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공예 미술사" 의 중점이나 노트. 높은 점수
"중국 공예 미술사" 의 중점이나 노트. 높은 점수
1, 판단문제 < P > 1. 중국의 채도기는 주로 신석기 시대 말기에 나타났다.
2. 상대 옥기는 그릇이 많다.
3. 북방 지역은 중원보다 갈고리를 더 일찍 사용한다.
4. 정완은 한나라의 유명한 장인이다.
5. 목기에 무늬를 상감하는 장식 방법이다.
6. 여요자기에는 정교한 장식이 많이 있습니다.
7. 철화는 철을 색제로 하는 도자기 장식 방법이다.
8. 주벽산은 원대의 유명한 은장이다. 9. 떠우사론은 초당 실크 문양 디자이너이다. < P > 2, 단독객관문제
1. 호조종은 명대 _ _ _ _ _ _ _ _ _ 가마의 도자기 명가이다.
a. 이흥 B. 덕화 C. 경덕진 D. 용천
2. 장성은 원대 _ _ _ _ _ _ _ _ _ _ 장인이다.
a. 조각 페인트 B. 금은 C. 옥기 D. 도자기
3. 고대인들이 페옥을 따라 준 것은 옥을 중시하여 주어진 _ _ _ _ _ _ _ 의 의미였다.
a. 경제 B. 도덕 C. 종교 D. 사랑
4. 청동콩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족하다.
a. 높은 B. 짧은 C. 큰 D. 작은
5. 펀칭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기의 장식 방법이다
a. 상아 B. 금과은 C. 칠기 D. 세라믹
6. 당삼채는 장치다. A. 페인트 도자기 B. 채색 도자기 C. 납 유약 도자기 D. 납 유약 도자기
7. 송대의 경덕진 가마는 도자기를 태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a. 화이트 B. 블랙 C. 청d. 청백
8. 블랙 도공의 장식은 늘 쓰는 수법이다. A. 페인팅 B. 테셀레이션 C. 펀칭 D. 성형
3, 다중 선택 질문 (2 ~ 4 개의 정답, 다중 선택, 적게 선택, 잘못 선택 모두 무분점. 작은 문제당 2 점, ***16 점)
1. 보라색 모래 도자기 ()
a. 절강성 이흥 B. 기물 유약 C. 종종 스타일링으로 승리 D. 제품이 찻주전자로 다수
2. 은허부 좋은 무덤 ()
a. 발견 B. 이미 적용 C 로 바뀌었다. 장식은 여전히 짙고 신비로운 색채가 많다. 많은 새로운 장식 기법
4. 중국 동고 () A. 한대 B 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남 지역에서 유행하고 있다. 금은오장식 D. 운기무늬는 그 주요 장식 소재인
5. 비법 B. 항상 귀금속으로 장식한다. 유약 파우더 그린 D. 조형이 얼마나 크고 웅장한가
6. 6. 6 월 가마 ()
a. 가마 부지는 오늘 하남 준현 B. 가마가 특징 C. 북송 D. 유약층 투명
7. 나 D. 명대 중국은
8. 유약 리홍 () < P > A. 원대 중국은 B 를 태우기 시작했다
2. 대식무늬는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3. 가마의 가마 주소는 현재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현
4. 청화자기는 색제로 _ _ _ _ _ _ _ _ 을 (를) 사용하며, 효과는 일반적으로 백지 _ _ _ _ _ _ _ _ 꽃이다.
5. 자기주 가마는 전성기 _ _ _ _ _ _ _ _ _ _ _ 시대에 흔히 볼 수 있는 장식 수법은 _ _ _ _ _ _ _ _ _ _ 지흑화 등이다.
6. 대우치수도옥산은 _ _ _ _ _ _ _ _ _ 대 _ _ _ _ _ _ _ _ 시대에 제작됐다
7. 비색도자기는 _ _ _ _ _ _ _ 대명 _ _ _ _ _ _ _ _ < P > 5, 명사 설명 (작은 문제당 5 점, ***2 점)
1. 청동기
2. 도자기
3. 금은오류
4. 당삼채 <; 모든 소소한 답안은 25 자 이내여야 한다)
1. 원시 옥기와 신석기의 연결.
2. 당대 공예미술의 풍격.
