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양의 고전 정원 가꾸기 기술의 차이점을 누가 압니까?
동서양의 고전 정원 가꾸기 기술의 차이점을 누가 압니까?
인공적인 아름다움과 자연적인 아름다움 - 중국 정원과 서양 정원의 차이는 형태면에서 매우 분명합니다. 서양식 정원은 배치가 대칭적이고 규칙적이며 엄격할 뿐만 아니라 꽃과 식물까지도 정사각형으로 다듬어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 중국 정원은 완전히 다릅니다. 축 대칭을 추구하지 않으며 따라야 할 규칙도 없습니다. 오히려 산과 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꽃과 식물, 나무가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공 건물도 엇갈리게 배치하고 최대한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합니다.
자연을 인간화하는 것과 자연을 의인화하는 것은 정원 가꾸기이기 때문에 자연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나 자연을 대하는 중국과 서양의 태도는 매우 다르다. 서양의 미적 작품에서도 자연미가 언급되기는 하지만 이는 일종의 재료나 아름다움의 원천일 뿐이며, 자연미 자체에는 결함이 있어 인위적인 변형 없이는 완성에 이를 수 없다. 독립적인 미적 의미. 헤겔은 자신의 작품에서 자연미의 단점을 구체적으로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모든 자연물은 그 자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의식적인 마음이 생명을 불어넣지 않고 주제의 개념적 통일성을 서로 다른 병치된 부분으로 나누어서 특성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아름다움. "아름다움은 관념의 지각적 표현이다." 그러므로 자연의 아름다움은 결함이 있을 수밖에 없으며 예술적 아름다움으로 승화될 수 없습니다. 정원은 인공적으로 조성된 것이므로 완벽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간의 의지에 따라 변형되어야 한다.
중국인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방식은 또 다른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중국인들은 주로 사람들의 심미적 정서에 맞고 설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연의 특정 측면을 추구합니다. 중국인의 자연미학의 확립은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구체적인 역사적 조건으로 인해 사대부 계층은 정치에 무관심하고 사람들을 산과 숲을 방문하고 감정을 표현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호수와 산에 담긴 극한의 아름다움을 반영하기 위해 '감정'을 매개체로 사용했습니다. 중국정원은 형태와 양식 면에서 자연산수식 정원이지만 단순히 자연을 재현하거나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추출, 추상화, 일반화, 유형화하고 있다. 이런 창작은 애란의 본성을 침해하지 않고 오히려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을 더욱 깊이 표현한다. 중국의 관점에서 볼 때 미학은 인간의 이상에 따라 자연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체와 객체 사이의 정서적 융합, 즉 '정신을 부드럽게 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미적 주체와 미적 대상 간의 소통을 담당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더 높은 차원에서 보면, 대상은 '공감' 기능을 통해 의인화될 수도 있습니다. 장자는 사물을 타고 마음을 헤매는 것을 제안했는데, 이는 사물과 우리 자신이 서로 섞일 수 있어 사물과 나 자신을 모두 잊어버린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서양 원예의 미적사상은 자연을 인간화하는 것이라면, 중국에서는 자연을 의인화하는 것이다.
자연미에 대한 서로 다른 태도로 인한 형식미와 예술적 개념은 원예 예술 추구에 중점을 두는 데 반영됩니다. 서양의 원예는 시가 부족하지 않지만 의도적으로 형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중국의 원예도 형태를 중시하지만 진심으로 추구하는 것은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입니다. 서양인들은 자연미에는 결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고 완벽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미를 향상시키고 예술적 아름다움의 정점에 도달하기 위한 특정한 개념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것은 아름다움의 한 형태입니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수의 관점에서 조화를 탐구하고 황금비를 제안했습니다. 로마 시대의 비트루비우스(Vitruvius)도 토론에서 비례와 균형 등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비율은 아름다움의 출현이자 세부 사항을 결합하는 데 있어 적당한 관계”라고 제안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도 인체를 사용하여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에 반해 헤겔은 '추상적 형태의 외적미'를 명제로 삼아 획일성, 균형과 대칭, 법칙의 순응, 조화 등 형식미의 원리를 추상화·요약했다. 그러므로 형식미의 법칙은 매우 보편적이다. 건축, 회화, 조각 등 시각예술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음악, 시 등 청각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건축과 밀접한 정원은 황금률로 여겨진다. 서양식 정원의 축대칭과 균형잡힌 배치, 절묘한 기하학적 패턴 구성, 강한 리듬감 등은 형식미를 의도적으로 추구한 모습을 여실히 반영합니다.
