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어고시는 어떻게 감상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까?

국어고시는 어떻게 감상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까?

고전시는 우리 국문학유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고등학교 국어 교재에서 일정한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 전국 국어 수능에서 고시 감상은 7 년 연속 시험을 치렀고, 난이도가 갈수록 커지고, 문제형은 점점 완벽해지고, 문제량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수능 준비시험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교재적 관점, 수능 관점, 상속과 혁신문학유산의 관점에서 학생의 고시 감상 능력을 키우고 제고하는 것은 모든 국어 교사가 시급히 할 수 없는 임무가 되었다. < P > 그렇다면 어떻게 학생의 고시 감상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 P > 우선 학생들이 기본적인 감상 방법을 익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소위 사람을 물고기로 가르치는 것은, 어획하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국어 교육에서 나는 주로 < P > 1, 표현력이 풍부한' 시안' 이나' 문제 눈' 을 주로 시작한다. 이청조' 여몽령'' 어젯밤에는 비가 소풍처럼 세차게 내렸고, 짙게 잠을 자도 잔주를 없앨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커튼을 말아 달라고 했지만 해당화는 여전하다. 알고 있습니까? 알고 있습니까? 녹색비료, 빨강, 날씬해야 한다. " 전체 단어 "시안" 은 "녹색비료 빨강 날씬함" 으로 표현력이 매우 풍부하다. 그 표현력은 선명하고 적절하다. 예를 들면' 비료' 라는 글자로 잎을 쓰는 것과 같이, 얼마나 크고 큰 뜻일 뿐만 아니라 윤택한 밝은 모습도 연상할 수 있다. 매우 정확하고 간결하다. 또' 마른' 글자로 꽃을 쓰는 것과 같이, 작고 작은 모양일 뿐만 아니라 안타까운 연민을 느낄 수 있고, 전체 단어 정서에 맞춰 감상적인 애절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또 < P > 는 자도의' 제목 이응유거'' 한가한 이웃이 적고, 풀길은 황무지로 들어간다. /새 수영장 나무, 스님이 달 아래 문을 두드렸다. 다리를 건너 야색을 나누고 돌동운근을 옮기다. ○잠시 여기에 와서, 그윽한 기간은 무책임하다. " 제목에서' 그윽' 자는' 문제 눈' 인데, 이것은 시 전체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시 전체가 연달아' 그윽함' 이라는 글자에 묶여 펼쳐지고, 첫 번째 연보가 거처의' 그윽함' 을 쓴다. 한가한 거처, 고요함, 풀길이 그윽하고, 황무지가 적막하다. 연련과 목련은 환경의' 그윽함' 을 썼다. 연련은 고요함을 울리고, 새는 연못가의 나무에서 짹짹 울고, 스님은 밝은 달빛 아래서 가볍게 문을 두드렸는데, 이 모든 것이 환경의 그윽함을 더욱 드러낸다. 목련은 어두운 밤부터 낮까지, 아니면 환경에서 착안하지만, 시야가 훨씬 넓어져서, 작은 다리를 건너고, 돌맹이 주위를 돌며, 곳곳이 그윽하고, 온통 그윽하고, 눈시울이 가득하고, 시인의 마음속의 기쁨은 저절로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미련은 시인의 은둔 생활에 대한 동경을 폭로했다. < P > 시사를 읽고' 시안' 을 잡는 것이 관건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시의 사상 내용을 분석하다. 고시의 사상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가장 근본적인 것은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노신 선생이 말한 바와 같이, "논문을 원한다면, 전편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고, 작가 전체 사람, 그리고 그가 처한 사회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더 확실하다" 고 말했다. 앞서 이청조의' 꿈령처럼' 처럼, 우리는 당시 배경에 연락해야 한다. 이청조와 조명성 부부의 감정은 두터웠지만, "매듭이 얼마 지나지 않아 명성은 마이너스 머리굽이 먼 여행이었고, 이안수는 차마 이별할 수 없었다." (유일생' 송사소찰') 그리고 문답을 잡고 분석을 했다. 그러므로 고시를 평가하려면,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전체적으로 시의 기조와 취지를 파악하는 것이 고시를 감상하는 근본이다.

