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적 펄스: "문화 비평, 당신을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문화적 펄스: "문화 비평, 당신을 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스카프' 시대의 교차와 소외. 사진 제공: People's Pictures 국가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관리국은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의 '시간 여행'을 심각하게 다루는 문서를 발행했습니다. 사진 제공 People Pictures 문화와 마찬가지로 문화 비평도 분명히 엄청나게 복잡한 개념입니다. 문화비평의 수준은 한 나라나 민족이 문화를 관찰하고 반영하고 발전시키는 능력과 관련이 있지만, 이 개념은 포괄적이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우리 사회생활에서 정의하기도 어렵다.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주제. 경계할 점은 문화비평의 평범함으로 인해 말다툼을 벌이는 웨이보, 개그쇼, 범연예 무대, 권력세를 쫓는 이론지… 주류비평을 무색하게 하고 새로운 담론적 입장으로 수렴하고 있다는 점이다. 1. 새로운 유형의 문화적 빈곤이 비판을 덮고 있다. 사람들이 나를 화나게 하지 않으면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화나게 하면 나는 당신에게 세 가지 예의를 베풀 것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화나게 하면 나는 당신에게 기회를 줄 것입니다. 이를 근절하겠다”며 “국내 유가 상승을 고려하여 국가는 독점을 깨고 유가를 억제하기 위해 새로운 석유 생산 기업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에는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CNOOC, 그리고 CNOOC." 스크린과 인터넷에서 유행하고 있는 '저우리보 인용문'이다. 인용문의 주제는 흩어지고 초점은 흩어진다. “문체는 없고 어조만 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농담'을 거대한 비하인드 팀이 편집한 이 인용문에는 현재 주변 사회와 삶, 감정, 즉 조롱, 장난, 사회적 감정, 인간의 혼란 등 모든 '농담'이 모아져 있다. , 험담, 유행, 악의적인 사건은 빠르게 “입소문을 타게 됩니다.” 문화비평의 미약한 성격으로 인해 시비를 걸고 있는 웨이보, 개그쇼, 범연예 무대, 권력을 추구하는 이론저널… “누구나 통신사이고, 누구나 마이크를 갖고 있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정보 공개 방식을 바꿔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공개할 수 있는 동등한 권한을 부여했다. 인터넷을 논하는 건 좀 시대에 뒤떨어진 것 같아요!” CNNIC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체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10년에 4억 5천 7백만 명에 달했고, 여론에서는 2011년 1분기 전체 휴대전화 사용자 수는 8억 8천 9백만 명이었습니다. '13억 개가 넘는 마이크' 분야, 중국 여론 형성 메커니즘, 의사소통 메커니즘, 개입 메커니즘, 평가 메커니즘 모두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올미디어 시대는 '관심경제' 시대다. 끊임없이 경계가 확장되는 뉴미디어 분야에서는 '다양한 목소리의 소음' 속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시의적절하고 적절한 문화적 판단을 내릴 수 없다면 '타인을 선점'하는 '다른 목소리'에만 의지할 수밖에 없다. . 그러나 문화비평은 풍부한 동시에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문화이론은 풍부하면서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문화적 비판이 점점 사라지면서 "반대 목소리"를 자주 표현하는 "의견" 리더들이 자리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문화적 빈곤이 온갖 비판을 덮고 있다. 문화비평은 홍보광고처럼 화려하고 내용도 부족하다"고 한 네티즌은 "문화비평, 어떻게 하면 당신을 구할 수 있을까?"라고 물었다. 널리 퍼졌을 뿐만 아니라 문화계에서도 의문을 제기했고 비평가들로부터도 심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문화비평의 발전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제약을 받습니다. 그중에는 비정상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즉, 일부 문화비평은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요구에 더 집중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둥펑대학교는 사람들이 고려할 가치가 있는 문화 비평에는 두 가지 극단적인 현상이 있다고 믿습니다. 하나는 지나친 칭찬이고, 다른 하나는 맹목적인 학대입니다. 지나친 칭찬이고 의심할 여지 없이 부적절합니다. 맹목적인 언어 폭력, 비판을 꾸짖음, 냉담, 냉담, 집단 싸움과 동일시하는 것도 매우 해롭습니다. 문화 비평은 문화 연구를 통해 문학을 분석하거나 텍스트를 사용하여 문화를 탐구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문화비평은 유행하고, 소외되고, 구어체, 산문, 다큐멘터리, 저속하게 되었고, 주요 문화현상에 대한 비평가들의 부재, 부재, 실어증, 횡설수설, 무질서함으로 인해 비판이 미디어 중심으로 변해갔다. , 슬로건 중심, 빨간봉투 중심, 핵심출판 중심 등은 문화비평이 활력을 잃고 문화적 취향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웨이보가 공개적인 문화비평을 엿보는' 중요한 이유 '게이트'와 비판은 '범연예'의 중요한 이유다. 