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레드 문화의 기본 의미
레드 문화의 기본 의미
중국인의 타고난 붉은 정서는 민족의 핏줄에 흐르고 민족 유전자에 전승된다.
중국 국민들은 모두 염황 자손이다. 안지, 적제라고도 하는 중국의 태양신이다. 고대에 중원은 남방을 연방이라고 불렀고, 연연의 땅은 흙이고, 연연의 백성은 민이라고 불렀다. 염제의 부하신은 축융이고, 축융은 화신이다. 황제의' 황' 자는 태양의 제 1 색이다. "노란색" 과 "노란색" 이라는 단어는 공식 명절에 쓸 수 있다. 고서에서 황제는 늘 황제라고 불린다. 고문의' 노랑' 자 위에는 반짝이는 태양이 있고, 아래는 왕이다. 그래서 황제족도 태양신, 화신, 부부를 숭배하는 민족이다.
염황 전설에 따르면 중화민족은 건국 초기부터 강렬한' 붉은 숭배' 를 가지고 있었다. 이런' 붉은 숭배' 는 우리 조상의 생활로' 설' 부터 시작해야 한다. 옛날에는' 년' 이라는 요괴가 있었는데, 섣달 그믐날 밤마다 우리 조상들이 살던 마을에 뛰어들어 가축을 해친다고 한다. "년" 의 습격을 피하기 위해 선조들은 그날 밤 마을을 떠나 산속으로 피신해야 했다. 섣달 30 오후, 우리 조상들이 떠나려고 할 때, 흰 수염 노인이 마을로 들어와 당황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해를 제압할 방법이 있다. 선조가 어떻게 감히 믿겠는가? 그들은 재빨리 산으로 후퇴하여 권고를 듣지 않는 노인을 혼자 마을에 남겨 두었다. 노인은 한 방에 살면서 대문에 빨간 종이를 붙이고 방에 빨간 등롱을 켜고' 년' 이 오기를 기다렸다. 그날 밤, 해는 여느 때처럼 제시간에 침입했다. 그러나 노인문에 붙어 있는 빨간 종이와 방안에 불이 붙은 빨간 등롱을 보았을 때, 그것은 매우 놀라서 사람과 동물을 찾지 못하고 도망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정월 초 오전 피년의 조상은 마을로 돌아와 무사한 노인들의 환영을 받았다. 조상은 급히 그에게 물었고, 노인은 사실대로 서로 알렸다. 그 이후로 조상들은 더 이상 산으로 도망쳐' 해를 피하라' 는 것이 아니라 노인들의 방법에 따라 붉은 종이를 붙이고 빨간불을 켜고' 년' 의 밤을 핑안 보냈다. 이른바' 설' 이다. 그 이후로' 빨강' 은' 피난처',' 길조' 라는 의미를 부여받았다. 따라서 중화민족과' 빨강' 은 불가분의 인연을 맺어 넘을 수 없는' 붉은 정서' 가 되었다.
빨간색은 권위를 대표한다. 중국의 황제는 색깔에 대한 취미가 다르지만 빨간색에 대한 취미는 같고 빨간색은 주색이다. 72 만 평방미터의 베이징 고궁은 거의 천 개에 가까운 건물, 만 채에 가까운 집, 빨간색과 노란색이 가장 많이 쓰이는 색이다. 고궁에서 멀리 바라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붉은 궁벽과 붉은 궁문이다. 고궁 부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붉은 큰 기둥과 붉은 문과 창문이다. 빨간색은 황제의 권력과 위엄을 돋보이게 하는 강한 시각적 충격을 준다. 명나라는 황제에게 주어진 리듬은 반드시 빨간색이어야 하며, 이를' 홍보서' 라고 부른다. 청나라도 비슷한 제도가 있다. 황제의 어배치의 이 장은 내각 주서가 도매한 것으로,' 홍보서' 라고도 한다. 빨간색은 황제 도매 공문의 전속색이 되어' 주' 라고 불리며 지극히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다. 붉은 권위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예를 들면' 빨간 헤더 파일' 이다.