셋째, 전형적인 문장의 묘용을 탐구하다. 고시는 늘 전고를 인용하고, 시구를 화용하여 풍부한 내포로 연상을 자아낸다. 고시를 감상하려면 반드시 고사와 화용시의 출처와 의미를 이해하고 고사와 시가 고시에서 사용하는 묘용을 발굴해야 한다. 강원' 양주 느림' 에서' 봄바람 1 리 지나 보리청청' 처럼. 즉, 두목 "봄바람 1 리 양주로" 의 시구를 사용한다. 여기에 사용, 양주시 이전의 번화함과 눈앞의 불황이 뚜렷한 대조를 이루게 하여, 지금의 회고를 한 층 더 깊이 다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화문의 묘용을 탐구하는 것은 고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초이다.

넷째, 수사 수법의 표현 효과를 체득하다. 고대시에서는 이미지성과 서정적인 요구로 각종 예술수법을 자주 이용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유, 기흥, 의인, 과장, 이중성, 반복 등을 통해 이런 수법의 표현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시사의 이미지를 더 잘 체득하고 작가의 감정을 깨달을 수 있다. 축하 지사 장 \ "영류 \" \ "벽옥화장 나무 높이, 만 개의 녹색 실크 띠 매달려. 가는 잎을 누가 잘라냈는지, 2 월 봄바람이 가위 같다. 클릭합니다 작가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묘사 방법을 버리고 전통적인 영물언지의 사고방식을 깨고 기이한 상상력과 교묘한 비유로 우리에게 낭만적인 색채를 지닌 참신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었다. 첫 문장은' 벽옥' (악부' 벽옥가' 에 나오는 벽옥이라는 아름다운 여자) 이라는 비유로 시를 시작하자마자 참신한 이미지로 사람을 매료시켰다. 두 번째 문장, 버드 나무 수많은 연약한 처진 가지를 쓰는 것은 마치 여자의 몸에 녹색 리본이 스치는 것과 같고, 리본으로 버들가지를 비유하고, 부드럽고 가볍게 스치는 특징을 강조하며, 봄버드나무의 실같은 이미지를 생생하게 그려내며 생기발랄한 미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아름다움명언) 마지막 두 마디를 한 번 묻자 다시 교묘한 비유로 춘류들을 찬양했다. 가늘다',' 재단하다',' 신류회엽의 가늘고 부드럽고 상큼한 귀여움을 정성껏 전하는 묘사로 저자의 놀라움과 찬양의 정을 드러냈다. "2 월 봄바람이 가위 같다" 며 봄바람을 벽옥의 교묘한 손에 있는 가위로 비유하여 허탈하게 변해 기이한 상상을 한다. 축하 도장은 버드나무를 모락모락 다자한 여자에 비하며 생기발랄한 봄경치를 그려 봄생명력에 대한 찬사를 드러냈다. 그러므로 고시를 감상하려면 수사 수법과 그것이 가리키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알아야 시구의 깊은 내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5, 고대시의 예술적 개념을 이해하십시오. 의경은 작품이 달성한 예술의 경지이며, 작가의 사상 감정과 생활 경관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고시의 경지를 깨닫는 것은 감상자가 아름다운 즐거움, 감정의 훈도, 마음의 정화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감상의 최고 수준이다. 따라서 자발적으로 고시의 예술적 경지를 창조하고 넓힐 수 있다. 경지를 깨달으려면 비교, 발굴, 혁신, 연상 혁신을 중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육유' 부산자 영매' 와 범성대' 서리천효각 메이' 두 곡은 모두 허필에 편중하고, 매유인으로 매를 빌려 회식하지만, 의경은 다르다. 환경적으로 볼 때, 육사는 비바람 황혼을 택하여 환경의 처참함을 부각시켜 매화의' 적막' 이미지를 확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범사는 글 속의 매화를 위해 눈 뒤의 달밤 환경을 선택해 매화의 그윽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작가의 감정 기탁으로 볼 때, 육사는 매화의' 외로움' 이미지를 쓴 뒤' 단독',' 구전' 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매화가 총애를 받지 않고, 아첨하지 않고, 비바람을 혼자 견디며, 혼자 여우의 쓸쓸한 주관적 정신을 감당한다. "무심코 봄을 다투고, 어떤 군방도 질투한다" 며, 작가는 매화가 꽃보다 먼저 피는 특징에 근거하여 매화의 정신 경지로 태어나 봄에 개방하는 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백화와 애환을 다투지 않기 위해, 온갖 꽃과 함께 질투하고, 청량한 추위를 견디며, 매화가 영화를 추구하지 않는 고상한 정서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전과 다름없다' 는 매화가 고결하고 강건하며, 영원히 절개하는 귀한 품격을 더욱 찬양했다. "드문드문", "진흙", "먼지" 는 매화의 참혹한 운명을 한 층씩 강하게 가정하여 오히려 "향만 여전" 의 귀중함을 떨어뜨린다. 