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ong Baihua 의 미적 보행에 대한 고찰

Zong Baihua 의 미적 보행에 대한 고찰

모든 사람이 책 한 권을 열심히 읽은 후에 생활에 대해 반드시 새로운 인식과 견해를 갖게 될 것이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검토 한 편을 잘 쓸 때가 되었다. 그럼, 너는 정말 평론을 어떻게 쓰는지 아니? 다음은 제가 수집한 종백화' 걷기 후' 의 미학사상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쓰겠습니다. 한번 봅시다.

심미는 줄곧 사람들에게 허황된 느낌을 주었다. 아름다움은 보통 역사, 문학, 예술에 붙어 역사와 문학의 영혼이 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미학자들은 역사나 문예의 관점에서 미학을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이택후선생은' 미의 여정' 에서 역사 발전에 따라 미학을 빗어냈다. 상고에서 상주까지, 성당에서 명청까지. 겉보기에 무관해 보이는 작은 사건이 역사에서 선별되어 연결되어 수천 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온, 어렴풋한 심미적 맥락을 형성하였다. 밀레니엄 역사에서 미적 맥박을 파악하는 이런 능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높은 심미 민감도를 필요로 한다.

사실, 또 다른 미학자인 주광잠도 역사의 경맥에 근거하여 미학을 논술한 것이다. 서양 미학사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서구 역사 문화의 결합이다. 아테네 학원부터 칸트, 헤겔, 숙본화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움에 대한 다른 이해, 감상, 사고입니다. 이와는 달리, 주광잠은 사람을 관찰자로 삼아 아름다움의 발전, 승화, 변화를 보고,' 나' 를 바깥의 기록자로, 백만 자를 기록하는 심미체계로 엄밀하고 아름답다. 이택후는 이 태도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는 아름다움이 사람의 출현에 따라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아름다운 감상가이자 창조자이다. 아름다움의 느낌은 인간의 사고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아름다움도 존재하지 않는다. 두 대가가 옳고 그름을 말할 수 없고, 유물주의 미학과 유심주의 미학의 충돌이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오래된 토템을 느끼고, 녹슨 청동기를 만지고, 성당의 시를 읊고, 하늘하늘한 산수화를 감상하며, 두터운 역사를 진지하게 살펴보고 철학 저작이 가져다주는 미감을 탐구하는 것보다 인심을 더 깊이 파고들고, 일반인의 내면을 자극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심미 이탈' 을 살펴봅시다. 유명한 미학 저작으로서 종백화 선생은 처음 두 분처럼 중서의 역사 발전에 따라 미의 맥락을 빗질하지 않았다. 책 제목에서 말했듯이, 이 책은 마치 산보처럼 목적 없이 걷고 있다. 어디를 가든, 무언가를 집어 들고 설명하십시오. 이 책은 전혀 체계적이지 않은 것 같다. 산문, 풍경, 스케치, 조각, 서예, 철학, 시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이 혼란 속에서 종백화 씨는 우리를 질서 정연하게 이끌고 중대한 미학 문제, 즉 허와 실, 도, 공백, 춤, 생명의 의미를 탐구하고 있다. 허와 실, 음양, 충전과 공백, 지존리와 지존명 등 대립하는 충돌과 융합에서 모든 것이 전환의 경지에 도달하여 아름다움을 만들어 냈다. 주광잠 채의의 유물주의 미학과 비교해 보니 종백화와 이택후가 이 방면에서 모의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물주의 미학 연구자들은 본체론과 인식론을 연구하여 미학의 연구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체계가 방대하고 요령을 얻기가 어려워졌다. 종백화와 이택후는 다른 길을 택해 뛰쳐나와 더 이상 미의 철학 논리를 연구하지 않았다. 그들은 연기와 같은 역사와 문학에서 아름다움의 논리와 원리를 찾는 것보다 당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름다움의 느낌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로댕의 조각, 도연명의 사령운의 산수시, 왕희지의 서예는 모두 좋지만, 좋은 점은 자신과 미의 대상을 결합해 예술적인 형태로 표현하고, 자연을 밖으로 발견하고, 내면으로 자아를 탐구하기 때문에 산수 등 외물은 공허하고, 아름다움도 자연히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런 경지는 도가의 천인 일치감이 있다. 그래서' 심미의 걷기' 와' 미의 여정' 을 읽을 때 자연으로 돌아가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는 종교의 경지를 쉽게 느낄 수 있다.

