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Sun sitao 의 "건강 이름" 에 대한 해석

Sun sitao 의 "건강 이름" 에 대한 해석

손사우 《양생명》

분노는 사람을 매우 해치고, 많이 생각하면 신에게 너무 해롭다.

마음이 피곤할 때 감염되기 쉽고, 정신이 쇠약해지면 질병이 침입한다.

극도의 희비가 엇갈리지 말고 제철에 잘 먹어라.

또 3 박 동안의 술 취함, 첫 번째는 아침 노여움이다.

바다 속의 하늘 북소리와 은중의 옥근 소리.

사기는 침범하기 어렵고, 정기는 온몸에서 나온다.

만약 네가 각종 질병을 멀리하고 싶다면, 너는 항상 신중해야 한다.

신을 안정시키고, 즐겁고, 아끼고, 가스의 순수함을 유지하다.

인생은 살아 있고 수행은 나에게 있다.

만약 우리가 이 원칙을 따를 수 있다면, 평평한 땅은 진짜가 될 수 있다.

손사우의' 양생명' 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분노는 사람을 매우 해치고, 많이 생각하면 신에게 너무 해롭다. 신피로는 전염병이고, 기약함은 병이다.

전반적으로, 이 절은 정신 건강에 관한 것으로, 생기와 간기로 인해 발생한다. 사고의 상처, 비장의 위; 나는 기뻐서 울고, 기분이 매우 좋다. 기주 폐 신장, 신은 기혈에 따라 존재한다. 정기가 손상되면 병의' 전염병' 과' 원인' 이 아닌가? 이에 손사우는 위진 시대 양생학자 지강이' 천금방' 에서 "양생에는 5 난이 있다. 하나는 명리 (정말 가장 큰 심장병) 를 피하고, 두 번째는 감정을 자신에게 남겨 두는 것이다. (이것은 정말 마음을 소모하고 신장을 다치게 하는 큰 근심이다.) 네 가지 어려움이 무궁무진하다. (이것도 골치 아픈 일이다. 오필은 존재하고, 마음은 늙기 어렵지만, 입으로는 단어를 그리워하고, 화영을 씹고, 태양을 숨쉬며, 스스로 운동하고 죽지 않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섯이 가슴에 없으면 신앙이 원활하고 도덕이 완전하다. 선을 구하지 않으면 반드시 복이 있을 것이다. 인수를 구하지 않고 스스로 복을 빌다. 이것도 양생의 위대한 목적이다. " 손 씨가 반복적으로 논증하는 이 말에서 강조되는 것은 정서가 건강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손씨의 시에 따르면 분노가 간을 다치게 하는 것은 사람들의 정서 손상을 표현한 것이다. 《황제내경》에는 "격노하면 화가 다 나고 피가 솟구친다" 는 명확한 설이 있다 ("수빈 노가 천정에 오르다") "노여움은 화를 내고, 심지어는 피를 토하고 설사하기도 한다." 즉, 화가 나고, 화가 나고, 분노-노여움이 악순환 사슬을 형성한다. "화이난자" 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의 본성은 위반하면 분노하고, 노여움은 피가 성하고, 피는 성하고, 분노는 분노한다." 당대의 시인 백거이는 분노를 통제하는 시에서도 같은 관점을 천명했다. "나는 분노가 감정에 의해 야기된 것을 알고 있는데, 정서는 또 균형이 어디에 있는가?"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병의 뿌리가 깊고 얕으면 병마와 함께 살아야 한다. "

