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태안시 고등학교 일모형 중국어 시험지

태안시 고등학교 일모형 중국어 시험지

태안시 2017년 고등학교 모의 중국어 시험지

시험지 I(***36점)

1. (각 문제는 3점입니다. * **15점)

아래 텍스트를 읽고 질문 1~3을 완성하세요.

높은 곳에서 윤호를 내려다 보면 아침 안개 속에 어렴풋이 떠오르는 푸른 파도 만 보일 뿐 그 평화 롭고 조용한 태도는 마치 아직 잠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순백의 제방이 옥대처럼 먼 곳을 향해 휘어져 안란의 맑은 물웅덩이를 가두고 있습니다. 둑 아래 끝없이 펼쳐진 푸른 들판에는 흰 벽과 검은 타일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소박한 농가 몇 채가 있고, 따스한 닭 울음소리가 바람에 흩날린다. 공중에서 먹이를 찾아다니는 백로 떼는 끊임없이 다양한 모습으로 변해 유유히 돌고 있었다. ② 나는 내가 무엇을 발견했는지 모르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졌다. 수면, 나무, 댐에 흩어져 있습니다. 생태학적 조화와 모든 종류의 서리와 하늘의 자유에 대한 이 시적인 그림은 지구와 태양과 달을 취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제방을 따라 올라가면 푸른 나무들 아래로 조용히 사라지는 밝은 물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운호호에서 흘러나오는 순수한 물인가? ④이싱(Yixing) 사람들의 식수원이다.

태화산맥 깊은 곳에 위치한 이 운호호는 수천 년 동안 푸른 고목을 올려다보며 대나무 숲에서 바람과 속삭임을 들으며 흐르는 물을 모아 왔습니다. 시냇물이 흘러 하늘과 땅과 해와 달을 품에 녹이는 것입니다. 처녀처럼 고요하고 흰 구름이 하루 종일 떠 있고, 선(禪)의 기분으로 물결이 일렁인다. 태화의 순수한 눈처럼 그는 사회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과 강의 변천을 목격하고, 이 고대 땅을 (지키는/지키는). 만물의 성장의 리듬 속에서 우리는 대지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느끼며, 열린 마음으로 역사의 세월을 조용히 담는다.

C. 란(l?n) 자유를 위해 경쟁하다 D. 푸른 나무에 뒤덮인 이(yī)

2. 본문에서 괄호 안의 단어를 순서대로 선택하세요. 적절한 것은

A. 듣고 지키고 가라앉는다 B. 듣고 지키고 가라앉는다

C. 듣고 보고 가라앉는다 D. 듣고 보고 가라앉는다

3. 본문의 밑줄에 구두점을 사용하세요.

A.① B.② C.③ D.4

4. 문장의 정답은 점선 관용구의 사용

A. 가정의의 등장으로 일반 가정에서는 볼 수 없는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어 일반 가정에 경제적 부담 없이 편리함을 제공했습니다. 부담.

B. 이들 동급생은 모두 북경전영학원을 졸업했지만, 몇 년간의 노력 끝에 유명해져서 스타가 된 사람도 있고, 위상과 가치가 전혀 다른 사람도 있었다.

C. 아름답고 맛있는 산과 강 사이를 헤매다. 상무창에서 동상광장을 거쳐 아름다운 소봉까지, 바람과 먼지에 휩싸인 연기를 뚫고 돌아오는 방랑자의 모습을 보는 듯했다.

D. 2017년 '팔짱을 끼고 열심히 일하라'가 유행어가 됐다. 이에 영감을 받아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새로운 삶과 일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5. 다음 문장 중 문법적 오류가 없는 문장은

가. 전자포럼은 네트워크 정보서비스 시스템으로 네티즌들이 포럼에서 기획하는 것이 기본 형태이다 대화형 공개 전자 화이트보드에 게시하고 답변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B. 여론은 '중국몽'이 모든 사람이 국가의 미래를 감히 상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미래도 감히 상상하도록 장려한다고 믿습니다. 더욱이 중국 청년들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드러내며 꿈을 향해 분투하기 시작했다.

