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택시는 어떤 개성이 있나요?
춘추택시는 어떤 개성이 있나요?
춘추전국시대 신흥지식인층의 형성과 인격 특징.
중국 고대 지식인 계층의 원형은 춘추전국시대의 선비였다. "사" 라는 명칭은 유래가 오래되어, 고시훈학의 관점에서 "사" 의 본의와 뜻을 설명했다. "사" 의 본의가 무엇이든지 간에,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서주와 춘추 초기에 문헌 중의 "사" 가 주로 하층 귀족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좌전' 환공 2 년: "옆방을 치우고, 두 명의 박사가 있고, 사자는 리가 있다." 국어 위금: "공식공, 의사식시, 사식장, 서민식권, 상공식관." 이 선비는 하층 귀족에 속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이른바' 사식전' 이란 바로 선비가 토지를 즐기는 것으로, 서민들이 밭을 업으로 하는 성질과는 다르다. 서주는 서민의 적수가 아니다. 의례' 는 선진 제자의 명사를 상세히 기재한 시스템으로, 그 다섯 편 (예: 예식, 예식, 의식, 장례식 등) 은 모두' 시' 를 주제로 한다. 기항은 이렇게 지적했다. "사실 더 많은 박사의 경우, 그 아래 있는 사람들을 위해, 위에 있는 군자 박사를 위해,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박사명언)." ① 이것은 또한 의사가 서민 위의 저급 귀족층 아래에 있다는 것을 한 쪽에서 설명한다.
귀족으로서, 독서인은 당시 귀족에게 꼭 필요했던 특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공부하는 과목은 바로 이른바' 육예' 이다: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구 지강 (Gu Jiegang) 은 고대 독서인들이 모두 전사라고 믿었고, 독서인의 학문은 "겉으로는 예절, 오락, 주요 역할은 전쟁 훈련이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육예 중 책과 숫자만 치민의 전문 귀이다. 사자의 훈련이 사격, 수호를 위주로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하지만 예악 훈련은 표면적으로' 책만, 숫자만 치민의 유일한 도구' 라는 견해는 성립하기 어려운 것 같다. 저급 귀족으로서 예악 훈련도 치국 안민의 필수 지식이다. 국어 주유': "천자가 정치를 듣고 관신이 시를 사단에 바치게 하다." 예기' 는 "모든 소원, 역사, 사격, 어유, 의사, 부제공, 일에 능한 자는 일을 하지 않고, 직무를 지키지 않고, 고향을 떠나, 선비의 업신여김을 받지 않는다" 고 말했다 수재가 수재인 이유는' 소원, 역사, 사술, 어술, 의술, 점술, 각종 일 등 사물에 능한 사람들' 보다 지위가 높기 때문이다. 그가 저급 귀족에 속해 있기 때문에 그의 문화수양은 후자와는 거리가 멀다. 만약 네가 총을 쏘는 것만 알고, 숫자를 셀 줄 모른다면, 너는 합격한 택시 기사가 아니다.
서주와 춘추 초기에 병거와 철갑병은 성방의 시민으로 구성되었다. 야만인은 견습생으로만 활동할 수 있는데, 학자는 이 군사력의 중요한 골간이다. 국어 루유' 는 박사가' 두 차' 를 가지고 있고 학자는' 동반' 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소위 "승마법" 은 "병거 한 대, 소 12 마리, 병사 세 명, 병사 72 명, 각각 병기 보유" 입니다. 참전을 통해 나라를 수호하는 것은 학자들이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이다. 「예기 지식」 (light zhiwang) 이라는 책에서는 "머리카락 한 가닥이 있다면, 스튜어트에게 병거를 사용하라고 명령하라" 고 알려 줍니다 학자들은 군사력의 중추일 뿐만 아니라, 성방 선관의 중요한 원천이기도 하다.' 예기 왕제' 에는 사도레든, 사마가 현인 남녀를 선발해' 왕을 고소하고 그 이론을 정하는 제도' 가 있다. \ "이론, 그리고 공식. 벼슬을 하고 나서 작작을 봉하다. 위치, 그리고 루 직선. 