당신이 화를 낼 때, 그에 상응하는 질병이 탄생하고, 가장 직접적인 피해자는 간담시스템이다. 분노로 인한 기혈 장애는 두통, 눈팽창, 얼굴홍, 귀홍, 구토, 질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쓰러지기도 하고 넘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죽는 사람도 적지 않다. 삼국연의' 중 제갈량의 이야기는 전형적인 사례다: 혈기 왕성한 주유, 성미가 조급하고 쉽게 화를 낸다. 심리학에 정통한 제갈량은 고의로 한 수를 써서 그를 화나게 했다. 결국 그는 진짜 총을 쓰지 않고 36 세의 영웅을 쓰러뜨렸다. 임상적으로 마주친 갑작스러운 분노로 고혈압, 의식이 불분명, 뇌출혈 사망 사례가 국내외 언론에 보도됐다. 분노는 살인자다' 는 서민들의 주장은 분노가 인체 건강에 심각한 해를 끼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의학 전문가들의 조사에 따르면, 화를 자주 내거나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으면 신체에서 대사 스테로이드 코르티솔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사람의 기억력과 사물에 대한 주의력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다. 기분이 좋지 않으면 위에 있는 염산의 유량도 증가하여 식욕에 영향을 주고 위통과 메스꺼움을 일으키며 궤양병까지 일으킬 수 있다. 분노와 절망은 혈압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혈관수축을 일으켜 이완압이 눈에 띄게 높아진다. 핀란드 과학자들의 연구는 이 점을 증명했다. 남성 응답자 6 16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분노나 절망치가 1 포인트가 증가할 때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위험이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혈은 새로운 원인이 되어 다른 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암의 발생도 자주 화를 내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암 환자 중 화를 잘 내는 사람이 온화한 사람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게다가, 사고는 손씨시의 정신을 상하게 했다. 신은 인간의 정신의식을 가리킨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주요 상징 중 하나로 독특한 지능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 마음의 주재는 마음이다.' 영추 대란론' 에는' 마음도 신의 집' 이라는 말이 있다. 사유는 마음이 주도하는 것이다.' 맹자 고소상' 이 말한 것처럼' 마음의 관인 생각' 이다. 심장의 주신과 주요 사고 기능이 정상 상태에 있을 때, 사람은 똑똑하고, 이성적이고, 민첩하고, 민첩하며,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반대로, 사람은 어리석고 무례하고 둔하고 고집이 세며 질병과 재난의 발생률이 비교적 높을 것이다. 실천은 야망이 있는 사람, 총명한 사람, 활달한 사람, 세상과 잘 어울리는 사람은 모두' 꾀가 있다' 는 것을 증명했다. 평범하고, 어리석고, 작은 집안, 친구가 없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마음' 이 부족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분명히 심장의 이러한 기능에는 뇌의 일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심뇌의 일부 기능을 혼동하는 것은 고대인들이 알고 있는 한계 탓으로 돌릴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이런 현상을 통해 그것들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를 진지하게 탐구하는 것이다. 현대임상에서 일부 심뇌질환은 발병 메커니즘에 대한 상관관계와 심뇌질환의 공동치료의 이상적인 효과로 심뇌관계의 불가분성과 한의학의 과학적 인식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다.

마음의 평화로운 상태에서 충분한 혈액 공급과 유연한 정신이 발휘되어 사람의 오장육부가 원활하게 운영되고, 인체의 작은 세계가 비교적 균형 잡힌 환경을 유지하고 있어 질병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사람의 마음의 평온이 깨지면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신체적 불균형이 즉시 발생한다. 각종 조동요인에 의해 형성된 흥분의 초점은 때때로 사람들의 사고에서 지배의 중추가 되고 대뇌피질의 역할을 통해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를 끊임없이 조작하여 다양한 질병을 일으킨다. 시험을 보는 고졸자의 콜레스테롤 농도 변화를 체계적으로 측정한 결과 수능 전년의 차분한 상태에서 농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준비 1 년 동안 상승하는 변수 값에 처해 있다. 대학 입학 시험 전날, 가장 높은 값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점점 몰락했다. 이런 예는 일상생활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사람이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산해진미를 삼키기 어렵고, 따뜻하기 어려운 침대와 부드러운 이불, 잠을 잘 수 없고, 웃음과 즐거움을 삼킬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로 인한 질병은 불가피하다. 기분이 좋지 않으면 식욕부진, 대변 장애, 월경불조, 두통, 현기증, 심장 두근거림 땀, 불면증 건망증, 심지어 신경관능증, 위, 십이지장궤양, 만성결장염, 고혈압, 혈관경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결과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이러한 좋지 않은 감정으로 인한 질병들은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심리치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황제내경》은 이 문제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다. 그 첫 번째 저서' 고대 천진론' 에서' 마음이 평온하고 허무하고 순진함, 내수신, 안병' 이라는 심리적 처방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평상시의 사물을 평상심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여 건강이 아프지 않거나 병이 덜하다는 목적을 달성했다.