중국 원예는 '풍경'과 '감정'에 중점을 두고 있어 풍경은 당연히 물질적 형태의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측정의 기준은 그것이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시적이고 그림 같은 환경, 즉 "예술적 개념"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서양 원예가 추구하는 형식미와는 분명히 다른데, 이러한 차이는 주로 중국 원예의 문화적 배경에 기인한다. 고대 중국에는 전문적인 정원사가 없었으며,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 이후 문인과 화가들의 개입으로 중국의 정원 가꾸기는 회화, 시, 문학의 영향을 깊게 받았다. 시와 그림 모두 예술적 개념의 추구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정원 가꾸기는 처음부터 강한 감성적 색채를 띠고 있습니다. 청나라 출신 왕궈웨이는 "경계는 단순한 장면이 아니다. 행복, 노여움, 슬픔, 희락도 사람 마음의 세계다. 그러므로 실제 풍경과 진실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말했다. 영역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영역이 없다고 합니다." 예술적 개념은 '깨달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깨달음'은 일종의 정신적 활동이다. 그러므로 원예의 주된 목적은 예술적 구상을 추구하는 것이다. 중국 정원이든 서양 정원이든 좋은 정원은 눈을 즐겁게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강조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서양 정원은 눈을 즐겁게 한다는 느낌을 주는 반면, 중국 정원은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 중국 정원 가꾸기는 자연의 산과 강의 길을 따르며, 시와 그림에 가까운 영역을 추구합니다.
조경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면 재료, 프로토타입, 소스, 영감 등은 자연에서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룰수록 의미는 더욱 풍부해집니다. 따라서 중국 정원 가꾸기는 매우 무작위적이고 우연적입니다. 레이아웃이 시시각각 변할 뿐 아니라, 전체와 부분 사이에 엄격한 종속관계가 없고, 구조가 느슨해 규칙성이 없다. "정원을 만드는 데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구불구불한 길은 한적한 곳으로 이어지고, 선 가옥은 초목으로 가득 차 있다", "산과 강으로 가는 길은 없지만 어두운 버드나무와 밝은 꽃이 있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와 같은 많은 풍경조차도 의식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 "길이 정상을 돌아서 정자와 날개가있다"는 것은 모두 극도로 시적인 영역입니다.
중국 정원과 서양 정원을 비교하면 서양 정원은 세심하게 디자인된 패턴으로 필연성을 보여주는 반면, 중국 정원의 깊고 구불구불한 풍경은 종종 예상치 못한 우연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서양식 정원은 명확한 주인과 부하, 두드러진 요점, 각 부분 간의 명확하고 긍정적인 관계, 명확한 경계와 공간 범위, 명확한 공간 순서 단락을 갖추고 있어 사람들에게 질서 있고 명확한 인상을 줍니다. 그 주된 이유는 서양 정원이 형식미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형식미의 법칙을 따르는 것은 일종의 규칙성과 필연성을 보여주며, 규칙적인 것은 사람들에게 명확한 질서감을 준다. 또한 서양인은 논리적 사고가 뛰어나 자신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분석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의 미적 습관과 관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의 정원 가꾸기는 그 속에서 사람들을 혼란스럽고 끝없는 환상으로 느끼게 하는 암시성, 환상, 암시성, 암시성, 하위 텍스트에 주목합니다. 이는 당연히 중국인의 미적 습관이자 미적 습관입니다. 지시한다. 서양인과 달리 중국인은 사물을 이해하기 위해 주로 직접적인 인식에 의존합니다. 그들은 직관이 감각의 직접적인 반응이 아니라 추론을 통해 얻을 수 없는 정신적 활동, 내적 경험의 승화라고 믿습니다. 중국 정원의 조경은 시와 그림을 바탕으로 미묘하고 깊고 비현실적이 되도록 노력하여 작은 것을 큰 것 속에, 큰 것을 작은 것 속에서, 현실을 공허 속에, 공허를 현실 속에서 보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 숨겨져 있거나 노출되어 있고, 얕거나 깊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반대되는 많은 요소를 명확성 없이 이음매 없는 전체로 엮고 혼합합니다. 