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현재 교육 시스템과 제국 시험 시스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중국의 현재 교육 시스템과 제국 시험 시스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계속하세요. 엄밀히 말하면 과거시험이 구현하는 공정성과 공평성은 상대적이다. 우선, 황실고시에 합격하려면 '10년 동안의 빈곤'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데, 가난한 가정에서는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고, 부유층과의 경쟁도 쉽지 않습니다. 가족은 분명히 평등하지 않습니다. 둘째, 여성에게는 공직에 선출될 권리가 없습니다. 셋째, 본질적인 관점에서 볼 때, 소수의 합격자에게 많은 부와 사회적 명성을 부여하는 황실고시는 서민들에게 정치적 공정성을 유지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의와 체면,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고대 중국 사회에서 과거는 여전히 “놀랍도록 사심 없는”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참고: (미국) Fairbank, Sun Ruiqin 및 Chen Zexian 번역: "The United States and China", The Commercial Press, 1971년판, 41페이지.) 공정한 경쟁 정신과 적자생존의 원칙이 구현된 원칙 시험과 교육의 분리는 중국 봉건시대의 엄격한 위계를 초월한다. 2. 부정행위 방지 고대 중국의 대규모 통일 시험으로서 황실 시험 제도는 시험과 교수의 분리 원칙을 시행했습니다. 제국고시와 학교교육은 교육 내용과 기준에 있어서는 매우 일관적이지만, 책임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다. 학교는 가르치는 일만 담당하며, 과거 시험의 다양한 업무에는 참여하지 않습니다. 중앙사학은 예부 산하 제국대학 소관이었고, 도과 이상의 시험관은 예부 소관이었다. 이러한 시험과 교육의 분리 원칙은 적어도 책임 측면에서 시험 부정행위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또한, '국가 인재 진흥 행사'로서의 황실 시험의 심각성과 권위를 보장하기 위해 중앙 정부는 제안부터 입학까지 주로 다음과 같은 일련의 엄격한 조치를 마련했습니다. 첫째, '잠긴 안뜰' 체계. 임명된 시험관은 뇌물 수수, 사기 및 기타 사건을 피하기 위해 외부 세계는 물론 친척 및 친구와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 즉시 공원궁으로 이동합니다. 둘째, 수강신청 시 정산 보장, 재학생 보장, 시험 전 출석 및 점검, 시험 중 점검, 시험장 내 질서유지 등 엄격한 시험장 및 시험규칙이 있다. 셋째, 이름 익명성과 전사 시스템이 있다. 후보자가 서류를 제출한 후 인봉관은 후보자가 작성한 이력서, 이름 등을 봉인한 후 필기사에게 건네주고 잉크 두루마리를 빨간색 두루마리로 전사하여 보낸다. 심사관에게 검토를 요청합니다. 넷째, 재심사제도이다. 전형과정에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황실고시는 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엄격한 재시험 제도를 도입했다. 다섯째, 시스템을 피하라. 시험을 주관하는 주요 공직자의 친인척은 시험을 피해야 한다. 청나라 시대에는 시험 업무에 관련된 거의 모든 사람이 회피 시스템에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건륭 21년(1756년)에는 심사관의 후손과 친족이 모두 심사관, 공동 심사관, 감독관, 임시 심사관이 되어야 하며, 공심, 승격, 합격을 의식하도록 규정했다. 서류, 봉인, 복사, 판독, 손금 수령 등은 과학 시험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일련의 지시 사항 중 일부는 매우 번거롭고 심지어 불합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당시에는 부정행위가 허용되었습니다. 3. 해와 달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사회는 고시실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시험의 공정성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것은 항상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역사는 항상 중국의 황실 시험과 몇 가지 "놀라운 유사점"을 보여줍니다. 이는 전체 교육 시스템의 초점이자 인문 교육 활동의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천년 이상 동안 중국 봉건 사회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형성된 전통 중 일부는 여전히 잠재된 형태로 현실에 남아 있으며, 제국의 고찰은 수치스럽게도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역사 속에서 '놀라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 전체가 '입학률의 일방적 추구'를 맹렬히 비난하고 있으며, 대학 입시의 지휘봉 역할을 공격하고 있다. 개인적인 감정을 초월하여 임용고시를 냉철하게 바라보고, 그 본질을 배우고 교훈을 얻을 수 있다면, 대학입시를 결정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수를 줄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많은 우회를 피하십시오. 역사와 현실이 완전히 같은 궤도에 있지 않더라도 적어도 우리의 사고를 계몽할 수 있습니다. 1. "Pianzhui"의 그림자 "일방적인 등록률 추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교육계는 물론 사회 전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그림 쫓기'는 대학 입시 합격률과 직결되는 비정상적인 교육 현상이다. 치열한 경쟁을 동반하며 대학 입시의 긴밀한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대학 입시에는 오랫동안 어두운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어 '검은 7월'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중학교, 초등학교, 유치원 전체의 교육이 이 마술봉 위에 달리고 있는 '마법봉'. 마술봉의 지휘 아래 지쳐가고 불평이 끊이지 않는다. 요즘 사람들은 '' '변죽'은 정상적인 교학질서를 파괴하는 표면적으로 21세기 중국의 사회분위기와 국제경쟁을 더욱 위태롭게 하고 있다. 실제로 1960년대 대학 내 경쟁과 함께 나타난 '변죽' 교육현상은 시험의 본고장인 중국에서는 입시가 낯설지 않다. '변죽' 현상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수당 이후에는 황실고시 제도의 인재 선발 기능이 통치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