극도의 희비가 엇갈리지 말고 제철에 잘 먹어라. 또 3 박 동안의 술 취함, 첫 번째는 아침 노여움이다.

이 절에서 손씨는 지난 절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감정요소' 극도의 희비' 에 대해 언급했을 뿐만 아니라 분노의 해를 더욱 강조하며' 아침노가 없다' 는 경고를 했다. 확실히 이것들은 모두 과학의 원리에 부합하는 지리명언이다. "사람은 오장오기가 있어야 감정에 놀라움을 느낄 수 있다. 클릭합니다 ("수문 음양은 대론") 감정은 많은 병이다. 여기서는 내가 붓을 많이 쓰지 않고 전면적으로 논술할 필요가 없다. 손씨의 또 다른 두 가지 문제, 즉' 잘 먹어라' 와' 밤취를 막는다' 는 것은 우리의 중점 주의가 필요하다.

평균 식사란 무엇입니까? 협의적으로는 합리적인 음식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그것은 의식주를 포함한 전방위 과학이다. 이에 대해 손사우는 그의' 천금방' 과' 천금익' 에서 상응하는 표현을 했다. 옷차림에 대해 손씨는 "옷은 거칠지만 추위와 더위를 막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먼저 깨끗이 씻고 향으로 붙이세요. " "젖은 옷과 땀에 젖은 옷은 오래 입을 수 없어 시큼하고 간지럽다. 땀을 흘리면 옷을 갈아입을 수 있지만, 세탁하기 쉽지 않은 비교적 서두르는 옷은 배뇨를 더 악화시키지 않는다. 땀을 흘릴 때 옷을 벗지 마라. 미친 듯이 기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봄에는 얇은 옷을 입을 수 없고, 장티푸스, 콜레라, 음식도 필요하지 않다. 그것의 뜻은 매우 분명하다. 옷은 면으로 되어 있고, 부지런히 세탁하는 것은 위생의 기본 요건이다. 옷에 향기로운 제품을 사용하면 몸에 좋다. 땀을 흘릴 때는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옷을 제때에 갈아입어야 한다. 봄에는 솜옷을 일찍 벗어서는 안 된다. 옷의 비위생적이거나 비과학이 많은 질병의 근원이다. 여기서 손씨는 현대인들이 순면 착용, 근면, 향신료 땀, 살균발한 땀에 대한 추구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거처에 대해 손씨는 "산이 높고 견고하다" 고 말했다. "산을 등에 업고 물에 가깝고 기후가 시원하다." "사치, 탐욕, 은둔 속에 사는 것이 해로운 근원이다. "음식, 옷, 잠을 충분히 자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현자는 산을 사랑하고, 인자는 물을 사랑하고, 손씨는 숭상하는데, 이는 현대인들이 우아한 생활환경, 오염이 적고, 공기 알갱이가 많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기준과 똑같다.

