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녀(She) 소수민족 의상 패턴의 의미

그녀(She) 소수민족 의상 패턴의 의미

쉬족의 의복 패턴 창작자는 대부분 현지 일하는 여성이다. 그들은 자신의 용도로만 의류를 만들고 상품 수요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디자인과 생산 과정에서 그들은 원하는 만큼 창의적일 수 있습니다. 기법에는 자수, 직조와 자수의 결합 등이 모두 실생활에 바탕을 두고 있어 이러한 복식 문양은 다채롭고 다채로워 독특한 민족예술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의복 패턴의 내용과 스타일은 자유롭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에는 꽃과 풀을, 숲에는 새를, 하늘에는 구름을, 비온 뒤의 무지개를 옷과 치마에 꿰매었습니다. 삶에서 파생된 이 소박한 예술적 감성은 그들의 손으로 그려낸 옷의 패턴에 생기를 넘치게 만든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쉬족의 의복 패턴은 대부분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생명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새와 동물, 꽃, 새, 곤충, 물고기, 농가, 마차, 말 등 전통적인 기하학적 문양은 물론 만자, 구름 머리, 구름 갈고리, 떠다니는 용 문양, 나뭇잎 문양 등도 있습니다. 일부는 패턴을 형성하기 위해 배열되고 결합된 단어를 사용합니다. 쓰기 스타일은 원본에서 일반 문자까지 다양하며 "5대 번영", "3원 Ji Di", "부 행운" 등과 같은 일부 오래된 길조 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농지를 상징하는 체크무늬, 강을 상징하는 화려한 줄무늬, 나무를 상징하는 십자가 무늬는 모두 상대적으로 고정된 패턴으로 보존되어 있다.

모델적 관점에서 창작자는 휴머니즘과 예술 상징 정신의 조화를 고민한다. 형태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컨셉이 이미지에 충분히 반영되는 한 가장 이상적인 패러다임입니다. 예술과 사물의 모방 관계를 전혀 논의하지 않으며, 예술에 대해 자연이 제공하는 원형을 깨기 위해 인간 개념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문양은 빛과 그림자를 주된 표현기법으로 사용하지 않고, 한 개의 선을 문양의 윤곽으로 삼아 전통 중국의 선화 또는 거의 선화를 채택하고 있다. 소녀들은 이미지의 주요 특징을 포착하고 실루엣과 같은 방식으로 가장 독특한 역동성을 표현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그러나 패턴을 만들 때 특정 이미지에 만족하지 않고 삭제, 추가, 과장, 변형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사실성을 바탕으로 이미지를 더욱 이상화합니다. 그들은 종종 다양한 색조의 점, 다양한 길이의 선, 다양한 크기의 표면, 그럴듯한 모양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조화로운 패턴으로 결합합니다.