작가는 영매언지로 화품 인격을 융합하였다. 범사 속의 매화는 육사 매화의 다층적 품격이 없다. 시인은' 승절',' 근심도 절절' 으로 매화의 운율을 표현한다. 아름다움은 극에 달하고, 슬픔도 극에 달하며, 화루에 의지하는 사람의 이미지로 매화와 서로 어우러져 근심을 자아내고 있다. 매화의 이미지는 그윽하고 감동적이다. 비교해 보면, 두 단어의 의경이 깊고 진하다. 고시감상은 창조적이고 복잡한 정신활동이다. "작가가 창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도 창작하고 있다. 그들은 창작중의 파트너이며, 종종 독자가 시인보다 시인을 더 닮았다." (입생어) 그러므로 진정한 깨달음은 고시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왕 zhihuan "제라늄 하우스" "낮에 산을 따라, 황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천리목을 가난히 하려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 이 시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는 대자연을 성공적으로 그린 웅장한 경치에만 머물러 있다는 것은 당연히 감상에 불과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독자들은 이 시가 장려한 경치의 묘사에 국한되지 않고 시인의 높은 열정을 불어넣어 주는 것을 더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이것도 본 시의' 시매' 와 뜻을 품지 못했다. 감상력이 강한 독자는 장려한 화면, 개방적인 경지를 통해 이 시가 감성에서 이성에 이르는 승화를 보고, 이 시가 함축하고 있는 흥미진진한 철리를 깨달을 수 있다. 높이 올라야 망원, 성공은 추구에 있다. 사업은 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작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없다면 진정한 감상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험 많은 사람은 책을 읽을 때 두 개의 눈으로 맑게 하고, 한 눈은 종이 위를 보면 다른 한 눈은 종이 뒷면을 맑게 본다." 괴테의 명언은 고시 감상의 참뜻을 설파하였다. < P > 둘째, 학생 고시의 감상 수준을 키우고' 삼여' 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 P > 1, 많이 읽어야 한다. 리우웬은 "천검을 보고 나서 기구를 보고, 천곡을 조작한 후 소리를 낸다" 고 말했다. 고시를 아주 적게 읽는 사람은 감상력이 있는 것은 말할 수 없다. 고시를 감상하려면 언어 문자 지식, 고시 기교 지식, 작가 작품 지식, 필요한 사회과학 지식 등 다양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광범위하게 읽어야 얻을 수 있다. 고대인들도 "좋은 시는 백회를 싫어하지 않는다", "당시 3 곡을 숙독하면 시를 읊지 않고 읊을 수 있다" 며 다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P > 물론 고시 감상 능력을 키우고 제고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많이 읽기' 를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감상력은 중간 작품을 보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작품을 보면서 키워야 하기 때문이다' ('괴테 대화록'). 체르니셰프스키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좋은 책이라면 반드시 독자들의 마음속에 진실, 선,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것은 모든 좋은 책들이 가지고 있는 * * * 성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좋은 작품을 많이 읽어서 자신의 상상력을 키우고 감정의 개입에서 자신의 정서를 키우는 것은 감상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많이 봐야 한다. 학생들에게 명가의 감상적인 문장 감상을 많이 보도록 지도하거나, 학생들에게 우수한 감상명편을 추천해야 한다. 명가 감상 의 문장 은 비교적 전범 한 것 이며, 많은 것 은 학생 이 참고할 수 있는 예 로, 학생 을 지도하는 것 으로 분석, 버림 의 눈빛 으로 보면 학생 의 고시 감상 능력 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셋, 많이 연습해야 한다. 