ji)"를 기반으로 창작되고 공연된 춤 "사판(Sifan)"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후, 이치카와 사루노스케, 제5대 나카무라 후쿠스케의 『하고로모 카이』, 하나야나기 히스케의 『가나야나기 무용 연구회』, 하나야나기(고조) 아우미 카이의 『타우미 카이』. 하나야기 히스미의 '아케보노' 외 새로운 무용단체가 속속 설립되고, 새로운 유형의 무용가들이 배출되었다. 이때 춤도 서양 악기와 군무를 반주하면서 러시아 발레의 영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시판"의 각색과 연주 외에도 "곤충", "여자와 ​​그림자", "하루노부 판타지아", "아이누 신", "북 멜로디" 등 새로운 춤도 창작되어 공연되었습니다.

일본 춤 - 춤의 역사

일본 춤의 역사는 일찍이 헤이안 시대(794~1192)부터 '우아함'이 있었던 일본 춤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왕실 가족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일본에서 고대부터 생산되어 온 독특한 음악, 노래, 춤 형식에 중국과 한국에서 유입된 불교 미술이 포함됩니다. 지금도 궁궐에서 행사가 열리면 공연된다.

12세기에는 남성복을 입은 여성들이 피리와 북의 음악에 맞춰 당시 유행하는 노래를 부르며 우아하게 춤을 추는 '백패자'라는 일종의 노래와 춤이 등장했다.

14세기에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는 탈춤극 '노'가 형성됐다. 17세기, 교토에서 '이즈모 아쿤'이라는 여성이 연예 단체를 결성하고 가부키를 공연해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로 인해 드라마 '가부키'가 탄생했고, 에도 시대(1603~1868)에 이르러 가부키 드라마에서 연행되던 춤이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에도 유럽과 미국에서 유입된 발레, 오페라 등의 영향을 받아 가부키의 무용 틀에서 벗어나 창작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댄스" "나온다.

일본 무용 - 댄스 레퍼토리

가부키에서 유래한 일본 무용은 에도 시대부터 이어져 온 고전 무용이 많습니다. 대표작으로는 '텐트에 들어가다', '타다우치조' 등 일본의 역사적 인물을 표현한 스토리텔링 춤과 사랑과 감정을 춤으로 표현한 작품('쿄카 시메이 도장'이 매우 유명), 그의 작품은 '노'(세계의 평화를 기원하는 춤 '수시시삼판소'가 대표적이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소녀의 귀여움과 순수함을 표현하는 전통 여성무용 '사쿠라'와 '꽃놀이' 외에 일본 역사를 주제로 한 '다케다 신겐', '미야모토 무사시'도 기다리고 있다. 2004년에는 만화 '이누야샤'를 원작으로 한 신작에도 출연했다.

일본 무용 - 춤 소품

일본 무용은 손수건, 부채, 칼, 우산, 목발 등 다양한 소품을 사용합니다.

헤이안 시대(794~1192)에 일본에서 디자인한 부채는 여전히 일본 무용의 필수품이었습니다. 춤을 추는 동안 부채는 부채를 흔들거나 회전시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레퍼토리에 따라 패턴도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기술 학습에서는 각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가문 문양이 새겨진 부채를 사용합니다. 카와토 류에서는 초보자는 흰색 질감의 흰 대나무 부채와 가문의 부채를 사용하며, 레벨에 따라 사용하는 부채도 "나토리" 획득 후에는 황금 가문의 부채를 사용하게 됩니다. .

팬과 마찬가지로 손수건 역시 매우 중요한 소품으로 뱃 기둥으로 활용하거나, 바라보며 슬픔을 표현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손수건은 일반적으로 폭 30cm, 길이 1.5m 정도의 케이폭이나 크레이프로 만들어지며 색상과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물방울 무늬(옷감에 염색한 콩알 같은 점 같은 무늬), 산줄무늬(여러 겹으로 겹친 무늬) 등의 무늬로 염색한 것도 있습니다.

또한 기모노를 입으실 경우 신발도 필수입니다. 고정된 흰색 발덮개 외에 연한 양파색(옅은 녹색이 가미된 연한 파란색), 등나무 색상(연한 보라색), 달걀 노란색(연한 노란색) 등이 공연의 레퍼토리와 의상에 세심하게 매치됩니다.