빨간색은 용기를 나타냅니다. 군인들은 붉은 깃발을 볼 때마다 피가 끓고 용감하게 적을 죽였다. 빨간색은 현대 중국 국기의 색깔일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국기의 색깔이기도 하다. 중국의 군사가와 장군들은 전쟁에서 빨간색의 역할을 깊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붉은 깃발을 사용하여 군대의 사기를 결집시키고 투지를 북돋우고 용기를 북돋우며 용감하게 전진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소환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영화' 에피소드' 는 "왜 깃발이 그림과 같고 영웅의 피가 붉게 물들는가?" 라고 노래했다. 왜 지구는 항상 봄이고 영웅의 생명은 피어나는가. ""
빨간색은 길상과 행복을 나타낸다. 빨간색은 예로부터 백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었다. 중국인의 눈에는 빨간색이 축제, 행복, 길조, 발전, 양강, 강인한 색이다. 따라서, 만큼 축제 일, 빨간색 에서 분리 할 수 없습니다; 빨간색이 없으면 명절 분위기가 없다. 빨간색은 성공과 영광을 나타냅니다. 중국어에서' 빨강' 은 종종 성공의 상징이며, 사업 성공은' 개문홍' 이라고 불린다. 상급자에게 인정받는 사람을' 홍인' 이라고 하고, 유명한 가수는' 홍가수' 라고 부른다. 그들은 매우 운이 좋아서' 대중의 행운' 이라고 불린다. 빨간색은 또한 영광을 나타냅니다. 일등이 되다' 는 붉은 색의 명단으로, 선진 인물을 표창하고 큰 붉은 꽃을 입는다.
빨간색은 아름다움을 나타냅니다. 나는 빨간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빨강' 이라는 아름다운 의미를 부여한다. "아름다움" 이란 단어는 아름다운 여자를 가리키며, 남자는 여성 친한 친구를 "홍안지기" 라고 부른다.
빨간색은 혁명을 나타냅니다. 마르크스는 초창기에' 가장 좋아하는 색깔' 이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빨강' 이라고 분명히 대답했다. 1864, 제 1 국제설립, 로고레드. "국제 노래" 도 "불을 빨리 불태워라, 철을 타면 성공할 수 있다!" 라고 노래했다. 중국 * * * 산당 지도자 민혁명, 세계 정복의 빛나는 여정을 돌이켜보면 붉은색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한 번도 갈라지지 않았다. 예를 들어, 구성된 첫 번째 군대는 홍군이라고 불리며, 개척된 첫 번째 혁명 근거지인 라이킨은 홍도라고 합니다 ... 그리고 남호의 붉은 배, 정강산의 붉은 깃발, 장정의 철류, 항일의 모닥불 ... 중국 혁명이 승리한 후, 우리 문예 종사자들은 항상 빨강, 빨강, 홍조를 쓰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예를 들면: 붉은 깃발이 펄럭이고, 붉은 깃발이 펄럭이고, 붉은 등불, 붉은 여병, 홍군이 실종되고, 홍암, 손홍홍, 모 주석이 최근, 홍매송, 홍성등이 나를 비추고 있다.
서양인의 눈에는 빨간색이 중국의' 국색' 이다. 중국인은 강렬한 붉은 정서를 가진 민족이다. 2005 년 10 월 28 일 후진타오 총서기가 영국을 방문했고,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 세는 빨간색을 입고 그녀를 맞이했고, 그녀의 모자도 붉은색으로 중국 국가 원수와 중국 문화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고금의 중외와 붉은색과 관련된 몇 가지 물건을 모은 것은 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대답을 위해 적색 문화가 무엇인지 대답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레닌은 무산계급 문화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어느 누구도 허공에서 발명한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 지주 사회, 관료사회의 억압 아래 인류가 창조한 모든 지식의 합법적인 발전이어야 한다" 고 말했다. 중국 인민애국가 제 1 항은 "우리의 혈육을 우리의 새로운 만리장성으로 쌓아라." 라고 불렀다. 신중국의 탄생은 선혈로 바꾼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붉은 문화는 붉은색과 문화의 단순한 가산이 아니라, 붉은 의미가 중국 역사 문화와 사회사 실천에서의 유기적 융합이라고 생각한다. 붉은 문화는 중국 국민들이 장기적인 혁명 실천에서 끊임없이 선택, 융해, 재편성, 중국과 외국의 우수한 문화 사상을 통합하는 기초 위에서 형성된 특정 문화 정신과 형태이다. 근대에 칩거하여' 오사' 이후 신민주주의 혁명과 사회주의 건설 시기에 성숙했다. 신민주주의 문화는 적색 문화의 주류이고,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의 선진문화는 적색 문화의 계승, 풍부함, 발전이다.
