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 그래픽과 현대 그래픽 창의성 정보
민속 그래픽과 현대 그래픽 창의성 정보
로고는 대중매체의 상징적 상징으로, 간결한 이미지로 어떤 의미를 표현하고, 상징인식, 연상 등 사람들의 사고능력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정보를 전달하는 로고의 기능은 매우 강력하여 특정 조건에서는 언어를 능가할 수도 있으므로 현대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동시에 현대 로고 디자인은 다양한 디자인에 의해 확립된 학문이 되었습니다. 학교 또는 디자인 부서.
저자의 디자인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 로고 디자인' 과정의 교육 과정에서 많은 교사들이 서구 디자인 트렌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로고 디자인을 지도합니다. 바우하우스의 기본 교육 시스템에서 파생된 구조 과학에서 시작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점, 선, 면, 몸체를 분할하고 결합하도록 시도하는 것이 관례인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디자인은 형식성을 강조하고 있을 뿐입니다. 로고의 현대성.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를 무시하는 이러한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은 로고 모양을 다룰 때 단순화된 문자, 글꼴 및 현대적인 추상 모양의 관점에서만 디자인하게 됩니다. 비록 이렇게 디자인된 로고는 현대적이고 유익하며 상업적인 감각이 상대적으로 강할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면 중국의 문화적 매력과 국가 기반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자는 이러한 단점에 대해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과 우리나라 전통 그래픽 아트의 결합"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여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전통 그래픽 아트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문자가 탄생하기 오래 전부터 조상들은 생각을 전달하고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신석기시대의 채색된 도자기 문양과 절벽에 새겨진 암각화는 조상들의 자연에 대한 이해와 기대를 기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인류 최초의 그래픽 아트. 중국의 그래픽 예술은 초기에 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발전했습니다. 비록 빠르기도 하고 느리기도 했지만, 은나라의 청동기인 도철서와 춘춘기의 매화문서 등이 그 예입니다. 가을시대와 전국시대, 당나라의 봉황 모양의 보양문양과 그 이후에 나타난 청동문의 명문. 중국 전통 그래픽 자원은 매우 풍부하며 발전과 진화 과정에서 일관된 정맥과 다채로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통일된 스타일로 민족 전통과 민족 정신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그래픽은 시간의 흐름과 역사의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침전되고 확장되고 진화하여 중국의 독특한 전통 예술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중화 민족의 지혜의 본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중국 민족의 독특한 예술 정신.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를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에 통합하는 것은 학생들이 주장적이고 현대적이며 국제적인 현대 로고를 디자인하도록 지도하는 열쇠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합은 학생들이 전통 그래픽을 순수하게 모방하거나 단순히 차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학생들이 전통 그래픽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점차적으로 전통 그래픽을 탐색하고 변화시키며 변형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그래픽을 디자인의 새로운 창작 포인트이자 영감으로 삼아 생명력이 넘치는 중국풍의 모던한 로고를 디자인합니다. 저자는 중국 전통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의 결합에 대해 전통 그래픽의 '형태', '의미', '기세'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1. " '형태'의 추출 및 파생
'형태'란 일반적으로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객체의 모양과 구조를 의미합니다. 중국의 전통 그래픽은 중국 민족과 지역의 전통적인 예술적 기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현대 그래픽의 모델링 방법과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 그래픽은 주로 실제 모양(또는 형식적 모양)의 무결성과 장식에 중점을 두고 모양 간의 반향, 예의 및 상호 침투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정리할 때 대부분 깔끔함, 대칭 및 뼈대 위치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가장 원시적이고 기본적인 상서로운 문양인 '태극권 문양'은 머리와 몸이 교묘하게 연결되어 형성된 흑백의 두 물고기 모양 문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개의 인형의 손, 발은 4개의 인형의 "행복한 4인 패턴"(그림 1)과 오행, 오방의 개념으로 형성된 9개의 정사각형 격자, 쌀 모양의 격자 패턴 및 물고기 모양 문자는 물고기 모양 문자와 자동차 모양 문자 등이 기본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그래픽의 '모양'을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에 적용하려면 교사는 학생들이 먼저 전통적인 그래픽에서 모양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결합하여 배운 내용을 형성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조각화, 절단, 전위, 돌연변이 및 기타 방법과 같은 일부 구성 방법을 사용하여 추출된 모양 요소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구성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원본을 기반으로 이러한 종류의 전통적인 그래픽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원형을 지속적으로 다듬으면서 분해, 변형, 재구성 등의 파생 형태를 로고 디자인에 접목시켰습니다. 이렇게 디자인된 로고는 전통예술의 매력을 그대로 간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대적 특징을 지니고 있어 로고에 담긴 컨셉과 개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전통적인 그래픽 요소를 파생해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에 적용한 홍콩의 디자인 거장 진디창(Jin Diqiang)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그의 "Jin Diqiang Design Co., Ltd." 로고는 회사의 "사람 중심" 개념을 따르며 "동심 협력과 상호 연결"을 나타내는 전통적인 상서로운 인물 "Fang Sheng"을 기본 프레임워크로 채택합니다.
