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사는 어떻게 정밀 진료를 할 수 있습니까?

한의사는 어떻게 정밀 진료를 할 수 있습니까?

한의사가 질병을 진단하는 것은 주로 희망, 냄새, 질문, 맥의 네 가지 방법, 즉' 사진' 이라고 불린다. 인체는 유기 전체이며, 국부 병변은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내장의 병변은 이목구비 사지의 모든 방면에서 반영될 수 있다. 따라서 질병의 각 방면의 증상에 대한 관찰, 냄새, 질문, 접촉을 통해 질병의 원인, 성격, 내적 연계를 이해할 수 있어 진일보한 변증론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왕진이란 의사가 눈으로 환자의 전신과 국부적인 외관, 형태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한의사는 대량의 의료 실천을 통해 인체의 외부, 특히 얼굴, 혀질, 설태 등이 내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장 () 에 병변이 있다면, 반드시 체표 () 에 반영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검사를 통해 신체의 내부 질병을 이해할 수 있다. 의사가 처음 환자를 접하기 시작했을 때, 환자의 병세가 심각하다는 것을 보았지만, 환자의 정신이 좋다면, 환자의 정기가 여전히 왕성하고 치료 효과가 더 좋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반대로, 병세가 그리 심각하지 않은 것 같지만, 정신은 줄곧 위축되어 정기가 떨어지면 치료 효과가 전자보다 낮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얼굴의 색깔이 다르면 오장부의 병리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블루, 레드, 옐로우, 화이트, 블랙 5 가지 컬러로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오장에 해당합니다. 얼굴이 파랗게 변하면 간 병변일 수 있다. 안색이 누렇게 변한 것은 아마도 비장위의 병변일 것이다. 사람의 외형으로도 병세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비만 인구는 양기가 부족하고 가래가 젖은 증상이 생기기 쉽다. 마른 사람은 음혈이 부족하고 양기가 왕성한 증상이 생기기 쉽다.

한의학의 가장 특색 있는 것은' 설진' 인데, 설태와 혀질을 보는 것을 포함한다. 혀질은 혀체를 가리킨다. 설태는 혀 표면의 커버이다. 혀질을 보면 정기의 상승과 하강을 알 수 있고, 설태는 사기의 깊이를 알 수 있다. 정상인의 혀에는 설태라는 얇은 흰 이끼가 있다. 외래 병원체 이 인체 에 침입하여 비장 위 의 소화 기능 에 영향 을 끼치면 이끼 가 두껍게 된다. 혀가 거울처럼 매끈매끈한 것은 정기가 너무 약하기 때문이다. 설태가 질병을 반영할 수 있는 이유는' 위기' 를 통해 오장육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위기는 비위의 기능 상태이며 생리 병리 상태는 다른 장기의 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의사가 혀에 대한 관찰은 혀의 색깔, 설태색과 두께, 혀의 모양에 대한 관찰을 포함한다. 임상에서는 혀상이 기체의 생리와 병리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혀상이 인체의 생리와 병리 상태의 거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의학 교육망 수집 정리

문진이란 의사가 귀로 환자의 언어를 듣고 코로 환자의 몸이나 배설물, 분비물을 듣는 것을 말한다. 이것들은 또한 질병의 상태를 결정하는 데도 가치가 있다.

회진은 한의학 임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발병 시기, 원인, 병정, 과거에 어떤 병을 앓았는지, 환자가 아픈 부위, 생활습관, 식습관 등 질병과 관련된 상황은 환자나 그 가족에게 물어봐야 알 수 있다. 문진' 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문진' 의 주요 내용을 총결하기 위해 고대 의사는' 열문가' 를 편찬했다.' 한열한 질문, 땀 두 가지 질문, 머리 세 가지 질문, 배변 네 가지 질문, 음식 다섯 가지 질문, 가슴 마비 여섯 가지 질문, 귀먹은 일곱 가지 질문 여성들은 월경을 특별히 묻는데, 폐경이 늦고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천연두 홍역은 모두 검사해야 한다는 말을 덧붙여 소아과에 알렸다. " 이것은 한의사가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맥진맥진의' 절단' 은 손으로 환자의 몸을 만지는 것이다. 의사는 손가락으로 환자의 한 부위를 만지거나 눌러 병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여기에는 절개맥과 맥박 두 부분이 포함된다. 마사지는 의사가 환자의 가슴복부를 눌러 환자의 다른 부위를 만지는 방법이다. 맥박 진단은 "맥박 절단" 이라고도합니다. 전신의 정맥은 인체 내의 폐쇄된 배관 시스템으로, 사통팔달이 되어 그물처럼 온몸을 덮는다. 심장의 구동 하에 혈액은 정맥을 통해 전신을 순환한다. 따라서 인체의 어느 부위에 병변이 생기면 기혈의 변화에 영향을 주고 맥박에 나타난다. 이것이 한의사가 맥을 짚어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이유이다.

한의학 맥진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전 시간 진료, 즉 전신의 특정 부위의 동맥을 만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한의사가 자주 사용하는 것, 즉 촌맥법이다. "인치 입" 은 손목 뒤의 굴곡근 동맥의 얕은 부분에 위치한다. 손가락이 살살 피부에 닿으면, 마치 나무 조각이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맥박이 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떠 있는 펄스라고 합니다. 이 맥을 보는 것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가벼운 외감병이다. 다시 누르면 맥박이 뛰는 것을 느낀다면, 이는 침맥이라고 하며, 보통 내장의 병변이다. 정상 성인의 맥률은 보통 분당 70 회 정도이며, 조금 느리고 빠르면 전혀 병적인 것이 아니다. 성인의 맥박이 분당 90 회 이상이라면, 이것이 바로 수맥이며, 반드시' 열증' 으로 고려해야 한다. 맥박은 분당 60 회 미만이며' 만맥' 에 속하므로' 한증' 으로 여겨야 한다. 맥동의 맥박은 질병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고, 후기 맥박은 질병의 성질을 식별할 수 있다. 한 질병의 허실을 구분하는 것은 맥박이 힘있는지 아닌지에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증적인 맥이 강하고 허증의 맥이 약하다. 질병은 종종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맥박도 다양하다. 중의학은 장기간의 임상 실천을 통해 풍부한 맥학 이론을 총결하였다. 흔히 볼 수 있는 맥박은 28 종에 달하며, 병세가 위험할 때만 볼 수 있는 이상한 맥박도 있다.

희망, 후각, 질문, 절개는 질병을 관찰하고 진단을 하는 과정에서 각각 독특한 역할을 하며 서로 대체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한의사가 설태와 절개맥만 보고, 포괄적이지 않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한의사의 4 진을 갈라놓기 때문이다. 물론, 설진과 맥진은 한의학 진단학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한의사 4 진은 통일된 전체로 임상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며,' 4 진 결합 참조' 라고 불린다. 또한 질병의 표현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질병의 성질과 표현 형식이 종종 다르기 때문에, 의사는 경험에 의지하여 판단하고, 진위를 판별하며, 질병의 본질을 인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