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 전통 의상은 원대 귀족 의상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몽골 전통 의상은 원대 귀족 의상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넓고 단단하며 밀봉성이 강하여 몽골 가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이다. 높은 칼라는 추위를 막아 목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이 불어오는 모래 관개도 막을 수 있다. 큰 터틀넥은 길고, 안쪽 터틀넥, 단추가 엇갈려 있어, 들어올려도 일에 영향을 주지 않고, 배를 따뜻하게 하고, 추위를 막는다. 소매는 길고 뚱뚱하며, 손을 타도 얼지 않고, 말의 팔은 마음대로 흔들릴 수 있다. 가늘고 헐렁한 밑단은 무릎이 얼지 않고 모기에 물리는 것을 막는다. 특별한 경우, 이를테면 짐을 휴대하지 않고 가볍게 여행하는 등 몽골포는 여전히 덮을 수 있는 다기능 생활용품이다. "소매는 베개이고, 안쪽 터틀넥은 매트리스이고, 큰 터틀넥은 이불입니다." "앞 옷깃은 쓰레받기이고, 뒤 옷깃은 망토, 팔은 주머니, 말굽소매는 장갑이다."
최초의 몽골 가운은 현지 재료와 동물 모피로 만들어졌다. 몽골인들은 이를' 답'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여어가죽 가운',' 코트' 를 의미한다. 이탈리아인 존 플라노 가비니의' 몽골 사절단' 에 따르면 몽골 제국 시절 몽골 사람들이 자주 입었던 가죽 가운 (외투) 은 얇고 두툼한 두 종류로 털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다. 털이 바깥으로 나가는 가죽 가운은 비교적 두껍고, 겨울에는 늘 밖에서 눈보라의 추위를 막는다. 털의 가죽 가운은 비교적 얇고 부드러워서 보통 텐트 등 실내에서 입는다. 당시 몽골 가운의 제작 스타일은 조' 후프 기병' 시대의 무릉왕과 비슷했다. 즉 소매가 좁고 허리가 빡빡하며 단추가 오른쪽 (오른쪽) 으로 채워져 있었다.
몽골 비사' 에 따르면 칭기즈칸은 왕한에게 연락해서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왕한에게 값비싼 밍크로 만든 가죽 가운을 상견례로 선물했다. 두루마기를 받은 후 왕한은 감사의 말을 많이 했다. 다른 말은, 이 밍크두루마기를 위해서라면, 나도 군대를 파견하여 적을 제압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의 허리 ("신장 바닥") 를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내 마음 ("강격") 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몽골 사람들은 동물, 특히 진기한 동물의 모피로 가운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지에서 취재할 수 있기 때문도 희귀하기 때문이 아니라, 주로 특별한 보온, 방한, 양생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당시 몽골인들의 대답은 대부분 양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밍크, 은쥐 가죽, 은호피 등 진귀한 가죽으로 만든 몽골 가운은 소수의 귀족들만 입었다. 몽골인들이 세계로 나아가면서 중원에 들어서면서 몽골인들이 가운을 만드는 재료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남송 관원 봉대아, 서정은' 흑타타르요' 에서 "옛사람은 펠트, 실크,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새사람은 실크, 금실로 만들어졌고, 색은 빨강, 보라색, 검은색, 녹색, 무늬는 태양을 만든다" 고 기록했다. 실크와 면 제품은 의류에 널리 사용되지만 추위를 막기 위해 여어가죽 의류가 계속 사용되고 유행한다.
부랴트는 몽골포 디자인의 기원에 대해 전설이 있다. 몽골 노인이 자신의 꽃처럼 옥같은 딸을 위해 새 옷을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을 때, 할머니는 갑자기 영감이 들며 손바닥을 내밀며 말했다. "보여 드리겠습니다." " 먼저 그녀는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에 따라 옷의 왼쪽 (착용자의 오른쪽) 에 소매를 그리고 왼손의 엄지손가락은 옷의 오른쪽에 소매를 그립니다. 엄지손가락의 두 번째 관절 부분은 소매의 너비에 해당하고 첫 번째 관절 부분은 소매의 좁은 부분에 해당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손바닥의 생명선과 감정선 사이의 넓은 부분으로 허리를 만들었는데, 몽골 가운의 원형은 이렇게 설계되었다. 전설이지만 몽골족 의상이 소박하고 실용적이며 색채가 화사한 등 생산 스타일과 특징의 형성을 형상적으로 보여 인간과 자연의 융합의 필연적인 결과다.