로고의 프로토타입은 "Fang Sheng"이었지만 Jin Diqiang 씨의 예리한 시각적 인식과 전통 그래픽의 의미와 매력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인해 원래의 모양을 충실하게 복사할 수 없었고 대신 모양을 추출하고 파생하여 재창조했습니다. . 로고를 더욱 동양적인 성격으로 만들고 향후 사용에 더 적합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에게 성공적인 계시가 아닙니다! 이에 첸한민은 로고를 평가하면서 “진씨의 디자인이 성공한 이유는 첫째, 국적과 현대성이 결합되어 있고,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적절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로고는 컨셉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내용이 풍부하고, 철학이 풍부하며, 셋째, 이미지가 적용 가능하고 잘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마찬가지로 수도. 정신문명의 로고 역시 전통적인 그래픽과 현대적인 구도적 표현기법을 결합한 좋은 예이다. 수도의 정신문명 로고의 기본요소는 '천국풍년전'과 '하트' 모양이다. '천국풍년기원전'은 수도를 상징하고, '하트' 모양은 영적 문명의 추상적인 의미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디자이너 Li Lin은 현대적 구성의 '이미지 대 지면 변환' 기술을 사용하여 두 가지를 완벽하게 결합했으며, 로고 상단에 정식 미용 처리를 수행하여 '하트' 모양의 오목한 부분을 '사원' 상단과 연결했습니다. 천국기도원의 "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표현되어 로고의 의미를 완전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각적 표현 효과를 가져옵니다.
2. '의미'의 계승과 확장
고대부터 현대까지, 세대를 거쳐 사람들이 같은 형상을 반복적으로 추적해 온 이유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그 외관은 참으로 훌륭한 감상 가치를 갖고 있으며, 더 중요하게는 우리가 보는 이러한 전통적인 그래픽 뒤에는 종종 점점 더 깊은 상서로운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외형은 내면의 의미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본래는 사람들의 자연숭배와 종교숭배에서 파생된 전통적 형상이었다. '생명이 번성하고 번영할 것'이라는 희망을 담고 있으며, '인생은 풍요롭고 행복하다' 등 여러 가지 아름다운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와 현대 로고 디자인 교육을 결합하려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그래픽의 형태를 다듬고 혁신하도록 지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그래픽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고 발굴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그 뒤에 숨겨진 "의미". 왜냐하면 고대인과 현대인 모두 아름다운 것에 대한 동경이 있기 때문이다. 홍시투가 말했듯이 “중국인의 문화의식과 형태학적 철학적 개념의 구현은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 하나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상상력과 창의성으로 중국인의 길상과 행복에 대한 염원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전통 그래픽에 담긴 길상적인 의미는 현대 로고 디자인에도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 문자인 '판창(Pan Chang)'은 사람들 사이에서 '팡성(Fang Sheng)' 패턴과 결합되어 자주 사용되며, 사륜 구현에 대한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 로고는 불교 팔보 중 "팔상" 중 하나인 "판창(Pan Chang)"의 모양을 채택하고 있으며, "오래 지속되고, 끝이 없으며, 상호 보완적"이라는 본래의 의미를 가지고 차이나 유니콤의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합니다. 끝없이 지속되는 미래를 향한 사업. 로고 모양의 사각형 4개는 모든 방향에서 모든 것이 잘됨을 의미하고, 6개의 원은 도로가 어디에서나 동일하고 매끄럽다는 것을 의미하며, 로고의 10개의 빈 공간은 완벽함과 완벽함을 의미합니다. 대칭이든 짝수이든 로고 전체에는 고대 동양에 전해졌던 상서로운 정신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습에 의해 확립되어 중국인들의 마음 속에 의식을 형성한 전통적인 그래픽의 '의미'를 로고가 속한 기업의 고유한 의미로 활용함으로써 더 새롭고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컨셉은 더욱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느낌을 주며, 이는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진디창 씨가 디자인한 영화베이커리의 로고 역시 전통적인 그래픽을 상서로운 의미로 활용한 좋은 예다. 1950년에 설립된 홍콩 윙와 케이크샵(Hong Kong Wing Wah Cake Shop)은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로고의 기본 요소는 사각형 케이크, 모란 및 밝은 달입니다. 로고에는 '사각형 케이크'라는 요소가 회사 소유입니다. '모란'과 '명월'은 모두 전통적인 그래픽이며, 모란은 밝은 달과 함께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선사합니다. 좋은 꽃과 보름달을 상징합니다. "용화"라는 단어는 서예를 의미하며 매우 중요합니다. 중국 서예는 중국 전통 그래픽 예술 중 가장 영광스러운 왕관입니다. 그 구성은 몇 개의 단순한 잉크 선에 지나지 않지만 실제로는 "모양의 모양"입니다. 추상의 추상, 움직임과 고요의 교차점, 시간과 공간의 응축, 자아의 가장 깊고 작은 측면의 표현.”(리얀주) 융화빵집의 '룽화' 획은 불규칙한 호가 많지만 모란꽃의 꽃잎처럼 매우 독특합니다. 모란 문양은 수정, 강화, 재형성을 통해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황금색 꽃과 파란색 케이크는 매우 중국적이고 전통적이며 상서롭고 현대적입니다.