손씨는 음식과 양생의 관계에 대해 가장 많이 논술하고, 상당히 정교하다. 예를 들어, "가슴살을 풍부하게 만들지 말고, 항상 검소하게 하는 것이 더 좋다" 는 뜻은 "절복축식" 을 의미하며, 진흙류의 음식은 없어서는 안 되지만, 적고 정밀해야 한다. "모든 자질은 의학에 있다. 요리는 "채식", "간장에 담근 것", "사람이 죽으면 병이 적다" 를 의미하는 바와 같이 사람들에게 좋다. 고기를 받으면 신선하고 숨결이 있는 것 같으니 먹지 마세요. "'신선하게 먹어라' 고, 신선한 음식을 먹는 영양과 신선하지 않은 음식의 피해가 모두 언급되었다." 욕심이 많으면 몸에 상처를 입히고, 사람의 위장은 살이 빠지고, 많으면 필요 없다. 펑형 호흡 곤란 필연코 콜레라' 는' 많이 먹었다' 를 의미한다. 폭음 폭식이나 폭식은 비위를 상하게 하고 병변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폭식, 폭식, 폭식, 폭식, 폭식) 생선, 상추, 생고기, 비린내 나는 것은 사람에게 해롭습니다. 자주 끊어야 합니다. "먹는 것은 추위를 피해야 합니다." 라는 뜻입니다. 생식과 냉식을 먹으면 몸에 해롭다. 짭짤한 힘줄, 식초 (신맛으로 확장될 수 있음) 뼈가 상했기 때문에 매번 담백한 음식을 배운다. "당신이 말하는 것은' 짠 산' 이다. 입맛 선호도는 몸에 해롭다. 담백한 맛을 위주로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런 식으로 손사우의 음식과학에 대한 논술을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위에서 언급한' 삼이' 와' 삼파' 를 통해서만 그가 말한' 식평등' 의 광범위한 의미를 반영할 수 있을까? 인체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물, 섬유소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 물질들은 곡물, 채소, 육류, 콩류, 알류, 젖류, 생선 등 넓은 의미의' 쌀' 을 통해 얻어진다. 일반적으로 일반 음식은 위에 3 ~ 5 시간 머무를 수 있으며 고지방 육류와 튀김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지만 최대 6 시간 안에 비울 수 있습니다. 이때 위가 수축하기 시작하면서 배고픔도 생긴다. 정상적인 식사 시간은 보통 4 5 시간 사이이며, 하루 세 끼는 비교적 과학적인 식사 패턴이다. 장시간의 굶주림은 위점막에 악성 자극을 주고, 위의 정상적인 수축 기능에 영향을 주며, 위병을 일으키고, 위통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장, 담, 간, 비장, 췌장 등 전체 소화 시스템이 관련되면 점점 더 많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혹은 너무 많은 기름진 음식과 신선한 생선을 먹으면 위장관의 부담이 가중되어 소화가 빨라지고 품질이 떨어지며 언제든지 소화불량, 급성 위장염, 췌장염, 담낭염, 설사, 통풍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짧은 시간 내에 위가 극도로 팽창하여 급성 위 확장의 출현을 초래하여 생명에 매우 위험하다. 위장병 환자의 50% 이상이 불량식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배고플 때 포화과식이다. 많이 먹고 식혀서 가져온 피해는 분명하다. 여기서는 진술하지 않는다.

주 보조 배열, 주 기반; 육식소 배합은 중국인들이 장기 생활 실천에서 총결한 과학 음식 법칙이자 손사우가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양생법칙이다. 《황제내경》이 제기한 《오곡을 양양으로 하고, 오과를 보조로 하고, 오축을 이익으로 하고, 오채를 충전하고, 냄새를 합치면 정기를 보충하는 원칙 》 (영추오미) 에 부합하며, 현대연구에 부합한다. 채식은 주로 곡물, 채소, 과일, 콩제품을 가리키며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펙틴, 미량 원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움직임을 증강시키는 양성 자극이 있어 기체 디톡스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난인과 콜레스테롤의 정상적인 대사 작용을 충분히 합성한다. 채식은 확실히 동맥경화를 낮추고, 혈액을 정화하고, 혈지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신체중독을 피하는 역할을 하며, 그로 인해 건강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채식은 칼로리가 높은 영양소인 지방이 부족하며, 그 결핍과 부족은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처음부터 성호르몬 함량이 낮아져 성기의 성숙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자질 저하에 화근을 묻었다.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소의 대사 흡수 이용에도 영향을 주어 기체가 충분한 영양을 얻지 못하게 한다. 예를 들어 인체 내 철의 80% 는 육류와 노른자에서, 칼슘의 80% 는 유제품에서 나왔는데, 이것들은 모두 고기를 먹는 내용에 속한다.