날씨가 시간순서에 따라 변하는 것처럼 몽골 가운의 스타일도 남녀의 체형에 따라 달라진다. 예: 남성 가운은 넓고 길며 여성 가운은 얇고 짧다. 키가 큰 사람은 늘 비교적 뚱뚱한 두루마기를 입고, 키가 작은 사람은 비교적 얇은 두루마기를 입는다. 또한 몽골 사람들은 옷차림에 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예복을 입으면 부츠를 밟고 허리를 매야 합니다." " 이런 코디는 미관을 추구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양생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발이 인체의 최하위에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동상이 생기기 쉬우므로 방한하고 튼튼한 고장화 한 켤레와 몽골 가운이 필요하여 보온 계수를 높여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부츠로 타면 다리와 말 스트럽 피부의 마찰을 막을 수 있어 타기 속도가 빠르고 저항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 허리띠는 몽골포 한 벌을 두 개의 독립된 공간으로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의 흐름을 차단하여 보온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탈 때 허리와 갈비뼈의 안정성과 수직도를 보장하고 피로를 완화하고 위하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 몽골 벨트는 칼, 철, 담뱃갑 등 생활용품도 걸 수 있다.
몽골인들이 중원에 들어간 후, 특히 원나라 정도 (베이징) 이후 한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은 궁정과 관원의 의상을 제정했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의상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구양현의' 어부송' 에서' 한 중국 여자는 김처녀, 한 중국 여자는 금밍크 모자' 라는 말은 설 기간 대도성 사람들이 세배를 하는 다양한 의상을 묘사하지만 당시 몽골족과 한족이 서로 다른 역사적 사실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준엄하고 호쾌한 초원 생활은 몽골족의 전통 의상을 냉난방, 간결, 명쾌함, 내구성이 특징이다. 또한 몽골족은 흰색을 숭상하는 동시에 의상의 화려하고 밝은 색채를 추구하여 몽골족의 전통 의상을 상징성과 실용성을 겸비하게 했다.
몽골 사람들의 눈에는 흰색이 순결, 아름다움, 신성함뿐만 아니라 건강과 장수도 대표한다. 폭설은 하얗고, 겨울눈이 없으면 봄풀이 없다. 우유와 유제품은 흰색이고 양모와 캐시미어는 흰색이다. 그들 없이는 몽골인의 옷과 음식이 없다. 중국과 외국 모두 몽골 사람들이 복장 색깔에서 줄곧 흰색을 주장해 왔다는 기록이 있다. 남송관원 장덕혜는 칸시대 몽골제국의 군주와 신하들이 모두 흰 털을 입고 설날을 보내는 모습을 직접 목격했다. "일본인은 설을 쇨 뿐만 아니라 호적을 평화로운 곳으로 옮겨야 한다. 술자리 (연회) 는 모두 호구 앞에 있고, 왕 이하의 사람들은 모두 순백색의 털을 입고 있다." 음력 정월 초일은 중국 전통의 설날이자 몽골족의 주요 명절 중 하나이다. 몽골 사람들은 흰색을 숭상하고 설날 동안 흰 옷을 입고 명절을 축하하기 때문에 설날은 몽골어에서도' 하얀 명절' 이라고 불린다.
장덕혜가 명절에 만난 몽골 관리들이 입은 옷은 원나라의 유명한' 태양복' 이다. 손지' 는 몽골어 콜러의 음역이며' 오직 손',' 길훈',' 사기 말' (페르시아어 음역, 옷, 코트) 이라고도 불린다. 이른바' 양질의 자외선 차단제' 는 사실 같은 색깔의 옷이다. 몽골 사람들이 입는' 양질의 일광욕' 은 흰색 외에 빨강, 노랑, 파랑이 있다. 명절이 며칠간 계속되면 축제나 연회에 참석한 몽골 관리들이 입은 옷은 매일 변색된다. 몽골 가운 제작과 양질의 태양복의 색상상 가장 큰 차이점은 남녀노소 모두 다양한 화사한 컬러를 모은다는 점이다. 심지어 몽골 가운을 만들 때도 여자의 자수 가장자리 특허는 남자에게 주어졌다.
몽골족 전통 의상은 색채가 풍부해 오색찬란한 대초원과의 조화이자 단일 공허한 유목생활을 보완하는 동시에 승마 유목과 원정 중 의외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다. 옷의 색깔이 다채롭기 때문에, 사람을 사냥감과 갈라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상을 피하고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치기나 병사들이 다치거나 실종될 때 수색을 쉽게 할 수 있다.
몽골 전통 의상 디자인 일인자.
가운 외에도 몽골족은' 부차' (몽골어의 음역, 코트의 총칭),' 가비' 등의 옷을 입고 있다. "몽골 출사" 라는 책에 따르면 원대 몽골 여성들은 몽골 가운을 자주 입고 하늘색 리본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허리춤에, 하나는 가슴에 묶여 있다. 전자는 변형된 허리띠이고 후자는 bra 의 전신이다. 이것은 또한 몽골 사람들이 옷을 입고 치장할 때 몸관리에 매우 신경을 쓴다는 것을 한 쪽에서 증명한다. 그래서 늦어도 원나라 때부터 몽골족 의상 디자인의 초점이 되었다. 이 결론의 근거는 원나라 초기에 몽골인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패션 디자이너의 이름은 차비, 원세조 쿠빌라이의 왕후다.