3. '시'의 파악과 계승
'시'는 일반적으로 그래픽에 담긴 매력과 '시'가 전달할 수 있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전체 그래픽 전통 그래픽의 '시'에 관해서는 특히 중국의 정수인 서예를 언급해야 합니다.
서예는 자연의 모든 사물의 자세를 관찰하는 데서 영감을 얻어 수천년의 발전과 진화를 거쳐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개성과 스타일을 형성해 왔습니다. ; 작은 도장 문자는 둥글고 부드럽고 우아하며, 공식 문자는 단정하고 아름답습니다. 필기체는 활기차고 빠릅니다. 서예에는 구조뿐 아니라 스타일도 있습니다. 구조는 서예의 획의 기본일 뿐이며, 서예의 개별적인 형태의 형성은 '획으로 볼 수 없는' 획의 '순간'에 달려 있다.
전통적인 그래픽이 갖고 있는 '힘'을 그대로 계승, 궁극적으로 이를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것은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와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의 결합에서 어려운 점이다.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에서 '형식'과 '의미'의 계승을 학생들이 이해하고 익히는 것이 더 쉽지만 이러한 종류의 계승은 전통 그래픽 아트에 대한 얕은 이해와 이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국가 형태를 창조하려면 교사는 학생들이 전통적인 그래픽을 공부할 때 물질화된 표면을 제거하고 영적인 영역으로 깊이 들어가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전통 그래픽의 예술적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현대 서양 디자인 트렌드를 바탕으로 모든 것을 통합하고 전통과 현대의 융합을 찾아야만 우리 민족에 속하고 국제적인 현대 상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2008 베이징 올림픽 유치 로고는 현대 로고 디자인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로고의 전체적인 구조 역시 전통적인 상서로운 문양인 '판창'을 따랐으나, 이 전통적인 형태를 직접 차용하지 않고 '펜이 아니다'라는 중국 서예 특유의 자유 붓놀림 기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거기에 의도가 있다'는 '중국 매듭'과 '운동선수'라는 두 가지 역동성과 이미지를 적절하게 전달하고 이를 활용하여 로고 테마를 표현하고 국민의 염원을 전달한다.
롱아일랜드 아쿠아리움은 현대적인 수족관 용품 회사로, 회사 로고는 홍콩 디자이너 최윙야오가 디자인했습니다. 수족관 회사이기 때문에 로고의 기본 모양은 "물고기" 모양으로 간주되었으며 회사는 홍콩의 현대 기업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회사 이름의 첫 글자 "L"을 사용했습니다. . 'L'은 한문 서예의 필기체 기법을 사용하여 획이 가는 곳마다 두 개의 점을 더해 물 속에서 노는 두 마리의 생기 넘치는 물고기가 됩니다. 전통과 현대를 교묘하게 결합한 디자인은 매우 대표적이다.
또한 차이나포스트의 로고 역시 전통적인 그래픽의 '시'를 잘 활용하고 있다. China Post 로고의 기본 요소는 고대 한자 "中"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기러기가 문자를 전달한다"는 고대 중국의 암시를 바탕으로 날아다니는 거위를 로고 모양에 통합했습니다. 로고는 주로 수평과 직선의 평행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형태와 추진력이 서로 결합되어 변화를 요약하고 있으며 수천 가구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업의 목적과 빠르고 정확하며 안전하고 도달하려는 기업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어디에나.
마지막으로, 현대적인 로고 디자인과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를 결합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그래픽을 적용하는 것이 단순히 '차용'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경고해야 합니다.
첫째, 전부는 아닙니다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의 콘텐츠가 좋습니다. 중국의 전통 그래픽 예술은 인류의 어린 시절에 시작되어 오랜 봉건 사회에서 성장 발전했기 때문에 봉건 사회의 자궁에서 나온 흔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일부 전통적인 그래픽에는 미신적이고 낙후된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합니다. 전통적인 그래픽 아트를 현대 로고 디자인에 적용하려면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태도를 취하고 허위를 제거하고 진실을 보존하여 국가적, 현실적 측면을 계승해야 합니다.
둘째, 학생들이 고전적인 전통 그래픽을 사용할 때 깊은 이해를 요구하지 않으면 패턴을 복사하고 몇 가지 민속 또는 원시 기호 만 사용하여 표면적인 형식미와 현대미를 조합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디자인된 로고는 클리셰에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전통 그래픽의 정신적인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고, 그러한 문화적 매력이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1.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역사와 미학 [M], 2000.1. . 민속 예술의 계승 [J], 2002(6).
3. Lu Zhongyuan, 중국 로고 창의성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