손사우는 이런 음식의 섭취를 중시하며 "생선치즈수 등" 이라고 지적했다. , 자주 먹으면 사람을 강하고 상쾌하게 하고, 몸은 윤기가 난다. 클릭합니다 "우유성은 평평하고, 양혈은 이심이며, 생근은 건강하고 윤택하며, 눈빛은 날카롭고, 지존망은 높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정상적인 음식을 제공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이 물건은 고기보다 훨씬 맛있다." 육류를 적당히 제창하는 것은 한의사가 제창하는 일관된 식습관인 것 같다. 솔직히 말해서, 사람이 오랫동안 충분한 고기를 먹지 않으면 강한 몸을 키울 수 없다. 따라서 육류식품은 식사 구조에서 적절한 위치를 유지하고, 식사의 지방 함량을 총 열량의 약 25% 로 조절해야 기체의 정상적인 가동을 유지할 수 있다.

장단점을 따져보면, 과학자들은 채식과 비육류의 비율을 합리적으로 배정하는 전제하에 비육류의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닭오리 생선 등 동물성 음식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산성 음식도 많다. 많이 먹으면 비만, 혈관 부담 증가,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 혈액 점도가 높아져 고콜레스테롤혈증, 관심병 등의 질병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한편, 혈액 산성도의 변화는 위장과 신장 기능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아미노산이 부패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독소가 몸에 해를 끼쳐 인체 질환과 단명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 편찬된' 중국인식사가이드' 에 따르면 영양이 완비된 식사비율은 성인당 하루 300,500 그램의 곡류, 400,500 그램의 채소, 100 그램의 과일, 200 그램의 새우, 50,654, 50,654 를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손사우의 양생 사상을 연구할 때, 그것을 더욱 특색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다 속 구름 북소리, 음중 소리. 사기는 자신을 공격하기가 매우 어렵고, 정기는 온몸에서 나온다.

손사우는' 양생의 책' 에서 정중히' 명운곡' 과' 어우금' 이라는 두 가지 구체적인 양생조치를 제시하며 정상 수면, 악방병, 정력 유지, 정력 유지와의 관계를 지적했다.

"노래 구름 드럼" 이란 무엇입니까? 바로 너의 이빨을 두드리는 것이다. 구름 드럼은 언제 울립니까? 또한 시간,' 하이', 즉 밤 2 1 시 22 분을 명확하게 규정했다. 돈진방' 에서 손씨는 아침 타악기법도 제안했다. "일단 소금 한 줌이 입에 함유되어 미지근한 물에 넣고 이를 닦고 백 번을 두드리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5 일 후에는 입이 빡빡하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 손 씨는 이를 두드리는 것과 이를 보호하는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빨을 씹으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현대말로 치아의 강도를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고 저항하며, 치주조직과 뿌리끝 조직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치아와 경락의 소통을 통해 온몸의 건강을 조절할 수 있다. 인체를 연결하는 주요 경락에는 13 개의 간선이 치아와 그 주변 구강부위와 관련이 있으며, 그 중 손양명대장경과 발양명위경이 사람의 상하 치아로 직접 들어간다.

손씨의 양생시에서 그는 특별히' 수면' 이라는 글자를 써서 수면시간을 표시했는데, 이는 손사우가 수면을 중시하는 증거이다. "누울 때는 아침저녁으로 4 시가 있고, 규칙적인 제도가 있다." 손씨는 밤에 잠을 잘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은 9 10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매우 과학적인 관점이다. 수면 문제에 관한 많은 과학적 논술이 있다. 예를 들면,' 바람 속에 누워 있지 마라',' 머리를 젖히지 마라',' 머리에 난로를 놓지 마라',' 겨울밤에 머리를 가리지 마라',' 잠자는 자세는 무릎을 꿇고 옆으로 눕고, 사람의 원기를 이롭게 하고, 승리를 거두어' 에 도달해야 한다.