클릭합니다 예기' 는 전국이나 진한시대에 쓰여졌지만 왕제에 포함된 일부 제도는 역사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서주의 제도에 대해 말하자면,' 국어' 라는 책에서는 "춘추시대에 왕은 제후를 임명하여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의사와 학자를 관원의 본보기로 삼고, 상공업과는 각각 각자의 업무가 있다" 고 말했다. 수재는 박사의 귀족 등급보다 낮지만 박사처럼 관직을 맡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박사나 그 가문의 관원이다. 국어 루어' 는 청대 의사가' 그 사업을 하게 하다' 고 말했고 학자는' 그 사업을 받는다' 며 둘 사이의 관계를 반영했다. 학자는 기층 관원으로서 세수국고를 관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법 집행 임무도 맡아야 한다. "이주 추관 쇼사투": "연말에 그 선비들은 옥에서 부정행위를 한 혐의로 기소되어 천부에서 승리할 것이다. 10 세, 잘생기고, 처벌상을 보고, 목탁으로 법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국가의 처벌을 받는다고 말할 수 있다. 네 방향으로 군사의 순서가 발표되어 헌형이 금지되었다. " "작은 사구" 의 부하 관료는 판사, 향민, 수진사, 군현 진사, 방사, 조신이 모두 소송,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 법 집행자는 대부분 선인들이 부담하는데, 이는 고대에 군형을 구분하지 않았던 전통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선진문헌 중의' 군자' 는 귀족에 대한 통칭으로,' 군자' 는 특히 관직이 있는 택시를 가리킨다. "묵자가 즐겁지 않다": "제후어른 벼룩이 얼굴을 향해 물러나고, 옥정을 듣고, 일을 분담한다. 신사들은 힘을 다해 사유지혜를 단련하고, 대내에서 정부를 다스리고, 대외적으로 관씨, 임산, 택량의 이익을 수렴하는 것은 사실상 저장고를 위한 것이다. "같은 책" 상현하 ":"이 사군자는 상현에 살고, 공무에 끼어 백성을 다스리고, 상현을 모르고 그것을 만든다. 나는 세계의 학자와 신사가 모두 큰 인물보다 강하다는 것을 안다. "선인의 귀족 신분은 성국의 각급 관원에 대한 최소 요구 사항이기 때문에 문헌에서는 때때로' 사' 를 각급 관원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 "시경 주송 청궁" 에는 "사도, 문덕병" 이라는 시가 있다. 만약 네가 하늘에 있다면, 너는 절에서 뛰어라. ""
그러나 서주나 춘추시대에는 모든 택시에 관직이 있는 것은 아니다. "관 승마": "수재는 한가하고, 박학하고, 똑똑히 살피며, 군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덕을 나누지 않는다." 손양은 "비군 비신하, 민과 총 9 직의 공로, 따로 상을 주지 않는다" 고 말했다. (1) "이를 위해 하지 않는다" 택시, 즉 관직을 맡지 않는 자는' 상' 을 받을 수 없지만, 여전히 병역을 해야 한다. "시경 국풍 표매": "저를 일개 선비로 부탁드립니다. 다행입니다." 멩: "나는 여자 야, 무슨 걱정이야. 클릭합니다 만야': "선녀, 방병희." "사" 는 대부분 관직을 맡지 않는 택시여야 한다.
관소강' 에서 제환공은 "어떻게 안주하여 시민이 되느냐" 고 물었고, 관중은 "성인은 한가할 것이고, 농부는 논이 있어야 하고, 노동자는 정이 있어야 하고, 상인은 도시가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사제, 농업, 상사민은 뒤섞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일지록' 에서' 선인, 보통 유직자, 악은 이른바 국가 사민이 각각 그 향의 법이 있다' 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 학자, 노동자, 농민, 상인의 이론은 후발주이지만, 그들은 확실히 자신의 집이 있어 함께 섞여서는 안 된다. 나라의 황야가 사라지기 전에 중학교에 사는 사농공상은 "무관근궁, 무관근경운자, 공근시" (3) 에 각각 고정거주지가 있다. "국어제어" 도 기록되어 있다. "과거 성군 처사, 또한 빈둥거렸다. 만약 당신이 일한다면, 당신은 정부입니다. 상업, 시장에서 너는 농업에 있고, 너는 밭에 있다. " 소위' 전 성왕' 이란 이전의 서주를 가리킨다. 