오히려 모든 것이 흐릿하고 모호하게 느껴진다. 세계에 합류하고 세계에서 나오는 것을 이야기할 때, 많은 서양 정원사들은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위해 지으신 에덴동산을 자주 언급합니다. 성경에 묘사된 에덴동산은 중국인들이 상상한 선경, 궁전과 흡사하다. 그러나 역사의 발전과 함께 서양 정원은 점차 환상을 없애고 점차 현실에 가까워졌다. 프랑스 고전 정원이 가장 눈에 띕니다. 왕자와 귀족의 정원은 종종 손님을 접대하고 춤을 추고 연극을 공연하여 정원을 사람들이 오가는 번화한 야외 저택으로 만들었습니다.
신의 삶에 대한 부러움은 고대 중국 정원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황제들은 연금술사의 미신에 따라 정원을 지을 때 항상 연못과 섬을 열고 이름을지었습니다. Penglai와 Abbot, Yingzhou는 동중국 해의 선한 산을 상징하며 이후 "하나의 연못과 세 개의 산"의 패턴이 형성되었습니다. 위(魏), 금(南), 북조(南朝) 시대의 잔혹한 정치적 투쟁은 사회의 불안과 분열을 초래하여 혼란스러운 시대에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대부분 현실을 도피하고 쾌락에 탐닉하며 명산을 유람하여 표현하였다. 감정을 느끼며 은둔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부정적인 초월적 사고가 일어납니다. Tao Yuanming의 "Peach Garden"은 천국에서의 삶을 묘사합니다. 이것은 미래의 정원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문인들은 좌절하거나 관직에서 물러날 때마다 가난하게 살 수 있고, 행복하게 살 수 있고, 세상에 맞서 싸우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집을 짓곤 했다. 따라서 서양 정원에 비해 중국 정원은 공공 활동을 위해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서양 정원과 달리 소수의 사람들이 향유하는 데에만 적합합니다.
중국 정원과 서양 정원의 차이가 이렇게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문화적 배경, 특히 철학과 미학적 사고를 통해서만 분석될 수 있다. 원예 예술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미적 사상의 영향을 받으며, 미학은 특정한 철학적 사고 체계 하에서 성장합니다. 역사적으로 유물론과 이상주의 모두 실천에서 이성의 인지적 역할을 크게 강조해 왔습니다. 기원전 6세기 피타고라스학파는 양의 관계에서 아름다움의 요소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유명한 "황금분할"은 그들이 처음으로 제안한 것입니다. 이 미학적 사고는 수천 년 동안 유럽을 끈질기게 지배해 왔습니다. 그녀는 통일성, 질서, 균형, 대칭을 강조하고 원, 사각형, 직선 등을 옹호합니다. 기하학적 패턴의 유럽 정원 스타일은 이러한 '합리적' 미적 사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습니다.
서양과 달리 중국의 고전 정원은 중국 문화의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났으며 회화, 시,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시인과 화가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관리로 인해 중국 정원은 처음부터 시적이고 감성적이었습니다. 중국화, 특히 산수화는 중국 정원에 가장 직접적이고 심오한 영향을 끼친다. 중국 정원은 언제나 회화의 흐름을 따라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원예에 관한 이론적 논문이 없었지만 회화에 관한 이론적인 작품은 많았다. 이러한 회화 이론은 정원 가꾸기에서 많은 지침 역할을 합니다. 회화이론에서 따르는 원칙은 다름 아닌 “무언가를 창조하도록 외부 세계를 가르치고, 마음에서 내부 세계가 나오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외부 선생님의 창작은 자연풍경을 창작의 모델로 삼는 것을 말하고, 내부 창작원은 전문수업의 자연풍경을 표절한 것이 아니라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통해 그 본질을 추출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림 외에도 시는 중국 정원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로부터 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그림이고, 그림은 눈에 보이는 시이다.