눈에 띄는 낮과 밤의 리듬 변화는 인간의 생존 과정의 큰 특징이다. 낮에는 깨어나고 밤에는 조용히 잠을 자는 것은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엄격한 생체 리듬이다. 이런 리듬의 통제하에 인체의 생리 활동 (예: 호흡, 소화, 혈액, 배설, 내분비 등) 이 있다. 그에 상응하는 규칙성 변화가 일어나 규칙적으로 인체의 각종 생리 활동, 즉 흔히 말하는 인체의 생체 시계 효과를 지지하고 있다. 잠을 자야 할 때, 그것은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자기 보호의 신호를 보내며, 사람을 졸리게 하고, 잠을 자게 한다. 졸려도 정신을 차리면 몸에 대한 상처가 생기기 시작한다. 따라서 관련 전문가들은 질병의 발생을 줄이고 신체의 건강을 보장하려면 인체의 생체 시계를 흐트러뜨리지 말라고 호소한다. 이에 대해 당대의 양생학을 중시하는 시인 백거이는 "졸리면 자고, 부드러워지면 선 () 인데, 왜 즐겁지 않겠는가?" 라는 시를 한 편 썼다. 의사가 의학일 때, 나는 열심히 일하지 않고 (의학과) 평평한 (편까치) 문을 열지 않는다. "혼자 졸리면 자러 가야 한다. 네가 기진맥진할 때, 너는 좀 쉬어야 한다. 한 사람의 정력은 한계가 있지만, 힘이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딱딱한' 버팀목' 을 사용하는 것은 순전히 해롭고 무익한 것이다. 건강을 보장하기 위해 자신을 조정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은행옥진' 은 위에서 언급한' 명운고' 와 비슷하며 구강과 신체의 중요한 보건조치 중 하나다. 인석, 즉 새벽 3 시,' 옥근' 은 침의 별칭이며, 김금, 옥강, 옥천, 유예, 단로 등 다른 많은 이름들은 침의 중요성과 고가치에 대한 과장된 표현이다. "백옥야 옆에 옥천이 있어 내 일생을 먹여 준다." 손사우 () 손사우 () 는 침은 보양으로 사람의 수명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분비는 주로 사람의 각성 상태에서 진행되며, 점심과 식사할 때 최고점을 분비하며 밤에는 거의 분비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종종 입이 마르고 혀가 마르는 것을 느낀다. 아침에 찬물 한 잔을 양생방법으로 마시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으며 손씨가 제안한' 일어나기 전에 긴장을 푸는 방법' 과 관련이 있다.

고대인들은 침의 양정 연장 작용을 비교적 중시하는데, 고서에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위진 시대에는 1.78 세의 노인이 있었다. 그가 장수하는 비결 중 하나는 일어나서 침을 뱉고 이를 두드리는 것이다. Kloc-0/00 대를 산 손사우, 그가 여러 해 동안 견지해 온 토치타와 관련이 있는지는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각종 질병을 멀리하고 싶다면, 너는 항상 신중해야 한다. 안신, 음악, 애기, 순결을 지키다.

이 절에서 손사우는 양생과 관련된 세 가지 문제, 즉' 5 정',' 쾌락',' 보화와 청정함' 을 제기했다. 하나씩 분석해 보겠습니다.

사실' 구오신' 은 여러 가지 신맛을 통제하는 총칭으로 파, 파, 부추, 마늘, 살구곡 등 다섯 가지 신맛 채소 (즉 한약' 아위') 가 아니다. 신미는 한편으로는 산기, 행기, 활혈의 적극적인 작용이 있고, 폭식 후에도 소비, 열, 부상진의 부정적인 작용이 있다. 손씨의' 적당한' 관점은 후자를 겨냥한 것이다.

