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강자립의 격언 이야기
자강자립의 격언 이야기
출처' 주역 간 코끼리'. < P > 대의천체운행은 강건하고, 재덕이 있는 사람은 천체운행처럼 자강불식이어야 한다. < P > 는 고대인들에게 자연에 대한 관찰에 따르면 천체의 운행이 규칙적이고, 반복되며, 멈추지 않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천도를 본보기로 삼아 사람들에게 자강불식하도록 격려했다. 변화의 책' 이라는 명언은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얼마나 많은 인인지사가 외멸을 막고 국토를 지키기 위해 피를 흘리며 희생하고 분투하도록 격려했다. 바로 이런 자강의식으로 위대한 중화민족을 쉬지 않고 우뚝 솟아 있다. < P > 승자는 힘이 있고 승자는 강하다.
출처' 노자' 제 33 장. < P > 부주의로 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강력한 표현이지만, 자신을 이길 수 있어야 강자라고 할 수 있다.
라오 츠츠 (Lao Tzu) 의 사상에는 많은 변증법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종의 처세 태도로 개인의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투에서, 경쟁에서 강력한 상대를 만났을 때, 먼저 상대방의 강세에 놀라 쓰러지지 말고, 자신의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군사가 손자의 명언인' 선승무패, 선패망하지 않는다' 는 것은 먼저 자강해서 적의 우열 형세를 충분히 연구해야 모든 유리한 요소를 동원하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우세를 발양하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 헌문'.
대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 P > 일부 사람들에게 좌절을 당하거나, 자신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잘 대하지 않았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먼저 자신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스스로 주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단지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문제 해결은 결국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에 달려 있다. < P > 하늘이 내려와서 대임할 것이니, 먼저 그 마음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그 몸의 피부를 굶기고, 그 몸을 허비하고, 그 행동을 어지럽히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출처' 맹자 고자하'. < P > 대의는 하늘이 중대한 사명을 한 사람에게 맡길 때,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을 고생시키고, 몸이 피곤하고, 굶주리고, 피부가 야위고, 일을 하는 것은 늘 뜻대로 되지 않는다.
여기서 소위 하늘이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 시대를 가리킨다. 이런 말들은 한 사람이 시대에 부여한 위대한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왕왕 일련의 시련과 좌절을 거쳐야 의지를 단련하고 재능을 키우고 대업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마천은 이릉을 위해 변호하여 궁형을 당하여 기괴한 치욕으로 여겨졌다. 그는 몇 차례 자살하고 싶었지만,' 사기' 를 쓰기 위해 치욕을 참고 힘차게 저술하여 결국 이 역사 저작을 완성했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출처' 맹자 고자하'. < P > 대의는 우환 속에서 생존하고 발전하지만 안락 속에서 오히려 멸망할 것이다. < P > 맹자에게 이 문장의 앞부분에서' 하늘이 크게 내려와서 사람을 임할 것' 이라는 말을 한 것은 요약적인 말이다. 우환은 늘 사람을 분발하고 생기발랄하며 적극적으로 상향하도록 촉구하는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나치게 안락한 환경, 외환도, 내우도 없이, 현실에 안주하기 쉬우며, 심지어 나라가 망하게 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수나라의 빠른 멸망, 당나라 () 는 성대 () 에서 쇠퇴하여 통치자가 지나치게 쾌락을 추구하고 우환 의식을 잃는 것과 관련이 있다. < P > 루만만의 수리가 멀고,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출처 굴원' 이소소'. < P > 대의는 길이 멀고 멀지만, 나는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하늘로 들어가 탐구해야 한다. < P > 굴원인력주정치개혁과 연합제항진 () 을 제시하여 두 차례 추방되었다. 그의 장편 서정시' 이소' 는 주로 나라를 떠나 고향을 떠나는 근심과 근심을 토로하였다. 이 두 구절은' 이소' 중의 명문으로 굴원이 진리에 부지런히 추구하는 정신을 표현했다. 상상의 세계에서 시인은 용차봉차를 타고 우주를 여행하고, 고제에게 진정을 하며, 신에게 질문하고, 지칠 줄 모르고 찾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상하 추구' 정신은 수천 년 동안 후세 사람들이 진리를 추구하고, 정의사업을 위해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진취적으로 나아가도록 고무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 P > 자기 재배로 자강하면 이름이 요우라고 불린다.