시가 정원 가꾸기에 미친 영향은 '사랑'이라는 측면에서도 나타난다. 고대 중국 정원은 대부분 문인 화가들이 만들었고, 필연적으로 이들의 기질과 정서를 반영해야 했습니다. 학자-관료 계층으로서 이들은 의심할 바 없이 당시 사회의 철학과 윤리를 반영했습니다. 중국 고대철학 '유도불교'의 애정과 의미를 중시하고, 자연을 존중하고 현실을 도피하며 순수와 무위를 추구하는 사상이 결합되어 조용하고 우아한 취향, 낭만적이고 우아한 스타일, 소박하고 소박한 기질과 이는 문인 특유의 정서이기도 하며 중국 정원 가꾸기의 '정서 중시'라는 미학적 사고를 결정짓는다.
요약하자면, 위의 내용은 중국과 서양 정원 예술의 특징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수천 년에 걸쳐 인간이 만들어낸 문화적 의미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는 넓고 심오하며 광활한 우주입니다. 미래 세계는 우리의 것이고, 미래 세계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도 우리의 몫입니다. 우리 어깨의 부담은 가볍지 않습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태도로 이 영광스러운 사명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아직 갈 길이 멀습니다.
중국과 서양 정원의 비교에 대한 간략한 분석
요약: 중국과 서양 정원의 발전사를 중심으로 중국 정원과 서양 정원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문화, 배치, 건축, 그리고 정원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중국과 서양 정원의 미적 차이는 중국과 서양 정원의 각각의 특징을 강조합니다.
키워드: 정원 문화의 차이
우리나라의 원 만들기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세계 정원 중에서도 서양식 정원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확립해 왔습니다. 정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다른 스타일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둘 사이에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중국과 서양 정원 문화의 가장 흔한 유사점
중국과 서양 모두 멋진 정원을 지상낙원으로 여긴다. "하늘 위에 천국이 있다"는 유명한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 그리고 아래에는 쑤저우가 있습니다." 항저우. "항저우가 자연 경관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면 쑤저우의 대부분은 인공 정원입니다. 개인 정원은 왕실 정원은 물론이고 이미 '천국'의 의미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양의 개념과 유사하다. 왜냐하면 영어로 "paradise"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 Paradeisos에서 유래했고, 이 단어는 "고급스러운 정원"을 의미하는 고대 페르시아어 Paridaeza에서 유래했기 때문입니다. "고급스러운 정원"은 "천국"과 같습니다. 이 개념은 거의 모든 인간에게 동일합니다. 동시에 중국과 서양 모두 정원을 권력의 상징이자 정치적 정서적 자양분으로 간주합니다.
2. 중국과 서양의 정원 문화의 차이
1. 세계관의 차이
중국인은 전체적인 조화를 중시하는 반면, 서양인은 분석의 차이를 중시합니다. 중국 철학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강조하면서 사물의 반대의 통일성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서양철학은 객관적 세계의 독립과, 대립적이지만 상호보완적이지 않은 주관과 객관의 분리를 옹호한다. 고대 중국의 변증법적 사고는 서양보다 훨씬 더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전체 개념과 반대의 통일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유교와 도교는 모두 사물을 전체적으로 관찰하고 사물 사이의 연결을 관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노자와 공자 모두 사물을 관찰할 때 대립과 상호 변화에 주목했습니다. 고대 중국인들은 이러한 우주 패턴의 개념을 정원 활동에 침투시켜 독특한 집단 공간 예술을 형성했습니다.
