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종교 전통의 주요 측면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종교 전통의 주요 측면은 무엇입니까?
중국의 종교 전통은 여름 왕조에 세워졌다. 하조의 건립은 자연종교에서' 인조종교' 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종교를 군권을 수호하는 강력한 도구로 만들어 상주에' 신도교' 의 종교 전통을 확립하였다. 하상주 시대의 종교 전통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1. 천제 숭배. 이것은 Xia Shangzhou 의 종교 전통의 핵심 내용 중 하나입니다. 하조의 통치자는 천제는 인격을 지닌 최고의 신으로, 강력한 지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지상의 군주는 천명에 완전히 복종하고 신들의 의지를 이행한다. 노을은 또한 예제를 실시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예제를 세웠다. 이는 명확한 관념과 엄숙한 의식, 강한 인위적 종교적 색채를 지닌 사회의식이 여름 나라 형성에 따라 정식으로 확립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상인은 하인의 천제 관념을 완전히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더욱 미신이 되었다. 자연계의 풍상 비와 눈, 가뭄과 홍수, 음청원부족, 인간의 성패 침몰, 길흉화복, 큰일과 작은 일은 모두 점을 쳐야 하고, 항상 몇 번 물어봐야 한다. 천제는 거의 상인의 유일한 정신적 의지가 되었다. 이런 미신은 통치자의 자우성이 있기는 하지만, 더 깊은 면은 세속 왕이 권력을 공고히 하고 신성화하려는 욕망을 반영한다.
주나이는 천제의 최고무상을 충분히 긍정하는 동시에 창조적으로' 덕으로 하늘을 배합한다' 는 사상을 내놓았다. "덕" 은 주로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늘, 효, 호민. 주관적인 노력 (도덕적 수양) 과 객관적인 구속 (예절 규범) * * * 이 필요하다. 주관적인 노력을 강화하는 방면에서,' 존중' 의 노력을 특별히 강조하여 그것을' 도덕' 실현의 기초로 삼았다. "덕" 은 "생명" 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경덕" 은 "천도 영생을 기원하는 것" 의 근본 조건이 되었다. 국가가' 영생' 을 할 수 있는지 여부는 국왕의' 덕' 이' 합천' 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천도와 덕이 부합한다' 는 사상은 전통적인 천명관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천도불공' 으로 인한 천도를 의심하는 정서를 극복하고 천제의 신성한 지위를 효과적으로 수호했다. 한편' 존덕' 에 대한 강조를 통해 사람의 주관적 수양과 이런 수양 지도하에 예악 정치처벌의 운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충분히 확인했다. 천제와 중인사에 대한 이런 종교 이론은 천제를 윤리적 역할로 분장하여 수천 년 동안 전통 종교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2. 조상 숭배. 이것은 3 대 종교 전통의 또 다른 핵심 내용이다. 가부장제 조건 하에서 영혼 불멸의 관념의 영향으로 점차 발전하는 풍습이다. 3 대 조상 숭배에 관해서는 상주 형식으로 가장 전형적이다. 상인의 기본 제사 방식은 종묘 동종인 제사, 종묘 동종인 제사, 종묘 동종인 제사이다. 서로 다른 제사 범위는 친족 관계를 반영한다. 상인들은 그들의 조상을 경건하게 숭배한다. 한편으로, 그들은 신을 기쁘게 하고, 그들의 안녕을 빌며, 나라를 보우하기를 원한다. 한편, 그들은 일반인들도 같은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왕의 통치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레인보우 왕의 힘을 신민들에게 보여 주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주조의 조상 숭배가 종법 관계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주무왕의 비지니스 담판을 거쳐 사당 제도가 확립되었다. 전우균은 남쪽을 향하고, 조 () 무순 () 에 따라 배열하여 조 () 무전 () 을 좌우한다. 태조전은 영원히 움직이지 않고 정중앙에 있다. 제조의 명칭은 매우 복잡하고 제사 의식도 매우 성대하다.
3. 귀신 숭배. 많은 귀신에 대한 신앙과 숭배는 중국 전통 종교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귀신 숭배의 이론적 근거는 영혼 관념이다. 산 사람의 영혼은 죽은 후에 귀신이 되고, 일월성산천은 주야로 변해 성관계를 가질 수 있고, 신령도 있다. 3 대 제사에는 귀신의 종류가 많다. 귀신의 다른 기능과 관할 범위는 서로 다른 제사 장소와 방식을 형성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사는 재해를 없애고 풍작을 기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태양, 달, 토지, 산천에 대한 제사는 이 관념을 전형적으로 반영한다.
4. 성현 숭배. 자연과 항쟁하는 과정에서 용기, 힘, 지혜가 미덕이 되어 점차 사람들에게 숭배를 받아 성현 숭배가 나타났다. 숭배받는 성인은 신성이나 신성을 지닌 영웅, 비범한 창의력을 지닌 발명가, 숭고한 도덕을 지닌 인물이다. 그들에 대한 숭배는 주로 혈연 감정이 아니라 인류의 이익을 위해 그들의 공적을 경복하는 것이다. 숭배받는 각종 성인들은 그들의 공덕이 후세에 부가되어 점점 더 신성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상탕, 주문왕, 주무왕 같은 실제 인물조차도 전통 종교 감정의 영향으로 크게 신화되었다. 성현 숭배는 중국 고대 종교 전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나중에 점차 존성 상현 등의 관념과 결합해 각종 형식으로 이어져 발전하였다.
