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묘우인에 관한 자료는 논문을 쓰겠습니다

한묘우인에 관한 자료는 논문을 쓰겠습니다

서한청동우인 < P > 우리나라 서한 시대에는 야철 기술의 발전으로 철기가 대량으로 사용되어 야동업과 제조업이 부차적인 지위에 떨어졌다. 따라서 한나라의 청동기는 상주시대의 청동기에 비해 크게 뒤떨어졌다. 그러나 민간 일용기구, 왕실 및 귀족 궁정에서 사용되는 사치품, 장식품은 여전히 구리를 많이 채택하고 있다. 특히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청동화폐를 대량 주조해야 하기 때문에 청동기 제조는 여전히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1966 년 산시 서안시 서관남골목에서 서한 저장고가 발견되면서 서한 귀족용 구리기 () 가 출토되었는데, 이 중 한 무더기 (), 구리 훈로 (), 등 (), 등 () 등 제조 공예가 모두 정교하다. 그중 한 청동인은 무릎을 꿇고 앉아 있는데, 높이가 15.3cm 이고 무게는 1.3kg 이다. 긴 얼굴, 머리 위에 두 개의 큰 귀가 세워져 있고, 머리 뒤에는 원뿔형 상투, 뾰족한 코, 넓은 입, 미골, 광대뼈가 부풀어올랐다. 무칼라 타이트한 소매 오른쪽 가운, 스트랩, 맨발을 입고 있습니다. 등에는 날개가 있고 슬하에도 비늘 모양의 깃털이 있다. 무릎 사이에는 반원형 오목혈이 있고, 바닥에는 고정기물의 잭이 있다. 청동인은 양손을 들고 모양을 잡고, 손에 무엇을 들고 있는지 모른다.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고대 신화 전설의 깃털 이미지라고 한다. < P > 우리나라 고대의 신선사상 기원은 매우 이르다. 그중에는 수행이 신선이 된 후 날개가 돋아나 하늘로 날아가 선인이 되는 전설이 있다. 이런 날개가 있는 선인은 깃털인이다. < P > 고대 문헌에는' 초사 원유' 라는 이런 기록이 있다.' 여전히 단추에 깃털로 남아 있어 죽지 않는 옛 고향을 남겨두고 있다' 고 말했다. 왕 이순신 참고: "사람들은 털이 많은 깃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홍흥조 보주: "깃털 사람, 비행선도." 태평어람' 권육육육십이는' 천선품' 을 인용한다.' 비행구름, 신화는 천선, 운비선' 이라고 생각한다. " < P > 깃털인의 이미지는 한대 초상화석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P > 예를 들어 1954 년 남경박물원에서 발굴된 장쑤 수닝현 구여돈인 한묘에서 출토된 초상화석은 깃털인을 표현한 석각이다. 화면에서 선과를 따는 깃털은 머리에 관을 쓰고 짧은 옷을 입고 머리 뒤에서 긴 머리가 나부끼며 등에 날개가 있고 다리에 깃털이 있다. 한대 구리 거울의 장식은 내포가 풍부하다. 서한말부터 동한 중기까지 섬세한 규칙 문경을 만드는 것이 유행이다. 문장식 내구는 일반적으로 한 바퀴 12 개 (자식, 추함, 인, 묘, 진, 바, 오후, 미, 신, 유유, 술, 하이) 비문이다. < P > 유일무이한 짝으로 1987 년 하남 낙양 동교에서도 출토된 금우인 한 명이 서안시 서관남골목에서 출토된 깃털인과 매우 비슷한데, 그 손에 빈 상자와 원통형의 샴 선반을 들고 있는 것을 보면 서안의 깃털인 손에도 비슷한 삽입물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the color-painted and red-grounded coffin excavated from the No.1 tomb of the Han dynasty in ma Wang dui is a rare treasure of concent Ry with rich contents and advanced painting skill.however, Few people had made specific and profound research on it since its coming out of the land in 1972. in this article, The author tried to make a preliminary study on its painting structure, pattern design, color matching and corresponding factors. <; \ "왕자 왕, 공주, 귀인은 모두 장관, 동주, 운기 그림이다. 공, 특진장관 캄캄함. 중 이천석 이하 칸후 페인트 "(1). 여기 관 페인트, 또한 등급에 따라 3 등, 즉 동굴 주운기화, 캄캄, 캄후 페인트로 나뉜다. 창사마왕더미 1 호 한묘 주지채화관 (그림 1) 은 동주운기화이다. 관 길이는 2.3 미터, 폭은 92 센티미터, 통높이는 89 센티미터입니다. 그 그림은 내용이 매우 풍부하고 회화 기교가 매우 뛰어나 우리나라 페인트 공예 역사상 얻을 수 없는 예술 진품이다. 그러나 1972 년에 출토된 이래, 아무도 그것에 대해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한 적이 없다. 이 글은 회화 예술의 관점에서 이 관의 회화 구조, 무늬, 색감, 선 그리기 및 관련 문제에 대한 예비 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방가에 있다. < P > 1, 주지채화관의 회화 구조 (레이아웃) 분석 < P > 주지채화관의 화면은 대칭과 균형의 구도 원칙을 운용하고, 배치가 깔끔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도안이 정교하고 다양하다. 구체적으로