이런 신분분할로 폐쇄된 주거 지역의 배치는 당시 계급 관계의 필요에 의해 결정되었다. 문인은 저급 귀족이며 지위가 있는 사람이다. 농민은 중국 신분을 가진 농민이다. 공상식관, 노동자들은 대부분 노예가 된다. 그들은 서로 다른 곳에 살면서 서로 교류하지 않는다. "적으면 배우고, 마음이 편안해지고, 외물을 보지 않고 이사를 간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고대 사회의 격렬한 변화의 시대이다. 이 사회 전환기에는 신구 사물이 서로 섞여' 괴자 난명' 과' 무명 귀인, 이곡 동료' 가 있다. 계급과 등급의 관계에 큰 변화가 발생하여, 선인들의 구성은 더 이상 저급 귀족에 국한되지 않는다. 춘추시대에는 많은 사제들이 귀족의 신분을 잃고 민간인이 되었으며, 유능한 민간인들이 눈에 띄어 사제의 대열에 합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파이프 q": "사람들은 들판을 열고 경작자는 기하학적입니까? 학자, 경작자, 기하학자? " \ "학자는 필드가 있고 농부 는 기하학적 인 사람 이 없다? 무슨 일이야? " "가난한 사람이 어떻게 의사의 머리를 탓할 수 있단 말인가?" 이 독서인들은 스스로 농사를 짓거나 가난해서 돈을 빌린다. 분명히 그들은 땅을 즐기는 귀족이 아니다. 국어 제어' 와' 관 소강' 에는 관중이' 선왕' 을 회복할 때 거주할 수 있는 일, 농업, 상인의 제도에 대한 건의가 담겨 있어, 이는 사자가 제환공에 도착했을 때 이미 농공업과 병행하는' 사민' 으로 여겨졌음을 보여준다. 흥미롭게도 귀족 출신인 관중이 아니라 집안 형편이 가난하여 가방과 장사를 한 적이 있어' 그 성과를 공유한다' 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관중은 체계적인 육예교육을 받은 적이 없지만 자신의 재능으로 춘추시대의 가장 걸출한 택시 대표 중 한 명이 되었다. 공자는 비록 전조 귀족이지만, "가난하고 비천하고 길며, 기가의 역사를 맛보고, 재량이 평평하다. 장관과 가축의 단맛을 맛보다 "⑤; 그는 계손 밑에서 창고와 축산업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를 맡고 있다는 얘기다. 묵자의 생졸은 알려져 있지 않다. 학자나 의혹은' 모' 를 형명으로 삼는다. 묵자의 언행을 보면 그가 출신이 비천하다고 말하는 것은 결코 지나치지 않다. 춘추시대 공묵 양대 학파의 제자는 선인들의 구성의 복잡성을 설명할 수 있다. "루 봄과 가을 교사 존중 기사" 는 말했다: "사람, 루 겸손한 집; 얀 zhuoju, 푸 리앙 도둑; 공자를 배우다. 진 () 나라 대학 () 의 구간은 마른 나무로 여름에 책을 읽는다. 고합, 선인석, 제나라 폭행 등도 시골 노래를 참고해 자묵에서 배웠다. 독삼, 동방의 교활한, 미끄럼새를 배우다. " 이 마을 사람들, 치과의사, 도둑, 사기꾼들은 모두 저명한 학자가 되었는데, 이는 존귀하고 등급이 삼엄한 제도가 무너지기 전까지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었다. 새로운 지식계층으로서의 선비는 춘추시대 계급관계 변화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내용 중 하나이다.
전국 시대에는 각 제후국의 공실, 사문이 경쟁하여 사자를 양성하였으며, 사자의 자질은 더욱 다양했다. 범문란은 전국 시대의 택시를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하나는 유교, 잉크, 도, 명, 법, 농업 등 학사 방면의 전문가로, 그들은 각종 정치적 주장을 제기하고 문화에 큰 공헌을 했다. 하나는 군사가, 이른바 군사가, 정치 이론에 능하고, 입씨름으로 부를 사냥하는 것이다. 하나는 연금술사나 마술사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천문학, 역법, 지리, 의학, 농업, 기술 등 학과의 전문가로서 문화에도 큰 기여를 한다. 첫 번째는 음양사, 점괘사, 조몽사, 신선, 방예사 등 먹고 입는 관광객을 속이는 것이고, 다음 부류는 식객이고, 인원수가 가장 많고, 제품이 가장 잡다하며, 닭명적, 임협객, 한간, 도박꾼, 정육점, 길거리 불량배 등을 포함한다. (1) 판문란 위의 분류 중 일부는 지식인 계층에 속하지 않지만 전국시대 선인들의 직업구분과 사회적 속성을 종합적으로 요약해 새로운 지식인 계층의 구성과 융합으로 더욱 역사적 현실에 부합하는 진입점을 제공했다.
