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연구의 분류
중국 연구의 분류
노자-마음이 크고 용물이 세상에 있다. 자신의 마음을 비우고 세상에서 좋은 사람이 되십시오. 마음을 가라앉히고 세상 일에 대해 이야기하다. 그들의 마음에 잠입하여 이 세상의 원칙을 관찰하다. "도, 만물의 오오." "모든 일은 목숨에 의지하지만 부지런하지 않으면 성공하지만, 주된 것은 아니다." 겸손은 자신을 보호하는 첫 번째 법칙이고, 평온은 인간으로서의 첫 번째 법칙이며, 관용은 일을 하는 첫 번째 법칙이다. 욕망은 마음을 기르는 첫 번째 방법이다. 심신에 무익한 말을 하지 마라. 심신에 좋지 않은 일을 하지 마라. 심신에 무익한 사람에게 들어가지 마라. 심신에 무익한 경지에 들어가지 마라. 심신에 좋지 않은 책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마라.
Zhuangzi-안심 보다 안심; 마음이 넓기보다는 마음이 넓습니다. 자연의 길로 자연의 몸을 수리하다. 기쁨으로 기쁨의 신을 키우다. 경외심을 갖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덕 규범이다. 행복이란 부가 많은 것이 아니라 욕망이 적은 것이다. 사람, 인품 1 위, 2 위; 일을 하고, 이해 1 위, 근면 2 위. 생활은 평화, 행복, 동정을 배워야 한다.
맹자에 비해 군신, 군강신이 약하고, 둘 사이의 관계는 강군이 주도한다. 6 월 무거운 의식, 첸 무거운 충성, 그래서 군주 의 방법은 의식 에 있습니다. 6 월 의식 장관 에, 장관은 충성 할 것이다; 나는 군주에게 충성하지만, 그는 사양하지 않는다. 충절은 반드시 물러날 것이다.
순자-7 가지 측면으로 요약한다: 1, 탈화: 공부는 이미 성과를 거둔 것에 만족할 수 없고, 끊임없이 발명하고, 진보하고, 하루하루 진보하고, 질적으로 변해야 한다. 둘째, 공허함: 공허함은 학습 태도를 말한다. 빈 사람, 겸손하고 겸손한 사람. 세 번째는 하나:' 하나' 는 전심전력으로 전심전력으로 공부하는 것이고,' 배움의 길은 전업에 있다' 는 것이다. 넷째,' 정적' 은 마음이 조용해야 하고 모든 잡념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축적입니다: Xunzi 는 말했다: "작은 걸음을 쌓지 않으면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여섯째, 선생님: "나라가 부강해질 것이고, 비싸고 무거울 것이다 ... 나라가 쇠퇴할 것이다. 스승보다 못하다. "좋은 선생님이 있는데, 너는 공부하기를 갈망할 수 있다." 좋은 선생님을 얻으면 일을 할 때 야오 순 우 당을 배워야 한다. 일곱 번째, 친구: 견자는 학자에게' 친구와 친족' 이 될 것을 건의하여 학술 연구에서' 선하고 만족할 줄 모르고, 훈계를 받고 간언할 수 있다' 고 조언했다. 즉, 끊임없이 비판과 시정을 받고, 앞으로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
손자-도문의 군사 전략. 중국의 군사 전략 사상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넓고 심오하다. 그것은 전통문화의 진귀한 보물이며 역사 유산의 정수이다. 군사 전략은 양날의 검과 같다. 빛을 사용하는 사람은 망으로 움직이고, 움직이면 다치는 것은 병기이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만약 네가 무지하다면, 상황을 보아야 한다. 이것은 유리한 도구이다. 학자들이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이용을 중시하고, 고도와 국리민을 발양하기를 바랍니다. 감독은 지식훈련도, 기술훈련도 아니라, 확장된 신념과 시야이다.
튜브-능력과 습관의 배양; 감독은 거울처럼 당사자의 실제 상황과 한계를 반영하는 동시에 상대방에게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 주고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감독의 사명은 다른 사람을 성취함으로써 성공하는 것이다!
한비자는 통제어론: "정성이 도되고, 운영을 술로 하고, 조직을 기제로 하고, 인재를 기초로 하고, 제도를 몸으로 하고, 문화를 영혼으로 삼는다" 며, 6 방면의 에너지를 수련하여 공성지에서 장막으로, 성공창업에서 지속적인 성공에 이르는 스릴 넘치는 도약을 완성하고, 새로운 경제시대의 새로운 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귀곡인 마키아빌리는 권력을 쟁탈하고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모든 유연한 수단을 가리킨다. 권력은 다른 사람을 직접 지배하여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게 할 수 있는 권력이다. 권력은 부, 지위, 영광을 가져온다. 마키아빌리는 당연히 모든 인의도덕, 공평한 정의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그것은 심지어 어떤 원칙도 없다. 유일한 원칙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마키아빌리 전술의 합리성은 마키아빌리 전술의 결과에 달려 있다. 이른바'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는다',' 승자는 왕, 패자는 코우' 도 마찬가지다.