일본 춤 - 춤 동작

일본 춤에는 몇 가지 고정된 춤 동작과 소품 사용이 있습니다. 이들을 결합함으로써 슬픔과 기쁨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축제의 생동감 넘치는 장면이나 무대 장면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棹'는 배의 기둥으로 사용되는 손수건을 말합니다. 수건의 양쪽 끝을 양손으로 잡고 펴서 배를 젓듯이 앞뒤로 흔듭니다.

2. '차이펀'은 손수건을 목 앞쪽 왼쪽, 오른쪽 어깨에 얹는다는 뜻이다. 캐주얼한 기모노를 입은 남자의 아우라를 표현하였습니다.

3. 여성무용에 사용되는 '샤류(Xia Liu)' 동작은 흐르는 구름과 날아다니는 구름처럼 우아하고 화려한 느낌을 표현한다. 양손으로 손수건을 펴고 구름을 우아하게 들어올려 뒤쪽으로 보냈다.

4. 슬픔, 혹은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화를 내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마츠하류'입니다. 동작은 손수건을 입에 물고, 왼손으로 손수건을 잡고, 오른손으로 손을 아래로 휘두르는 것이다.

일본무용 - 무용의상

일본무용은 기본적으로 에도시대에 형성되었기 때문에 당시의 풍습이 오늘날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캐릭터에 따라 기모노, 가발, 짚신, 게타의 모습이 달라집니다. 무대에 오르기 전, 출연자들은 메이크업을 해야 합니다. 일본무용에서는 얼굴, 목, 등, 손가락 등을 흰색으로 칠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몸은 흰색 가루를 물에 녹인 붓으로 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메이크업을 마친 후 의상을 입습니다. 먼저 기모노 셔츠를 입은 후, 다른 사람에게 기모노 입는 것을 도와달라고 요청하세요. 마지막에 가발을 착용하면 됩니다.

일본 무용 교육 방법

일반인이 일본 무용을 배울 때 학교마다 가르치는 방법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교수법은 정해진 레퍼토리를 하나씩 익혀 일본무용에 꼭 필요한 신체표현, 발놀림, 소품의 사용법, 다양한 동작을 익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기술 학습은 스승과 제자가 일대일로 진행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인사입니다. 공부를 시작할 때와 끝날 때 학생들은 똑바로 앉아서 서로에게 엄숙하게 절해야 합니다.

이때 손수건을 세로로 네 번, 가로로 두 번 접어서 앞으로 놓고 그 위에 아주 중요한 부채를 놓아야 합니다. 무용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부채는 불교적 의미를 지닌 일상공간과 신성한 장소 사이를 가르는 신성한 물건이라고 한다. '일본무용은 예의로 시작해 예의로 끝나야 한다'는 말의 유래도 여기에 있다.

동작 반복

선생님의 춤 동작을 따라해 보세요. 수업이 시작되면 스승이 일어나서 춤을 추고, 학생들은 스승의 동작을 따라합니다. 춤을 출 때 무대 왼쪽에 긴 막대기를 들고 있는 청년이 등장하는 부분, 남자춤이 긴 막대기를 들고 움직이는 부분 등 여러 장면으로 나누어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하게 된다. .

댓글

학생들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행동을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일련의 행동을 암기한 후에, 스승은 많은 비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긴 막대기와 수건의 사용, 머리와 발의 방향, 기타 세세한 부분까지 스승님의 비판에 학생들은 매번 같은 동작을 반복해서 연습했습니다.

연습 풀세트

학생들은 먼저 스승의 뒤에서 춤을 추고, 후반부에는 혼자 춤을 추기도 합니다. 먼저 청년 복장을 하고 긴 막대기를 들고 춤을 추고, 이어서 우스꽝스러운 남녀 가면을 쓰고 춤을 추면서 점차 사람들에게 축제의 흥을 느끼게 합니다. 각 연습은 약 40분 정도 진행되며, 기본적으로 중간 휴식 시간 없이 집중적으로 춤을 완성합니다. 마지막 인사가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