1, 덮개 (그림 2), 화면에는 테두리가 있고, 무늬는 연뢰 무늬를 그리며, 주제는 이룡이호청상, 왕복선, 공터는 구름무늬로 채워져 전체 무늬가 화뚜껑 모양을 이룬다. 그림 속의 두 용 수상은 화면 속 위쪽을 향하고, 몸은 비늘을 걸치고, 양쪽을 향해 구부렸다. 두 호랑이는 서로 등을 돌리고, 이미지는 사실적이며, 위치는 용의 머리 아래에 있으며, 실제로 전체 화폭의 중앙에 있다. 화면은 이 두 호랑이를 중심으로, 꽃무늬 구조가 대칭적인 구도를 형성하고, 자비가 매우 균일하다.

2, 머리 및 발 블록 (그림 3, 4), 마름모꼴 모아레 테두리 그리기 화면에서 대칭 레이아웃을 유지합니다.

3, 왼쪽 벽 (그림 5), 구름무늬를 경계로, 가운데에 산봉우리를 그리고, 가까운 꼬리에 사슴 한 마리가 있고, 사슴의 머리는 왼쪽으로 향하고, 두 뿔은 굵고, 네 발은 들썩이며, 몸을 돌려 뛰어오른다. 오른쪽에 주새 한 마리를 그려 날개를 펴고 날며 왼쪽의 호랑이와 맞먹는다. 용미 전에 한 선인이 용신을 등반하여 왼쪽에 있는 사슴에 상응했다. 빈틈은 구름무늬로 적당히 포인트를 주어 화면이 고르게 유지되도록 한다.

4, 오른쪽 벽 (그림 6), 구름 테두리도 있는데, 화면이 복잡하게 얽힌 구름무늬로, 용의 발톱 모양을 암시하며 변화의 능력을 극도로 꿰뚫어 볼 수 있다. < P > 2, 주지채화관 장식의 분석 < P > 주지채화관은 여섯 마리의 용, 호랑이 세 마리, 사슴 세 마리, 봉황 한 마리, 선인 한 명, 선인 한 명, 선산 한 마리, 그리고 매달린 옥벽 한 마리가 그려져 있다

1, 구름무늬. 운기 문양에 관한 책에는' 운기화' (2) 와 같은 기록이 많이 있다. 따라서 운기화는 한대 칠기가 모든 것을 압도하는 장식 내용이다. 주제무늬 장식이나 주제가 아닌 문양이 전혀 없는 칠기는 거의 없다. 한대 운기무늬가 이렇게 성행하고 있는 것은 한인이 영혼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사후에 선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전에 선인이 될 수도 있고, 장생불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역사 기록 진시황본기',' 집해' 는' 태원 실물 마오영내기' 를 인용했다.' 시황은 31 년 9 월 경자, 영증조부몽은 화산에서 구름을 타고 용을 타고 낮에 승천했다. " 이런 믿음은 사람이 영원히 살 수 있고, 신선이 될 수 있다는 신앙은 한무제 시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주지채화관의 각 부분에는 감돌고 있는 운기무늬, 그리고 운문테두리, 번요로 장식된 연운무늬가 장식되어 당시 귀족들이 페인트칠을 한 관의 유행문양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2, 동물무늬. 칠기의 동물 무늬는 각종 날짐승 초충의 이미지로 그려져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실생활에서 왔고, 어떤 것은 환상 속의 신수 선금, 어떤 것은 마스코트로 나타났고, 주지관은 용, 사슴, 호랑이, 주새는 모두 고대의 서수, 즉 이른바' 사영' 이다. 예기 예운' 에는' 린, 봉황, 거북, 용술어의 사령' 이라는 기록이 있다.

