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리아 오 위안 시대의 민족 정책의 역사적 영향
리아 오 위안 시대의 민족 정책의 역사적 영향
민족 문화의 전면적인 교류와 융합의 새로운 국면은 중화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중국은 예로부터 다민족 국가였으며, 각 민족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중화문명의 진보와 발전에 기여했다. 원나라는 1206 년부터 1368 년까지 몽골 통치자가 세운 봉건 정권을 가리킨다. 중국의 왕조 시퀀스에서는 이 정권이 존재하는 시간이 짧지만 중국 역사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문화적 관점에서 중국 문화사에서의 지위와 영향을 탐구하려고 한다.
그것은 중국의 다원일체 문화 구도의 과정을 촉진시켰다.
13 세기 초 몽골 통치자는 반세기 이상의 정복을 거쳐 서하, 금, 달리, 토번, 남송 등의 정권을 소멸하여 다민족 국가의 전례 없는 통일을 완성하여 각 민족 문화 교류 발전의 유리한 환경을 형성하였다.
중국의 다민족 문화 공존이 더욱 확인되었다. 춘추 이래 중원 지역에서 형성된' 하읍' 이론은' 존하읍',' 변하읍' 의 사상을 강조하여 각 민족의 평등교류에 장애가 되었다. 예를 들어 사학계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정윤론' 에서는' 사이는 정통할 수 없다' 고 주장하고 북방 민족을 중원 정권에 배치하고' 도둑'' 찬탈' 과 나란히 비정통 서열을 넣는 것은 사실상 다른 민족의 정치문화를 배척하는 것이다. 원나라 역시 중원 소수민족 정권에 속하기 때문에 통치자들은 이러한 전통적 관념을 반전시켜 그 지위의 합법성을 확립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요송사를 편찬할 때, 3 대 역사 도성의 행정장관, 중서 우승상은' 삼국이 각각 정통이고 각각 작위와 관련이 있다' 고 독단적으로 말했다. 그런 다음 토론자는 휴식을 취합니다. 요조가 멸망한 후 200 여 년 동안' 정통' 분쟁을 종식시켰고, 중국 사학사에서 처음으로 중앙정부의 이름으로 각 민족 정권의 합법적인 지위를 확정했다. 그 의미는 한유림 씨가 요약한 바와 같다. "이 결정은 3 사에 대한 동등한 차별의 기본 원칙을 결정하고, 중국이 다민족국가의 객관적인 현실과 요김송 3 대가 서로 관련이 없는 역사적 상황에 부합하기 때문에 옳기 때문에 3 사에 대한 공헌에서 탈탈탈탈탈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다. ""
그것은 각 민족 간의 문화 교류를 가속화했다. 원나라 통치자가 실시한 민족 문화 정책은 중국 고대 민족 문화의 융합과 발전에 많은 새로운 현상을 가져왔다. 몽골 문자는 이 시기에 생겨나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북방 유목민족 역사상 첫 번째 역사 저작' 몽골 비사' 가 탄생했다. 중국 봉건 왕조의 역사에서 원나라 정부 관리들의 민족 구성은 가장 복잡하다. 원나라 역시 중국 통일 왕조 역사상 처음으로 다민족 언어를 사용한 조대였다. 요사',' 송사',' 김사' 는 다민족사가가 편찬한 24 사 중 유일한 사서이자 중국 사학사에서 세 왕조를 위해 정식으로 개정된 사서로서 후세를 위해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을 보존했다. 중원 문화는 변방 민족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고, 유교 경전은 몽골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모북 운남 등 외진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유교 문화를 가르치는 학교가 등장했다. 중국은 처음으로 중앙정부의 비준을 받은 소수민족 언어 문자교육기관인 몽골 자설과 귀국자설, 몽골, 거란, 여진, 색목인 가운데 많은 중국 작가들이 등장했다. 서역 각 민족 문화는 중원 사회에 더욱 전파되고, 티베트 불교는 중원에서 전파된다. 해남 여족의 목면 재배와 방직 기술은 중국 면방직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느슨한 정치 문화 분위기 속에서 각 민족의 융합도 또 하나의 고조에 들어섰다. 거란, 여진, 당항 등의 민족이 몽골, 한족 등 주변민족에 유유히 융합되어 참신한 민족인 회족이 중화대지에서 탄생했다. 중세 유럽의' 4 대 여행가' 중 한 명인 도리크는 원대 각종 문화의 조화로운 공존에 대해 감개무량하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기적' 이라고 불렀다.