택시 제품의 복잡성과 그 명칭의 광범위성으로 인해 전국 시대의 택시는 지식인과 동일시될 수 없다. 문화 지식이 없는 무사, 레인저, 식객들은 분명히 지식인 계급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고대 지식인 계층의 원형 택시를 선진제자백가의 도가 학자로 볼 수는 없다. 시대마다 문화에 따라 역사적 내용이 다르다.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고대 사회경제, 정치, 사상문화가 심각하게 변화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였다. 신흥 지식층은 조상으로부터 역사에서 축적된 문화지식을 계승하면서 시대에 맞지 않는 낡은 문화지식뿐만 아니라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문화지식도 창조한다. 전반적으로 춘추전국시대의 신흥 지식인 계층은 지식구조상 서주 시대의 귀족층보다 더 합리적이고 시대 발전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그 팀 규모도 서주 시대보다 훨씬 크다.
예기' 는 "정약충사술, 입사교" 라고 말했다. 그는 전왕예락에 따라 수재를 하고, 춘추교예악, 겨울여름에 시서를 가르친다. " 춘추전국시대 선인들의 화살교육과 과거교육은 이미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났고,' 시' 와' 책' 은 예악을 겸비한 학습과목이 되었다. 사실 춘추 후기에 이르러 예락은 일부 제후국에서 무너졌고,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인이든 귀족이든 번거로운 의식과 생기 없는 음악춤에 익숙하지 않다. 루의 아들은 예법을 몰라 매우 유감이다. 임종 때 그는 아들 맹의자와 남궁 경숙에게 공자로부터 공부하라고 명령했다. 노나라 귀족들이 이러하니, 다른 제후국이 예의를 모르는 귀족들은 아마 더 많을 것이다. 그러나 예락이 무너지는 동안 공리학은 발전의 기회를 얻어 공리 지식인들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리, 공리, 공리, 공리, 공리, 공리, 공리, 공리)
장학성은 문사 백가쟁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벼슬과 교사의 결합, 교육과 학습의 결합, 천하의 총명함은 도를 지키는 것이지만, 사람은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관직과 스승은 분교와 학습을 나누지만, 지혜와 지혜는 범위 내에 있지 않기 때문에, 일음과 일양은 성적인 편향에 처해 있으며, 각자 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또한 세력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푸리스는 악사이고, 그들 각자는 전문관이다. 비록 그는 루의 맑은 인식과 총명한 두뇌를 가지고 있지만, 그는 규칙을 따르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운관은 이미 실전되었지만, 나는 도덕으로 그의 가르침을 이해하므로, 모두들 그가 도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마스터는 하지 못했지만, 표장 육예는 주공 구전을 구하기 위해, 의례를 버리고 설교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철학자들은 이미 그들의 말을 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이 극도로 독선적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방식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장학성의 이 말은 춘추전국시대 이전에' 관과 스승의 결합, 교육과 학문의 결합',' 천하의 교묘한 통일' 이라는 조건 하에서' 도' 는' 기' 를 빼놓을 수 없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는 왕관의 학문이 민간에 흩어져' 관사분교',' 도' 와' 기' 가 분리되었다. 그 이후로, 철학자 는 "도로" 라고 말한다. "사람이 도리가 있기 때문에, 길은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 시작한다. 인자하면 인자하고, 지혜는 지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사람은 각자 그 길을 가고, 길은 비인간적인 능력에 근거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①
여영시는 장학성의 말을 인용해 왕관의 학습이 백가에 흩어진 뒤 "이때부터 중국의 지식계층은' 도' 의 주도자로 자처하고, 관리와 스승은 분열되어 복합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우리는 관원과 교사의 교육이 분리될 수 있는지 여부를 토론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로 결합할 수는 없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점은 장학성이' 도' 와' 기' 의 분리가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학술 발전 추세라고 생각하고,' 도는 비인간적인 것에 기초할 수 있다' 는 것이 아니라' 인인, 지혜, 지혜' 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정말 정확하다. 장학성의 이 말을' 정통' 개념으로 인용한 것은 당시 이미' 단단을 드러내다' 는 증거로 장학성의 본의와 맞지 않는 것 같다. "도" 와 "기" 가 분리되자, 새로운 지식계층이 부상했고, 그들 중 일부는 정말로 "도" 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그러나' 도' 는 이미 다양해졌고, 그 이름은 사람마다 다르다. 한편, 천문학, 역법, 지리, 의학, 농업, 기술 등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회에 출현했으며, 이들은 신흥 지식계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 "Zhuangzi 세계 \" 기사 는 말했다:
"천하대란, 성인은 알 수 없고, 도덕은 다르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방법이 많다. 예를 들어 눈, 귀, 코, 입은 모두 선명해서 서로 소통할 수 없다. 수백 가지의 기술이 있고, 모두 각각 장점이 있고, 때로는 쓸모가 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슬픈 남편, 백가쟁명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고, 옳지 않을 것이다! "
장자는 왕관의 학문이 백가에 흩어진 후' 내성외왕의 길' 이' 어둡고 불분명하며 침울하여 하지 않는다' 고 한탄했다. 그가 말한' 각자 소장이 있고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한다. 비록 그들은' 일조의 선인' 이지만, 그들은 선진제자처럼' 도' 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사용학에 종사하는 것이지만, 그들도' 백가' 의 일부이며, 신흥 지식인 계층에 포함되어야 한다. 현대 서구 학자들은 지식인을 사회정치 현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휴머니즘자로 제한했다. 우리가 중국 고대 지식인 계층의 형성과 진화를 토론할 때, 서구 학자들의 지식인에 대한 정의와 기준을 전반적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지만, 중국의 구체적인 역사적 현실에 근거하여 자신의 이론을 총결해야 한다. 전국시대에는 신흥 지식계층 구성의 변화와 지식구조의 개선으로 이전의 통일된 도덕기준과 학술규범을 돌파하며 백가쟁명이 벌어졌고, "각각 소장이 있고, 때로는 쓸모가 있다" 며 대량의 인문, 도학, 과학 기술 저작을 만들어 냈다. 이주' 와' 관' 에서 우리는 정치제도와 경제제도의 설계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도 많이 볼 수 있다. 화왕공대는 고대 수공예품 기술 규격의 집합이다. 간드와 석신의' 별전' 은 귀중한 천문 관측 자료를 기록하였다. 우공은 중국 고대 지리 지역과 부문 연구의 선례를 세웠다. 모추는 중국 고대의 광학, 역학, 수학 방면의 많은 업적을 반영했다. 여춘추 중의 상농, 인제, 토지 분쟁. 분명히, 우리는 이러한 귀중한 과학 기술 역사 유산의 저자를 고대 지식인 계층에서 제외할 이유가 없다.
여영시는' 유림외사' 라는 책에서 서구 학자들의 지식인에 대한 정의가 중국 고대 지식인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정확하게 지적했지만, 그는 이 관점을 자신의 토론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는 미국 사회학자인 타르코트 파슨스의 말을 인용하여' 철학 돌파' 가 고대 지식인의 부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돌파구의 결과는' 문화사무전문가' 를 형성한 것으로,' 지식인' 의 원시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1) 여영시 춘추전국시대의 백가쟁명은 중국의' 철학 돌파' 로, 유묵을 비롯한 제자는 중국 고대 지식인 계층의 초기 형태였다. "철학이 돌파하기 전에 문인들은 봉건관계에 고정되어 있었고, 그들만의 의무가 있었다. 그들은 정치사회를 비판하고 군신에 반항하는 더 높은 정신에 의지할 수 없었다. 그러나' 돌파' 이후 학자들은 이런 정신, 즉 이른바' 도' 를 발전시켰다. " (2) 이런 견해에 따르면 중국 고대에는' 정치사회 비판, 제후반항' 이 아닌' 정신지주' 에 종사하는 일부 전문가들이 신흥 지식인 계층에서 배제됐다. 또 다른 곳에서는 여영시가 말했다. "중국 지식인들이 역사 무대에 오른 순간부터 소위' 도'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도' 는 각종 사상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지식인들은 도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도세가 세력보다 더 존경받는다고 믿는다. 따라서' 도' 기준에 따라 정치와 사회를 비판하는 것은 중국 지식인의 책임이 되었다. " ② 우리는 중국 고대의 일부 지식인들이 확실히' 정치사회를 비판하고 제후를 반항한다' 는 정신적 지주로 그들의 가치취향과 정치태도도 중국 문화사에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도' 를 일종의 가치취향으로 본다면 중국 고대 지식인의 가치취향이 다원적이라고 말해야 하며,' 정치사회를 비판하고 군신에 반항한다' 고 귀결해서는 안 된다. "한서 문예지" 는 선진에서 서한에 이르는 제자백가를 요약했다. 그 중에서도 농민, 천문학자, 음양오행가, 수학자, 범죄자, 의사, 계방 전문가 등은 모두 자신의' 정신적 지주' 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은 분명히' 정치사회 비판, 왕후 반항' 의' 도' 와는 거리가 멀다. 그들의 성취와 공헌도 전통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다. 