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가오미 특유의 명절 풍습 조사 보고서, 중학교 1학년, 800~1000자
가오미 특유의 명절 풍습 조사 보고서, 중학교 1학년, 800~1000자
춘절 풍속 조사 보고서
오랜 역사로 인해 연간 풍속과 활동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워졌습니다. 그 중에서 하늘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하는 미신적인 내용은 점차 없어졌고, 춘절 대련 붙이기, 신년 그림 붙이기, '복' 붙이기, 창살 자르기, 창살 자르기, 떡 찌기, 만두 만들기, 폭죽 태우기, 설날 철야, 새해 인사와 같은 풍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풍습으로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기록됐다. 설날에는 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밤늦게까지 함께 모여 술을 마시고 가족의 행복을 누리는 것이 연황조의 후손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하게 여기는 풍습입니다. 첫 번째 닭이 울면 새해가 시작됩니다. 남자, 여자, 아이들은 모두 축제 의상을 입고 먼저 가족의 어른들에게 새해와 생일 축하 인사를 한 다음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서로 축하합니다. 이때 중국 땅은 반짝반짝 빛나고 음력 설날부터 보름까지 사람들은 즐겁고 평화로우며 문명화된 축제 분위기에 푹 빠져 있습니다. “하룻밤은 2년이고 다섯 번째 경은 이틀을 나눈다.” 섣달 그믐 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서 새해 전야 저녁을 먹고, 불 주위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옛 사람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새 사람을 환영합니다. 섣달 그믐 날에 한 살을 지키는 것이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풍습입니다. 사료에 따르면 이 풍습은 남북조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날 밤 밖에서는 금산에서 폭죽 터지는 소리가 들렸다. 선비와 서민들의 집에서는 밤에 난로 주위에 앉아 잠을 이루지 못하였다." 당나라 태종 이세민은 '세를 지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습니다. “추위는 겨울에 눈을 내리고 따뜻함은 봄바람을 불러옵니다.” 늦은 밤, 집 밖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불 주위에 앉아 있거나 실내에서 TV를 보며 웃습니다.
재물을 받아라
민간전승에 따르면 음력 정월 5일은 재물신의 탄신일이므로 설날 이후 ,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활동은 부의 신을 모시는 것입니다 - 부의 신의 생일을 맞아 각 가족은 부의 신을 축하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습니다. 부의 신에 관한 민간 전설이 많이 있습니다. 송나라의 채경은 부의 신으로 태어났으며, 음력 1월 5일에 탄생하여 사람들이 숭배했습니다. 그를 부의 신으로. 채경이 강등된 후 백성들이 부신을 대신하게 되었는데, 당시 송나라의 성씨는 조(趙)였고, 선(宣)자는 '란(蘭)'의 일부였기 때문에 부신(富臣)이 주어졌다. 조현탄(Zhao Xuantan)의 이름을 지어 예배합니다. 음력 5월 5일은 부의 신을 모시는 날로 조현담(趙玄潭)을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많은 상점과 주택에 그의 목판 인쇄 조각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신비한 제단은 냄비 바닥과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손에 강철 채찍을 쥐고 있으며 매우 강력한 흑호랑이를 타고 있습니다. Zhao Xuantan은 "의로운 부신"으로 추앙받는 것 외에도 "부분적인 부신"인 Wuxian 부신, "문학적 부신"인 Caibo Xingjun 및 "부부의 무신"으로 민간 속담도 있습니다. 관성디준. 오손부신에 대한 신앙은 장시성 더싱(Dexing) 관원(Guanyuan) 지역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형제의 이름의 첫 글자가 '시안'이므로 '오시안 재물신'이라 불린다. 그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부자의 것을 빼앗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지만, 죽은 후에도 여전히 악을 징벌하고 선을 장려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했습니다. 베이징 안딩 게이트 밖에는 "부와 부의 신"이자 "부와 부의 신"이라고도 알려진 오시안 부사 "채보흥군"이 있습니다. 그의 초상화는 종종 ""의 세 별과 함께 나열됩니다. 푸(Fu), 루(Lu), 수(Shou)와 기쁨의 신. 그들은 함께 축복, 부, 장수, 부와 행복을 의미합니다. Caibo Xingjun은 하얀 얼굴과 긴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손에 보물 그릇을 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와 보물을 모으다"라는 네 단어가 유래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봄 축제 기간 동안 이 그림을 본당에 걸어 부와 행운을 기원합니다. "부의 신" Guan Sheng 황제는 Guan Yu와 Guan Yunchang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관운은 계산에 능숙하고 믿음직스럽고 충성심이 강해 대부분의 상인들이 관운을 수호신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관공은 재물을 모으는 신으로도 여겨진다. 음력 1월 5일에는 모든 상점이 문을 열고 이른 아침부터 금 징과 폭죽을 울리고 음식과 술을 준비하여 부의 신을 맞이합니다. 청나라의 고철청(孝泉清)은 『청가록』에서 채운의 죽가지에 관한 시를 인용했는데, 이 시는 설날 닷새에 쑤저우 사람들이 재물신을 맞이하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5일의 부요, 한 해의 소원이 한 시간 안에 이루어지리라. 다른 곳을 조심하여 일찍 하나님을 맞이하고 서둘러 길을 가거라. "바오루터우(Bao Lutou)"는 "부(富)의 신을 환영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관성신을 믿는 상인들은 음력 1월 5일에 관공에게 제사를 드리고 폭죽을 터뜨리고 금종이를 태워 숭배하며 관성신이 그에게 복을 내리기를 기원합니다. 년도.
