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와 유교문화 에세이

공자와 유교문화 에세이

공자와 유교 문화에 관한 에세이

공자는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교육자이자 유교의 창시자입니다. 다음은 공자와 유교 문화에 관해 제가 신중하게 준비한 에세이입니다.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역경 속에서도 나라를 부흥시키고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 나라에 봉사하려는 인애로운 사람들의 큰 야망입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우리의 신성한 의무입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민족의 개성을 구현하고 민족문명의 성과를 가져오며 사상적 활력이 크며 역사발전과 사회문명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수한 중국 전통문명을 배우고 계승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공자를 대표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와 유교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광범하고 심오하며, 강인한 생명력과 유례없는 연속성을 갖고 있으며, 빛나는 인류를 창조해 왔다. 문명. 공자로 대표되는 중국 전통문화 속의 유교는 지혜가 가득한 보물 같은 책이다. 고대인들은 '논어의 절반이 천하를 지배한다'고 말했지만, 현대인들은 '논어의 절반이 평생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중요한 계몽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중국 문명 5천년 동안 공자는 한때 역사의 정점에 서서 유교 ​​사상을 창시하고 유교의 창시자가 되었다. 공자의 사상은 참으로 만세를 자랑할 만한 위대한 지혜이다. 공자의 사상은 세계를 포괄하고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넓고 심오하며 시대를 초월한다.

공자는 전통사상과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했으며, 인(仁)을 핵심으로 하는 깊고 심오한 유교사상체계를 창시했다. 공자는 오랫동안 교육에 종사해 왔습니다. 그는 사교육을 개척했고, 차별 없는 교육을 옹호했으며, 서민들에게도 교육을 확대하고, 귀족의 교육독점을 무너뜨렸다. 그는 쉼 없이 가르쳤으며, 학생들의 적성에 맞게 가르치고, 능력과 정치적 성실성을 겸비하여 많은 인재를 양성하였고, 교육의 조상으로서 후대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습니다.

공자는 유교를 창시했으며, 그의 사상적 내용 중 상당수는 중화민족의 혈통에 깊이 흡수되어 중화민족의 도덕의식, 정신생활, 민속풍속의 규범이 되었다. 중국 문화의 고전 걸작인 『논어』의 생명력은 모든 시대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계기와 새로운 계시를 제공하여 고전의 삶을 이어갈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논어』는 비록 오래되었지만 불멸이며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그의 생각은 세계 모든 나라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2000년 수십 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세계의 발전을 연구하기 위해 파리에 모였습니다. 이 회의에서 얻은 가장 큰 통찰 중 하나는 "인류가 21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500년 전 공자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 지혜". 이를 통해 공자의 사상과 지혜가 시공간을 초월함을 알 수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가 얼마나 깊고 심오한지 알 수 있습니다.

2. 공자를 본받아 “지치지 말고 배우라”고 노력하십시오! 자신을 향상시키다

오늘 우리는 공자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공자의 '배움에 지치지 않는' 정신과 최고를 향한 그의 야망에서 먼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평생 동안 지식을 탐욕스럽게 추구했습니다. 공자는 젊었을 때 대부분의 에너지를 학문에 바쳤습니다. 그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잘 생각하는 법도 배웁니다. 그는 시간을 매우 소중히 여겼으며, 결코 돌아오지 않는 강물을 보고 흘러가는 시간을 생각하며 “세월이 사람과 같아서 낮이나 밤이나 버리지 아니하느니라”라고 외쳤습니다.

노주의 강한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공자는 배고픔이 심했고 배울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잘 포착했습니다. 그는 "세 사람이 걸으면 반드시 선생님이 계신다.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꿔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말하는 것과 의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고, 다른 사람들이 노래를 잘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불러달라고 부탁하고 그의 모범을 따를 것입니다. 그가 노국사에 도착했을 때 모든 것에 대해 질문을 해서 다른 사람들은 그가 예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자는 질문과 지식의 범위에서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아는 것이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공자는 예, 음악, 활쏘기, 마차, 서예, 수학의 여섯 가지 예술에 능통했고, 시, 서예, 예절, 음악, 이의 오경에 능통했습니다. 공자가 오경과 육예에 능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젊었을 때의 부지런한 학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며 배울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공자는 어떤 지식을 배웠든 그냥 손대기보다는 손과 눈, 정신과 정신을 모두 다 동원했습니다. 그는 한때 노(魯)나라의 악사 석상(師祖)에게 피아노를 배웠는데, 열흘 만에 한 곡을 배웠는데, 공자는 다른 곡도 연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얼마 후 그는 계속해서 곡을 연습했지만 시향이 그를 설득하여 다른 곡을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그의 야망을 얻지 못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얼마 후 시향이 그를 설득하여 다시 곡을 바꾸자 공자는 "나는 그의 야망을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Shi Xiang은 그를 다시 만나 어떻게 연주하는지 물었습니다. 공자는 엄숙하고 능숙하며 집중력이 있고 음악에 완전히 몰입되어 보였습니다. 연주가 끝난 후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작곡가의 정신과 야망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틀림없이 검은 피부에 키가 크고 키가 크고 날카로운 눈을 가지고 있고 봄처럼 깊고 관대하고 위엄이 있어야 합니다. 그는 틀림없이 그는 틀림없이 주(周)나라의 문왕(文王)이리라." 시향은 이 말을 듣고 깜짝 놀라 자리에서 일어나 절하며 말했다. . "공자의 예술수련은 손과 눈, 마음과 정신이 모두 동원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그는 음악과 뜻, 작가의 문체를 잘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배움에 지치지 아니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자의 정신이다.