사실, 여영 시대의 가장 추앙받는 유교 학설조차도 반드시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지주' 로 여겨지는 것은 아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도' 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다. 노자운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의 "도" 는 자연의 법칙이나 만물의 조상이다. 유가사상에서' 도도도 치치의 관리자' (3) 는 치국리정의 규칙적인 연속성이다. 여영시는 공자가' 사의 뜻이 도에 있다' 고 강조했고, 유가의' 도' 는 인의의 학문이라고 생각했다. 공자는 "이상주의 정신을 주입하여 모든 회원, 즉 학자가 자신의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뛰어넘어 사회 전체에 대한 깊은 배려를 발전시키도록 요구하려 한다" 고 말했다. 학자들은 공자학설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자신의 해석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문적 배려정신을 지닌' 도' 는 공자와 유교에서 시작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⑤' 상서 강왕' 은 "제명후서평이 진리를 가르치고, 사방을 총괄하여 내 뒤에 지었다" 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도' 는 사제를 포함한 귀족층에 대한 정치적 도덕적 요구이다. 시 야 사람: "인간의 삶, 모든 것. 백성은 충성은 쉽고, 선행은 덕으로 삼는다. 중산의덕, 부드러운 가위, 의전, 조심성.
오래된 격언은 스타일과 존엄성이 힘이라는 것이다. "시계는 도를 지키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좌전" 은 환공이 6 년 동안 쓴 것으로, "소위 도란 충군이 국민을 위해 신을 믿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민을 생각하고 충성을 생각하다. 석정자를 기원합니다. 저는 믿습니다. "같은 책, 문은 6 년 동안 공용되었다." 윤달에 삭을 알리지 않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다. 적당한 시간에 도약하고, 적당한 시간에 일을 하고, 일을 잘 하고, 인생을 내놓는 것이 바로 이렇다. 초승달을 말하지 않고, 시정을 버리고, 왜 국민을 위해? 치국의 도를 강조하는 것은' 이민',' 민' 도 공자와 유가의' 민본'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와 유교가' 도' 에 대한 해석이 더 많은 새로운 내용을 부여했지만, 우리는 그것이 이전의' 도' 개념과의 역사적 연관성을 부정할 수 없다.
"도" 는 가치관념이나 이데올로기로서 서주시대 선인을 포함한 귀족층이 확립한 정치도덕규범이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춘추전국시대에는 사회관계의 급격한 변화와 학자의 분화로 인해' 도' 의 개념이 다양한 진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공자는 선인의' 도' 관념의 긍정적인 내용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선인들이' 도를 취지로' 즉 자신의 정신집을 고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공자의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참여! 나의 방식은 일관적이다. 쩡 닫아 말했다: "웨이 또한. 클릭합니다 아이가 나왔을 때, 주인은 물었다: "아무것도?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스승의 길,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같은 문장 또한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논도자는 큰 뜻을 가지고 있고, 의복이 좋지 않은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것은 충분치 않다.' 그러나 공자의' 도' 에 대한 요구가 항상 제자들의 만족을 얻는 것은 아니다. 다른 학파나 무학파의 지식인에 관해서는 각기 가치 취향과 도덕 관념이 있다. 그들은' 도를 목적으로 한다' 는 말을 할 수 없거나, 그들의 마음속의' 도' 가 유교가 이해하는' 도' 와 다르다. 양주는' 나를 위해' 였다. 그의' 도' 는 여영시의' 도' 에 대한 해석과 정반대였다. 즉' 자신의 개인과 집단의 이익과 소득을 초월한다' 는 것이다. 묵자의' 겸애' 는' 사회 전체에 대한 깊은 배려' 를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지만, 이런 겸애 배려는 유가의 비판을 받았다. 맹자는 묵자와 양주를 한데 삶아 그들을' 아버지 없는 군수' 라고 꾸짖었다. 유가가 인의를 선양하고, 법가는 현자 대가가' 불친절하다' 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선진제자의 가치관이 이렇게 단절되어 심지어 서로 공격하기까지 한다. 공자는 어떻게' 사위도위' 가 신흥 지식인 계층의 품격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공자가 신흥 지식인 계층의 품격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 을 형성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3)' 사지재도' 는 공자의 이상주의 정신으로 실생활에서 신흥 지식인의 같은 인격적 특징으로 여겨지는 사회존재와 사회의식 관계의 허황된 반전으로 춘추전국국의 역사적 현실에 맞지 않는다.