7, 논술 문제 (15 점. 답은 6 자 이내여야 한다) < P > 는 작품을 예로 들어 명대 공예미술의 스타일을 분석한다. < P > 중국 공예미술사 결제 논문 < P > 중국 금속공예의 고금의 변천 < P >-금속공예가 중국 역사공예미술무대에서의 발전 < P > 내용 요약: 이 글은 중국 공예미술이 무엇인지, 중국 공예미술 중 하나인 금속공예가 중국 공예미술에서의 지위, 발전과 금속공예가 당대에 어떤 수요가 있는 시장을 소개하고 있다. < P > 키워드: 중국 고대 공예미술, 경태란 \ 도자기 \ 꽃실크 상감 \ 얼룩동공예 \ 주석공예 \ 철화 \ 금은액세서리 등, 금속공예의 현재 시장, 금속공예용도, 금속공예창조,' 철형들', 곽신 < P > 중국 고대 공예미술은 중국인들이 자신의 물질적 필요와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다양한 물질적 재료와 공예 기술로 창조된 인공물의 총칭이다. 중화민족조형예술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공예미술의 일반적인 본질적 특징을 반영하고, 내포와 형식상 실용성과 심미성의 통일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화민족문화 자체의 뚜렷한 개성을 보여준다. 중국 공예미술은 유구한 역사, 색다른 풍격, 뛰어난 기예,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로 인류 전체의 문화창조사를 위해 지혜와 영성의 빛으로 가득 찬 장을 썼다. 공예미술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무거운 속성을 가지고 있다. 순수 예술이 아니지만, 창작은 사람을 감동시키거나 도덕설교 등을 취지하지 않지만,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순예술보다 결코 작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순수한 예술을 감상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특별히 감상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끊임없이 형식적인 언어를 제공하며, 인간의 기본적인 심미의식을 묵묵히 키우고, 그림자처럼 사람의 궁극의 심미판단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중국 고대 공예미술은 오랫동안 중화문명 전파의 적재체였으며, 역외 인사들은 중국 공예미술을 사용하면서 중화문명을 묵묵히 인식하였다. ("천공개물" 참조) < P > 공예미술이라는 단어는 유구한 기예 전통, 풍부한 지방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중국 고전문화정신을 반영한 전통공예미술으로, 주요 종류로는 굽기, 야화, 염색, 엮기, 조각, 목공, 장식 공예 등이 있다. 금속 공예는 그 중 중국의 우수한 전통 민족 기예 중 하나이다. 금속 공예는 중국 공예예술의 특수한 부류로, 주로 경태람 (경태람은 가는 납작한 구리 실크로 도안을 꼬집고 구리 태에 용접한 다음 컬러 유약을 채워 구워 만든 것), 도자기 (일명' 구리 태화 법랑' 이라고도 함), 경태람과의 차이점은 비단을 꼬집지 않고 구리로 만든다는 것이다 ), 필라멘트 모자이크 ("미세 금 공정" 이라고도 함. 그것은 금, 은 등의 재료로 각종 보석, 진주를 상감하거나 직조 기술로 만든 것이다. ), 얼룩구리 공예 (얼룩구리 공예품은 운남만의 민간 전통 공예품으로, 고급 구리 기반 합금 원료를 채택하여 주조 성형, 정공 연마, 복잡한 후공예 처리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묘하고 기미 있고, 귀중하며", 갈색의 붉은 표면은 기괴하게 반짝이고, 아름답고, 변화미묘한 얼룩을 띠고 있습니다. (역주:,,,,,,,,,,,,,,,) ), 주석 공예, 철화 (철화라고도 함) 는 저탄강을 원료로 철판과 철사를 용접하여 용접한 각종 장식화이다. ), 금과은 액세서리 등. < P > 중국 금속예술은 역사가 유구하며 품종이 다양하고 기예가 뛰어나고 풍격이 독특하며 중화민족의 찬란한 보물이자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결정체입니다. 나는 중국 금속 공예가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세월 변천에서 반소멸 반답습 상태에 처해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다른 중국 공예미술류의 발전에 비해 슬프고 절망하지 않는 상태, 일종의 발전이 급증하는 상태다. < P > 금속공예는 오늘날에도 매우 큰 수요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생활에서 페인트 대신 플라스틱을 더 많이, 도자기 대신 유리를, 전통 직물 대신 산업용 날염 원단을 사용하는 것과 같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는 지금 많은 바, 별장, 환경 조각, 녹색 경관 울타리 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많은 전통 금속 공예의 답습 수단을 사용해야 하고, 금속 공예를 발양하고, 재창조하고, 재창조하여 전통 형식과 또 다른 차이를 만들어 금속 공예를 더욱 다채롭게 하고, 오늘날의 산업, 인문학, 대중미학, 또는 예술가의 창조를 제공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금속 공예는 순전히 수작업으로 거의 멸망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산업수단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며 기계, 기술을 이용한다. 우리가 볼 수 있는 전통, 폐공이 많은 순수 수공으로 만든 금속 공예 제품은 일부 예술대학이나 금속 수공 스튜디오에서만 생산될 수 있다. < P > 순수 과학기술이 이끄는 금속공예의 대량출현은 우리 사회에 금속공예에 관한 더 많은 기회가 생기게 할 것이며, 기회의 출현은 이런 공예의 수요를 이끌어낼 것이며, 이런 공예 자체의 종류 변화도 증가시킬 것이다. 우리가 이전에 수공예를 통해 달성할 수 없었던 목적을 달성하다. 옛날에는 우리 조상들이 기본적으로 금속으로 무기와 식기, 또는 여자 장식품과 거실 장식품을 만들었다. 