C. '중국 시 대회' 시즌 2 결승전에서 우이수는 3차 경연을 거쳐 모든 대회를 통과해 마침내 우승을 차지했다. 청중은 Wu Yishu의 수준이 대학교 학부 수준에 도달했다고 믿습니다.

D.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로고는 중국 문화, 스포츠, 올림픽 정신을 통합합니다. 이는 겨울 스포츠의 활력과 열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의 깊고 절제된 독특한 매력을 전달합니다.

2. (각 질문은 3점, ***9점)

아래 텍스트를 읽고 6~8번 문제를 완성하세요.

공자는 『시』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유전자”라고 말했다. 이는 서주시대의 의례와 음악문화에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학자문화와 유교문화로의 전진시문화의 중요한 변천을 암시하고 있다. "의례의 붕괴, 음악의 붕괴"와 왕강의 새로운 개념의 파괴는 또한 중국 시적 성격과시의 상징이며 중국 문화와 생활 방식의 고대 표본이며 역사적 통합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 특히 유교, 유교 고전 및 시학, "원도", "정성", "종경"의 정신을 생생하게 구현하고 유교 및 유교 시학의 중요한 패러다임입니다. , 말의 방향, 말의 방식. 6경 중에 왜 '공자께서 '시'라고 하셨다''는 관용구로 쌓였는데 '공자께서 '책'이라고 하셨다'' 같은 관용구만 있는 걸까요?

공자(孔子)께서 "논어(論論)"를 창간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논어』는 공자의 말씀을 기록한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공자가 말씀하셨다'를 중심으로 두 가지 형태를 취하는데, 단순하게 '공자가 말씀하셨다'와 누군가의 질문을 대상으로 하는 '공자가 말씀하셨다'입니다. 이 두 형태는 수행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다. 전자는 독백에 해당하고, 후자는 질문과 답변에 해당하며, 전자는 기본적으로 당시의 맥락을 부분적으로 보존하고 있다. . 기사 전반에 걸쳐 전자가 후자보다 훨씬 더 자주 등장합니다. 『논어』의 문답 형식은 현대적 의미의 '대화'가 아니므로, 『논어』는 기본적으로 『논어』 형식의 권위 있는 독백이다. 일부 학자들은 지적했다. 공자시대의 본래 통합된 공리 이념은 파편화되고 사립학교가 등장했지만, 유교와 경쟁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영향력 있는 교리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문화공간에는 종저우 의례와 음악문화의 파편들이 흩어져 있다. 이러한 단편들을 전체로 재결합시키려는 최초의 학자 사상가로서 공자의 말투는 일차원적, 선교적 또는 독백이라는 '입법자'의 특성을 충분히 보여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현대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누군가라고 불러야 할 단어의 대부분은 심리적 가치가 높은 일종의 콤플렉스를 담고 있습니다. 『논어』에 '공자의 말씀'이 ​​자주 등장하는 것도 유학자들이 조상과 제자에 대해 갖는 존경심과 성인의 말씀에 대한 유교적 경외심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화 인류학에 따르면 원시적인 동정적 주술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순진한 어린 시절과 초기 인류는 심리적, 정신적 힘을 얻기 위해 권위 있는 단어를 직접 인용하는 데 열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맡기지 않으면 당신의 방식이 무례하고 당신의 말이 효과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일 것이라고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Qian Mu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셨습니다. 중국 학문에 가장 큰 권위를 지닌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자이고 다른 하나는 육경입니다. ?그럼 육경의 내용과 공자와 육경의 관계를 먼저 논의해야 한다.