절제가 쓸모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손사우는 식이요법과 약물에 신맛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잘한다. 마황, 박하, 목향, 홍화, 후추, 창술, 계피 등 모두 신미약이다. 손사우는 땀, 활혈, 더러움, 건습함, 따뜻한 위, 깨달은 치료에 자주 쓰인다. 심지어' 오향' 으로 대표되는 다섯 가지 채소 중에서도 손씨가 약용으로 등재한 것도 있다. 당대에서 시작된 입춘이' 오향채' ('춘채' 라고도 함) 를 먹는 풍습도 양파 마늘 고추 생강 머스터드로 대표된다. 처음에는 황제가 가장 가까운 신하들에게 춘채를 보냈지만, 나중에는 이런 추세에 따라 서로 선물을 드렸다. 두보' 봄날 가는 상추, 갑자기 두 경매가 열렸을 때' 시에서 말한 것이다. 손 씨의 레시피가 당시의 이런 식습관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쾌락' 은 즐거움을 숭상하는 감정으로도 이해할 수 있고,' 즐거움을 낙으로 삼는다', 즉 음악으로 양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손씨의 진실한 의도가 분명하지 않을 때 작가는 가장 폭넓게 이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음악 양생은 예로부터 있었다. 예를 들어,' 이주푸산' 에는 음악이 음식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황제내경》에는 오음과 오행의 논술이 있어 음악을 이용한 질병 치료 경험에 대한 직접적인 총결산이다. 이룡여문' 에는' 꽃을 보고 답답함을 풀고, 노래를 듣고 근심을 풀고, 약으로 이기다' 는 묘사가 있다. 이는 치료 중 음악의 역할을 완전히 보여준다. 음악 요법은 건강, 태교 외에 정신우울증, 조광증, 통증, 암에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치료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화와 순결" 은 인간의 화합과 순결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손씨가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성수양' 으로, 제 1 절' 상정신을 많이 생각하다' 에서 이미 언급되었다.

손씨가 주창한 주요 관점은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고, 사랑이 많고, 성인이 되어서도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을 도우며, 점차 조화되고 순수한 화합 사회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 그는 많은 이야기를 했다. 예를 들면, 그는 "생활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왕왕 적게 생각하고, 적게 생각하고, 욕망이 적고, 말이 적고, 적게 웃고, 고민이 적고, 기쁨이 적고, 희색이 적고, 노여움이 적고, 선함이 적고, 악이 적다" 고 말했다. 이 여행은 12 명이며, 수련본도 도급한다. " 그는 또 "덕행이 좋지 않아 옥액 선단을 종복하여 장수를 연장하지 못했다" 고 덧붙였다. 당대의 시인 백거이도 한 편의 시에서 이런 말을 했다. "달팽이의 뿔에 무슨 일이 있었니? 나는 이 시체를 석두 불빛에 넣을 것이다. 부자와 함께 있고, 가난한 사람과 함께 있고, 즐겁고, 웃지 않는 것이 바보다. " 백화의 정치적 배경을 버리고 양생의 관점에서 보면 그의 말이 옳다고 말해야 한다. ("불로장생론, 실천은 사람 중심적이다. 이 이치를 따를 수 있다면, 평지는 진짜가 될 수 있다. "

이 시의 마지막 절에서 손사우는 자신의 양생보건에 대한 거시적 이론을 총결하고, 목숨을 구하고 부상을 구제하는 잘못된 인식을 비판하며,' 실천 위인' 의 적극적인 양생보건사상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양생보건이 인류의 건강 수준과 수명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아름다운 미래에' 진정한 사람' 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장수사론' 은 손사우가 학술 분야에서 소극적 양생사상에 대한 공개 도전으로, 그의 적극적인 양생관을 보여준다. 그는 사람의 수명이 신선이 결정한 것도 아니고 단약을 먹으면 연장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생사는 운명에 맡기고, 빈부는 하늘에 있다' 는 과학적 이치가 없다고 말한다. 사람의 건강과 장수는 모두 각자의 손에 달려 있다. \ "신선의 길은 어렵고, 양성의 술은 경배하기 쉽다. 따라서 양생에 능한 사람은 항상 음식을 삼가고, 음식을 부지런히 먹고, 백 년 안에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상처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그는 스탠의 불로장생약이 독이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둘기보다 사람을 더 독살한다. 보통 사람은 병이 없으니 실수하지 마라. 조심해야 한다. " 그는 "야생갈근 (독극약) 을 먹을지언정, 오석지를 거절하지 말고, 독극물을 알면서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고 호소했다. 식견이 있는 사람이 이 면을 만나면, 반드시 태워야지, 오래 머물지 마라. "그가 스탠을 이용하여 건강을 보존하는 것을 상당히 단호히 반대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연금단 장생의 황당한 관행으로 당대 이후 확실히 쇠퇴한 것은 손사우의 적극적인 제창과 강한 반대와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다.