여영시는 선인들의 가치취향이' 도' 를 최종 근거로 하는 것,' 이것은 종교적 신념에 가까운 정신' 이라고 강조했다. 사실 춘추전국시대 사학구학, 구직, 정치활동에 종사하는 동력은 결코' 종교신앙에 가까운 정신' 이 아니라 현실 물질생활의 필요와 경제이익, 권력의 추구였다. \ "루 봄과 가을 zhibo \" 포함:
\ "공자, 모지, 닝 왕위, 천 의류 morohito 도, 모든 걱정 세계, 왕 이 없다고 생각, 그래서 낮과 밤 을 배웁니다. 중모가 비천한 사람 닝악은 농작물을 경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그의 친구가' 이 고생을 어찌 면할 수 있겠는가?' 하고 말했다. 그의 친구는 "공부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서른 살에 도착할 수 있다. \ "닝 지에 는' 제발 열다섯 살 말했다. 남들은 쉬겠지만, 나는 감히 쉬지 못한다. 남이 누울 수 있으니, 나는 감히 누울 수 없다. 열다섯 살 때, 저우웨이는 교사였다
"사기 수진 열전" 은 수진의 가정 형편이 가난하여 형제자매와 처첩에게 비웃음을 당했다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을 다치게 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방을 떠날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너의 책을 출판한다면, 너는' 내 남편은 이미 고개를 숙이고 책을 받았지만, 그는 영예를 얻을 수 없다' 고 말할 수 있다. 비록 많더라도, 나는 매우 우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주수의' 음푸' 를 가지고 읽었습니다. 연말이 되자 나는' 이것은 세상의 왕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납득했다 그가 6 개국의 인신을 가지고 고향으로 돌아온 후, 쿤디의 친지들은 전전긍긍하며 그를 맞이했다. 스와 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이 사람의 몸, 부귀는 친척을 두려워하고, 빈천함은 쉽고, 모든 사람은 스스로 위태롭다! 낙양과 전과의 2 헥타르의 땅을 소유하게 해주세요. 어떻게 해야만 6 개국에 탄복할 수 있습니까? "닝 지에 (Ning Jie) 와 수진 (Su Qin) 은 봄과 가을 및 전국 시대의 신흥 지식인 중 대표적이다." "모지 상현" 은 "오늘 남녀가 모두 부유하고 가난을 싫어하려고 한다" 고 말했다. 악연. 무엇이 여자를 부유하고 가난하게 만드는가? 모로 는 성인이다. 클릭합니다 키안 뮤 (Chan Mu) 가 말했듯이, 유묵 (Yumo) 의 두 제자는 모두 "대망관", "존관 () 과 심리, 행관 () 이 세풍 () 의 변화이다 공자는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며 "밭을 경작하는 것도 일종의 즐거움이고 공부도 일종의 즐거움이다" 고 말했다. 정현주: "사람들이 배고프다고 하는 것은 밭을 갈고 싶어서 배우지 않기 때문이고, 배우면 부자가 되고, 농사를 짓지 않으면 배고프지 않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공부하라고 권하는 것이다. "군자' 구도는 먹지 않는다',' 근심도 근심도 먹지 않는다' 에 대한 깊은 해석이다. 공자는 텅 빈' 종교정신' 으로' 도' 를 선양하지 않고, 밭만 경작하고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배고플 것이라고 직설적으로 지적했다. 배우고 길을 구하면, "그 안에 있다", 벼슬을 할 수 있고, 봉급을 받을 수 있다. 너는 밭을 갈지는 않지만 굶주림을 면한다. 이것은 당시 학자의 가치 지향에 완전히 부합한다. Xunzi 도 말했다: "나는 싸고 비싸고, 어리석고 지혜롭고, 가난하고 부유하고, 과연? \ "왕위; 이것은 단지 학문일 뿐이다! 학자: 해라, 학자가 되라. 나는 너를 존경한다, 너는 신사이다. 그것을 알고, 성인도. 클릭합니다 ④