차비가 디자인한 몽골족 전통 의상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단지 두 가지만이 사적에 남아 있을 뿐이다. 하나는 처마가 있는 모자이고, 하나는 조끼와 망토의 조합과 비슷한' 비교 갑옷' 이다.
원사',' 몽골 주재 사신 노트',' 검은 타타르 초목요' 등의 사료에 따르면 원대 몽골인은' 모두 모자를 쓰고', 남자는' 겨울에 모자를 쓰고 하모는 모자를 쓰고',' 여자 호구' 를 쓴다. 문헌기록, 고고학출토 실물, 고궁 남설전에 소장된 역대 황제의 동상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옷차림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있었다. 당시 몽골 남자들은 동그랗고 네모난 모자를 자주 썼다. 꼭대기가 반구형이고 챙이 넓은 둥근 모자로, 현재 병사 헬멧의 꼭대기와 매우 비슷하다. 네모난 모자는' 골지 모자' 라고도 불리며, 네 개의 작은 사다리꼴 펠트를 합친 다음 네모난 모자를 하나 더 넣는다. 원사' 권 1 14' 후비전' 에 따르면 이 모자들의 챙은 사각개혁 설계 이후에야 맞춤화됐다. "호모에는 앞처마가 없고, 황제는 태양에 눈부시게 비춰져서, 글자는 앞처마에 도움이 되고, 황제는 희희희망하고, 수명은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모자에 앞처마를 더하면 화살을 쏘고 눈부신 햇빛으로부터 물건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원사 후비전' 볼륨 1 14 에서 찰필이' 가비' 를 발명한 이야기도 간단하다. 다만 채필은 승마와 사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런 가비를 발명했다고 한다. 디자인 "앞에 드레스가 있는데, 이전보다 두 배나 길어서 지도자가 없다. 그것은 활을 구부리고 말을 쏘기 위해' 가비' 라는 두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런 무칼라 민소매 원피스는 앞이 열리지 않고 등 너비가 앞가슴의 두 배이며 허리띠 두 개가 갖춰져 당시 유행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보존돼 목구 몽골족 여성들이 자주 입는 검은 닭 (조끼) 의 제작과 디자인에 집중되어 있다.
고궁박물원 남설전의 역대 황제 조각상 중 한 폭의 채벽황후가 왕관을 쓴 초상화가 있다. 이는 몽골어로 번역된 것으로 고대, 이구 등 서로 다른 표기법이 있다. 기혼 여성이 쓴 왕관모를 뜻한다. Chabi 여왕의 초상화에 착용 왕관, 둥근 후프 아래, 원통형 높은 상단, 거꾸로 원뿔을 형성 하는 상단 확장. 모자는 빨강, 검정, 두 색의 비단으로 싸여 있고, 위에는 진주가 가득 장식되어 있다. 높이 솟은 왕관에는 보석이 박혀 있다. 좌우 양쪽에는 큰 진주로 만든 장식 끈도 있습니다. 사실, 이관의 유행 역사는 원나라 건립보다 훨씬 빠르다. 1974 기간 동안 내몽골 유물대는 사자왕기 울란화진 남서쪽에서 몇 점의 완전한 왕량 고분 유물을 발굴했다. 이 왕관들은 자작나무 껍질로 싸여 있고, 긴 관형으로 덮여 있고, 프린트 실크로 덮여 있으며, 각종 구슬로 장식되어 있다. 어떤 꼭대기에는 푸른 공작새 깃털이 있다. 몽골 모자는 추위를 막기 위한 방풍뿐 아니라 신분과 지위까지 상징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차비왕후가 착용한 호화로운' 초호화' 왕관은 차비왕후의 개인 창조일 가능성이 높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석석에 따르면 차비는' 나라의 어머니' 로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정교한 의상을 많이 설계했지만 수수한 옷차림으로 후궁에서 천을 짜는 것은 물론 정현연구소가 버린 양가죽 봉제 카펫을 골랐다.
원대 사람들은' 특허권' 이라는 개념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한 장인이 그를 위해 검은색 가는 꽃 사피모를 만든 후 원성종 철무르는 대덕 원년 (1297) 에 특별한 법령을 내렸다. "장차 이 가죽 모자가 사람처럼 보이면 네 목숨이 필요하다." 지금 일을 하지 않는 사람, 일을 하는 사람, 입는 것은 모두 자사리인에게 맡겨졌다. "이 검은 꽃사피모는 이미 철목르의 특허가 되었으며, 사사 제작, 모조, 감히 착용하는 사람은 모두 사법기관의 처벌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