대학-자기 재배 과정은 본질적으로 자기 재배, 지식, 성실 및 긍정적 인 과정입니다. 오가는 사물의 발전을 이해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지식은 지식을 얻는 것이고, 성실은 성실, 성실, 충성으로 모든 것을 대하는 것이다. 의란 자신의 심리를 단정하게 하여 도덕이 고상하고 수양이 깊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수양의 과정은 사물의 발전 법칙을 탐구하는 과정, 즉 지식을 배우는 과정, 모든 것을 진실하게 대하는 과정, 즉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을 도덕적으로 고상한 사람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이경-천지의 길: 넓음, 두께, 높음, 맑음, 한가함, 길다. 천지의 도라는 것은 자연의 법에 지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순종한다면-당신은 독립적이고 의기양양해질 것입니다. 만약 네가 돌아온다면-너는 영원히 살 수 없을 것이다. 환생의 고통을 생각하면 사람이 아니다! 그래서 길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하늘의 뜻을 거스르기 어렵다는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나요? 그러므로 천지의 길은 인심에 있다.
선종-생사 사이의 명절을 관찰하고, 은밀히 도덕에 관심을 기울이다. 사생, 생사, 죽음은 또 다른 생의 시작이고, 생은 또 다른 죽음의 끝이다. 그래서 살면 살고, 죽으면 죽는다. 당신은 어떻게 영생을 믿을 수 있습니까, 아니면 태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래서 오면 남아야 하고, 남지도 않고, 인연도 따르고, 얽히지 않고, 서로 만나지 말아야 한다. 국학 3 부작, 송정국저, 2003 년 수도사범대학 출판사 2065438+ 1 출판; 국학의 종횡, 국학의 승리, 국학의 의심을 포함한다. 국학' 은 베이징 신문출판국에 의해 20 13 년 연하 책으로 등재됐다. 한학 3 부작에서 송정국은 믿을 만한 전세 문헌과 새로운 고고학 성과를 근거로' 한학' 즉 중국의 학술문화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이고 전면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중국 학술 문화에서 탁월한 인물과 그 작품을 칭찬하면서' 국학' 과' 국학 거장' 을 제외한 일련의 그럴듯한 관점과 제법을 분명히 했다. 소위' 반부 논어치천하',' 한무제가 동중슈를 채택해 백가, 독존유술' 등 유래된 주제도 모두 합리적으로 밝혀져 허위 루머로 판명됐다. 우리나라 학술문화에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사료의 결함과 의문점을 빗어 정리하고, 약간의 의문을 제기하고, 어떤 것은 자신의 관점을 천명하였다. 국학 삼부곡은 학계의 식견 있는 사람들에 의해 얻을 수 없는 중국 학술 문화에 관한 가작으로 여겨진다.
기구 건설
국내에서, 일찍이 지난 세기 초에 장태염 선생은' 국학공장' 을 창립했는데, 이것이 현대국학 연구기구의 시작이다. 이후 유명한 베이징대 국학학원과 칭화대 국학연구원이 등장했다. 청화대 국학연구원은 1925 에 설립되어 4 년 동안 1929 가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것은 4 대 명사로 유명하여 많은 저명한 학자를 양성했다. 중앙대에도 국학연구소가 있습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사회과원도 해당 연구기구를 가지고 있었다. 1980 년대 이후 국학열이 일었다. 각 고교는 난징대 국학연구소, 인민대 국학연구소 및 학과, 수도사범대 국학교류센터, 칭화대 국학연구소, 베이징대 국학연구실 등 국학연구기관을 잇달아 설립했다. 이와 함께 민간의 국학 동아리도 보편화되고, 각 고교에도 국학 동아리가 있다. 예를 들면 남경대학교 국학사, 베이징 인민국학사 등이 있다. 나중에 수도 베이징은 베이징국학원을 비준하여 줄곧 노동인민문화궁에서 근무하고 있다. 국가급 민족학원은 국무원 참사실이 이끌고 새 둥지 근처에서 건설을 계획하기 시작했다.