창꽃 붙여넣기
춘절 기간 동안 많은 지역의 사람들은 종이로 자른 다양한 창꽃을 창문에 붙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창 그릴은 축제 분위기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식, 감상 및 실용성을 통합하여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종이오리기는 매우 대중적인 민속예술로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주로 창문에 붙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창꽃'이라고 부른다. 창 그릴은 내용이 풍부하고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살의 구매자 대부분은 농부이기 때문에 창살에는 농사, 길쌈, 어업, 양치기, 돼지 먹이기, 닭 사육 등 농부의 삶을 표현하는 내용이 상당하게 담겨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그릴에는 신화와 전설, 오페라 이야기 등의 테마도 있습니다. 또한 꽃, 새, 곤충, 물고기 및 12간지 별자리의 이미지도 매우 일반적입니다. 창살창살은 독특한 요약과 과장기법으로 상서로운 상징과 좋은 염원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축제를 번영과 기쁨으로 장식합니다.
새해 인사
새해 인사는 묵은 해에 작별 인사를 하고, 새해를 맞이하며, 자신의 뜻을 표현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풍습입니다. 서로에게 행운을 빌어요. 고대에 '바이니안'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어르신들에게 절을 하고, 축복을 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안녕을 기원하는 인사를 포함하여 새해를 축하하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세대의 친척, 친구를 만나면 축하도 해주세요. 새해 인사는 대개 집에서 시작됩니다. 설날 아침, 젊은 세대는 일어나서 먼저 어른들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며 건강과 장수를 기원합니다. 장로들이 예배를 드린 후에는 미리 준비한 '새해금'을 후손들에게 나눠주어야 합니다.
집에 있는 어른들에게 새해인사를 한 후,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밖으로 나갈 때도 웃는 얼굴로 서로 축하해야 합니다. , "복된 계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 이웃, 친척, 친구도 서로의 집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하거나 술자리에 초대합니다.
폭죽을 터뜨려라
중국에는 '폭죽을 터뜨린다'는 말이 있다. 즉,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폭죽을 터뜨리는 일인데, 폭죽 소리를 내면서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맞이한다는 의미입니다. 폭죽은 "폭죽", "폭죽"및 "폭죽"으로도 알려진 중국의 특산품입니다.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으며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대부분은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축제 오락 활동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폭죽의 기원을 추적해 보면 고대인들이 폭죽을 터뜨린 본래의 의도와 그 진화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징추년기』에는 “음력 정월초석에 닭이 울 때, 산의 악령을 피하기 위해 궁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에는 전염병과 악령을 쫓아내기 위한 음향 도구로 인해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은 처음부터 다소 미신적이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전적으로 고대인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심의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산을 통과하여 야외에서 잠을 자고, 밤에는 모닥불을 켜서 첫째로 요리하고 따뜻하게 지내고, 둘째로 야생 동물의 공격을 막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산에는 사람도 불도 무서워하지 않고 사람이 준비되지 않은 곳에도 종종 음식을 훔쳐가는 동물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동물을 처리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에 폭죽을 태우고 대나무가 터지는 소리를 이용하여 도망치게 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동물은 "산시(Shan Xi)"라고 불린다. 고대인들은 사람을 감기와 열병에 걸리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의 악취를 쫓아내는 즉 역병을 쫓아내는 귀신이다. 행운과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나라 초기에 역병이 널리 퍼졌는데, 이천(Li Tian)이라는 사람이 대나무 통에 초석을 넣고 불을 붙여 더 큰 소리와 짙은 연기를 낸 결과, 산 독기가 소멸되고 전염병이 멈췄습니다. 이것은 화약을 채운 최초의 폭죽의 프로토타입이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대나무통에 초석, 유황, 숯 등을 채워 태워 '폭죽'을 만들었습니다. 송나라 때 사람들은 종이관과 대마 줄기를 사용하여 화약을 싸서 끈으로 묶어 "변파오"(즉, 폭죽)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폭죽의 진화에 대해 『대중 안무』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대에는 폭죽이 모두 진짜 대나무로 발사되었으므로 당나라 시에서는 폭죽이라고도 불렀습니다. 후세에서는 종이를 두어 '폭죽'이라고 불렀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널리 퍼지고 호남의 Liuyang, 광둥의 Foshan 및 Dongyao, Jiangxi의 Yichun 및 Pingxiang, Wenzhou의 품종과 색상이 점점 다양해졌습니다. 절강은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폭죽의 고향'입니다. 폭죽은 전국적으로 판매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른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기도 합니다. 춘절, 등불절, 단오절 등 주요 명절과 축하 행사 기간에는 춘절, 중추절, 결혼식, 주택 건설, 개업 등을 축하하기 위해 폭죽도 터집니다.