우리는' 사위도' 가 중국 고대 지식인의 인격적 특징이라고 말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지만, 일부 고대 지식인들은 확실히 매우 경건하게 자신의 도덕적 이상과 정치적 신념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배우고, 나는 잘 죽는다. 클릭합니다 위태로운 나라는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다. 볼 수 있다. 길이 없다. 숨길 것이다. 나라에는 좋은 방법이 있고, 극악무도하고, 수치스럽다. 국가는 방법이 없고, 부유하고 비싸고, 수치스럽다. 맹자는 "사람은 가난하지만 의리를 잃지 않아 도를 벗어날 수 없다" 고 말했다. 가난하면 불충실하여 원하는 것을 얻는다. 만약 네가 길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국민들은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 맹자 묵자 등은 중국 고대 지식인의 걸출한 대표이다. 모두 "헌신 도자기" 이지만 "헌신 도자기", "존루" 에 반대하지 않는다. 공자는 스스로 "3 월에는 군주가 없고, 제예는, 강재질이 있다" 고 말했다. 맹자는 "선비의 상실, 제후가 나라를 잃는다" 고 생각한다. 한 학자의 관위가 한 농민의 수양보다 낫다. " 물론 학자의 상품은 복잡하기 때문에 가치취향도 크게 다르다. 어떤' 숭루의 사람' 은 부를 추구하는 데만 열중하며,' 도에 관심이 있는' 성실한 사람' 과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입으로 부를 사냥하는 로비스트들은 이렇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 역사적 사실로,' 사도를 도로로' 로 신흥 지식계층의 인격적 특징을 요약할 수는 없다. 이들은' 도에 헌신' 하는 로비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신흥 지식계층의 일부이기도 하다. 여영시는 순자의 말을 인용해 선비는' 숭루의 사' 와' 정인군자' 로 나뉘어 선계층의 분화를 인정했다. 그는 또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순자가 택시를 쓰는 것은 이미 잡다한 것으로 공자가 말한 도택시에 관심이 있는 것과 같을 수 없다. 다만 순자가 말한 군자나 군자일 뿐이다" 고 덧붙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5) 사실 춘추시대부터 학자들은 더 이상 귀족 계급의 일부가 아니라 새로운 지식인 계층으로 등장해 그들의 제품이 점점 복잡해지고, 순자가 사는 전국 말기까지 나타나지 않았다.
독서인이 귀족층의 일부였을 때, 이른바' 독서인이 밭을 먹는다' 는 것은 그들이 영구적인 재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부를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주의 택시는 지식인이라고 부를 수 없다. 그들이 문화 지식이 없기 때문이거나, 정신적 지주와 도덕 기준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귀족 계급에는 사제가 문화 지식을 독점하고, 하층 서민과 노예가 문화 지식을 배울 권리를 배제했기 때문이다. 서주선인들의 이런 폐쇄성은 귀족층을 초월한 지식인 계층이 생겨날 수 없게 했다. 귀족 계급이 해체된 후에야 왕관의 학식이 민간에 흩어져' 사람마다 뜻이 있다' (6) 는 신흥 지식계층의 형성에 필요한 역사적 조건을 제공했다. 춘추전국시대에 택시는 더 이상 귀족 계급의 일부가 아니라' 사민' (사, 농, 공업, 상) 의 으뜸이었다. 그 구성원은 몰락한 귀족 자제뿐만 아니라 문화 지식을 습득한 서민, 심지어 노예도 있다. 사회 전환기의 여러 계층에서 온 이 택시층은 중국 전통사회의 신흥 지식층의 초기 형태이다. 신형 택시는 개방적이고 움직일 수 있다. 그들은 문화 지식이 있지만,' 영구생산' 은 없다. 정신적인 추구가 있지만 가치 지향은 일치하지 않는다. 그들은 문화 지식에 의지하여 벼슬을 하는 디딤돌로 삼거나, 자신의 기술에 의지하여 독립적으로 생계를 꾸린다. 결론적으로, 신흥 지식계층의 기본적인 인격적 특징은 신분에 구애받지 않고 지식으로 생계를 꾸리거나 벼슬을 하며 가치 취향이 다양해지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