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어떤 사람이 산에 올라가 시를 짓는가?
왜 어떤 사람이 산에 올라가 시를 짓는가?
음력 9 월 초 9 일은 중국 전통의 중양절로 일명 중양절, 등산절, 국화절, 산수유절이라고도 한다. 고대 중국은 9 를 양수로 정했고, 음력 9 월 초 9 일, 일월합, 양양은 무겁고, 이구는 겹치기 때문에' 중양' 으로 일명' 중구' 라고 불렀다. 한말 조비는' 9 월과 종추' 에서 "새해부터 달까지, 갑자기 9 월 9 일까지" 라고 말했다. 9 는 양수이고, 일, 월은 맞아야 한다. 유행은 그 이름을 칭찬하고, 따라서 오래 있어야 하므로 연회를 즐겨야 한다. "
중양절은 바로 가을이 높고, 계수나무 꽃이 향기를 풍기고, 풍상이 고결할 때이다. 높은 곳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고, 국화를 감상하고 시를 지어야 한다. 중국에서는 이 명절이 일찍이 전국 시대에 형성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점차 성행하다. 서경 잡기' 는 한고조 유방의 애비 치부인이 잔해를 당해 숨진 뒤 시녀 자도 궁외에서 쫓겨나 서민과 결혼했다고 말했다. 한 번, 그녀는 장수를 위해 매년 9 월 9 일 궁중에서 산수유를 쓰고, 연미끼를 먹고 국화주를 마신다고 말했다. "계속 화목하다" 는 기록은 "당신은 여러 해 동안 피창방과 함께 베이징을 여행했다" 고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긴 방은 말했다: "9 월 9 일 너희 집에 재해가 있으면 빨리 가라, 가족들이 스스로 누빔 주머니를 만들고, 산수유를 안고, 산에 올라가 국화주를 마시게 해라. "이 재난은 없앨 수 있다. 가시와 그의 가족은 함께 산에 올랐다. 이 세상 사람들은 9 일 산에 올라가 술을 마셨고, 여자는 층층층나무 자루를 들고 뚜껑이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 당대에 이르러 조정의 정식 비준을 거쳐 사람들은 중화 상사 중양을 명절로 삼았다. 명나라에서는 왕궁이 음력의 첫날에 화떡을 먹었고, 9 월에는 황제가 직접 만년산을 올랐다. 이런 바람은 줄곧 현대로 전해졌다. 이 날 사람들은 소풍을 가고, 국화를 감상하고, 국화주를 마시고, 산수유나무를 감상하고, 중양까우를 먹는다. 오늘날, 이 풍습은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등산은 중양절의 중요한 풍습이다. 한나라의 이 풍습은 여남인 환경이 9 월 9 일 산에 올라가 재난을 피한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위진 시대에는 등산 날짜가 9 월 9 일로 정해졌다. 형초기년' 은 9 월 9 일 각계 인사들이 교외로 등산을 가서 연회를 열고 술을 마셨다고 말했다. 천녀월령' 도 "중양절의 날, 반드시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고, 맛있는 음식과 술을 잔치로 삼을 것" 이라고 말했다. 국화를 감상하고 가을을 축하하다. 동진 시인 사령운은 등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앞뒤에 철치가 있는 나막신을 만들었다. 산에 올라갈 때 앞니를 뽑고, 산을 내려갈 때 뒷니를 뽑는 것을' 사계공' 이라고 한다. 당대에는 몇몇 유명한 시인들이 시로 중양절의 활동을 기록했다. 예를 들어 이백은 시에서 "9 일 바덴릉 왕동정수군" 이 9 일 날씨가 맑아 등산할 때 가을구름이 없다고 말했다. 두보의 시' 구일' 도 "작년에 나는 고등현의 북쪽으로 올라갔고, 오늘 나는 풀강변으로 눈을 돌렸다" 고 적었다. 송대에 이르러도 암벽 등반은 여전히 유행한다. 클릭합니다 도쿄의 꿈' 에는 "많은 사람들이 창왕묘, 사리교, 어대, 양왕성, 연대, 모토강, 도락강 등 교외를 등반하고 있다. \ "남송 시대, \" 무림 옛일 \ "에 따르면, 법원은 정중양절 8 일, 다음날 성대한 오락을 기다리고 있다. 명나라에서는 황제가 직접 만년산에 올랐다. 청나라 때 황궁 어원에는 황제가 중양에 오를 수 있는 가짜 산이 하나 있었다. 민간, 초기에는 성문 밖에 있는 오탑사, 좌안문 안의 법장사가 흥성했고, 청말에는 도연정, 연초나무 (덕외토성), 팔대처 등 많은 절이 있었다. 연경 연보' 에 따르면, 이 산에 오르는 사람은 반드시' 시 음주, 바비큐 분전' 을 하는 것은 일시적인 즐거움이다. "
중양상국화는 중국 고대에 이미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중양절, 국화꽃이 만발하고, 황황황이 나고, 위자향이 울창하여 명절에 무한한 색채를 더했다. 진대 시인 도연명은 국화 팬이라고 전해진다. 은둔은 종종 "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클릭합니다 그는 늘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국화는 내 마음을 알고, 9 월 9 일에 열린다. 손님은 내 뜻을 알고, 중양은 반드시 올 것이다. 클릭합니다 송대에 이르러 국화를 감상하는 것이 큰일이 되었다. 설을 쇨 때 황족, 선비, 일반 백성이든지 모두 국화를 감상하여야 한다. 문인들은 사교적이고 오락적인 국화 모임, 국화를 감상하고 시를 읊기도 한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크고 기상이 가장 큰 것은 궁중 상국화이다. "자금성 초팔, 청서전 국화 9 열, 국화가 찬란하고 등불이 환하여 설날 같다." 청대에는 중양절 전후에 국화회가 열렸다. 이때 온 도시 사람들이 와서 국화를 구경하는데, 시끌벅적한 정도는 전례가 없다.