새해금
설날에 새해인사를 드릴 때, 어르신들이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셔야 행운의 돈이 억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악령, '수이'와 '祟'는 동음이의어이므로 후배들이 행운의 돈을 얻어 1년 동안 평화롭게 지낼 수 있는 행운의 돈이 두 가지 있습니다. 침대 발치에 있는 이 기록은 "연경년수첩"에 나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가장 일반적인 것입니다. 즉, 부모가 빨간 종이에 싸서 아이들에게 준 돈은 나중에 공개적으로 젊은 세대에게 줄 수 있습니다. 새해 인사를 하거나, 새해를 맞이할 때, 부모는 아이가 잠들 때 몰래 아이의 베개 밑에 돈을 넣어준다. 아이는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청나라 출신인 우만운(吳萬雲)은 그의 시 "새해의 돈"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폭죽과 피리 값을 논하고 밤새도록 바쁘게 만든다.” 이런 관점에서 세뱃돈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이들의 세뱃돈은 주로 명절에 필요한 폭죽, 장난감, 사탕 등을 구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요즘에는 노인들이 젊은 세대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이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그 양은 수십 개에 이릅니다. , 이 행운의 돈은 주로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을 구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새로운 패션은 행운의 돈에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만두 먹기
만두는 민속 전통입니다. 만두는 만두만큼 맛있지 않다는 말이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춘절이 되면 만두는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된다. 첫째, 만두는 주괴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춘절에는 만두를 먹으며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종종 황금 루이, 설탕, 땅콩, 대추, 밤을 넣습니다. 루이와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 더 달콤한 날을 보낼 것입니다.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은 아이를 일찍 낳는다. 세 가지 신선한 야채를 먹는 것은 삼양의 번영을 상징하는데, 대만 사람들은 같은 종류의 만두라 하더라도 재결합과 번영을 상징하는 생선만두, 고기만두 등을 먹습니다. 먹기: 내몽골과 흑룡강의 다우르족은 당면 국물에 만두를 요리합니다. 그런 다음 수프와 만두와 함께 먹습니다. 허난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끓여서 "금사 주괴"라고 합니다.
특별한 별미인 만두는 새해를 맞아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복' 붙이기
'복' 붙이는 것은 우리나라의 오랜 민속 풍습입니다. 맹량로(孟梁羅)의 기록에 따르면, "새해가 되면 백화점에서 장을 보고, 문신의 복숭아 부적을 그리고, 설날을 맞이합니다. 설날에는 각 가정에서 크고 작은 스티커를 백화점에 붙여야 합니다. 문, 벽, 상인방." "푸"는 단어입니다. 봄 축제..." , 문신을 바꾸고, 종과 일출을 걸고, 복숭아 부적을 달고, 봄의 간판을 달고, 조상을 숭배합니다." 기사 속 '봄 카드'는 빨간 종이에 '福'이라는 글자가 쓰여 있는 것이다. '복'이라는 단어의 현재 해석은 '행복'이지만, 과거에는 '축복', '행운'을 의미했습니다. 춘절 기간에 '복'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과거나 지금이나 행복한 삶에 대한 염원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리움과 염원을 더욱 잘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은 '행복이 떨어졌다', '축복이 찾아왔다'라는 뜻의 '복'자를 거꾸로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복'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여 붙였다는 민간 전설도 있다. 명나라 태조 주장(朱張)은 살인을 준비하기 위한 비밀 표시로 '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마음씨 착한 마황후는 살인의 비극을 피하기로 결심하고, 도시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이 트기 전에 문에 '복'이라는 글자가 적힌 라벨을 붙이도록 명령했습니다. 당연히 어느 누구도 감히 마왕후의 뜻을 거역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집집마다 문에 '복'이라는 글자를 붙였습니다. 그 중 한 가족은 문맹이었는데, 실제로 '복'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여 넣었습니다. 다음 날 황제가 사람을 보내어 거리로 나갔더니 집집마다 '복'이라는 글자가 붙은 꼬리표가 붙어 있었고, 한 집에서는 '복' 글자가 거꾸로 붙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황제는 보고를 듣고 분노하여 즉시 황실 경비대에게 가족 전체를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마황후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채고 주원장에게 "그 가족은 당신이 오늘 온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복' 글자를 거꾸로 붙인 것입니다. 그것은 황제가 되자마자 '행운이 찾아온다'는 뜻이 아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말이 된다고 듣고 그를 보내라고 명령했고 마침내 재앙이 제거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복'자를 거꾸로 붙여 넣기 시작했는데, 첫째는 행운을 빌고, 둘째는 마왕후를 기념하는 의미였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복'이라는 단어를 조심스럽게 그려서 다양한 문양으로 만듭니다. 문양에는 장수 별, 장수 복숭아, 용문을 뛰어 넘는 잉어, 풍작, 용과 봉황 등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음력 12월 24일이 되면 집집마다 큰 글자를 쓴다"는 속담이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복'이라는 글자를 주로 손으로 썼으나 지금은 시장이나 상점에서 팔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