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묘족의 전통 명절 3 월 3 일은 무엇입니까?
묘족의 전통 명절 3 월 3 일은 무엇입니까?
묘족의 3 월 3 일, 일명' 파 따기 축제' 는 묘족의 오래된 남녀 청년 연애절에서 진화해 왔다.
매년 3 월 3 일, 남녀는 양파를 파고 서로 사랑하는 이름으로 산비탈에 모여 들파를 파면서 묘가를 불렀다고 한다. 이 풍습은 오늘까지 계속되었다.
이 날 묘족 아가씨들은 옷을 차려입고 고정된 곳에 와서 그들의 아름다움을 과시할 것이다. 남학생들도 이 날을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많은 소녀들을 알고 그들과 함께 노래를 부를 기회가 있다. 서로 좋아하면 바로 집에 가져갈 수 있어요. 그래서 노래가 끝나면 남녀가 당기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옛날에는 서서서계, 고장, 길수묘채가 접경하여 밀림이 하나 있었다고 한다. 숲 속의 토지는 까맣고 비옥하며, 숲 가장자리의 묘족은 이 땅을 위해 오랫동안 분투했다. 어느 날 각지의 지도자들은 협상을 거쳐 서로 죽이지 않는 합의를 이루었고, 매년 3 월 3 일 양가탄 묘채 플랫폼에서 묘족 인민의 대단결을 축하했다.
3 월 3 일 묘족 아가씨들이 명절 성장을 하고, 젊은 총각들이 무리를 지어 콘서트홀에 와서, 목엽을 입에 물고 봄갈이를 축하하며 파종을 축하했고, 사람들은 여전히 군중 속에서 자신의 연인을 찾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묘족 총각이 한 아가씨를 초청하여 듀엣을 부를 때, 만약 처녀가 노래를 받지 않으면, 남자는 자발적으로 물러나서 다른 아가씨를 찾아야 한다. 여자가 노래를 받으면 여자도 남자와 사랑에 빠졌다는 뜻이고, 두 사람은 계속 발라드를 부를 수 있다.
그래서 묘족 발렌타인데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이 묘족 명절에 대해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코를 가진 묘족 마을 관리의 딸 아다노는 모래를 달구고 있는 묘족 양치기 랑연노와 사랑에 빠졌다고 한다. 현지 관리들은 화가 나서 "봉황새가 어떻게 참새못과 함께 둥지를 지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아다노를 현관에 잠그고 나가지 못하게 했다. 얀노 노인도 얀노에게 "금은화와 바티 요리는 마음이 통할 수 없다" 고 권고했다. 하지만 매일 얀노는 소를 몰고 집에 갈 때 노코마을에 가서 아다노를 보러 간다. 이때 아다노는 노랫소리로 자신의 심정을 표현했다. "물총새는 대나무 우리에 갇혀 산에 걸려 있는 꽃에 매달려 있고, 새는 꽃을 바라고, 꽃은 새를 바라며, 청명 녹색에서만 만난다." 청명절에 소녀는 녹색을 밟아 산신의 가호를 빌고, 부모는 상관하지 않는다. 얀노는 아다노의 마음을 깨닫고 다시 노래를 불렀다. "나무에서 뜯어낸 덩굴이 땅으로 굴러갔고, 덩굴이 죽고, 잎이 외로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날씨가 맑았으면 좋겠다. 봄에 비가 왔으면 좋겠다. 나는 다시는 그 나무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 두 사람 모두 그들이 다시 만날 수 있도록 청명의 조속한 도착을 기대하고 있다. 드디어 이날이 왔다. 아침 일찍 두 사람은 집을 나와 옹열 울창한 산비탈에서 만났다. 그들의 충성스러운 사랑은 후언니를 감동시켰고, 그들의 아름다운 결혼에도 기여했다. 이 일은 좋은 말로 전해졌다. 그 이후로, 매년 청명절에 젊은 묘족 여성들이 명절 성장을 입고, 찌는' 청명바' 를 가지고, 손에 파 따기 칼을 들고 옹배파에 와서 모래칼을 든 청남청년과 만났다. 그들은 마음껏 듀엣을 부르고, 듀엣에서 적당한 사람을 찾아 재미있게 놀았다.
해남 묘족 3 월 3 일
3 월 3 일은 해남도 여족과 묘족의 전통 명절이다. 이 날 (음력 3 월 초 3 일) 은 집집마다 축하하며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지산구에서는 가는 곳마다 노래와 춤을 추는 감동적인 장면, 가족식, 집회식, 마을 간 친목 또는 대립이 있다. 장면은 하나보다 시끌벅적하고, 행사는 하나보다 사람을 매혹시킨다.