'시집'은 6대 고전 중 첫 번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에서 말하는 내용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좌전』과 『예서』 외에도 『논어』, 『맹자』, 특히 『순자』 등의 작품에서 윤시가 특히 두드러지고 대표적이다. '시'로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형식은 분명히 문화적 전략이다. 전진(前秦) 유학 세 성인이 한마음으로 '시'로 연설을 시작했는데, 그래야만 후유학자들에 의해 '시'가 '정경'으로 승격될 수 있었고, 그제서야 후대들이 '시'를 '정경'으로 승격시킬 수 있었다. 경전을 바탕으로 교리를 정립하고 그 종파의 경전을 정복하는 역사적, 문화적 상황이 형성된다. 어떤 의미에서 『시』 운희는 『공자 말씀』에 영감을 준 것이며 『공자 말씀』은 『시』 운희의 어법을 해석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 ?와 ? '시' 윤 ?은 근원이 같기 때문에 결국 하나로 뭉쳐지게 된다. 공자는 시학을 가르침에 활용하여 전진시학의 유교화를 개척하였고, 맹자는 시학을 해석하여 시학의 유교화 과정을 추진하였다. 한나라 유교경전의 완전한 변형. A. 스승님은 『시』에서 “”는 중국 전통문화의 근간이자 유교와 고전, 시의 통합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항상 중국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B. Zi는 '시'가 서주 시대의 의례와 음악 문화에서 선비 문화와 유교 문화로의 중요한 변천을 형식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다. 공자가 『시』에서 말한 것은 '의례의 붕괴와 음악의 파괴' 시대의 내용과 왕강의 새로운 문제 해결을 반영한 중국 시의 고대 표본이다. 자연, 시적 문화 및 생활 방식.

D. 공자는 '시'가 중국 전통문화의 '원도교', '성정', '종경'의 정신을 구현하고 있으며, 유교와 신앙의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이라고 말했다. 유교시학.

7. 다음의 '공자 말씀'에 대한 이해와 분석은

가. '논어'의 첫 번째 화법은 '공자 말씀'이다. , "논어" "자월"의 단순하고 독립적 인 성격은 문답 형식의 "자월"보다 훨씬 더 자주 나타나므로 더 권위가 있습니다.

나. 『논어』는 공자를 중심으로 한 화법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공자의 정치적 위상을 반영하며 일차원적이고 선교적이거나 혼잣말을 하는 '입법자'의 특징을 지닌다.

다. 『논어』에는 공자의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여기에는 유교 제자들이 조상을 존경하고 제자 예절을 지키는 것과 성자의 말씀에 대한 유교적 두려움이 담겨 있다. 두려움.

D. 도교에 대한 존경심을 표출하려는 유학자의 변명은 그의 어떤 높은 심리적 가치의 콤플렉스를 충분히 반영하며, 또한 순진한 어린 시절과 인간에게 미치는 원시적 공감적 주술적 사고의 영향을 반영한다. 초기 생애의 역할.

8. 원문에 따르면 다음의 이해와 분석 중 하나는 잘못된 것이다

가. 공자시대에는 서주나라의 의례와 음악문화가, 한때 공식 이데올로기였던 것이 파편화되어 있던 의례문화와 음악문화의 파편들을 하나로 재조립하려는 최초의 학자 사상가는 공자였다.

B. Qian Mu 씨는 공자와 '육경'이 '중국 학술 연구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인물'이라고 믿으며, 중국 학술 연구에서 해결해야 할 핵심 문제는 『육경』과 공자와 『육경』 육경의 관계.

다. 선진(先秦) 유학의 세 성인인 공자(孔子), 맹자(孟子), 순자(孫子)는 모두 '시'에서 시작되어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후세는 고전에 기초한 원칙과 실천을 확립하여 성인, 종파, 경전을 정복하는 역사적, 문화적 상황을 형성했습니다.

D. '시'의 자와 윤의 말은 같은 근원이다. 후자는 말하기 패러다임 측면에서 전자에게 영감을 주고, 전자는 후자의 말하기를 해석하고 추진한다. 두 사람이 마침내 하나로 합쳐지는 스타일.

3. (작은 위치마다 3점. ***12점)

다음 중국어 고전 텍스트를 읽고 질문 9~12를 완성하세요.