(1) 용 패턴. 용문은 한대 칠기의 가장 중요한 무늬 중의 하나이다. 용은 실생활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 조상들이 인류 역사상 독창적인 정신문화, 즉 우리나라 고대인들의 환상 속의 신령동물이다. 그것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찍이 5, 6 천 년 전의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다. 한대 사람들은 특히 용의 숭배를 중시한다. 한족은 용은 마스코트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사람들에게 악령을 없애고 사람들에게 핑안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나라 구리 거울은 늘' 좌룡 우호가 불길하다' (3) 가 있다. \ "왼쪽 청룡, 희로무재앙, 천추만세. (4)' 둘째, 한대는 승승승승승승승성선이라는 말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사람들은 성선을 갈망하기 때문에 용에 대한 깊은 감정이 있다. 한나라에서 용의 지위는 초반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한서에 기재된 유방이 황제를 위해 높아진 신세와 관련된 신화: "모녀가 이자다택의 기피, 꿈과 신의 만남, 천둥과 번개가 어두울 때, 부태공이 바라보면, 상용에 손을 대고 있을 뿐, 임신이 있을 뿐, 고조를 낳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고조는 사람됨이고, 롱준과 용안 (5) "이때부터 천자는 용종이고, 천자는 용과 혈연관계가 있어 용은 더욱 고귀하게 변했다. 또한 황제의 대대적인 선전과 추앙을 통해 용은 사회에서 모든 것을 초월하는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칠기의 용문은 항상 화면의 중심 위치를 차지하며, 항상 주체 문양으로 나타나고, 다른 모든 문양은 그것에 복종하고 종속되어야 한다. 주지관이 그린 여섯 마리의 용은 이 문제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이 용들은 호랑이 발톱 뱀의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한대 칠기 위의 용문양의 주요 조형인 뱀의 체형으로, 구불구불 뱀처럼 길고, 혀는 뱀신처럼 가늘다 (그림 7). 이런 형태의 용무늬는 기본적으로 선진용 문양의 계승과 발전이며, 게다가 그것들 몸에는 린갑을 걸치고 봉우가 있으며, 모두 익룡, 비룡이라고도 한다. 그 움직임은 매우 강하고, 힘차고, 호쾌하며, 바다를 뒤집는 기세가 있고, 우주 구름 속을 헤엄쳐 다닌다.

(2) 호랑이 무늬. 한대 칠관의 호랑이 무늬는 길상무늬 장식으로 많이 쓰이며, 한동경에는 늘 "용과 구름을 타고, 백호를 타고 하늘로 직결한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명문. 호랑이는 한나라의 "사영", "오영" 또는 "사신" 중의 하나이다. "화이난자 천문 훈련" 은 "서구, 김도 ... 그 짐승 백호" 라고 말했다. 백호가 사령중의 서방의 신이라는 것을 나타내다. 그것은 악령을 물리치고 흉악을 제거하는 신력을 가지고 있다. \ "리우 거울이 좋고 좋은, 백호 악령은 늙지 않는다. (6) "백호는 또한 서수로 여겨진다. 동한 회상서' 에 따르면 한안제는 3 년 (기원 124 년) 연광 3 년 (기원 124 년), 잉천의 지방관은 황제에게 양이가 백호상서가 두 번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주지채화 관 화면에는 얼룩호랑이 세 마리가 그려져 있고, 발톱을 펴고, 위풍당당하고, 이미지가 사실적이다. < P > 주지채화 관 뚜껑 용호투 (그림 2) 라는 소재에 대해서는 언제 기원했는지에 대한 증거가 없다. 그러나 이정광 씨는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발표했다. 그는 "진나라 이전에는 봉황과 용두, 봉황, 호두의 이미지가 있었지만 용호두의 문양을 보지 못했다. 우리는 씨족 사회에서 각 씨족이 예외 없이 동물, 식물, 자연 현상을 자신의 씨족의 상징으로 확정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상징은 토템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상고시대에도 토템 숭배가 있었다. 봉두룡, 봉두호의 영상은 초인과 오월, 바인 사이의 전쟁을 상징한다. 이런 영상은 초인이 바월인을 이긴 기념비로 등장한다. 진의 통일, 각국이 점차 하나로 나뉘어지고, 그들의 토템도 이때부터 적을 친구로 만들었다. 한대에 이르러 용, 호랑이, 봉황이 모두 중원에 통일되어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때, 사람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 영혼이 하늘로 날아오를 수 있다고 믿었고, 하늘은 용이나' 서수' 를 타고 가야 얻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그것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보호하고 승천하는 뜻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7). 1995 년 영주시 호자령 M2: 68 에서 높이 8.6cm, 빗 너비 5.8cm 의 금펀칭용봉호무늬 구리 빗자루가 출토됐고, 그 위에는 이룡이호투투의 무늬가 있었다.