누군가는 문화가 확산될수록 사회 전체의 문화가 줄어들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요즘 문화는 생생한 피상성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명백한 문화 남용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문화로 분류될 수 있는 경우 실제로 문화는 거의 완전히 제거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비평도 마찬가지다. 실어증과 횡설수설이 일반화되면 댓글은 점차 독립적인 성격을 잃게 되며, 심지어 상업적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위해 소리 지르고, 변장하고, 시선을 끌고, 판매 포인트를 창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문화는 더 이상 품위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2. '집단 맹목'과 '정보 누에고치방'을 조심하세요. 정보 수집과 문화적 판단이 부적절하면 사람들은 금방 합리성을 잃고 군중은 곧 군중으로 변할 것입니다. 웨이보의 출현은 문턱을 크게 낮췄습니다. 모바일 단말기를 사용하면 그러한 발언을 더 쉽게 게시할 수 있습니다.
정보 폭발과 미디어 확장 시대에 시끄러운 목소리와 엇갈린 의견이 있습니다. '의견' 리더의 '의견'과 '획기적' 표현은 정보 세계로의 새로운 '입구'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수백 또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지배합니다. 수천 명의 "팬"의 가치 판단은 사회 생활의 개념과 태도에 더욱 영향을 미칩니다.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오늘날 Weibo의 발전으로 인해 Weibo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 엄청난 잠재력이 활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웨이보의 '오피니언' 채널이 인터넷 기업의 '토지 봉쇄 운동'의 격전지로 변모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는 수억, 수천만 명의 '팬'이 특정 이익 집단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Weibo의 역할과 상업적 가치는 Weibo의 성공적인 운영에 기초합니다. Shi Guangqi 연구원은 Weibo 팬과 팔로어가 거의 없다면 어떻게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그는 예를 들어 할인된 가격으로 재고를 판매하는 마이크로블로그인 Dell의 @DellOutlet은 현재 거의 15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채널을 통한 프로모션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와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650만 달러. 정보과잉 시대에는 정보의 표류로 인해 정보봉쇄 시대의 편견으로 회귀하기 쉽다는 점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문화적 판단은 쉽게 영향을 받고 모방될 수 있습니다. 86년 전 루쉰 선생은 단편 소설을 사용하여 중국인의 공통점을 추구하는 경향이 너무 강하고 쉽게 문화적 맹목적인 복종으로 이어진다는 기본 판단을 썼습니다. "평범함에 대한 전쟁을 선포합니다!"라고 외쳤습니다. "정통이 점점 더 가십과 구별되지 않는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모이는 노력은 정보 유토피아를 향한 최선의 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Keith Sunstein은 말했습니다. , 외교부 국장이자 전 하버드 로스쿨 교수. 선스타인은 정보사회에 대한 수년간의 연구 결과를 『정보 유토피아』라는 책으로 엮어 올미디어 시대의 '집단사고'와 '정보 누에고치' 효과를 경계할 것을 모든 사람에게 상기시켰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집단의 의사결정은 '함께 일하지 못하고', '각자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고, 대신 여러 가지 이유로 군중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인터넷에서는 특정 목소리가 주류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그 합리성을 탐구하지 않고 다수의 가치관과 일관되게 보이려고 최선을 다해 '집단사고'를 하게 된다. 동시에,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사람과 사물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과 비슷한 목소리만 좇아 스스로를 가두기 쉽습니다. 그는 인간이 정보를 축적하고 지식을 활용하여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매우 낙관하지만, 정보 수집과 문화적 판단이 부적절하면 사람들은 곧 합리성을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합니다. 군중 속으로." 유명한 문화평론가 닐 포스트먼은 “누군가는 우리가 싫어하는 것에 의해 파괴될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 문화가 감각 자극, 욕망, 자유로운 놀이의 게임이 된 저속한 문화에서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에 의해 파괴될 것이다." 