고대에는 중양절에 국화주를 마시는 풍습이 한대에 있었는데,' 서경 잡기' 에는 기록이 있다. 고대 국화주는 첫해에 중양절을 위해 특별히 양조되었다고 한다. 중양절, 새로 개방된 국화와 녹색의 가지와 잎을 모아 좁쌀과 섞어 술을 빚어 이듬해 중양절까지 보존했다. 몽양루' 는 "이 세상은 국화, 산수유로 술을 마시고, 산수유는' 악옹', 국화는' 세객' 이라고 불리며, 이 두 가지를 봉하여 구악으로 나눈다" 고 말했다. 국화주를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볼 때 국화주는 눈을 맑게 하고, 현기증을 치료하고, 혈압을 낮추는 것이 건강에 좋다. 중양절은 국화를 감상하면서 달콤하고 건강한 국화주 한 잔을 마시며 명절의 즐거움을 더했다.
고대에는 중양절에 산수유를 꽂는 것이 유행했다. 산수유층, 일명' 월교' 또는' 난쟁이' 는 약용 식물이다. 그 맛은 진하고, 구충, 제습, 바람 제거, 한열 치료, 익오장 작용이 있다. 옛사람들은 산수유를 엑소시즘의 신으로 여겼고, 그것을' 악령의 신' 이라고 불렀다. 중양절은 모두 입어야 한다. 이런 풍습은 한대에 나타난다. \ "징 추 지 년 \" 에 이미 기록이 있다. 그것은 당대에 매우 유행했고, 대량의 시에 쓰여졌다. 당대의 시인 왕웨이의' 논산 휴일에 산둥 형제를 생각하다':' 타향에서만 타향인으로, 명절에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다. 형이 어디로 기어갔는지, 산수유에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을 멀리서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시인 만초의' 집옥녀' 도 "유가녀는 9 일 산수유를 채취한다" 고 썼다. 나는 나의 동이웃을 돌아오게 했다. 나는 낯선 사람이다. 가지치기가 긴 롤빵 긴 치마. " 송대에 이르러 산수유를 꽂는 풍습은 이미 예전처럼 그렇게 유행하지 않았다. 송대 이후 중양이 산수유를 꽂는 풍습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직접 약에 들어갔다. 명청 시대에는 산수유가 가방에 사용되어 독을 피했다. 오늘날 산수유를 삽입하는 풍습은 이미 유행하지 않는다.
중양절에 떡을 먹는 것은 추석에 월병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철 식품이다. 중양전은 역사상 여러 차례 변천을 겪었다. 한대는' 봉미끼' 라고 불렀다. 당나라는 "마고그" 와 "높이 전진" 이라고 불렀다. 송대는' 국화떡',' 중양떡' 이라고 불린다. 청대는 그것을' 꽃떡' 이라고 부른다. 민간의 의미에서' 높음' 과' 높음' 은 해음이며, 고대인들은' 만물이 모두 높다' 고 생각했다. 중양절에 떡을 먹는 것은 걸음걸이를 상징하며 독특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사료에 따르면 중양까우는 집에서 먹을 뿐만 아니라 선물로도 예식감이 있다. 경제기승' 재재: "스정중양절의 화까우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유당로의 저자, 찜통의 저자, 찹쌀황미의 저자는 모두 오색기를 베어 표기한 것이다. 성민이 다투어 사서, 집, 음식, 친지들을 위해 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