서구의 명확하고 객관적인 웅변에 비해 고대 중국 철학자들의 대부분은 명상과 깨달음을 실천하는 도교-불교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지만 결코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중국 정원에는 이런 정취가 있듯이, 중국 사람들은 꼼꼼함보다는 자유로움을 중시한다. , 깊이, 환상, 특히 가상과 현실의 상호 작용이 중국 정원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서양식 정원은 정사각형이고 엄격하며, 한 눈에 볼 수 있는 직선 축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정원은 "걸음마다 풍경이 바뀌는 것"에 주목합니다. 작은 정원이라도 가려져도 깊은 심도를 가질 수 있으며, 숨은 의미와 소리가 드러나지 않는 것이 그 비결입니다.
2. 자연관의 차이:
중국 전통철학의 주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이다. 『항전』에는 “채승의 도는 하늘과 땅의 합을 이룬다”고 했고, 『서자상』에는 “하늘과 땅의 범위는 변하지만 넘지 않으며, 하늘과 땅은 만물로 변하여 남음이 없느니라.” 자연을 다스리는 것은 반드시 그 법칙에 순응해야 하고, 돕는 자연은 합당하고 자연을 본받아야 한다. 창조의 기능은 과하지 않고, 만물을 이루는데 쓰임이 있다. 결핍은 인간이 자연을 공격하면서도 보호하고, 온건하고 조화로우며, 서로 다르지만 상호작용하고 변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을 옹호하는 사상은 중국 건축에서 중국인의 특별한 미적 취향으로 가장 먼저 드러난다. 평화와 자연이라는 미적 원리는 한편으로는 인간 본성의 규모에 기초하고 있지만, 자연을 옹호하는 사상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예를 들어 정원 가꾸기의 목적은 "풍경을 빌리는 것"입니다. "정원 밖의 풍경의 아름다움은 '빌려오는 것'에 있고, 풍경 밖의 풍경은 '시간'에 있다. 꽃그림자, 나무그림자, 구름그림자, 바람소리, 새소리, 꽃향기, 보이지 않는 풍경, 만질 수 있는 것 풍경은 노래로 얽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 정원을 그토록 기발하고 훌륭하게 만드는 이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과 물과 정원을 인공적으로 창조한 것은 분명하지만, 꽃, 새, 곤충, 물고기, 이상한 산, 얇은 물 등을 활용해 '하늘이 열린 것 같은, 마치 하늘이 열린 것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도 필요하다. 자연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특히 강남 정원은 정원이 작을수록 자연의 아름다움이 더욱 강조됩니다. 백거의는 여산에 초가집을 짓고 시를 지었다. “어찌하여 내 귀를 씻고 지붕에서 샘물이 떨어지게 하며 내 눈을 깨끗하게 하고 그 아래에 흰 연꽃을 세우며 왼손에 항아리를 들고 오른손에 다섯 줄을 쥐라... 지친 새들은 울창한 숲에 있고, 물고기는 말랐다. "맑은 샘으로 돌아가라, 이것이 없으면 갈 길이 없다. 세상은 너무 어렵고 위험하다." 중국 문인의 이상은 세계의 불꽃으로 변했고 개인의 정원으로 변했습니다. 왕실 정원도 서양 왕실 정원보다 더 여유롭고 재미있습니다.
3. 중국식 정원과 서양식 정원 배치의 차이
중국식과 서양식 정원의 전체 배치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자연 경관을 강조하는가 아니면 건축 양식을 강조하는가이다. . 프랑스 궁정회화아카데미로 대표되는 고전원예미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평면구성에 있어서 정원 중앙부의 중심축과 정원의 가로수, 화단, 연못, 분수, 조각상 등을 강조한 점이다. 작은 건물, 작은 광장, 방사 경로 등이 모두 이 중심축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이 중심축을 강조합니다. 이 중심축의 높은 시작점에는 높고 대칭적인 건물이 배치되어 있으며, 건물은 축을 관리하고, 축은 정원을 관리하며, 정원은 건물에 종속됩니다. 분명히 이런 종류의 정원의 기본 지도 이념은 "자연이 대칭의 법칙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는 합리주의에서 비롯됩니다.