출처' 견자 슬림함'. < P > 대의는 덕목수양을 통해 자강에 이르면 명성이 고대 성현인, 우와 함께 할 수 있다. < P > 자기 재배는 유교 전통도덕의 중요한 요구로, 자기완벽을 의미하며, 사회 도덕규범에 따라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한다는 뜻이다. 견자의 수련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고 구체적이어서 말과 행동, 심지어 의류, 음식, 거처, 용모, 태도 등도 일률적으로 도덕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그는 이런 일을 하는 것은 요우 () 우 ()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자기 재배가 자강 () 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 P > 강적을 이길 수 있는 자는 승자부터 먼저 이길 수 있다.
출처' 상군서 화책'. < P > 대의는 강대한 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자기 (약점) 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P > 이 말은 적의 전략 전술에 대한 견해로, 노자의' 승자강' 사상과 비슷하다. 강적과 싸우는 것을 강조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이겨야 한다. 즉 충분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강적을 마주하고 먼저 스스로 낙담한다면, 반드시 패배할 것이다. 이 사상은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에도 적용된다. 즉, 일을 하려면 먼저 확고한 자신감을 세우고, 자신을 능가하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결점과 부족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자신을 이겨야, 그 다음에 갈 수 없이 이길 수 있다.
라오 지 푸 키안, 수천 마일 의 야망;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출처 조조' 거북은 장수한다. < P > 대의천리마는 늙었지만 마구간에 머물렀지만 여전히 천리를 질주하고 싶었다. 원대한 포부를 가진 사람은 늙어도 그의 야망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P > 생리연령을 제시하는 성장 법칙은 바꿀 수 없지만 심리적 나이는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노년에 이르러 의기소침해졌는데, 특히 퇴직한 후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노년에 이르러 환경에 잘 적응하고, 젊은이들과 같은 열정을 유지하고, 진취적이고, 자신에게 맞는 자리를 찾고, 자신의 역할을 발휘하고, 심지어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기도 한다. 자강불식, 자신을 제대로 알면 노인들도 다시 휘황찬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 P > 모도 삼느릅나무가 늦어서 노을이 아직 하늘에 가득하다. < P > 출처 유우석' 롯데영노견시'. < P > 부주의로 석양이 뽕나무 느릅나무에 비춰지는 것을 한숨을 쉬지 마라. 여전히 붉은 노을이 가득하다. < P > 는 석양이 느릅나무 끝에 비춰졌기 때문에' 느릅나무' 는 고대에는 해모와 노년의 대명사가 되었다. 이것은 유우석답친구 백거이시 중 두 문장이다. 그 두 사람은 나이가 비슷해서 이 시를 쓸 때 이미 노년에 접어들었다. 유우석은 노년으로 가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추세이지만, 여전히 진취적인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석양홍' 정신이다. < P > 눈앞에 얼마나 어려운 일이 있는지 예로부터 남자는 자강해야 한다.
출처 이함용' 배웅'. < P > 부주의로 눈앞에 얼마나 많은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지, 남자는 여태껏 자강자립을 해야 한다. < P > 이별을 암시하는 것은 인생의 슬픈 노래로 하염없이 어쩔 수 없다. 친구를 송별하는 시 한 편에는 표현하고 싶은 정이 자연히 많다. 산하길은 멀고, 세상은 울퉁불퉁하며, 공업은 이루기 어렵고, 모이는 것은 많지 않다. 무릇 이런 여러 가지가 어찌 사람을 슬프게 하지 않고, 이별하여 탄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이 두 구절은 슬픔을 버리고 호매한 감정을 표현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인생의 곤경에 직면하여 의지를 죽일 수 없고 자신감을 잃을 수 없다. 천난만난해도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자립해야 인격의 경지를 높이고, 자신의 잠재력과 가치를 극대화하고, 크게 행동하며, 멋진 인생을 창조할 수 있다.
인생은 인걸로, 죽음도 귀신이다.