오늘날 금속 공예는 고층 빌딩, 우주 항해 도구, 육안으로는 과학 기구를 볼 수 없을 정도로 크다. 가전제품은 그것을 필요로 하고, 가게 장식은 그것을 필요로 하고, 도시 조각상은 그것을 원하고, 집의 회전계단은 그것을 필요로 한다 ... < P > 중국 고대인들은 야금기술에 매료되었다. 그들은 금속공예가 다른 성질의 물체를 창조할 수 있는 장식성을 발견하는 것에 매료되었다. 그러나, 중국 고대 금속 기술의 성과와 과학 기술에서의 지위는 세계뿐만 아니라 중국인 자신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 중국의 청동기는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했지만, 196 년대 초까지 상주 청동기의 야주 기술은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로 여겨졌다. 중국의 고대인들은 금속공예의 장식에 더욱 충성을 다했다. 예를 들어, 중국 여성의 머리핀을 예로 들자면, 고대 여성의 머리핀 형태는 다양하지만, 기능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머리카락에 묶어 장식을 할 수만 있다면, 명대, 봉금비녀 zan; 과 같은 장식 효과를 더욱 중시한다. 송대, 금비카이, 비녀의 모양은 포크와 같고, 두 개의 핀이 달린 비녀이다. 당나라의 4 나비 실버 스텝 흔들림; 송대, 은빗지희, 빗 밑에는 이가 있고, 위에는 등이 있고, 이빨에는 밀도가 있고, 소소한 사람은 빗을 빗어 머리를 빗어 빗고, 밀자는 화격자 () 라고 하며, 머리때를 제거하는 데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 우리 생활의 금속 공예는 더욱 간결하고, 그것의 성능 방면에 더 신경을 쓴다. 예를 들면, 검은 금속의 두 쪽 머리핀은 소녀부터 할머니까지 간결하고 대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헤어 클립; 올가미 끈 머리핀 등 < P > 이러한 금속공예의 사용 외에, 우리는 금속공예가 우리가 창작하고 설계한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더욱 기쁘게 생각합니다. 점점 더 많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이 금속을 그들의 예술 창작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유명한 북유럽 가구 디자인 IKEA 는 금속 공예를 이용하여 침대와 같은 금속 가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중국에서는 우리 대미술학원도 대량의 금속공예 답습자를 양성하고 있다. 그리고 전문 현대 금속 예술 작품 전시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칭화대 미술학원 건립 5 주년, 미원 공예미술과는 1 월 26 일부터 11 월 5 일까지 미원에서 금속예술전을 열었다. 그들의 학원에서 금속예술전공은 그들의 미술학원 특예과가 설립됨에 따라 수십 년간의 점진적인 보완과 발전을 거쳐 현재 금속예술과 악세사리예술이라는 두 가지 특색 있는 전공 방향을 형성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 이 금속예술작품들도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를 다양한 정도로 표현했다. ('현대예술디자인총서'-'금공예술' 참조) < P > 이번 들판 답사에서 모간산로 5 번지에 가서' 철형들' 스튜디오를 보러 갔는데, 이 스튜디오의 예술가들은 평소 버려진 것처럼 보이는 금속재료를 장난감식 작품으로 만들어 노래를 불렀다. 그리고 폐동썩은 철을 보물로 바꾸는 것은 좋은 환경 보호 이념을 지닌 창작이다. 나날이 고갈되는 자원 앞에서 예술은 선발적인 것으로 존재해야 한다. 그 형식으로 문제를 의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앞으로 우리는 환경 보호에 대해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금속은 무제한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면 항상 모든 것을 다 소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사용해야 한다. 이' 철형들' 은 희망의 발걸음을 내디뎠고, 배기금속 한 무더기를 장식성이 강한 예술품으로 만들었다. 우리가 깊이 생각하고 배울 만하다. < P > 또한 인터뷰에 중점을두고 상하이 대학교 미술학원 종합재료조형스튜디오, 악세사리예술을 하는 여성 예술가, 곽신 선생님과 그녀의 쌍성수공예 스튜디오 (twocities) 를 만났다. 곽 선생님은 미국 인디언 대학교 문학 석사와 예술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그녀는 금속 공예로' 예술 악세사리' 를 만들고, 예술 악세사리를 예술 창작의 형식으로 삼았다. 아트 쥬얼리 (art jewelry) 는 현재 액세서리 디자인의 가장 앞선 예술 표현이다. 그것은 바로 현대 예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녀는 학생들에게 악세사리 조형을 디자인하는 것은 반드시 창조적이어야 하며 예술적이고 개인화된 것을 창작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예술 장신구는 다양한 재료로 표현될 수 있으며, 금속은 예술 장신구 중에서 가장 흔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다. 그녀는 금속 공예가 중국 전통에서 거의 유출되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애석한 일이다. 서양에서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이 수공 예술을 소멸시키지 않았다. 서구의 많은 미술학원에는 모두 금공예술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많은 금공예술과정은 장신구와 같은 전공으로 연구한 것이다. 수공으로 단조한 찻주전자 한 자루는 거의 두 달 동안 두드려야 한다. 현대 수공예 운동에서 수공으로 단조한 식기, 그릇은 현대 디자인 이념과 전통 수공예와의 완벽한 조합이다. (참조 Guo Xin: 상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