중국 정원은 다르다. 정원 건축은 자연 경관을 감상하려는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보는 자연 경관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즉, 관찰과 발견의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원건축은 산, 물, 식물과 잘 조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체적인 배치로 보면
4. 중국 정원 건축과 서양 정원 건축의 차이점
<<인간은 원래 나무와 동굴에서 살았습니다. 인간이 집을 지은 이래로 바람, 비, 뱀, 짐승의 침입으로부터 보호받아 번식과 생존 조건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인류 문명사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중국과 서양의 정원 건축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시스템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했으며, 이로 인해 동양과 서양의 건축은 매우 다른 형태와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대에 와서야 중국과 서양의 사상, 문화, 과학 및 기술이 교류되고 통합되면서 중국과 서양의 정원 건축은 각자의 전통 건물과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더욱 일관성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 정원 건축에는 중국 예술 미적 취향이 깊이 스며 들어 있습니다. 쑤저우 정원은 절묘하고 절묘하며, 구불구불한 사자 숲의 구불구불한 암석 길과 같이 짧은 거리 내에서 다양한 풍경이 변합니다. 정원의 곳곳에는 가상과 현실, 분리, 은폐 등이 구현되어 있다. 이러한 원리는 중국 산수화에도 반영되어 있다.
정원 건축은 중국 선비들의 사상적 추구와 예술적 취향을 반영합니다. 전통 학자 관료들은 성주성리학이든 육왕신학이든 제지평을 귀가오로 숭배했으며, 모두 벼루는 서예와 그림에 사용되며 풀, 나무, 흙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리고 돌은 정원에 사용됩니다. 그들은 마음속에 광대한 우주를 포함시킨다. 즉, 생명의 내적 수양을 우주에서 가장 광대하고 가장 중요한 지식, 즉 우주로 여긴다. 고대 중국에는 이백(Li Bai)과 서하객(Xu Xiake)과 같은 몇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탐험가가 많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마도 학자 관료들이 '내 우주'의 수양을 중시했지만 '외 우주'의 탐험을 중시하지 않았던 것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우주". 이는 건축물에 반영되어 내용과 형식의 웅장함과 정교함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내부 우주"를 정원 건물에 투영했습니다. >
중국 정원 건축은 목조 구조가 지배적이며 궁전의 기초와 일반 주택의 벽에 흙을 사용하는 반면, 서양 정원 건축은 벽돌을 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돌의. 현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여러 곳의 물리적, 지리적 조건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그다지 설득력 있는 설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산이 많은 중국에는 돌이 부족하지 않으며 만리장성에도 돌이 사용됩니다. 숲이 우거진 유럽에도 나무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동서양 국가의 문화적, 성격적 차이는 정원 건축에 사용되는 재료에도 반영됩니다. 전체적으로 서양 정원 건축의 또 다른 특징은 개방적이고 넓으며 막힘이 없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의 벽으로 둘러싸인 문화의 폐쇄적이고 절제되고 숨겨진 성격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서양 정원 건축에서는 정면에서 한 방향으로 주된 인상을 얻을 수 있고, 일반 대중은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잔디밭과 정원이 있어도 여전히 열려 있습니다. 중국의 궁궐 건물은 전체적인 윤곽을 얻기 위해 공중에서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또한, 입구에 칸막이벽을 추가해 '뜰이 얼마나 깊은가?'라는 시가 적혀 있다. 중국 정원 건축은 고리타분하고 복잡하며 구불구불하지만 결코 서양식 잔디밭이나 정원만큼 직접적이고 단순하며 개방적이지 않습니다. 중국에서는 궁전과 정원 모두 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서양식 건물의 벽은 존재하지 않는 모호하고 폐쇄적이거나 우울한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5. 중국과 서양 정원을 방문하는 과정의 미적 차이
중국과 서양 정원은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스타일과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중국 정원은 북방 왕실 정원과 장강 이남의 개인 정원으로 나눌 수 있지만 많은 차이가 있지만 서양 정원은 역사적 발전 단계의 차이로 인해 고대 정원, 중세 정원, 르네상스 정원 등 다양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중국과 서양 정원의 형태와 스타일의 차이는 매우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중국과 서양 정원의 차이는 형태면에서 매우 분명합니다. 서양식 정원은 배치가 대칭적이고 규칙적이며 엄격할 뿐만 아니라 꽃과 식물까지도 정사각형으로 다듬어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 중국 정원은 완전히 다릅니다. 축 대칭을 추구하지 않으며 따라야 할 규칙도 없습니다. 오히려 산과 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꽃과 식물, 나무가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공 건물도 엇갈리게 배치하고 최대한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합니다.