신기하고 독특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인상적입니다
현대 사회의 발전과 수요에 따라 새로운 학술 체계인 새로운 국학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 건립되고 발전한 것이다. 신한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결합으로 형성된 새로운 학술 체계이다. 현대 사회의 발전과 수요에 따라 신한학은 이런 맥락에서 건립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단, 감천 등의 출현으로 신한학은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큰 사고를 불러일으켰지만,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신국학과 원국학의 차이;
신국학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전통문화를 대표하여 서구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정수를 흡수하는 새로운 학술체계를 대표하며, 원래의 국학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신국학은 유교 주류 문화와 사회에 입각하여 전통 국학 다원의 복잡한 국면을 버리고 국학의 개념을 다시 제시했다. 전통국학의 자기독점과 고립을 깨는 것은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대표하며 중국의 새로운 학술 이념에 속한다.
신국학은 구체적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인문학
2. 문학과 중국 연구
문예학에 새로운 학술 체계를 세운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인문학에 전문저서와 전속 문화 전파 기구가 있다.
신국학은 신유학이나 신도가 없이 국학 범위의 내용만 가지고 있다. 신유학, 신도가, 신법학과 혼동하지 마세요.
신국학의 구체적인 내용은' 신국학론' 에서 찾을 수 있다.
신국학망과 신국학망의 내용은 신국학 범위 내의 새로운 이론에만 속하며 신국학을 대표할 수 없다. 국학 교과서
장태염은 1906 년 9 월 도쿄에서' 국학연구회' 를 발동하고 이를 바탕으로 곧 국학진흥회를 설립했다. 그 "광고" 는 "우리 회사는 국학을 진흥시키고 민족의 영광을 발양하기 위해 매달 유인물을 출판하고, 일년 6 권, 내용은 6 종류로 나뉜다: (1) 제자백가; (2) 문학사; (3) 제도주의; (4) 내전; (5) 송명리학; (6) 중국의 역사. 클릭합니다
1905- 1906 년 국학보존학회는 유 편집장의 전국 최초의 초중고등학교' 국학 교재' 를 출간했는데, 이는 지금까지 유일하게 명확하게 표기된 교재이다. 이 국학 교재는 윤리학 교재 2 권, 유교 고전 교재 2 권, 10 중국문학 교재 2 권, 중국 지리 교재 2 권, 중국 역사 교재 2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20 13 유국학 시리즈 강의: 중국 역사 교재 재판판.
국학은 공부가 점진적이고 실사구시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청까지 중국의 전통학자들은 항상 문자, 음운, 훈고, 목록, 판본학, 교정학 등' 초등학교' 과목으로 시작한 다음' 사학' 을 관리하고' 사학' 에서' 경학' 으로 이동한다. 전통 문화에는' 도',' 기',' 술' 의 구분이 있다
강의 주제
교육부' 12 5' 계획' 전통문화와 초중고생 인격양성' 과제팀 집행주임 장건은 현재 국가가 제창한' 중화우수 전통문화' 가 적어도 중화고전, 전통예술, 민간문화를 포함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일부 학교에서는 제수규를 배우고 논어를 외우는 것이 국학교육이라고 생각하는데, 전통문화에서 고전 예술 민속의 관련성과 정체성을 소홀히 하고, 시대별 차이에 따라 완전한 초중고등학교 전통문화교실을 짓지 못했다. 한편 각 분야의 문화를 융합할 수 있는 국학 선생님을 찾는 것도 어려운 문제다. 국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은 유교, 해석, 도, 무, 의학에 정통해야 하며, 학생에게 인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국학 인재' 또는' 국학' 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대학은 없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고교 본과 전공에' 국학 전공' 을 증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동북사범대, 베이징연합대 등 고교들은 이미 국학전공 모집을 고려하고 있다.
2065438+2005 년 5 월 말 현재 국가와 교육부 전통문화 관련 과제팀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성인교육 (국가지도 간부 국학교육 시리즈 교재), 해외 국학교육 등 거의 700 종의 전통문화규범교재 연구개발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초중고교 전통문화 교재는 각 성 직할시 지역문화의 다른 면모에 따라 26 개 성 직할시의 국학과 지역문화를 융합한 지역특색 교재를 편성해 초중고교 전통문화교육의 목표가' 청소년 완벽한 인격교육' 이라고 처음 제시했다. 현재 베이징시 통주구 대흥구도 초중고교 전통문화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교재 시범작업은 올해 완성될 예정이며, 이후 이 교재는 국가급 교재로 신고돼 검수를 통해 전국에 보급될 예정이다.