각종 자료에서 붉은 문화에 대한 정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측면이 있다.
(1) 적색 문화는 중국 * * * 생산당이 많은 인민 군중을 이끌고 중화민족 해방과 자유를 실현하는 역사 과정에서 신중국의 3 대 사회주의 개조 시기에 통합, 재편, 흡수, 최적화 고금의 선진 문화 성과를 기초로 마르크스 레닌주의 과학 이론의 지도 아래 있다.
② 적색 문화는 광범위하고 좁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넓은 의미로는 세계 사회주의 운동의 역사 과정에서 인간의 물질적 힘과 정신력의 정도, 방법, 성취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중국 * * * 산당이 중국 인민을 이끌고 민족 해방과 자유를 실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중국을 건설하는 역사적 실천에서 응결된 사상 형태를 가리킨다.
적색 문화는 물질문화와 무형문화를 포함한 중요한 자원이다. 그 중에서도 물질적 자원은 유적, 유적지 등 혁명 역사 유적과 기념지로 표현된다. 무형자원은 정강산 정신, 장정 정신, 연안정신을 포함한 붉은 혁명 정신으로 나타난다.
(4) 적색 자원은 적색 혁명의 길, 적색 혁명 문화, 적색 혁명 정신을 주축으로 물질 상태, 사건, 인물, 정신을 하나로 모으는 콘텐츠 시스템이다.
⑤' 붉은 문화' 를 혁명시대의' 사람, 일, 사물, 영혼' 으로 요약한다. 그 중에서도' 인민' 은 혁명기에 혁명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혁명 자원봉사자이자 혁명사업을 위해 희생한 혁명 열사이다. "사물" 은 혁명가나 열사가 사용한 것으로, 혁명 유적지와 그들이 살거나 싸운 유적지를 포함한다. "사건" 은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혁명 활동이나 역사적 사건이다. "영혼" 은 혁명 정신, 즉 붉은 정신으로 나타난다.
⑥ 다양한 이해를 종합하면, 우리는 광의와 협의의 두 각도에서 붉은 문화의 내포를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문화 국경에서 넓은 의미의 붉은 문화는 세계 사회주의와 * * * 생산운동의 전체 역사 과정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인류의 진보와 문명의 합계를 가리킨다. 좁은 의미에서, 붉은 문화는 중국 * * * 생산당이 이끄는 혁명과 건설 과정에서 사회주의와 * * * 생산을 방향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여 동서고금의 우수한 문화 성과를 흡수하여 형성된 문명의 합계를 가리킨다. 문화 형태와 표현 형식으로 볼 때, 중국의 붉은 문화는 광의와 협의로 나눌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중국 붉은 문화에는 물질문명, 정신문명, 정치문명, 사회문명, 생태문명이 포함된다. 협의적으로는 문화 형식으로 표현된 사회주의와 * * * 생산주의의 방향과 목표를 반영하는 문명 형태를 가리킨다. 레드 문화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은' 레드' 로, 혁명성과 선진성, 과학성과 실용성, 현지화와 혁신, 그리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통일이 특징이다.
중국의 붉은 문화는 형성, 발전, 축적, 풍부, 혁신의 문화 진화 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새로운 민주 혁명 시기,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 시기, 중국 * * * 산당 지도하에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 시기를 포함하여 여러 역사적 시기를 거치거나 거쳐 결국 전체 역사적 과정을 실현할 때까지 경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