원나라의 설립이 과거 역사에 나타난 인위적인 문화 차폐현상을 타파하고 중국 문화의 다원적인 현실이 보편적인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사해를 집으로 삼다", "천하일가" 라는 관념이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다원일체의 구도가 대통일된 환경에서 현실이 되었다.
호환 가능하고 포용적인 실용 문화 정책은 중국 봉건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의 대다수 봉건 왕조에 비해 몽골원 시대의 사상 문화 관념에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하나는 호환성과 포부, 다른 하나는' 허언이 아니다' 이다. 이 사상의 지도 아래 원대의 문화 환경은 호환성과 포용, 실용주의의 특징을 보여준다.
몽골원 양조의 문화적 호환성은 주로 중국 고대 역사상 유일하게 공식적인 관점에서' 기피' 제도를 제시하지 않은 조대였다. 중국 봉건 역사상 사상 문화 감금제도가 가장 적은 왕조 중 하나로, 지금까지 원대인들이 언론으로 불행을 당한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 통계에 따르면 원대의 문화 금지령은 명청의 10 분의 1 에 불과하다. 중국 봉건 역사상 유일하게 종교 신앙의 자유를 분명히 제기한 왕조이기도 하다. 당시 세계 주요 종교는 모두 중국에 행사장과 신도가 있었는데, 이는 당시 유라시아 대륙 특유의 문화 현상일 것이다.
호환 가능한 문화 분위기는 중국 문화의 발전에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중국의' 연극과 문학사의 중대한 사건'-원곡 (산곡과 잡극) 은 바로 이런 환경에서 형성된 것이다. 오늘날 원곡은 당시와 송사와 나란히 중국 문화의 보물로 여겨진다. 원대에서 원곡의 탄생과 번영은 주로 원대 북방 소수민족 윤리도덕의 영향과 문화정책의 완화로 인해' 사회사상을 전통규범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한다' 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유교 문화의 사회적 지위가 더욱 높아졌다. 원대에 이르러 공자는' 대성공왕' 으로 봉쇄되어 그의 명성을 무한한 정도에 이르렀다. 맹자 등 유명한 유생도 숭고한 칭호를 받았다. 원나라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지식인을 보호하는' 유학자' 계층을 설립하여' 제자를 위해 각종 잡무에서 벗어나고 싶다' 고 했다. 원대의 민중교육은 전대를 능가하고 서원은 400 여 곳, 주현학교는 최대 24400 여 곳에 달한다. 원대 유교 문화의 발전에 대하여 진원 선생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논원은 백 년이 되지 않는다. 만약 한고 당태종을 기점으로 한당 백년을 종점으로 하고, 청세조의 이론을 종점으로 하고, 20 년 전의 건륭을 종점으로 한다면, 20 년 후의 건륭을 고려하지 않고 한당 청대의 학술 번영은 원대를 능가할 것이다! "
실용 정신은 문화와 사회 실천 사이의 상호 작용을 촉진시켰다. 원나라를 세운 몽골인은 봉건 사회의 상승 단계에 있으며, 더욱 절실한 발전 요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송나라에 비해 원나라의 실무문화정신은 매우 두드러진다. 원나라 개국훈 쿠빌라이는 "하늘에 응해야 하는 자는 성실하고, 백성을 구하는 자는 진실하다" 고 주장하며 "반드시 진실하고 허언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과거공, 나는 취하지 않는다' 고 제안하고,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단순한' 문승으로' 가 아니라 인재 선발을 강조했다. 정부의 지원으로 일부 국계 민생의 과학문화도 급속히 발전했다. 정부가 조직한 일련의 대형 천문 관측 활동으로 중국은 황도각, 별 수, 역법 등 많은 천문 분야에서 세계 선진 수준에 이르렀다. ); 지리적으로' 대원통일지' 는 중국 최초의 공식지이자 중국 고대 역사상 가장 큰 공식지이다. 원대에서 편찬한 지방지는 160 종으로 송대보다 많다. 원나라 정부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황하원에 대한 현장 답사도 조직했다. 농업 기술과 농학의 보급 방면에서 남북 농작물은 광범위하게 교류하고, 각지의 농업 기술 (예: 생산 도구) 은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한다. 면화 재배는 원대에서 전면적으로 보급되어 많은 농작물이 보급되었다. 정부는 농업 과학 기술의 총화와 보급을 강화했다. 농업부가 편집한' 농상 요약' 은 우리나라 고대 정부가 전국 농업 생산을 지도하기 위해 편찬한 최초의 종합 농업 서적이다. 육명산의' 농사요약' 과 오디' 의식복' 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농서이고, 왕진의' 농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시스템이 민족 농업을 연구하는 농서이다. 송대 활자 인쇄술의 발명을 기초로 원대는 또 금속활자, 회전자, 채인을 발명했다. 게다가, 원정권은 의약 조선 도기 수리도 매우 중시한다.