교육 내용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전통 문화는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학교들이 교학계획에 국학 과정을 늘렸고, 전국의 국학 선생님 수가 크게 차이가 났다. 이런 상황을 바꾸기 위해 내년 교육부는 처음으로' 국학 교육 본과 전공' 을 증설할 예정이다. 교육부의' 12 5' 계획' 전통문화와 초중고생 인격양성' 과제팀 집행주임 장건은 현재 국가가 제창한' 중화우수 전통문화' 가 최소한 중국 고전, 전통예술, 민간문화의 세 부분을 포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학에 대한 관찰, 사고, 이해에 대해 말하자면, 베이징인국학회 집행회장 등위동은 새로운 국학관을 제시하여 국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국학의 정의를 파악하기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국학은 우선 자연의 국학이다. 국학은 평생 만물을 낳는 길이며, 일음일양의 길이다. 국학은 천지의 뿌리이자 천지의 영원한 숭상이다. 국학은 모든 것을 부정하고 긍정하는 방식이다. (이 말은' 도덕경' 제 42 장에서 인용한 것으로 국학이 근원을 거슬러' 도' 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뜻이다. 이런 견해는 공허해 보이지만 옳지는 않다. 세상의 모든 것이' 도' 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 은 국학을 포함해 기본적으로 모든 방면에서 인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학은 생명이다. 쉽게 그치지 않고, 자연스럽고 객관적이며, 위대한 법칙이며, 영원한 진리를 가리킨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유석도로 돌아가 국학으로 돌아가 마르크스주의로 돌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학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원시적이고 기본적인 면목으로 돌아가는 것은 더욱 깨어 있고 절실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국학, 그다음은 생활국학이다. 국학은 서른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사십에 서서 50 을 현혹시키지 않지만, 천명 60, 귀순 70 을 알고 있으며,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이 말은 공자의 읽어보기에서 인용됨). 한학 임중 길은 멀고, 수원은 간절히 추구한다. 국학은 기름, 소금, 소스, 식초, 먹고, 자고, 자고, 살고, 수리하는 차로 큰 성취와 성숙이 있다. "국민 투기" 시대에 기회주의가 만연한 오늘날, 생활국학은 우리를 더 진실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국학은 생활국학이고, 생활이란 무엇입니까? 생명은 발생, 존재, 소멸이라는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학, 그다음은 가정국학이다. 국학은 어진 나라, 어진 사람 집, 어진 사람 집이다. 국학은 번영하는 가정과 모든 것이다. 국학은 사람들의 심신이 뿌리를 찾는 기지로 고압 환경에서 무궁무진한 동력주유소로, 사회를 유혹하는 나침반이며, 격변시대에 각종 인간관계를 다루는 윤활제이다. 개인의 해방과 민족 혁신을 강조하는 오늘날, 우리는 가족, 가족, 국가, 인류 가족, 지구 가족, 우주 가족 등 가족 국학의 개념을 강조해야 한다.
국학이냐, 공익국학이냐. 국학은 <역경> 안에서 말하는 공익이다: 만물은 모두 도기에 있다. 국학은 바로' 논어' 에서 말하는 공익이다. 일어서고 싶으면 일어설 수 있고, 이루고 싶으면 이룰 수 있다. 국학은 노인이 말한 공익이다: 영원히 살 수 있는 것은 태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국학은' 예기 공자 한가거기' 에서 언급한 공익이다. 하늘은 일월 사심없는 사진을 사심없이 싣고 있다. 한학은 금강경에서 말하는 공익이다. 나는 모든 중생을 소멸할 것이다. 모든 중생은 모두 소멸되고, 어떤 존재도 없다. 국학은' 맹자 혜량 왕하' 에서 언급한 공익사업이다. 혼자만 즐기면 남들과 함께 즐기는 것이 낫다. 국학은 장자전의' 근사집' 에서 언급한 공익이다: 천하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고감을 지키며, 천하를 위해 화목하다. 국학은 악양루의 공익이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이다. 국학은 바로 노신이' 자화상' 에서 말한 것이다: 나는 피로 헌원을 추천한다. 국학은 마오쩌둥과 중국 * * * 프로듀서가 말한 공익이다.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한다. 국학은 이익 극대화, 천지이익, 부모의 이익, 중생이익, 만물이익,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다. 시장경제와 상품사회의 오늘날 권력, 돈, 욕망이 급증하는 오늘날 공익국학 깃발을 높이 드는 것은 결코 상징이 아니다.
국학은 전통문화일 뿐만 아니라 선진 문화와 패션 문화이기도 하다. 자연국학뿐만 아니라 생활국학뿐 아니라 가족국학뿐 아니라 공공국학도 아니다. 한학은 살아 있고 계속되는 중화문명과 화합문화로, 원시 시대에서 유래하여 역사적 현실에 계승되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핵심 가치 이념과 추구이며, 수천만 년 동안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방식, 생활방식, 생산방식의 높은 요약이며, 중화어머니의 젖이며, 중화자녀의 핏줄, 정신, 영혼이며, 중국인이 믿는 하늘과 땅이다. 오늘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중화문화의 번영과 번영을 맞이하고, 일반인은 중국어, 인자자, 임중 등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