허페이 출신인 자오. 영락 초기에는 큰 공을 쌓고 도성에서 백성을 통솔하였다. 8년에는 장군이 되어 양주(梁州)를 다스리게 되었다. 터키군의 노인인 한현(Hanxian)은 수천 가구의 호바오(Hubao)와 반란을 일으켰고, 호바오는 한 노인을 물리쳤고, 소식이 오기 전에 복조(Fu Zhao)에게 편지를 보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Zhao Yudu는 Mandu와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을 물리치라고 명령했습니다. 시닝으로 이전했습니다.

인종(仁宗)이 세워져 천석(千師)의 태수가 되었다. 시닝의 풍습이 비열하다고 합니다. 중국에도 그런 학교를 세워주세요. 신고할 수 있습니다. Xuande 시대 초기에 Zhao는 경비원을 사용하여 지역을 지키므로 농사를 지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770 명이 넘는 가족이 기꺼이 농사 기술을 요청하고 충분한 지원을 받았습니다. 군대를 위한 음식. 이것을 따라 가라. 5년째, 곡선위의 사령관 산기가 서방 사신을 불러와서 그들을 약탈하려고 했고, 조안(趙灯)과 부관 왕안(王身), 왕금(王晉)을 이끌고 그들을 공격했다. Quxian까지 오랫동안 운전한 후 그들은 분산되어 바람이 빠져나가는 것을 지켜볼 생각으로 일행과 Dadu Buhua 등을 포획하고 340명의 남녀와 300,000마리 이상의 말, 낙타, 소, 양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메가트론 너머. 좋은 소식을 듣고 조문 편지를 보내며 추가 보상도 받았다.

7년 봄, 시진핑 장군이 닝샤(寧夏)를 정복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보왕 다리마가 국경을 침공하고 군대를 보내 공격했다. 그들은 국태(國台)로 가서 군대를 정찰하고 많은 사람을 포로로 잡았다. 주지사에 들어가서 그를 알아라. 정통초에 조(趙)는 영하구안(寧夏國衡)을 강 밖으로 데리고 가서 동쪽으로 2천리 떨어진 곳에 이르러 화마치(华町)에 보초를 세우고 봉화(燈燈)를 직접 추가해 줄 것을 부탁하였다. 우수를 공격하라. 국경은 강하고 강합니다. 적합한 주지사를 찾으세요. 당시 Atai와 Duoer는 Kou Bian 만 계산했습니다. 조조(趙趙)와 간쑤(甘肅)가 강귀(江桂)와 조안(趙庵)을 호위하여 공격을 진압하였다. 그는 아무런 공적이 없었기 때문에 황제의 칙령에 의해 엄한 처벌을 받고 전석사(錦師師)로 강등되었습니다. 3년 만에 그는 우익 총독으로 복귀했고, 8년 만에 노인으로 다시 부름을 받았습니다. 내년 사망:

Zhao는 닝샤에서 12년 동안 살았으며 성숙하고 신중하며 군사 및 정치 문제에 능숙합니다. 전쟁부 장관 왕지(Wang Ji)와 닝샤(Ningxia) 장군 왕롱(Wang Rong)은 자신의 잘못을 인용했다. 군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자오와 함께 오랫동안 법정 회의를 열고 국경을 지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나라에서 가장 오랫동안 변방 장군으로 복무하고 공훈이 있는 자에 대해서는 총사령관 동지 유조(劉趙)가 서녕(西寧)에서 20년을 지냈고 두 사람 모두 리다에게 도주(桂州)에 40년 동안 머물도록 명했다. . 그리고 그는 티베트인과 한족의 두려움을 받았습니다.

잔은 “평화로운 시기에는 볼 이유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는 만복이 마을을 떠나 침략으로부터 변경을 방어하고 효과적인 작업을 수행하여 공덕과 명성을 얻으면 충분합니다.

('명나라사? 시조전기'에서 발췌)

9. 다음 문장의 구두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A. 8년차에 육군 대장으로 임명됐다.