색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여성들은 이상적인 이미지를 만든 뒤 색의 풍부함과 풍부함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서족은 검은색과 파란색을 주창하고 검은색과 파란색을 의복의 주요 색상으로 사용하여 위엄 있고 깊고 엄숙하며 단순해 보입니다. 블랙과 블루의 메인 컬러를 바탕으로, 일부는 약간 밝은 컬러의 레이스나 머리 스카프, 앞치마 등을 더해 약간의 재미를 더하기도 한다. 그녀 여성의 무지개 스타일의 꽃 장식은 파란색, 빨간색, 흰색, 녹색 및 검은 색 천 원 또는 화려한 새틴으로 구성됩니다. 주로 빨간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및 보라색입니다. 한마디로 무지개색 패턴으로 디자인된 제품입니다. 여기에는 하늘을 상징하는 파란색, 풀을 상징하는 녹색, 태양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같은 특정 상징적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족의 무지개색 꽃무늬 옷깃은 다채롭고 색조가 조화로우며 아름답지만 장소에 따라 표현 기법이 다릅니다. 푸젠성 푸안(Fu'an)과 닝더(Ningde) 지역의 서족은 청록색 블라우스에 검은색 문양을 수놓았고 옷깃에는 빨간색, 노란색, 녹색의 말니 문양을 수놓았습니다. 소매 머리 근처 가장자리 하단에 있습니다. 푸딩지역 사녀들의 의상은 더욱 화려하다. 외투의 주색은 분홍색이며, 바늘 자수 무늬가 크고 꽃무늬가 크다. 칼라 하단 끝 부분 소맷단 근처에는 두 개의 월계수 꽃이 있습니다. 칼라는 종종 워터 레드 또는 아쿠아 그린으로 만들어지며 자수가 추가됩니다. 소맷단의 색상 가장자리는 빨간색과 녹색으로 대비가 강합니다. 낙원사 여성복의 색상은 옷깃에 집중되어 있으며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녹색, 물색, 검은색 등의 색상이 겹겹이 배열되어 버드나무 줄무늬 패턴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윗깃의 검은 바탕에 굵은 자연문양의 선들이 수놓여져 있는데 주로 물빛 빨간색과 노란색이다. 앞치마의 문양은 큰 구름 문양이 특징이며, 치마에도 고리버들 문양이 있습니다. 그녀 국적 의상의 색상 조합은 빨간색과 녹색을 위주로 합니다. "빨간색과 녹색, 꽃송이"라고 불리는 이 의상은 수탉의 화려한 깃털을 모방하기 위해 수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여 봉황 화장 또는 수탉 의상이라고 부릅니다. 즉, 그들은 대비가 강한 다양한 색상을 선택하는 데 매우 능숙하지만 색상 배열에 있어서 대면적 대비를 만들지 않고 세밀하게 분할되고 균일한 소면적 대비를 사용하여 색상을 다양하고 동시에 만들 수 있습니다. 조화로운. 동시에 매우 어둡거나 매우 밝은 배경색과 눈길을 끄는 강력한 윤곽선을 사용하여 얼룩덜룩하고 변하기 쉬운 색상 점을 통합합니다. 이 채색 방법을 사용하면 색상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 수 있지만 지저분하지 않고, 밝지만 튀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우 눈에 띄는 블록 색상이라도 그림 밖으로 벗어나지 않고 전체 톤에 혼합될 수 있습니다.

구도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림의 구도에 비해 패턴의 밀도, 농도, 분산의 변화는 있지만 주제나 주종 관계의 변화를 강조하지는 않는다. . 대부분의 패턴은 온 땅에 꽃을 배치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옷의 전반적인 감각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킵니다. 때로는 한 장의 자수에서 수십 개의 패턴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를 자유롭고 불규칙하게 조합하여 주 패턴으로 만들거나, 꽃 속에 꽃이 숨겨져 있거나, 새, 곤충 등이 결합되어 꽃을 이루거나, 여러 마리의 새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쪽 날개. 이 독창적인 개념은 그들의 지능과 손재주를 보여줍니다. 다양한 장식 부분에 따라 다양한 형식을 채택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칭 또는 균형 잡힌 구조, 방사형 배치, 군화 및 뿔 꽃의 울림 등이 패턴 구성에 반복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의류 패턴의 독특한 예술적 광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문양은 함축적인 측면에서 보면 의복을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심오한 의미를 지닌다. 그 기법은 크게 동음성, 의미, 상징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동음이의란 원앙이나 장수를 품는 오복(박쥐)처럼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소리를 빌려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것의 조화와 같은 아름다운 것을 암시하기 위해 사물이나 그림 그룹을 사용하는 우화적 표현입니다. 일부 패턴에는 장수 및 행운과 같은 동음이의적 표현과 우화적 표현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민속예술창작의 개념은 개인의식과 집단의식의 통일성인데, 이는 오랫동안 주체의 실천적 활동을 통해 사물에 침투하여 그 객관적인 사물을 사물과 연관시켜 온 일종의 집단의식이다. 사람들의 사활적 관심은 점차 아이디어를 대체하고 신발에 수놓은 소망의 머리처럼 구체적인 상징이 된다.

서족의 의복 패턴에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온 인민 예술 창작의 정수가 담겨 있으며,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고 문화적 의미가 심오하며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이 평범한 일하는 여성들이 나무 베틀을 사용하여 거친 무명천을 엮을 뿐만 아니라 바늘, 실 몇 가닥, 작은 밀랍칼 등 단순하고 평범한 도구를 사용하여 수많은 절묘한 재료를 추가했다는 것입니다. 예술 작품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인류 예술의 보물창고로 자리 잡았으며, 이는 실로 영원히 간직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