3. “할 수 없는 것을 알면서도 행하라”는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를 빚어라

공자의 “할 수 없음을 안다”는 정신을 배워야 한다 끝났지만 그렇게 하세요.” 공자의 평생 행실에 관해 다음 일곱 단어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행하라." 공자(孔子)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인물이었는데, 제자들이 보기에 안원(延源)이 한 여덟 글자는 그의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위로 보면 키가 커지고, 뚫으면 강해진다.” 공자는 “한번 결심하면 결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대외적인 상황이 절망적일지라도 그는 끝까지 인내했습니다. 사람이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그것을 실현하기를 희망합니다. 구현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다양한 장애물과 과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생존을 위해 위험을 던지는 것'은 실제로 패배를 승리로 바꾸고 성공의 열매를 누렸다. 공자가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점은 분명합니다. 그가 주장한 것은 개인적인 성취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올바른 삶의 길'이었습니다. 둘째, 공자 자신은 꽃과 열매를 볼 수 없었지만, 그는 다른 사람들을 대신하여 교육을 통해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이 문명적 이상을 유지하십시오.

개인의 이상에는 외부 조건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교육의 기능을 잘 파악하고 인재를 양성하며 대를 이어 계속 열심히 노력한다면 외부 여건은 점차 개선될 것입니다. 이것이 공자의 소원입니다. 고집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헛될 것입니다. 고집하면 정신의 힘과 이상의 부르심을 보여줄 것입니다.

“무언가를 행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는 것은 용기의 표현이 되며, 인간의 본성은 이해관계를 초월하는 존엄성을 갖고 있음을 확증한다. 나폴레옹의 사전에는 '어려움'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어려움이 클수록 성공도 커집니다. 인내는 성공을 위한 마법의 무기이다. 성공의 열쇠는 인내와 "무엇이 할 수 없는지 알고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성공의 기초는 '투쟁'이고, 투쟁의 수확은 성공이다. 그러므로 어려움을 모르고 노력하는 사람, "할 수 없는 것을 알고 행하는" 사람만이 성공의 최고봉에 이를 수 있다. "할 수 없음을 알고 해내라." 예리한 지식과 인내와 에너지로 금과 돌을 열 수 있고, 돌고래와 물고기를 봉인할 수 있으며, 하기 어려운 일도 많고 신성한 일도 할 수 있다.

4. 의무를 다하고 진실에 굴복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도덕을 다하고 스승에게 결코 굴복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그 뜻은 “인과 의 앞에는 스승이라 할지라도 그에게 겸손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사실 예의를 지킬 필요는 없고, 선생님 앞에서 하면 됩니다. 중국인들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심지어 "한 번 교사는 평생의 아버지이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문화적 미덕이다.

서양의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서 약 20년 동안 공부했는데, 플라톤과 교사이자 학생으로서의 관계는 자명하다. 선생님, 저는 특히 그를 사랑합니다. "진실을 사랑합니다". 이런 태도는 타당하다. 교사가 교사인 이유는 다름 아닌 '진리의 전달자이자 대변자'이기 때문이다. 스승을 위해 진리를 버리는 것은 말 앞에 수레를 놓는 것과 같습니다.

중국인들은 스승을 존경하고 진리를 외면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을 공경하고 도를 공경한다'는 네 단어를 함께 사용합니다. 스승이 도를 떠나더라도 여전히 도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인을 베풀고 결코 스승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교사와 학생 사이에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원래 '인'을 최고의 원칙으로 삼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모든 사람은 인과 의의 방식으로 서로를 격려합니다. 소위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존심이나 과시하려는 생각이 아니라 자아 실현을위한 것이며, 이러한 자아 실현은 선생님이 나에게 가장 큰 기대입니다. 교사와 학생은 "인(仁)"의 방향으로 함께 일합니다. 고대인들이 교사와 친구들 사이에서 "인(仁)"이라고 불렀던 것도 "인(仁)"을 공통의 이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5.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중국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중국 전통의 탁월한 지혜는 민족의 개성을 구현하고 민족 문명의 성과를 전달하며 큰 의미를 갖는다 사상의 생명력은 역사발전과 사회문명의 강력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손자, 노자, 공자는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빛나는 3대 별이다. 중국에는 손자, 노자, 공자가 필요하고, 세계에는 손자, 노자, 공자가 필요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손자, 노자, 공자의 지혜로 마음을 무장할 수 있을 때, 그것은 세상을 바꾸고 모든 것을 바꾸는 힘으로 변할 것입니다. 손자, 노자, 공자를 이해하면 세계를 여행해도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선한 사람은 오철수를 읽어야 하고, 진정한 사람은 손자, 노자, 공자를 이해해야 합니다.

21세기에 중화민족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오늘의 세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또 무엇이 있겠습니까?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중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