B. 좋은 소식과 위로의 편지를 들었다.

C. Suide에서 동쪽으로 2천 마일 도착: 도착

D. Shi Ping은 약간의 정보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 현재 ?, 성능을 통해

10. 다음 중 무엇에 대한 설명입니까? 기사에 추가된 단어 관련 내용이 부정확함

A. 인종은 사찰 이름입니다. 사찰 이름은 서한 시대에 봉건 황제가 건국할 때 사용했던 이름입니다. 그의 죽음 이후 Taimiao에서 집으로 숭배를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국 황제를 조상이라 하고, 그 후계자를 씨족이라 부른다.

나. 서부지역과 중평원은 지리학적 용어로, 그 중 서부지역은 한나라 이후의 옥문관과 양관 서쪽 지역의 총칭이다. 중앙 평야 지역.

C. 영락, 현덕, 정통 등은 모두 황제의 연도를 사용하여 연도를 표시합니다. Xuande의 봄.

D. "Lun Zan"이라고도 불리는 "Zan", 즉 역사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역사 기록"은 "태석 공월"이라고 부르고 "요재지의"는 "이시시월"이라고 부릅니다.

11. 다음 중 본문에 물결선으로 표시된 문장 조각은 무엇입니까?

A. 투준군 노인 한현이 말썽을 일으켰습니다. Qianhu의 Hubao와 함께/Hubao는 노인을 물리쳤습니다. The Han/Jiu Fu/Zhao는 반역하겠다고 편지를 썼습니다/그가 도착하기 전에/노인 Han Guo가 반역했습니다

B. 터키군이 전호 호바오에게 반란을 일으켰다/호바오는 패배했다/라오 노인 한궈가 반란을 일으켰다 / 조오가 그에게 편지를 써서 / 그가 도착하기 전에 / 노인이 반란을 일으켰다

C. 터키군 노인 한선이 전호 호바오에게 반란을 일으켰다 / 호바오가 패배했다 / 노인 한구부 / 조가 편지를 썼다 / 반역하겠다고 말했다 / 노한과가 도착하기 전에 반란을 일으켰다

D. , 터키 군대의 노인, Qianhu의 Hubao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 Hubao는 패배했습니다 / Laohanguo는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Fu / Zhao의 편지는 반역해야한다는 내용 / 황실 칙령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 그는 늙어 반역 할 것입니다

12. 원문 관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이해하고 분석한 결과, 잘못된 진술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A. 영락시대에 석조는 수도사령관으로 승진하였고, 뛰어난 군사적 업적으로 인해 최고 군사 장교. 그는 양주(梁州)를 지킬 때 터키군 노인인 한(汉)과 호보(湖保)의 반란을 진압했다.

B. 석조는 서녕(西寧)에 주둔했을 때 수비대 장교들이 땅을 경작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군대에 동행한 가족들이 땅을 경작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조정에 요청했다. 군대의 식량 공급을 보충하기 위해 토지를 확보하고 황실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C 석조는 닝샤에 주둔했을 때 닝샤가 강 밖에 고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황실에 보초마 캠프와 봉수대를 추가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이는 석조의 국경 방어를 크게 강화했습니다. 곧 오른쪽 주지사로 승진했습니다.

D. Shi Zhao는 한때 전쟁 장관 Wang Ji 등으로부터 고발을 받았지만 법원은 그가 오랫동안 국경을 지켰다고 간주했습니다.

그는 20년 동안 시닝(西寧)을 호위했고, 전쟁에서 군대를 이끄는 데 익숙했기 때문에 교체되지 않았습니다. 자료 라이브러리

제2권(***114점)

IV.(24점)

13. 고전 한문 읽기 자료 그리기 현대로 번역된 문장 중국인. (10점)

(1) 조조(趙趙)와 간쑤(甘肅)가 경비병 장귀(江桂)와 조안(趙庵)이 진격하여 진압한다. 그는 아무런 공적이 없었기 때문에 황제의 칙령에 의해 엄한 처벌을 받고 전석사(錦師師)로 강등되었습니다. (5점)

번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Zhao는 닝샤에서 12년 동안 살았으며 성숙하고 신중하며 군사적, 정치적 능력이 뛰어납니다. 약해지면 국경은 괜찮아질 것이다. (5점)

번역: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4.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8점)

풍지이 이별 안공사운(1부)

두보

멀리서 이별하면 푸른 산은 텅 비고 사랑은 돌아온다 .