매년 3 월 3 일, 묘족 동포와 여족처럼 옷을 차려입고 명절을 축하한다. 각 집은 오색밥 (해남묘족의 특색 식품) 을 만들어 묘족 조상의 다섯 성을 기념한다. 오색미는 묘족들이 뽕잎으로 산란쌀을 흑, 빨강, 녹색, 황색으로 물들여 흰 쌀과 함께 삶아 섞은 특별한 음식이다. 묘족 여성의 바틱 기예가 매우 높아서 각종 정교한 도안과 꽃새의 치마, 손수건, 수건을 염색할 수 있기 때문에 묘족 여성의 머리 장식은 정교한 예술품이다.
묘족의' 3 월 3' 과 여족의' 3 월 3' 은 비슷하고도 다르다. 여족은 주로 노래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한다. 묘족은 미덕을 찬양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그것은 연대절이라고 불린다.
묘족은' 3 월 3 일' 을 축하하고, 저녁은 먼저 먹고 마시는 것이다. 그리고 오색단밥을 먹었다. 과거에 묘가 강, 리, 덩, 팬, 조 등은 재해를 막기 위해 3 월 3 일 이 황도길일과 결배를 친구로 삼았고, 사해를 집으로 삼겠다고 맹세하며 가는 곳마다 항상 가족과 소란을 피웠다.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은 오형제를 대표한다. 이 날 오색밥을 먹는 것은 선조의 다정한 우의를 기념하기 위해 묘족 사람들이 서로 다른 길로 돌아가는 것을 상징하며 영원히 단결하여 전진하는 것을 상징한다 (어떤 곳에서는 진, 말 등 칠형제, 이 날은 칠색밥을 먹는다고 한다).
3 월 3 일 묘족 사람들은 오색밥뿐만 아니라 식탁 위에도 맛있는 음식이 풍부하다. "3 월 3 일" 을 앞두고 준비 작업은 설날보다 더 바쁘고 긴장한다. 남자는 강에 내려가 물고기를 잡고, 새우를 만지고, 산에 올라가 고양이를 사냥하고, 새를 잡고, 동물을 죽이고, 여자는 빨리 푸른 잎, 벼를 따고, 채집한 단풍잎, 고추 잎, 풀, 강황덩어리로 빨강, 노랑, 파랑, 검은 우유를 만들어야 한다. 3 월 초 3 일, 이 색깔의 우유를 냄비에 넣고 가습하고, 쌀을 털어 염색하고, 흰 쌀을 다른 색깔의 찜통에 넣고 쪄요. 음식을 내올 때는 그릇마다 오색밥을 담으세요. 오색 그릇처럼 보이는데, 영산의 단풍 새싹처럼, 연포처럼, 오색찬란하고 향기가 넘친다. "선열의 고난을 기념하기 위해' 3 월 3' 의식은 잊지 않는다." 매사에 모두 오색을 해야 하고, 누가 불효하고 누가 불경해야 한다. 예를 들어, 머리에 쓴 금즙은 가지각색이고 허리춤에는 다섯 개의 리본이 달려 있다. 분총대와 궁수 팀도 5 명으로 구성됐다. 식탁 위에는 오색밥뿐만 아니라 5 가지 산해진미, 볶음, 튀김, 스튜, 국, 백절까지 5 가지 색깔로 되어 있습니다. 상징적인 식후 술이 오자' 3 월 3 일' 단밥이 절정에 달했다.
구이저우 묘족의 3 월 3 일
묘족 씨름절은 구이저우성 혜수현 구룡묘족 전통 명절이다. 묘족 사람들은 매년 음력 3 월 3 일과 6 월 6 일에 두 번 거행한다.
이 묘족 명절에 관한 오래된 전설이 있다. 옛날 구룡마문채에는 양수대라는 묘족 청년이 관무시험대에서 넘어져 흑악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그는 명단에서 무명할 뿐만 아니라 구타와 감금까지 당했다. 양가 1 세대가 출소한 후, 묘인 반정부를 소집하여 흑삭을 생포하였다. 관청은 흑악 석방을 요구했고, 양은 "관청에는 시험장이 없고, 묘가는 꽃밭을 친다" 는 조건을 제시하자 관청은 어쩔 수 없이 승낙했다.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승리를 축하하고 씨름 경기를 거행한다. 그날은 마침 음력 3 월 초 3 일이어서 이 명절이 생겼다.
명절 당일 주변 부이족과 한족도 참석했다. 최대 3 만에서 4 만 원입니다. 먼 길을 온 손님은 집에 들어가기 전에 주인이 예의에 따라 처리한' 입문주' 한 그릇을 마셔야 한다. 씨름 외에도 갈대춤, 박쥐 춤, 연주, 큰 사이즈, 노래, 새 치는 등의 행사가 있습니다. 해가 질 때 씨름이 시작된다. 한 쌍의 씨름꾼이 서로의 허리띠를 움켜잡았고, 심판이 명령을 내리자 쌍방은 필사적으로 싸울 수 있었다. 하나는 먼저 쓰러져 지는 것이고, 보통 2 연승이 있어야 이길 수 있다. 상대를 모두 넘어뜨릴 수 있는 사람은' 개창' 으로 칭송받아 지금의 묘씨름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