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중화문화를 진흥시켜야 합니까?
왜 중화문화를 진흥시켜야 합니까?
형식상 국학은 중화문명의 주요 전달체이다. 예를 들어 중화문명의 관념 문명 부분은 국학의 문화 형식을 통해 전시되고 전승된다. 그것은 중국 문명의 다양한 진주를 연결하여 완전한 통일체를 형성하는 강인한 유대와 같다. 함축적으로 국학은 중화민족 정신의 집중적인 표현으로, 흐르는 물처럼 중화민족의 왕성한 성장을 자양한다. 그것은 토양처럼 중화민족의 주체의식을 배양하여 독특한 품질과 풍격으로 세계 민족의 숲에 자립하게 하였다. 유가가 주창한 덕치, 도가가 봉행하는 천인일치의 철학 사상, 법가가 주창한' 상필벌' 의 관리 전략, 묵가가 주창한' 애리' 정신, 병사가 천명한' 피실허위' 의 행동과학, 보편적인 민족심리와 귀중한 역사적 부로 축적되어 중국의 역사적 진보와 사회를 위해 축적되었다
장자가 말했다. "월급이 가난하기 때문에 불의 전파를 모른다는 뜻입니다." 우수한 전통문화는 민족의 영원한 정신적 재산이다. 그것의 내용 중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를 잃을 수 있지만, 그것의 합리적인 정신은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 오랫동안 새로워졌다.
우리가 직면한 시대조건과 문화 주제는 고대 사회와 본질적으로 다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조를 하는 것은 단순히 전통 학문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역사는 끊을 수 없고, 문화는 끝날 수 없다. 국학을 연구하고, 그 우수한 성분을 충분히 발굴하고, 국학을 진흥시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중국 한학에 관해서는 노자와 공자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옛날 사람들은' 노장' 은 도가,' 공맹' 은 유교, 백가쟁명 등이라고 자주 말한다. 이런 분류 방법은 본질적으로 중국 한학에 대한 경직된 해석으로 중국 한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실한 수용에 매우 불리하다. 일부 학자들은 노자와 공자의 학설이 일체형이라고 생각하는데, 노자 학설의 핵심은 자연인이 어떻게' 사람과 조화' 를 이루는지 대답하는 것이고, 공자학설의 핵심은 한 사회인이 어떻게' 사람과 조화' 를 이루는지 대답하는 것이다. 만약' 노공자학설' 을 전체적으로 이해한다면 국학의 체계는 실질적으로 승화될 것이다. 따라서 국학은' 노공자의 이론' 과 일치하고 중화문명에 쌓인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재건하여 개인과 자연을 축복해야 한다.
중국 한학은 자연의 궁극적인 진리와 생명, 사람, 사회를 원활하게 연결해 세계 최고의 문명체계를 형성하여 인류가 이 세상에서 자신을 실천하고 건강, 선량, 친절, 자유로운 생활을 실현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이런 생활이야말로 건강하고 장수하는 생활이기 때문에 중국 한학은 개인의 건강, 행복, 자유의 원천이다.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갈망하지만 굴원과 사마천이 누구인지 모를 때, 우리 대학생들이 놀라운 토플 성적을 시험할 수 있지만 간단한 문어문어문도 읽을 수 없을 때, 심지어 중국어 작문도 글을 따라갈 수 없을 때, 우리는 우리의 문화교육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깊은 민족 문화 위기가 나타났는데, 이것이 바로 민족 부흥과 국가가 부상하는 과정이다.
한동안 국학은 거의 낙후와 우매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국학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침을 뱉고 있다. 세계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 민족 문화는' 서구화' 의 엄중한 도전을 받았다. 이런 시대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이루기 위해 우리는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국학을 진흥시킬 필요가 있다. 근대 이래 잃어버린 중국 문화의 자신감을 회복하고, 국민 문화의 자질을 높이고, 애국주의 교육을 강화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중국의 인문학과 학술적 창의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모두 국학을 부흥해야 한다.
국학을 연구하고 진흥시키는 것은 민족 문화의 자질을 제고하는 필요성이다. 국학 연구는 중국 전통 인문정신을 보존하고 계승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중국 전통문화 고전을 핵심으로 하고, 중국 전통 학술방법을 수단으로 삼는다. 국학의 학습과 교육은 사람들이 중국 전통문화의 고전을 이해하고 인문정신의 훈도를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민족 문화 고전을 이해하고 익히는 것은 민족 문화 교육의 중요한 내용이다. 사람들은 국학 교육과 보급에서 우리가 유구한 문화 역사를 가진 나라이자 찬란한 문화 전통을 가진 민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문화는 우리에게 더 많은 영감과 더 많은 인생 계시를 줄 수 있다.
국학을 연구하고 진흥시키는 것은 중국 인문 학술의 창의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근대 이래 중국 인문학 분야의 중요한 문화 현상, 즉 서구 학술의 대규모 이식은 중국 인문학과에 복잡한 영향을 미쳤다. 인문학과가 보편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서구화와 현지화의 모순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화 문제이다. 두터운 전통문화유산과 인문학과의 내재적 지지를 잃으면 서양의 인문학과 학술체계, 학과체계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고 중국 인문학과의 경험, 문제, 맥락을 소홀히 할 수 없다. 중국 인문학과는 끊임없이 문화 이론의 새로운 활력을 창조해야 하고, 중국 인문학과는 더 발전해야 하며, 학과 체계와 문화 전통의 모순을 해결하고, 진정으로 전통과 현대의 다리를 건설해야 한다.
한학은 세계사의 어떤 문화 형식처럼 뚜렷한 역사적 특징과 시대정신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역사 유물주의의 태도로 중국 역사에서의 지위와 역할을 냉정하게 검토해야 한다. 결국, 우리가 직면한 시대조건과 문화주제는 고대 사회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창조를 할 수 없고, 전통 학술에 대한 간단한 귀환으로 삼을 수 없다. 그러나 역사는 끊어질 수 없고, 문화는 종결될 수 없고, 새로운 문화의 건설은 전통을 자원으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조상을 잊어버릴 것이다. 이른바' 새로운 문명 건설' 은 필연적으로 수동적인 물, 본본이 없는 나무가 될 것이다.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라! 이런 의미에서 오늘 국학을 중시하고 국학의 가치를 밝히고 현대 이념에 따라 국학을 개조하고 재건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필요한 것이다. 중국 한학은 전 인류의 보물이다. 이 극도의 물질화 시대에, 그녀는 먼지를 떨어뜨리고 있으며, 점차 그녀의 막힘이 없고 무해한 조화의 빛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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