청대의 당표는 "책을 읽고도 해설이 없다. 즉, 간혹 그 미묘함을 엿볼 수 있고, 나중에는 망연자실할 수 있기 때문에 해설은 이미 할 수 없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따라서 고시를 읽을 때마다 학생들에게 미간, 집게, 총평 등을 쓰라고 고집할 수 있다면, 훈련 사고에 대한 감상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또한 < P > 고시 특수성 이해 < P > 고시에는 많은 특수성이 있어 이를 이해하고 읽는 데 도움이 된다. 문법적인 면에서 거꾸로 뒤집는 것은 흔한 현상이다. 왕위' 산거추석' 시 중' 죽요는 너구리녀에게 돌아가고, 련은 어선을 움직인다' 는 것은' 너구리녀는 대나무로 돌아가고, 어선은 아래에서 연동한다' 는 거꾸로다. 그 목적은, 이전 문장이 먼저 그 소리를 듣게 하고, 그 사람을 보고, 다음 문장은 선견지명을 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선과 후인 은현이 결합하여 매우 생동감 있고 우아하게 썼다. < P > 운율 방면에서 근체시는 연련과 목련의 대결 (대구) 을 요구한다. 마찬가지로 왕위의' 산거추석' 을 보면, 그 연련은' 명월송간 사진, 청천석 상류', 형용사 대 형용사, 명사 대 명사, 동사 대 동사, 편향구조 대 편향구조, 방위구조 상대위 구조, 주술어 구조 대 주술어 구조, 상하사성, 구조가 같다 < P > 고시 서정적 방법 이해 < P > 고시는 대부분 서정시다. 서정적 방법은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을 구분한다. 고시의 서정적 방법은 간접 서정 위주로,' 경서정 차용',' 토물언지' 등을 통해 시인의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정경 융합을 최고경지로 삼는 것이다. < P > 예를 들어,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는 적벽고 전장의' 그림 같은' 경치를 묘사하고, 하편은 경인, 이 건립, 젊고 유망한 유장 주유, 주유가 비하된 처지를 떠올려 시인의 이상을 실현할 수 없는 무한한 감개감을 표현했다 그래서 우리가 고시를 감상할 때, 1, 이 시가 무엇을 썼는지, 누가 (서정적 주인공인 작가 포함)? 어디예요? 언제? 어떤 "물건", "풍경" 을 썼습니까? 어떤 "지" 와 "정" 을 표현했습니까? 2. 어떻게 쓰는가-어떤 수법으로 이런 "사물", "풍경" 을 쓰는가? 3, 왜 이렇게 써요-이런 수법으로 이런' 물건',' 풍경' 을 써요. 이런' 정',' 지' 를 표현하는 데 어떤 역할 (효과) 이 있나요? < P > 감상문장 < P > 를 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감상문장 쓰기는 고시에 대한 감상성과를 글로 표현한 것이다. 이런 문제형은 읽기도 하고 쓰기도 하기 때문에 명제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감상 문장 쓰기, 가장 먼저 직면한 문제 중 하나는 어디서부터 잘라야 하는가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시험 문제의 지향점에 달려 있다. 만약 시험문제에 명확한 요구가 있다면, 그 요구에 따라 써라. 예를 들어, 올해 상하이 수능 국어 시험지는 명나라 시인 두유' 적벽' 시 중' 황게갈매기 새 만연무' 라는 문구와 함께 시 전체에 감상문을 쓸 것을 요구했다. 명제자는 수험생에게' 정과 경' 의 관계 방면에 따라 감상하라고 지시했는데, 이에 따라 자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시험 문제가 진입 점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없다면 수험생은 시 전체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이 자신 있게 느끼는 각도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험생은 시의 사상 내용, 표현 기교, 언어 스타일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각 방면은 또 구체적인 작품과 결합해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점' 에 들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상 내용 방면의' 슬픔' 과' 환희', 표현 기교 방면의' 현현' 과' 은연', 언어 스타일 방면의' 음유' 와' 양강' 등등. 각도가 작아서는 안 된다. 작품이 비교적 두드러진 어느 점을 잡고 깊이 파고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좀 더 가늘고 비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