(3) 사슴 무늬. 이것도 한대 칠기 무늬 중 비교적 많은 종류이다. 진나라부터 한대까지 흰 사슴을 선수로 여기다. 초사 애시명' 에는' 떠 있는 영안개 사이로 들어와 흰 사슴을 타고 용화하다' 는 기록이 있다. "한악부 장가행" 은 백사슴이 선인의 마운트라고 말했다. "선인은 백사슴을 타고, 짧은 귀는 얼마나 길어요?" " "서응도" 는 "천사슴자, 순선의 짐승도, 도비는 백사슴을 보고, 왕의 이름은 아래에 혜택을 준다" 고 말했다. 주지채화관의 머리 블록과 좌측 벽에 사슴 세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그 중 두 마리는 머리를 쳐들고 도약한다.

(4) 봉무늬. 이것은 또한 한나라 칠기 장식의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봉황도 용과 마찬가지로 실생활에 존재하지 않는 동물로, 우리 선조, 먼 고대에 창조된 일종의 정신문화로 환상 속의 신조 (8) 를 위한 것이다. 그것은 인류에게 빛을 가져다 주고 상서에게 올 수 있다. 봉황의 출현, 즉 천하의 태평을 예고하며, 사람들은 더욱 행복하고 원만하게 살 수 있다. 동시에 한족은 봉새를 신선과 천제의 사자로 여겼는데, 예를 들면' 봉새 아래, 신인을 만나다' (9). 한나라 문헌에 따르면 봉새의 종류는 거의 2 종이 넘는데, 주새는 그 중 하나이다. 주새, 주새, 봉황은 모두 남방의 신이며 남방을 대표한다. 주지채화 관의 왼쪽 벽에는 주새 한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그것은 오른쪽 용신 사이에 홀로 있어 날개를 펴고 날고 싶고, 기품이 당당하다.

3, 기하학적 무늬. 한대 칠기의 주요 문양 중 하나인 기하학적 무늬로, * * * 1 여 가지가 있는데, 마름모꼴은 흔히 양방 연속 문양이나 정방 연속 문양으로 칠기의 입변, 동그라미, 주변, 또는 장식대로 화면에 배치된다. 주디채화 관은 덮개를 제외하고 나머지 사방은 마름모꼴 기하학적 무늬로 테두리를 장식했다.

4, 벽무늬. 비는 한대의 중요한 예절로, 그 용도는 매우 광범위하여 주로 제사, 결혼식, 초빙식에 쓰인다. 따라서 칠기는 항상 벽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페인트 매장구의 벽무늬는 특히 흔하다. 주디채화는 관 발바리가 그린 쌍룡이 벽을 관통하는 문양을 그렸고, 매달린 옥은 곡식 무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곡문벽이란 무엇인가,' 주례 춘관 전서' 는' 아들 집행곡벽' 이라는 말이 있고, 정주도' 곡식, 선도, 그 장식이 양귀비 같다' 고 설명했다. 이른바' 장식약귀비 무늬' 란 옥면이 질서 정연하게 배열된 볼록한 많은 작은 유정들이 한 알처럼 보이는 양귀비 알갱이를 가리켜 곡문벽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페인트장구의 벽은 하늘을 상징한다. 그것은 사람의' 천원지방' 의 우주관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주례 춘관 대종보" 는 "옥을 육기로 하고, 천지 사방을 예식한다" 고 말했다. 창벽례천, 황옥례지. " 원주:' 비는 하늘과 같다',' 팔방상지'. 채색관에 걸려 있는 옥비 (그림 3) 가 하늘과 같은 이유는 직관적인 비유의 상징적 의미 외에 옥석의 화사하고 반짝이는 광택과 구름처럼 흐르는 무늬와 기름처럼 매끄러운 질감이 고대인들로 하여금 그것을 노을의 찬란한 변화의 무궁무진한 하늘과 연결시킬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림 3) (그림 3) (그림 3) (그림 3). 논형 담화편: "유서언: * * * 공사와 전욱은 천자가 이기지 못하고, 노여움이 소홀한 산에 닿아 천주가 꺾이고 땅이 절절절했다. 여와는 오색을 정련하여 하늘을 보충하지 않고, 단호는 사극을 세우기에 충분하다. " 옥비는 칠화에서 몇 개의 벽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령 (또는 오영), 대호, 승선 등 내용과 관련된 그림과 조합되어 있다. 그래서 주디채가 관을 그린 쌍룡이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