이 '우리가 사랑하는 것'이 바로 '과잉 오락', '범연예'다. 3. 문화를 위한 작은 발걸음, 자유를 위한 거대한 발걸음 문화비평은 민족자유의 상상력과 인류의 영원한 가치관과 관련이 있다. 1970년대에 구청은 시를 읊었습니다. 더욱 다양하고 개방적이며 포용적인 시대를 맞이하는 오늘날, 평론가는 문화계를 밝은 미래로 이끄는 눈이 아닐까요? 학문의 기원과 지식의 계보의 관점에서 볼 때, 1980년대에 탄생한 문화비평은 특별한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가치를 지닌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에서 유래한 문화비평은 언어학, 기호학, 구조주의, 서사학, 정신분석학, 문화인류학 및 기타 이념적, 학술적 자원을 통합하여 정치, 경제, 문화 및 사회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문화 및 이념계의 분석입니다. 새로운 이해. 이런 의미에서 문화비평의 연구방법은 문학비평에서 문학 텍스트, 서사, 은유, 상징, 원형, 스타일, 기표, 기의, 리듬 등의 사소한 분리와 예술적 형식에 대한 추상적인 이해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인간의 본성, 현재, 실천, 일상생활의 미적 판단과 의미 확인, 문화 산업, 문화 시장, 대중 문화 및 중국 현대화 모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그 존재 가치입니다. , 이는 현대 중국 지식인의 사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들의 책임감과 참여가 다시 강조되는 것은 그들의 사회적 책임과 참여의식을 나타냅니다. “비판과 창작은 상식에 기초를 두고 천지인의 매력에 대한 탐구와 제시는 운명, 상황, 감정, 신체, 윤리, 규칙 위반과 관련되며, 국가의 자유와 인간의 기본적 상상력의 자원과 관련됩니다. 가치관... 루쉰문학학원 부원장이자 비평가인 스잔쥔(Shi Zhanjun)이 애정 어린 글을 썼다. 문화를 이해하고, 진리를 사랑하고, 통찰력을 갖고, 옳고 그름을 분별하고, 역사를 잘 아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훌륭한 문화평론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며, 이러한 자질만이 문화판단의 빛의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중국어 사용 습관으로 볼 때 '비판'에는 최소한 '비판'과 '비평'이라는 두 부분이 포함됩니다. Qian Wenzhong은 '비평'이 위대한 비평의 '비판'이 아니라 전통적인 중국 독서 방법, 즉 침착하고 이성적으로 노력하는 '비평'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 체계에서 지식을 얻고 의견을 표현하는 통로이자 방식이다. "Comment", 특히 단어 옆의 "ping"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말과 어조와 태도를 온유하게 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특히 선정주의를 위해 고의적으로 극단적으로 가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평론가는 비판의 삶이 정의, 공정, 평화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인류 문화의 모든 작은 발걸음은 자유를 향한 거대한 발걸음입니다.” 역사는 항상 비판의 활동을 동반했습니다. 문화가 번영하면 발언의 통로도 원활해집니다. 비판이 건강한 시대는 문화도 번영하는 시대가 되어야 합니다. 과거에 비해 오늘날 문화비평은 좀 더 관용적인 공간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이 공간에 부응하고, 문화와 비평의 순수성을 적극적으로 유지하며, 인간관계의 유혹, 상업적인 유혹, 명예와 부의 유혹에 적극적으로 저항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독자들이 숙고해야 할 대부분의 문화 작품에 대한 가치가 있습니다. 시대의 급격한 변화는 과학기술 수단의 개선이든, 문화 시스템의 개혁이든, 정보 자원의 다양화이든, 여론 플랫폼의 개방이든, 끊임없이 변화하는 문화의 성격을 만들어냈습니다. 문화는 전례 없는 발전과 건설이 이루어지는 최고의 시대에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건전한 문화비평의 가치는 비평가가 단순히 문화무대의 스포트라이트에만 머물지 않고 문화사상의 경계와 인간정신의 정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데 있다. 오늘날의 시대는 문화적 번영과 발전의 시대입니다. 이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에서 우리가 비평가들에게 더 엄격한 제약을 가하고 그들의 자기 규율이 높을수록 그들이 짊어져야 할 문화적 책임은 더욱 커집니다. 비평가들은 문화비평의 규칙과 스타일을 표준화하고, 문화 작품, 문화 산물, 문화 환경과의 상호 훈련, 상호 대응, 상호 통합을 통해 중국 문화의 미래 발전 전망과 방향을 예측해야 합니다. '변혁'의 문화비평은 1980년대의 영광과 위엄을 잃었지만, 1990년대 이후 문화비평은 자기성찰 속에서 전진해 왔으며 그 속도는 점점 더 확고해졌다는 점을 확인해야 한다. 중국현대문학박물관 부관장 우이친은 많은 진지한 비평가들이 문화비평의 최전선에서 줄곧 성실해 왔으며 그들의 발걸음은 확고하고 차분하며 그들의 성찰은 확고하다고 믿습니다. 엄격하고 심오하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국문화비평의 희망과 중국문화의 희망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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