어젯밤 달은 언제쯤 무거워질까?

현들이 칭송하고 소중히 여기며, 삼왕조가 영광스럽게 왕래했다.

장춘은 혼자 살아가며 외로움 속에서 요양 중이다.

(1) 이 시의 처음 네 문장은 이별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4점)

(2)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 나오는 '외로움'과 '남음'이라는 두 단어의 아름다움을 감상해 보세요. (4점)

15. 다음 문장의 빈칸을 채워보세요. (6점)

(1) "학습 장려"에서 Xunzi는 "높이 올라가서 부르다", "바람을 따라 부르다"와 같은 일련의 비유를 사용하여 "___________"의 원리를 보여주었습니다. "____________".

(2) "전당호의 봄 여행"에서 Bai Juyi는 _____________와 ___________ 두 문장을 사용하여 봄에 활력과 관심으로 가득 찬 새들의 활동을 묘사했습니다.

(3) Su Shi의 "Niannujiao? Chibi Nostalgia"에서 "_______________"와 "_______________"라는 두 문장은 Chibi의 장엄한 풍경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고 미래의 역사에 대한 기억을 불러 일으 킵니다.

5. (12점)

16. 적절한 내용과 엄격한 논리를 바탕으로 전체 단락이 의미론적으로 완전하고 일관성이 있도록 다음 단락의 가로줄에 적절한 문장을 작성합니다. 한 문단당 15단어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4점)

이제 막 지나간 춘절은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깊은 향수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중국의 '춘절 시기'로 몰아넣었습니다. 문화적 현상으로서 구정은 그 이면에 고유한 가치가 요구되는 삶의 방식을 나타냅니다. 춘절이 각 나라의 다양한 단체를 끌어들일 수 있는 이유는 ①이다. 해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춘절 대련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항상 오래된 부적을 새로운 복숭아로 바꾸는 아름다운 비전을 선호하며, 많은 사람들이 만두를 좋아합니다. 화합과 재회, 가족에 대한 강조, 더 나은 삶을 향한 중국인의 염원, 그리고 중국 문화의 행복에 대한 상상은 많은 외국인들의 새로운 정신적 추구가 되고 있습니다.

17. 프롬프트에 따라 커플릿을 완성하고 보충 부분의 의미를 말하세요. (4점)

청나라 한림서원의 유명한 학자 주계석이 관직에 오른 후, 어느 날 길에서 자신을 가르쳤던 사립학교 선생을 만났다. 선생님은 Zhou Qiwei를 보았을 때 눈알, 콧 구멍, Zhuzi가 공자보다 높다는 쌍을 낳았습니다. "Zhuzi"는 "Zhuzi"와 동음이의어이며 여기서는 Zhu Xi를 나타냅니다. 눈이 코보다 높다는 것은 학생 Zhou Qishu의 지위가 그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Zhou Qi는 잠시 생각한 후 두 번째 커플을 생각해 냈습니다. "메이 선생님, 나중에 태어나셔야 해요", (1)__________?. 생리적 특성도 오감에서 따온 것인데, 깔끔하고 강력하게 조화를 이루며 사실상 절대적이다.

 (1)______(2)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_________________

18. 다음 뉴스를 읽고 기자가 보도한 사건에 대해 자신만의 의견을 적어주세요(80자 이내). . (4점)

안휘대학교 칭위안 캠퍼스 싱위안 학생 아파트 1612호 기숙사 창문은 닫힐 수 없습니다. 학생들도 문을 닫는 것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11월 20일, 신고인은 기숙사에서 방 왼편 바깥쪽으로 밀린 창문 상단 고리에 손바닥만 한 크기의 새둥지가 상단 유리에 반쯤 기대어 있고 그 안에 새끼 세 마리가 누워 있는 것을 목격함. . 이 새들을 보호하기 위해 1612호 기숙사의 네 명의 학생들은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창문을 닫지 않고 찬 바람이 불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성장할 수 있는 기회.