중국 봉건 시대의 중서 문화 교류가 가장 번영하는 시대를 창조하였다.
원나라와 사칸국의 출현으로 13 세기 이후 유라시아 정치 구도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동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의 많은 전 정권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유럽의 일부 지역도 몽골 칸국의 통치하에 포함됐다. 잔인한 전쟁과 폭력적인 사회 격동이 유럽과 아시아 국민들에게 큰 고통을 가져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정복전쟁과 이후 몽골 정권의 건립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은 객관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유라시아 경제문화 교류의 장벽을 깨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몽골 통치자들은 무역의 개방정책과 편리하고 안전한 역참교통을 장려하고 유라시아 사이의 거리를 좁히며 다양한 문화 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현실로 만들어 문명 과정에서 유라시아 대륙의 발전 불균형과 지리공간 및 인위적 폐쇄로 인한 격차를 줄였다. 교류로 중국은 세계를 알게 되었고, 세계도 중국을 알게 되었다. 동양과 서양 사이의 신비가 밝혀지면서 세계문명사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중국 문화사의 관점에서 볼 때, 몽원왕조의 영향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중국의 국제화를 촉진시켰다. 중국 고대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왕조는 당나라와 원나라였다. 그러나 대외 영향의 범위, 국가 수, 국제적 지위를 비교하면 당나라와 원나라는 비교할 수 없다. 특혜 무역 정책, 원활한 무역 노선, 풍요로운 국가, 아름다운 전설, 이들 모두 원나라가 서방과 아랍 세계의 각 분야에 큰 매력을 불러일으켰다. 상도, 대부분, 항주, 취안저우, 광저우는 국제화도시가 되고, 취안저우 항구는 세계 최대의 대외무역항이 되었다. 여행자, 상인, 선교사, 정부사절, 장인들이 육로와 해로를 통해 중국에 왔다. 그들 중 일부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살았고, 그들 중 일부는 정부 관원을 맡고 있다. 이들은 페르시아, 이라크, 아속해, 리강, 시리아, 모로코, 북한, 부탄, 네팔, 인도, 폴란드, 헝가리,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온 것으로 집계됐다 귀국 후 일부 사람들은 중국에서의 경험을 기록했다. 서양인들이 처음으로 중국과 동양의 정보를 전면적으로 장악할 수 있게 한 것은 바로 이런 여행기이다. 문명이 부유한 중국이 세상 앞에 진실하게 펼쳐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정보는 유럽인들의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바꾸었다. 학계에서는 카일 폴로 등의 저서가 대항해 시대의 도래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보편적으로 믿고 있다.
고대 중서 문화 교류가 가장 번영한 시대를 창조하였다. 원대는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경제무역왕래를 하는 국가와 지역을 송대의 50 여 개에서 140 여개로 늘렸다. 해로에서 아프리카 해안에 도착하여 육로로 서유럽까지 직통해 통일된 환경은 국제 및 지역 교류를 위한 전례 없는 편리함을 창출했다. 역사적으로 "적자천리, 집에 있다. 만 리는 이웃과 같다. " 많은 아랍인과 유럽인들이 동방으로 몰려드는 동안 중국인들은 시야를 넓히고 주변국,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인도양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심지어 서아시아와 서유럽까지 발자국을 넓혔다. 외부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소개는 더 이상 귀청설에 국한되지 않고, 대부분 직접 경험한 것이다. 예를 들어 왕대원의' 섬요' 라는 책에서는 인도양 연안 국가와 남해의 역사적 사실에 대해 "몸으로 방문하고, 눈으로 듣고, 전설의 일은 적재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책에는 수백 개의 지명과 산천강, 기후물산, 민풍민속, 중국과의 경제문화 교류 등이 기재되어 있다. 이들은 대부분 전임자가 모르는 것입니다. 비슷한 문헌으로는' 서유기',' 서유기',' 북사노트',' 서사노트',' 진라풍토노트',' 이역지' 등이 있다. 원대 중국인들의 외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광활한 문화적 시야를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