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문의 개념과 특징.
산문의 개념과 특징.
1. 고대 산문
중국 고대에는 운율, 산문과 구별하기 위해 고전, 전기, 사서를 포함한 모든 산문 문장, 무운율, 짝순서를 재정렬하지 않는 것을 산문이라고 불렀다.
고대 중국 산문의 발전
(1) 진 전 산문
철학자 산문과 역사 산문을 포함해서요. 제자백가의 잡문은 논어, 맹자, 장자와 같은 논설을 위주로 한다. 역사 산문은 역사 제재를 위주로 하며,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묘사한 모든 문장 및 서적은' 좌전' 과 같은 역사 산문이다.
(2) 한대 산문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에서 서한 시대의 전기 산문을
전대미문의 정점으로 밀다. 동한 이후 책, 노트, 비문, 수필, 서문 등 개인 산문 형식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푸 네 사람 사마상루, 양웅, 반고, 장형은 후세 사람들에게 한푸 4 인으로 칭송받았다. 또한 사마상루, 매성, 가이, 화남산이 있다.
(3) 당나라와 송 왕조의 산문
고문운동의 추진으로 산문의 글쓰기가 복잡해지면서 문학 산문이 등장해 산수여행기 우화 전기 잡문 등 많은 우수한 작품들이 생겨났고, 유명한 당송팔인들도 이 시기에 출현했다.
(4) 명나라 산문
먼저' 칠자' 는 주로 고대를 모방한 뒤 당송 () 이 작품을 제창하여' 모두 가슴에서 흘러나온다' 고 주장하는데, 비교적 유명한 것은 귀유광이다.
(5) 청대 산문
동성파를 대표하는 청대 산문은' 의 구현' 을 중시한다. 동성파 대표작가 야오 鼐은 고문의 체례를 총결하여 의논문, 서문, 기념, 서언, 증서, 성지, 전기, 묘비명, 잡언, 송송, 사부, 애도를 포함한 13 종류로 나누었다
2. 현대 산문
현대 산문의 정의는 소설, 시, 연극과 병행하는 문학 장르를 가리키며,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이해가 있다.
넓은 의미의 산문은 시, 소설, 연극을 제외한 모든 문학 산문을 가리킨다. 서정적 산문을 논의하는 것 외에도 통신, 보고문학, 잡문, 회고록, 전기 등의 문체도 포함되어 있다. 작문 학과가 발달하면서 많은 문체가 자립하여 산문의 범위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협의의 산문은 문학 산문을 가리킨다. 서사나 서정적 위주의 문학 문체로, 취재가 광범위하고 필법이 유연하며 편폭이 짧고 사랑문이 풍부하다.
현대 산문의 특징은 현실 생활의 일부 단편이나 생활사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관점과 감정을 표현하고, 그 사회적 의의를 드러내며, 실제 사람과 일을 기초로 가공과 창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반드시 완전한 스토리와 인물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생활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선택재의 의지는 민첩하고 서정적인 성질이 강하다.
산문의 "나" 는 보통 저자 자신이다. 언어는 리듬에 구애받지 않고 표현 형식이 다양하여 서사, 의론, 서정, 묘사를 융합할 수 있으며, 또한 중점을 둘 수도 있다. 내용과 주제의 필요에 따라 생활 단편, 심리 묘사, 렌더링 환경, 분위기 부각 등 전형적인 세부 사항을 형상화하여 어느 정도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소설에서 시와 같은 예술적 기교를 사용한다. 산문에는 수필, 단평, 스케치, 스케치, 클로즈업, 여행기, 시사통신, 편지, 일기, 회고록 등 다양한 표현이 있다. 결론적으로 산문은 편폭이 짧고, 형식이 자유롭고, 응용이 광범위하며, 문필이 유연하며, 언어가 아름답고, 생활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문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서사 산문: 인물 노트 쓰기를 위주로 한 산문.
(2) 서정적 산문: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한 산문.
(3) 경물 산문: 경물 묘사를 위주로 한 산문. 이런 종류의 문장 들은 대부분 경물을 묘사할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경물을 빌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경물에 탐닉하고, 경물의 특징을 파악하고, 공간 전환의 순서에 따라 경물을 바꾸는 방법을 운용하여 관찰된 변화를 전문의 맥락으로 삼는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4) 철리 산문: 철리는 통찰력, 사상의 불꽃, 사상의 응집력, 지혜의 결정체이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교육 내용을 결정합니다.
첫째, 저자의 개인화 된 언어 표현과 문장 구성. 산문의 언어는 자유롭고 다양하다. 가장 진실하고, 가장 웅변적인 언어도 있고, 세심하게 단련되고, 언어를 중시하는 가장 아름다운 언어도 있다. 그래서 산문 언어는 매우 가치가 있고, 학생들이 숙고하고 공부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것은 국어의 사유이자 산문의 사유이다.
둘째, 저자가 보고 들은 것은 그의 개인적인 말 대상이다.
산문은 글에 관련된 대상이 아니라 작가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산문은 확실히 현실적인 참고물과 외적인 언설 대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산문은 문학 작품으로, 작가의 개성화된 언설의 산물이며, 작가의 눈에는 특수한 상황에서의 독특한 느낌이다. 객관적인 외적 대상은 산문 독서의 시야에 있지 않다. 모든 사람은 마음속에 자신의 "봄" 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봄' 이라는 문장 을 읽을 때, 우리는 주지청의 마음 속에 있는' 강남의 봄' 을 느낄 필요가 있다. 이런 전형적인 학자의 눈에는' 봄' 이 독특하고 독특한 동진과 동취를 가지고 있다.
셋째, 작가의 사상, 그의 독특한 감정 인식.
산문 이론의 연구 성과로 볼 때,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산문의 예술적 이성을 강조하고 산문의' 정' 과' 이성' 을 강조한다. 산문은 사상을 강조하지만, 산문 속의 사상감정은 순전히 이성적인 사고와 논증이 아니라 감성적인 사상으로 가득 차 있다. 산문 교육은 산문의 이 뚜렷한 특징을 중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북사대 부중의 성선생님을 초청하여 두 가지 본문을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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