출처 이청조' 우강'. < P > 부주의하게 살면 뛰어난 사람이 되고, 죽으면 귀신의 호걸이 되어야 한다. < P > 추한 전쟁에서 항우는 유방의 군대에 포위되어 포위되어 우강으로 물러날 때 배를 준비하여 항우를 강동으로 돌려보냈다는 것을 시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항우가 거절하자 그는 말했다. "그 당시 나는 팔천 형제를 데리고 강서정을 건넜는데, 지금은 나 혼자 돌아갔는데, 강동 노인이 여전히 나를 옹호한다 해도, 나는 어떤 체면을 가지고 그들을 만나러 갔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항우는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싸우다가 자멸하여 죽었다. 이청조 () 는 송대 () 의 유명한 여성사인으로,' 우강 ()' 이라는 시를 쓰고, 항우 () 라는 실패한 영웅을 찬양하며 남송의 나약한 정권을 은근히 풍자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두 구절을 사용하여 큰 뜻을 품고 있는 영웅적인 기개를 묘사하였다. 시의 다음 두 구절은 "지금까지 항우를 생각하고 강동을 건너려 하지 않는다" 고 되어 있는데, 바로 위의 그 이야기다. < P > 백척간두, 한 걸음 더 나아가다.
출처 주희 \ "a 공 zhongzhi \". < P > 대의는 백척대 꼭대기에 도달해도 계속 노력해야 한다. < P > 는' 백척간두' 가 이미 달성한 성과를 예시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라' 는 것은 사람들이 현 상태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더 큰 발전을 쟁취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사업에서 얼마나 큰 성과를 거두었든지 간에,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아를 초월할 수 있는 긍정적인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북송 문학가 구양수는 글쓰기에 대한 태도가 매우 진지해서, 그가 한 편을 다 쓸 때마다 벽에 붙이고, 흠잡을 데가 없다고 느낄 때까지 자세히 검사하고 나서야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우수성을 추구하고 진보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으로 한 사람이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 P > 응답자: 미우하-매니저 5 급 1-23 22:38
자강은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발휘하고, 노력하며, 분발하는 것이다. 주역' 은 자연을 본받는 입장에서'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을 제시한다. 《시경》에서도 "스스로 복을 빌다" 고 말했다 공자는' 강인함' 의 성격을 칭찬하는데, 그 자신은 바로' 분개하여 음식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 사람이다. 맹자는 이면에서 "자포자기자는 유망과 함께 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개인이든 국가든 자강해야만 자립할 수 있다. 당인 이함이는' 사람을 보내라' 시로 "눈앞에 얼마나 어려운 일이 있는지 예로부터 남자들이 자강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자강불식한 정신은 중화민족의 생명력, 창의력, 응집력에 깊이 녹아 중화문명이 천년 동안 이어져 끊임없이 살아날 수 있는 정신동력이 되고, 인생에서 마땅히 올려야 할 정신상태이기도 하다. < P >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출처' 주역 간 코끼리'. < P > 대의천체운행은 강건하고, 재덕이 있는 사람은 천체운행처럼 자강불식이어야 한다. < P > 는 고대인들에게 자연에 대한 관찰에 따르면 천체의 운행이 규칙적이고, 반복되며, 멈추지 않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천도를 본보기로 삼아 사람들에게 자강불식하도록 격려했다. 변화의 책' 이라는 명언은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얼마나 많은 인인지사가 외멸을 막고 국토를 지키기 위해 피를 흘리며 희생하고 분투하도록 격려했다. 바로 이런 자강의식으로 위대한 중화민족을 쉬지 않고 우뚝 솟아 있다. < P > 승자는 힘이 있고 승자는 강하다.
출처' 노자' 제 33 장. < P > 부주의로 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강력한 표현이지만, 자신을 이길 수 있어야 강자라고 할 수 있다.
라오 츠츠 (Lao Tzu) 의 사상에는 많은 변증법이 있음을 상기시킨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종의 처세 태도로 개인의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투에서, 경쟁에서 강력한 상대를 만났을 때, 먼저 상대방의 강세에 놀라 쓰러지지 말고, 자신의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군사가 손자의 명언인' 선승무패, 선패망하지 않는다' 는 것은 먼저 자강해서 적의 우열 형세를 충분히 연구해야 모든 유리한 요소를 동원하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우세를 발양하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출처' 논어 헌문'.