하상주 시기는 중국 자연종교가 초기' 인조종교' 로 전환되고 최종적으로 정형화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전임 마녀, 역사학자, 점술사, 제사직의 기능을 부여받은 점쟁이의 출현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인간 신의 두 세계의 사자이다. 지구의 평화를 기원하는 소망은 그들에게 달려 있고, 신들이 선과 악을 징벌하는 의지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 종교의 신비와 엄숙한 분위기를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복잡한 종교 의식은 주로 그들이 직접 만든 것이다. 그들은 종교를 위해 태어난 조산사이다.
3 대 종교 전통에서는 종교 관념과 의식이 일맥상통하지만, 각 조대의 사회 조건과 문명준비수의 차이로 인해 개혁으로 인한 득실과 손실의 흔적도 뚜렷하다. 주나이는 정신적으로' 존례' 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종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배제해 중국인들이' 천원인 근근' 의 가치취향을 길러냈다.
둘째, 도교는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도교는 중국의 본토 종교로, 역사가 유구한 민간 요술과 신선방술에서 유래했다. 전국시대에 조연은 음양오행학설을 창설하여 마법사와 방사에 흡수되어 이른바 신선 가문을 형성했다. 진한제왕은 신선을 구하고, 신선은 유성으로 일등을 이룬다. 동한 주창 부점 의 학습, 경학이 점차 부점화, 신선유생이 하나가 되어 경계가 사라졌다. 나날이 타락한 경학과 위점미신이 고대 문학가들의 강한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신선들은 자신의 애착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독립발전의 길을 적극적으로 찾았다. 이때 불교는 이미 중국 대륙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불교의 창시자, 교리, 종교 조직은 신선의 창작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를 모방하여 독립된 종교를 창조함으로써 신선들의 목표가 되었다. 그래서 저는 리더로 승진했습니다. 한순제년 동안 랑야인 유길은 신서 170 권을 받았다고 자칭했고, 사칭' 태평청령의 책' 이라고 불렀다. 예, 제자 공 애완 동물 한, 법원 수집 후. 환제 때 항카이는 환제에게 또 하나를 증정했다. 이것은 신선 사상의 고전으로 도교 이론의 형성을 상징한다. 한 환제 재위 기간 동안 황제는 직접 환관을 고현에 보내 노인을 제사를 지내게 하였고, 궁중에 황로탑을 설치하여 조정에 대한 도교의 인정을 표시하였다. 이로써 노인을 지도자로,' 태평경' 을 경전으로 하는 도교는 마침내 열린 종교가 되었다.
태평청영술이 생겨난 후 각지의 도교 활동을 효과적으로 촉진시켰다. 동한 순제 () 환제 () 시대에는 초기 도교의 양대 유파 () 인 오두미도 () 와 태평도 () 가 형성되었다.
오두미도 () 혹은 석천도 () 는 장령 () 이 창립한 것이다. 장령, 페이 국풍인, 한광무제 건무 10 년 (34) 생, 환영수 2 년 (156) 승선한다고 전해진다. 한순제는 지명산에 있을 때 도교를 연구하여 경서와 기록을 편찬했다. 그는 자신의 머릿속에서 이 경전 부호들이 노인으로부터 기록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5 문미도의 의식과 조직을 창설했다. 무릇 가르침을 구하는 자는 반드시 5 문미터를 지불해야 한다. 건설제도는' 통치' 라고 불리며, 바촉 한중 지역 전체에 24 개의 치보가 있어 도무와 의식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장소이다. 관직에는 헌주와 귀신관도 포함된다. 오두미도는' 도덕경' 을 근거로 자신의 종교관을 천명하고, 도를 인격적 특징을 지닌 가장 높은 신으로 여기고,' 생명' 의 의미를' 4 대' (도, 하늘, 땅, 생명) 중 하나로 추앙하며, 도교가 장생불로를 추구하는 주요 목적을 강조한다.
태평로, 일명 황로도는 장각이 만든 것이다. 사슴인 장각은 한고조 Xi 평년 사이에 이 교파를 창설했다. 그것은' 평화서 한 권' 을 주요 경전으로 삼아 각지에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선교 활동을 전개한다. 태평도의 종교 조직은 방면이다. 당시 통제구는 모두 36 자, 방 1 만여 명, 방 6 만 7 천 명으로 나뉜다. 측의 장문인은' 곡미남' 이라고 불리며, 스스로 대사와 멘토라고 부른다. 태평도의 목적은 동한 정권을 전복하고 새로운 통치를 세우는 것이다. 그들은 "하늘이 죽고, 하늘이 세워지고, 나이가 갑자에 있으니, 천하가 다 한다" 는 구호를 제시했다. 종평 원년 (184)3 월 5 일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종교 형식으로 조직된 농민 봉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봉기는 동한 정권에 의해 잔혹하게 진압되었다. 그 후 태평로가 봉쇄되었다.
도교의 도는 특별해서 불교나 이슬람교와는 다르다. 도교는 양조과정에서 줄곧 의존적인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음양, 부점, 유도석 등 각종 이론학설을 광범위하게 흡수하는 데 편리함과 동시에 이론성분이 복잡하고 순수한 사고가 결여되어 있다. 도교는 중국 현실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종교이기 때문에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일부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한편으로는 도덕적 수양과 심신 수양을 통해 신선이 되어 현실 사회의 고난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있다고 사람들에게 말한다. 한편 현실 정치에 개입하려는 강한 욕망이 있어' 평화세계' 의 이상을 실현하고, 결국 허황된 신선세계와 현실의 평화세계를 결합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