원예이기 때문에 자연과 분리될 수 없지만 자연을 대하는 태도는 중국과 서양이 많이 다르다. 서양의 미적 작품에서도 자연미가 언급되기는 하지만 이는 일종의 재료나 아름다움의 원천일 뿐이며, 자연미 자체에는 결함이 있어 인위적인 변형 없이는 완성에 이를 수 없다. 독립적인 미적 의미. 자연의 모든 것은 그 자체로 존재합니다. 삶과 주제의 개념적 통일성을 서로 다른 병치된 부분에 주입하려는 의식이 없으면 이상적인 아름다움의 특성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의 아름다움에는 결함이 있을 수밖에 없으며 예술적인 아름다움으로 승화될 수 없습니다. 정원은 인공적으로 조성된 것이므로 완벽함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에 따라 변형되어야 한다.
중국인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방식은 또 다른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중국인들은 주로 사람들의 심미적 정서에 맞고 설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연의 특정 측면을 추구합니다. 중국인의 자연미학의 확립은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구체적인 역사적 조건으로 인해 사대부 계층은 정치에 무관심하고 사람들을 산과 숲을 방문하고 감정을 표현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호수와 산에 담긴 자연의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감정'을 매개체로 삼았습니다.
요컨대, 중국과 서양 정원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과 지리적 환경으로 인해 사회 발전과 함께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발전 궤적을 따라온 세계 예술 보물창고의 두 빛나는 진주입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와 통합, 중국과 서양 정원의 통합과 발전은 피할 수 없는 추세입니다. 중국과 서양 정원의 차이점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예술의 본질을 흡수해야만 우리는 고전 정원의 뛰어난 업적을 과학적으로 계승할 수 있습니다. 정원을 만들고 새로운 현대식 정원을 개발합니다.
정원은 건축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예술분야이다. 전 세계에는 다양한 형태의 정원이 있습니다.
정원은 자연에 대한 동경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향유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설된 것이므로 건물의 미적 기능보다 정원의 미적 기능이 더 중요하다.
정원이란 무엇인가요? 정원은 인간이 가공한 자연의 풍경이며, 자연과 인간의 요소를 이용하여 창조한 인간생활의 영역이다. 그리고 방문하세요.
'중국 백과사전'(건축, 정원 가꾸기, 도시 계획 편)의 설명에 따르면: 정원 가꾸기는 특정 지역에서 공학 기술과 예술적 수단을 사용하여 지형을 변형(또는 추가 건축)하는 것입니다. 돌을 쌓고, 물을 정리하고, 나무와 꽃을 심고, 건물을 짓고, 정원길을 가꾸어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휴양지를 조성합니다.
정원에는 정원, 집정원, 소규모 놀이공원, 정원, 공원, 식물원, 동물원 등이 포함됩니다. 정원 가꾸기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삼림 공원, 명승지, 자연 보호 구역 또는 국립 공원 관광 지역, 휴양지 등이 모두 정원 가꾸기 범위에 포함되었습니다.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동양과 서양의 고전정원은 서로 다른 미적 이상을 갖고 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다양한 태도는 원예 아이디어와 예술적 기법에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중국 고전 정원은 독특한 정원 가꾸기 아이디어와 기술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일반적으로 5대 명산(태산, 형산, 송산, 화산, 형산), 황산과 불교 4대 명산(보타산, 어메이산, 오대산, 구화산)은 오랜 세월에 걸쳐 건설되고 관리되었으며, 대규모 자연 정원으로 간주됩니다.
사람들이 정원이라고 하면 대부분 고전적인 왕실 정원과 개인 정원을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는 4개의 유명한 고전 정원이 있습니다. 베이징의 이화원, 청더의 여름 휴양지, 겸손한 행정가의 정원, 쑤저우의 유원입니다.
