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활 체험 테스트
생활 체험 테스트
(1) 인생 경험을 깨닫고 유교 사상을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로 삼아 수천 년 동안 중국 사상사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해 왔다. 유가는 뚜렷한 입세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도 다른 문파와는 다르다. 유교 창시자 공자는' 인' 과' 례' 를 중심으로 사회윤리 문제를 주시하고 정치윤리 교육을 강조한다. 유가 사상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인' 과' 례' 는 인간 생명의 최고 도덕적 표현과 추구이며, 심지어 이런 도덕적 신념은 세속의 생사를 초월한다. 이것은 또한 유교 생사관의 근본적인 표현과 태도이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만약 네가 죽으면, 너는 성대하게 안장될 것이다. 이로써 공자는 생사가 다르지 않고 영원하다는 것은' 의식' 에 대한 견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공자의 언어에서 우리는 생사에 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공자는 제자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사람을 복종할 수 없고 귀신을 복종할 수 없다", "생도 모르고 죽음도 알 수 있다", "귀신을 멀리하라" 고 말했다.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에게 있어서, 그것은 실제로 현실 생활, 즉 세계의 상태를 매우 중시하며, 생명의 종말에 대해 일종의 금기적인 태도와 실천을 취하고, 현재 생활의 의의를 더욱 중시한다. 그러나 죽음에 대한 금기는 죽음에 대한 어쩔 수 없는 한숨과 탄식을 반영한 것이다.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사람 은 sfu 처럼, 낮과 밤 을 포기하지 않는다. 공자는 시간의 흐름과 생명의 짧음을 한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의 생사관은 소극적이고 자기 방종한 것이 아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생도 자기도 모르게 되고, 죽음도 생인데, 왜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어쩔 수 없는 일에 얽매여 있을 필요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기존 생활을 적극 활용해 현재를 파악하고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롯데지명은 유교 생사관의 일부가 되었다. 아마도 유가의 생사관은 그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입세하여 생명의 가치를 드러내게 하여 유가사상의 오랜 생명력을 유지하게 한 것 같다.
입세 후 오랜 세월 동안 유생은 생사에 대해 더욱 투철하게 이해했다. 그들에게 생사는 이미 한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니다. 그들은' 인' 과' 례' 를 고수하고, 도덕정의를 행하며, 생사를 점차 약화시키거나 생사를 초월한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해를 끼치고, 죽은 사람은 인자하다." 맹자는 "내가 원하는 대로 태어나고, 뜻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한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클릭합니다 인의를 고수하는 인인지사들은 중화민족의 숭고한 정신과 애국의 영혼을 주조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생사를 초월한다. 남송 명장 문천상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지만, 그 의언은 유교 생사관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고 탄식했다. 。 그들은 인의로 불후의 정신적 풍비를 창조했다. 정신적으로 볼 때, 그들은 줄곧 세상에 살고 있으며, 천고에 전해질 것이다.
동시에, 유교 전통문화에서 옛사람들은 흔히 불효가 3 이고, 무효가 우선이라고 말한다. 중국의 수천 년 봉건 사회는 후대의 번식을 매우 중시한다. 부계 가문의 전승 시대에 가족 전승은 이미 인류 생명의 연속 형식이 된 것 같다. 이로 인해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의 생사관에도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들은 더 이상 죽음이 끝없는 두려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죽음이 자신의 자연발전이라고 생각하지만, 결코 종점이 아니라, 자신의 생명은 후대의 연장에서 무한히 연장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보기의 관점에서, 나는 유교를 위해, 죽음은 이미 다른 방법으로 해체되었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생명은' 인의' 방식을 통해 이어져 영생을 얻었다. 사람이 죽어도 유가는' 중생' 과' 평온한 죽음' 을 주장한다. 맹자는 말했다: "신중히 끝내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클릭합니다 "신중한 죽음" 은 죽음을 의미합니다.
장례식과 애도 이후. "멀리 쫓다" 는 것은 죽은 사람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고인에 대한 위로와 위안이다.
유가의 생사관은 본질적으로' 인'' 례' 의 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유가가 다시 태어나면 생을 탐내지 않고 죽음을 두려워한다. 유가는' 인' 과' 례' 를 인생의 최고 준칙과 추구로, 어느새 생사를 넘어섰지만, 유가는 생명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긴다. 유교 생사관이 우리에게 전승되고 배워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b) 생명체험테스트의 인식도가 유가와 마찬가지로 춘추전국시대에서 기원한 것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 독특한 점은 도교가 발전함에 따라 동한 시기에 중국 본토 종교인 도교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똑같지는 않지만, 뿌리와 동족으로 생사에 대해 비슷한 생각과 견해를 가지고 있다. 도가의 대표 인물은 노자와 장자로, 그들의 관점은 더 많은' 생으로부터 배우기' 로, 몰락한 노예주와 귀족의 이익을 대표한다. 그들의 사상의 주요 내용은 우주인생을 탐구하고 개인의 정신수양을 중시하는 것이다. "도" 는 노장사상 중 가장 높은 범주이며, "도" 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며, 세상 만물의 진리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노장의 사상은 주로 조용하고 무위, 유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사람과 같은 길, 심지어 소극적으로 세상을 피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생사 문제에 있어서 도가는 항상 사람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만 명리에 대해 경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세속 명리에 전혀 관심이 없다.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의 경지를 추구하기 위해 태어났다.