VI. (18점)

아래 텍스트를 읽고 19~22번 문제를 완성하세요.

「10년마다

」서조수

①대릉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휴대폰이나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있었다. 그냥 조용히 지켜봤습니다. 그 뒤에는 광대한 침묵과 광대한 거리가 있다.

내 편에는 세상의 공허한 열기와 진짜 차가움이 있다. 우리 북쪽에는 아무리 큰 무덤이라도 거기에는 잡초와 돌이 몇 개밖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생각나게 합니다. 영원한 광야가 삶의 배경임을 보여줍니다.

②그러나 이 무덤은 고귀함도 쇠퇴함도 없이 미풍 속에 놓여 있습니다. 2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것은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무덤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마치 내 앞에 앉은 듯한 느낌이 든다. 사랑하는 노인.

③흐르는 물 같은 사람들에 둘러싸여 몇 분 동안 서 있었지만, 앞으로 나서서 경의를 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알고 보니 무덤 앞에는 꽃으로 공물을 바치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습니다. 향로가 없기 때문에 향을 태울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당황하실 것 같아요. 그 꽃다발은 어디서 구하나요? 여기 오기 전에는 누가 그런 요청을 할 줄 알았겠습니까? 문득 Liang Shuming이 서양인을 비웃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서양인은 중국의 무덤 참배, 과일, 음식, 저승에서 유행하는 지폐를 공양하는 방식을 비웃으며 “당신의 조상들이 그런 것들을 먹고 사용하고 얻을 수 있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④사실 세상은 조상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목적은 같습니다. 왜 항상 자신이 옳고 다른 사람은 틀렸다고 생각합니까? 조상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나는 갑자기 이 접근 방식이 얼마나 위협적인지 느꼈습니다. 이 방법은 우리 중국인 사이에서는 흔한 행동이 아닙니다.

⑤꽃은 앞서 온 사람과 모든 사람을 갈라놓는다.

⑥그 군중 속에서 멍하니 서투른 표정으로 머뭇거리다가 큰 무덤 앞에 무릎을 꿇은 사람은 나뿐이었다. 나는 이 노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2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러나 내가 절을 했을 때. 그것은 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나는 갑자기 내 자세가 너무 엉성하고 끔찍하며, 지식인의 문명화된 행동이 전혀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 또한 중국 선비의 우아한 자태가 없는 내 자신을 속으로 비웃었다.

7어렸을 때 나는 루쉰과 니체를 너무나 사랑했고 그 어두운 밤에 수많은 시를 썼습니다. 그때 나는 카뮈가 쓴 형천, 형가, 섭정, 프로메테우스, 시시포스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이제 내 마음 속에 한없이 황량한 잡초가 자랄 때, 신들의 탈출의 기적을 쫓을 때, 더 이상 무의미한 긴 밤이 내 영혼의 배경이 되도록 두지 않을 때, 나는 기꺼이 반성할 것입니다. 고대의 목소리, 미덕 및 방식을 찾으려면 과거를 살펴보십시오.

8문명의 첫 발자국을 찾고 싶은 마음이 더 커졌습니다. 그것이 얼마나 위대한 흔적인지. 힘들고 결단력이 있습니다.

9문명은 때로 뒤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뒤를 돌아보아야만 인간 본성의 선과 악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무덤 속에 누워 있는 현인처럼, 그는 평생 동안 주나라의 문명을 회복하고 싶었지만 아무도 그에게 관심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의 어설프고 번거로운 예절은 그 자신이 실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 역겨움을 주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길을 가고 조류에 맞서 헤엄치며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런 역행적 움직임을 동경한다.