"실천은 사람 중심적이다." 세계의 모든 요소 중에서 사람은 가장 본능적이고 활발하다. 그래서 장수의 비밀번호는 사람 자신의 손에 있다. 손사우는' 실천 사람 중심' 이라는 말로 이 사상을 요약하여 학술사상에서' 유일한 사람' 이라는 주제를 구현했다. 어떻게 연습합니까? 손씨는' 쉽게 알 수 있고,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다' 고 생각하는 10 대 요령, 즉' 하나는 신을 증신하고, 하나는 신을 사랑하는 것, 셋은 몸을 부양하는 것, 넷은 지도하는 것, 다섯은 말을 하는 것, 육은 밥을 먹는 것, 칠은 주택이고, 팔은 풍속이고, 아홉은 약이다 여기에 손씨의 선현 경험에 대한 정리와 손사우의 직접 창조가 있어 후세 양생학의 끊임없는 보완과 발전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하고 승전 후 역할을 했다.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이미 논의한 것 외에도 중요한 운동학 사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손사우 양생이론의 핵심이기도 하다.

손사우는 "수양적인 방법은 항상 약간의 일을 하는 것이지만, 강해져서 너무 피곤하다" 고 말했다. 그리고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집은 위태롭지 않다. 그래서 그 움직임 때문이다. 클릭합니다 장수의 원칙은 "몸을 돌려 마사지를 하고, 사지를 떨며, 기혈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는 것이다. 양생이론에서' 운동' 이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언급되면서 손씨는 운동과 건강, 운동, 장수의 관계를 분명히 했다. 이론 외에도 손사우는 구체적인 단련 방법을 직접 가르쳤다. 예를 들면, 예를 들면 "4 시 기후가 맑은 날, 계절의 냉온을 측정하고, 외출은 3 리, 2 리, 300 보, 200 보로 하는 것이 좋다. 힘차게 행동하지만, 피곤하고 숨을 헐떡이지 않도록 하라" 는 것이다. 안내 위주의 종합 아침 운동:' 닭이 울릴 때 누워서 지도하라', 일어나면' 양손으로 무릎을 펴고 팔다리를 천천히 억제하고, 입에서 탁기를 뱉으며, 장시간 코로 숨을 들이마신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 손사우는 여러 가지 운동 형식의 요령과 작용을 번거롭게 이야기하며, 사람들에게 생명이 운동에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실제 사람" 이란 무엇입니까? 《황제내경》에서는 "실물은 천지를 들 수 있고, 음양을 장악할 수 있고, 숨을 쉴 수 있고, 정기를 호흡할 수 있고, 독립적으로 신을 지킬 수 있고, 같은 근육을 가지고 있어 장생할 수 있다" 고 분명히 말했다 "만약 우리가 이 원칙을 따를 수 있다면, 평평한 땅은 진짜가 될 수 있다." 손사우는 그가 양생책에 쓴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람이 되어 이상적인' 실물' 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 현대 연구와 양생의 실제와 결합해서, 우리는 손사우의 양생의 도를 간략하게 해석하였다. 손씨시의 내포를 분석하고 손씨의' 천딸' 등 관련 논술을 결합해 많이 말했지만, 결국 그의 풍부한 양생사상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러한 표면적인 문자를 통해 손사우 양생이론의 전모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건강과 장수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빛을 발한다. 이것이 바로 필자가 기대하는 것이다.

생사를 논하고, 수행은 사람에게 있다. 만약 우리가 이 원칙을 따를 수 있다면, 평평한 땅은 진짜가 될 수 있다. ""

어떤 성질과 성격, 어떤 음식과 생활이 한 사람의 생활과 건강을 결정한다. 폭식하지 마라, 생활이 변덕스럽지 않고, 생활 속으로 밀어 넣는다. 당신의 성격이 당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처럼, 당신의 수양과 행동이 당신의 인생을 결정합니다. 수행이란 사람에 있다.

자구만 있을 뿐, 그 외에는 모두 근본을 치료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