이화원은 '만정원', '동양박물관'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구 이화원의 화려함은 사라졌지만, 이화원과 피서지에서는 여전히 중국 고전 왕실 정원의 웅장한 규모와 화려한 왕실 스타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 정원의 원예 예술은 인공적인 힘을 사용하여 자연 풍경을 모방합니다. “사람이 지은 것 같으나 하늘이 만든 것 같다”는 말이 있듯이, 왕실 정원에 비해 쑤저우의 개인 정원은 이러한 점을 더 잘 반영합니다.
개인 정원은 고대 중국 정원 예술의 정수입니다. 쑤저우는 우리 나라의 유명한 역사문화 도시입니다. 아름다운 산과 강, 매력적인 고전 정원으로 인해 "강남 정원은 세계 최고이고 쑤저우 정원은 남방 최고"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양쯔강".
고대 도시 쑤저우에는 정원이 많습니다. 창랑정(Canglang Pavilion), 사자림 정원(Lion Grove Garden), 겸손한 관리 정원(Humble Administrator's Garden) 및 유원 정원(Liuyuan Garden)은 각각 송, 원, 명, 청 왕조의 예술 스타일을 대표하며 쑤저우의 "4대 유명한 정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원과 이위안 정원 또한 꽤 유명합니다.
'예술적 구상'은 중국 원예 예술의 최고 경지이다. 중국 정원 작품에는 시적 또는 역사적 암시가 가득한 이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원 풍경, 건축물, 장식 명판, 시, 서예 및 그림이 서로를 보완하여 문화적 취향과 함께 미적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정자, 테라스, 건물, 정자, 정자, 정자, 암벽, 복도, 꽃 벽, 투명한 창문 등 중국 특성을 지닌 고대 건물은 모두 독특한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가까운 곳에서 빌리거나, 먼 곳에서 빌리거나, 이웃에게서 빌리거나, 위에서 빌리거나, 위에서 빌리거나, 때에 따라 빌리는 등의 빌리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일출, 일몰, 구름, 비 등 관광객을 이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눈, 바람, 떠오르는 태양 및 밝은 달이 모두 정원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물에 비친 모습, 저녁에 노래하는 어선, 고대 사원의 종소리, 새의 노래와 매미의 지저귀는 소리, 밤비 속에 남아있는 연꽃, 어느 것이 자유형 풍경이 아닌가?
일본 고전 정원의 건축 형태는 중국에서 전수된 것이지만, 선불교의 건조 풍경(Dry Landscape) 사상을 더 많이 구현하고 있습니다. 건조산수는 중국 정원에서 파생된 일본 정원의 연장선으로, 많은 개념이 선불교에서 유래했으며, 이는 고대 본토 문화의 도입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서양 미학은 자연의 아름다움이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이 아니며, 완벽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변형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정원 가꾸기 대가 Le Notte가 말했듯이 "자연은 균일성의 법칙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서양 정원 가꾸기 예술의 기본 교리가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의 원예 예술은 서양 원예 예술의 대표적인 대표작이다. 서양 정원의 원예 예술은 자연을 완전히 거부하고 엄격한 합리성을 구현하려고 노력하며 순수한 기하학적 구조와 수학적 관계에 따라 치밀하게 발전합니다.
중국과 서양 고전 정원에 사용되는 건축 자재는 중국 전통 건축은 주로 흙과 나무로 만들어지고, 서양 고전 건축은 주로 돌로 만들어진다. 배치면에서 중국의 전통건축물은 평면상에 군집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서양고전건축물은 수직성을 강조하고 개별 건물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결정하는 것은 비율이며, 이는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영원하고 안정적인 규칙으로 공식화되어야 합니다. 이는 서양 정원 예술의 가장 높은 미학적 표준입니다.” 중국 고전 정원의 미적 기준은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입니다.
요컨대, 중국 고전정원의 원예기법이 '자연의 인공적 모방'이라면, 서양 고전정원의 원예기법은 '자연의 인공적 변형'이라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