⑩ 수백년에 걸친 예절의 해체는 우리로 하여금 예배의 자세와 기본적인 예절을 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 몸 전체는 범죄자 리쿠이처럼 화약 냄새로 가득 차 있고, 우리 마음은 야만적인 진화의 법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한때 의례적이었던 이 나라의 지식인들은 무모한 영웅, 고대 중국 문명에 저항하는 양산 영웅으로 변했습니다.

○11 세상은 너무 오랫동안 뒤집어졌습니다. 《시경》처럼 단순한 시와 《사기》처럼 진지한 소설은 오랫동안 멸종되었습니다. "샤오"의 음악은 단지 전설일 뿐입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매혹적인 사랑 노래와 록 음악입니다.

○12 부끄러워서 급히 세 번 절을 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기도를 10년 동안 준비해 왔습니다. 아마도 10년 이상, 전생이나 그 전생에도 일종의 인과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그 사람을 가장 비난한 사람이 나였을 수도 있다.

 ○13 처음으로 학생들에게 중국 문화사를 가르쳤을 때, 대학에서 논어, 예서, 중용 등을 배운 줄 알았는데, 많은 장을 외울 수도 있었기 때문에 공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공자를 가르치면서 그 문학이 전체 문화의 맥락에서 얼마나 하찮은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논어』와 『시경』을 문학으로 이해한다면 공자를 과소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14그래서 나는 고대 중국 문화에 빠져들게 되었다. 공자시대는 인간이 신화를 없애고 스스로 인간윤리를 창조한 시대였다. 그러나 의례가 쇠퇴하던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공자에 대해 편견을 갖고 그가 주창한 의례를 비웃었습니다. 56세에 강제로 타국에서 떠돌았고, 거의 70세가 될 때까지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15 당시 세상은 그를 이해하지 못했지만, 미래 세대도 그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중국인은 공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외국인은 더욱이 공자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헤겔은 『논어』를 읽은 후 비웃었습니다. 그는 단지 작가일 뿐입니다. 공자를 이해하고자 한 사람은 그의 뒤를 이은 또 다른 실존주의 철학자 야스퍼스였다. 비록 말로는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없는 중국 지혜의 신비를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공자와 같은 시대의 세계 철학자들 사이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공자를 중국의 창시자로 정의했습니다. 인간 본성의 도덕적 패러다임. 야스퍼스(Jaspers)를 시작으로 공자는 서양 철학자들로부터 재인식과 존경을 받게 되었다.

○162005년 가을부터 공자, 노자, 나중에 야스퍼스를 통해 중국에 들어온 불교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매 학기마다 중국 문화사를 수강하면서 『공가』를 다시 읽고, 『논어』 등의 작품을 다시 읽어야 했습니다. 『공자가』를 읽지 않고 『논어』를 읽는다면, 노인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마지막 문단을 읽을 때마다 태세공과 같은 마음이 든다. “공자의 책을 읽고 그를 사람으로 보고 싶다.” ?성인을 급하게 만난 것은 올해 여름이 되어서였습니다.

19. 기사에서 단락 2의 역할을 간략하게 분석합니다. (4점)

20. 7항의 밑줄 친 문장을 감상하세요. (4점)

21. 기사 제목은 '10년에 한 번뿐인 축복'입니다. 전문에 연락해 저자가 '감탄'하는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4점)

22. 저자의 공자 공부 경험이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나요? (6점)

VII. (60점)

23. 다음 자료를 읽고 자신의 통찰과 연상을 바탕으로 800자 이내의 글을 작성해 보세요.

에콰도르의 정글에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나무가 자라고 있다? 그것은 햇볕이 잘 드는 위치를 향해 지속적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복잡한 뿌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을 향해 여행하는 '걷는 나무'는 하루에 2~3cm, 1년에 20m를 이동할 수 있어 마라톤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나무는 태양 방향으로 새로운 뿌리를 자라서 천천히 "걷는" 데 도움을 주고, 오래된 뿌리는 천천히 죽습니다.

요구 사항: ① 올바른 각도를 선택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결정합니까? ; ② 자신만의 질문을 작성하세요. ③ 시를 제외하고는 글쓰기 스타일에 제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