조정에서는 도도부현 학교의 질을 평가하고 주로 각 학교의 검정 합격률을 기준으로 학관들에게 포상을 했다. 송나라 채경이 과거를 중단하고 3급 조공승진제도를 실시하면서 승급률(진급률)이 각 학교의 성적을 판단하는 주요 기준이 됐다. ." 조공 학자가 최고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Yong Sheng의 친절 함을 칭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 "Song Huiyao" "Zhongguan" 59-15.) 성공 추구는 교육 분야에서 황실 시험의 중심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명예와 부와 직결된 과거제도는 관직체제를 강화하여 학자들로 하여금 합격을 목표로 한 마음으로 고시장에 전념하고 평생을 고궁에서 보내게 하였다. 시험장에서의 치열한 경쟁. 그들의 고상한 감정은 비극적이었지만 안타까웠다. 오늘날의 '영화추구'도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Pianzhui"의 마술 지팡이와 대학 입시가 교육 질서를 파괴하고 아무것도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대답은 부정적이다. 사실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계속해서 정치체제를 개혁하고, 관료주의적 색채를 경시하며,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경로를 제공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시험 과목, 내용, 문제 형식을 개편하는 등 대학 입시를 개편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먼저 졸업장의 교육적 가치를 바꾸어 사람들이 대학 입시에 합격하기 위한 단판 다리에서 다채널 발전의 육교로 바뀔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대학 입시의 존속과 폐지 1952년에 제정된 통일 대학 입시는 고대 중국의 통일 입시와 같은 맥락이다. 대학입학시험은 황실고시와 마찬가지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로서 인재의 성장을 촉진하고 민족문화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운영하면서 많은 단점이 나타났습니다. 시험이 교육과 교수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바꾸기 위해 일부 평론가들은 대학 입시 폐지를 제안했습니다. 교육계는 이 문제에 대해 일련의 토론과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대학입시의 성패는 국가정책과 국가의 미래는 물론, 국민의 운명과 직결되는 제도로 교사와 학생, 학생 모두가 뜨거운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부모는 물론이고 사회 전체도요. 지금의 대학입시에 대한 찬반 논쟁은 역사상 제국고시 존재와 폐지 논쟁과 너무나 흡사하다! 우리는 다시 황실 조사에 관심을 돌리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수나라 양제 원년(605년)에 진사과가 설립된 이래 (주: 유해풍: "제국고시에 대한 교육적 관점", 호북교육출판사, 1996년판, pp. 24-26) .), "모든 것은 성원을 바탕으로 한다." '남은 것'에 대한 황실 고찰은 큰 활력을 보여 공평한 인재 선발의 긍정적인 기능을 마음껏 발휘했다. 그러나 단점도 매우 뚜렷했기 때문에 역대 왕조의 고시제도에 대한 찬반 논란이나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그 중 6번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 Liu Haifeng: "제국 시험의 장기 존재 이유에 대한 분석", "하문 대학 저널"(철학 학회 판), 4호, 1997.) 이 여섯 가지 논쟁 또는 구조 조정은 모두 에서 일어났습니다. 봉건사회의 최고 의사결정 수준이 모두 서로 다른 역사적 조건에서 반복되었기 때문에 눈에 띄는 유사점이 있습니다. 그 결과 몇 번의 짧은 중단 끝에 황실고시 제도는 인간의 우려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부활했으며, 각 왕조는 여전히 이를 인재 선발의 주요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과거 과거제도가 역사상 오랫동안 존재해 온 중요한 이유는 “중국의 엄격한 위계 봉건 사회에서 공정한 정신을 지닌 보기 드문 제도”라는 점이다. (참고: 유하이펑: "제국 시험의 장기 존재 이유에 대한 분석", "하문 대학 저널"(철학 학회 판), 4호, 1997.) 제국 시험의 공정성과 공평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가 주관하는 통일시험으로 정확하게 보장됩니다. 제국고시 제도와 맥을 같이하는 현대 대학 입시제도의 공정성 정신과 사회적 이점 역시 통일고시로 인해 널리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과거고시의 역사나 현재 중국의 현실에 관계없이 우리는 통일된 대학입시를 고수해야 한다. 대학입시는 제왕적 고시제도처럼 큰 한계와 여러 가지 단점을 안고 있지만 “법률은 땅을 취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과거와 학교교육의 모순적인 상호작용은 학교의 설립과 폐지로 끝났는데, 이는 과거의 내용이 불합리하고 시대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 오늘의 대학 입시 내용은 시대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시험과 교육의 관계를 다루는 올바른 방법은 대학입시를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중등교육과 교수법의 발전을 더욱 촉진할 수 있도록 시험의 내용과 형식을 개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