미학의 유물주의와 유심주의를 먼저 말하다. 반면에, 이 미학 작품들의 지지를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 심미유영' 은 주로 음양의 경지와 심미의 마음으로 아름다움을 해석한다. 스케치, 조각 등에 관해서는. 관련, 또한 전문 기법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예술가 자체의 경지 사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그러므로 이것은 마음대로 된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의 논리는 서산연회 여행기에서' 만물과 조화를 이룬다' 는 초연한 경지이다. 이 책을 보면 머리를 쓸 수 없고, 마음만 쓸 수 있다. 두루마리가 호방한 서양 미학사는 서구 역사에 뿌리를 두고 역사를 탐구하는 미학이다. 각 논술은 논리를 핵심으로 각종 심미철학 유파의 발전과 전승을 엄격히 분석한다. 미학이 빈 계곡과 마음대로 피는 난초를 걷는다면 서양 미학의 역사는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한 떡갈나무에 더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서양 미학사와 마찬가지로, 미의 여정도 역사에 의존하고 있지만, 단지 중국의 역사에 의존한다. 이 책의 미에 대한 연구는 서구 미학사만큼 논리가 엄격하지 않아 각 지점의 출처와 귀착지가 모두 명확하다. 미인경' 은 중국 역사상 미인에 대해 과감한 선택을 했고, 천년 이래 미인의 맥박점, 용봉토템, 청동대식, 초사당시, 위진연의 등을 건드렸다. 역사의 바다에서 가장 아름다운 점을 골라 일맥으로 연결하다. 주광천이 대우치수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큐슈 산천을 개척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한다면, 이택후는 전설의 용점혈을 찾아 산천을 찬탄하며, 일봉일령을 찾아내 심미룡맥의 대가들을 지적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훈의' 정심미' 와 왕국위의' 인간사어' 는 전작과는 다르다. 미에 대한 묵상은 서예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인간 꽃가시' 는 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는 서예론이고, 하나는 시사감상인 것 같다. 항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장훈, 왕리커 국위, 서방미학의 연구에 주력한 적이 있다. 장훈은 터너를 물려받았고, 왕국위는 숙본화와 니체를 물려받았다. 그런 다음 그들은 기이한 방식으로 중국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시선을 중국으로 돌렸다.

그래서 이 두 권의 책은 두 가지 지지가 있는데, 중국 고대의 두 가지 예술 형식인 서예와 시가 있다. 이 두 권의 책은 서구미의 그림자가 있지만 뿌리는 여전히 중국의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왕국위가 중국의 고아한 아름다움을 물려받았다면 엄우, 왕사진신운설, 재미설을 바탕으로 숙경지설을 제기했다. 이것은 중국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알려진 아름다움의 삼중 영역이다.

사실, 어쨌든, 이 책은 한 권의 책을 이어받아 각각 특색이 있지만, 또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다. 모든 미국 학자들은 자신의 체계를 형성했지만 모든 아름다움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 작품들이 함께 모이면, 우리는 이것이 사실 우리 인류가 이미 인정한 아름다움이라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논리, 내면적, 엄밀함, 허무.

그리고' 심미의 걷기' 와' 미의 여정' 을 통해 실제로 우리에게 주는 것은 아름다움의 더 많은 측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가 계속된다면, 인류는 계속해서 더 풍부한 아름다움을 창조할 것이다. 우리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모든 아름다움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한 권의 책과 한 권의 책을 통해 우리는 약간의 미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미학의 주역으로서, 아름다움의 건설가로서, 나는 이 아름답고 정교하며 변화무쌍한 미학 서사시의 창작에 참여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