도교는 생존과 생명을 보존하는 것을 생명의 관건으로 여긴다. 춘추전국시대는 전란이 격동하는 시대여서 수많은 살육과 잔혹함을 당했기 때문이다. 노자와 장자는 봉건몰락한 노예주와 귀족의 대표로서 더 이상 세계와 경쟁하지 않고, 더욱 부정적인 출산 태도를 택하여 자연의 자유 속에서 정신의 자유와 즐거움을 누렸다. 노자는 인생이 곳곳에 위험으로 가득하고 생명이 언제든지 위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 그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런 사회환경도 생사에 대한 그들의 견해와 인식을 결정한다. 노인은 말했다: "인생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고, 죽음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고, 삶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죽음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의 뜻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장수할 수 있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생명은 매우 소중하다는 것이다. 도교는 생명에 대해 다른 존중과 소중함을 가지고 있으며, 죽음에 대해 더 강한 반항과 갈등을 가지고 있다.
도교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중생' 이라는 관념을 형성하였으며, 중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교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여 자신을 보전하였다. 장자는 또한 선무근명, 악무근형, 천명장은 네가 자신을 보호하고, 평생 가족을 부양하고, 일생을 보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최선을 다해 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노자는 수양성을 강조하는데, 죽음의 도래를 늦추거나 불로장생하기 위해서이다. 노자는 천도가 곧 땅이고, 천인이 하나가 되고, 형신이 하나가 된다는 것을 매우 강조한다. 사람은 반드시 자연의 법칙을 기준으로 해야 평화, 행복, 정신적 만족을 살 수 있다. 수양에서 형신 내외의 수양을 강화하다.
사람이 오래 살면 조기 사망을 면할 수 있다.
노장의 양생사상은 봉건 통치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들은 수양을 갈망하고, 장생불로를 갈망하며, 자신의 영원한 권력과 영원한 독재 욕망을 수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사상은 동한 발전된 도교에 의해 극치로 밀려났으며, 각종 제단제약의 술은 흔히 볼 수 있다. 이들 사회가 반영한 현상은 당시 죽음에 대한 공포였으며, 사람들은 연단과 수련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진시황이나 한무제는 도가 () 의 수양 () 사상을 신봉했고, 심지어 단약 () 을 통해 장생불로를 직접 얻어서 자신의 영원한 통치를 유지하려고 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생은 분명 유치하고 우습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시황이 사람을 보내 신선을 찾는 서복기념비는 역사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도교는 단약과 약 외에도 자신의 원기를 수련하면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제안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람이 생명력에서 태어났고, 만물도 생명력에서 태어났다고 믿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터무니없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생명에 대한 도교의 열망과 생명에 대한 극도의 관심은 오늘날 사회에 대한 우리의 견해와 인식에 어느 정도 현실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도교는 생명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죽음에 대한 그들의 태도는 자연스럽고 평상심이다. 노인은 사람이 자유자재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고의로 자신의 귀착점을 추구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면 초탈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장자는 사람의 생사를 가스의 집합적 형식으로 본다. 기화가 유행하고, 쉬지 않고, 생사가 변하는 것은 가스의 집합산과정이며, 만물은 자연스럽다. 도가는 생사에 대한 태도가 더 많은 것은 자유로운 태도와 비교적 낙관적인 견해로 자연에 순응하고 마음속의' 도' 를 고수하는 것이다.
도가의 생사관은 자연스럽고 철학적이다. 유가의 생사관과 비교했을 때, 그들은 다른 방식으로 생명의 지속과 확장을 실현하려고 시도했다. 도가는 자신의 수양을 통해 자신을 불로장생하게 하고, 유가는 적극적으로 입세하여 인의를 실천에 녹여 자신의 생명을 불로장생시키려 한다. 아마도, 한 국가나 사회에 있어서 유가의 생사관은 더욱 긍정적인 현실적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개인의 분투에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서 자신의 광채를 빛나게 하여 인생의 내포를 반영하였다. 유가는 이 방면에서 도가보다 낫다. 도가의 자연과 조용함은 바로 우리 사회에서 부족한 냉정함과 끈기이며, 자연에도 그 존재의 합리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