대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 P > 일부 사람들에게 좌절을 당하거나, 자신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잘 대하지 않았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먼저 자신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스스로 주관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단지 객관적으로 핑계를 찾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문제 해결은 결국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에 달려 있다. < P > 하늘이 내려와서 대임할 것이니, 먼저 그 마음을 쓰고, 근골을 일하고, 그 몸의 피부를 굶기고, 그 몸을 허비하고, 그 행동을 어지럽히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출처' 맹자 고자하'. < P > 대의는 하늘이 중대한 사명을 한 사람에게 맡길 때,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을 고생시키고, 몸이 피곤하고, 굶주리고, 피부가 야위고, 일을 하는 것은 늘 뜻대로 되지 않는다.
여기서 소위 하늘이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 시대를 가리킨다. 이런 말들은 한 사람이 시대에 부여한 위대한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왕왕 일련의 시련과 좌절을 거쳐야 의지를 단련하고 재능을 키우고 대업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마천은 이릉을 위해 변호하여 궁형을 당하여 기괴한 치욕으로 여겨졌다. 그는 몇 차례 자살하고 싶었지만,' 사기' 를 쓰기 위해 치욕을 참고 힘차게 저술하여 결국 이 역사 저작을 완성했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출처' 맹자 고자하'. < P > 대의는 우환 속에서 생존하고 발전하지만 안락 속에서 오히려 멸망할 것이다. < P > 맹자에게 이 문장의 앞부분에서' 하늘이 크게 내려와서 사람을 임할 것' 이라는 말을 한 것은 요약적인 말이다. 우환은 늘 사람을 분발하고 생기발랄하며 적극적으로 상향하도록 촉구하는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지나치게 안락한 환경, 외환도, 내우도 없이, 현실에 안주하기 쉬우며, 심지어 나라가 망하게 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수나라의 빠른 멸망, 당나라 () 는 성대 () 에서 쇠퇴하여 통치자가 지나치게 쾌락을 추구하고 우환 의식을 잃는 것과 관련이 있다. < P > 루만만의 수리가 멀고,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출처 굴원' 이소소'. < P > 대의는 길이 멀고 멀지만, 나는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하늘로 들어가 탐구해야 한다. < P > 굴원인력주정치개혁과 연합제항진 () 을 제시하여 두 차례 추방되었다. 그의 장편 서정시' 이소' 는 주로 나라를 떠나 고향을 떠나는 근심과 근심을 토로하였다. 이 두 구절은' 이소' 중의 명문으로 굴원이 진리에 부지런히 추구하는 정신을 표현했다. 상상의 세계에서 시인은 용차봉차를 타고 우주를 여행하고, 고제에게 진정을 하며, 신에게 질문하고, 지칠 줄 모르고 찾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상하 추구' 정신은 수천 년 동안 후세 사람들이 진리를 추구하고, 정의사업을 위해 험난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진취적으로 나아가도록 고무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의명언) < P > 자기 재배로 자강하면 이름이 요우라고 불린다.
출처' 견자 슬림함'. < P > 대의는 덕목수양을 통해 자강에 이르면 명성이 고대 성현인, 우와 함께 할 수 있다. < P > 자기 재배는 유교 전통도덕의 중요한 요구로, 자기완벽을 의미하며, 사회 도덕규범에 따라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한다는 뜻이다. 견자의 수련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고 구체적이어서 말과 행동, 심지어 의류, 음식, 거처, 용모, 태도 등도 일률적으로 도덕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그는 이런 일을 하는 것은 요우 () 우 () 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자기 재배가 자강 () 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 P > 강적을 이길 수 있는 자는 승자부터 먼저 이길 수 있다.
출처' 상군서 화책'. < P > 대의는 강대한 적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먼저 자기 (약점) 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P > 이 말은 적의 전략 전술에 대한 견해로, 노자의' 승자강' 사상과 비슷하다. 강적과의 전쟁을 강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