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고대 관리 사상은 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중국의 고대 관리 사상은 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길' 을 따르다. 중국 역사의 "도" 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관적인 범주에 속하는 "도" 는 치국의 이론을 가리키며, 객관적인 범주에 속하는 "도" 는 객관적인 경제 법칙을 가리키며, "규칙", "자주" 이라고도 불린다. 여기에 사용된 것은 후자의 의미인데, 관리는 객관적인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 P >' 관' 은 자연과 사회가 모두 자신의 운동 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늘은 변하지 않고 땅은 쉽지 않다. 봄, 가을, 겨울, 여름은 더 이상 그 축제를 하지 않는다." ("파이프?" 상황 ") 농업 생산, 인사, 재정, 통화, 농촌 및 도시 관리와 같은 사회 활동에는" 트랙 "이 있습니다." 트랙 수에 맞지 않고 국가를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 ("파이프?" 산국궤도')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만물의' 궤도' 에 순응해야 하고, 만물은 자신의' 궤도' 에 따라 운행해야 하며, 사람에 대해서는 아무런 감정도 말하지 않고,' 만물은 사람에게 접근하고, 사심도 없고, 사심도 없고, 사심도 없다' 고, 너의 행동은 그것에 순응해야 한다. 그것은 반드시' 도움이 될 것' 이다 반대로, 당신이 그것을 거스르면, 그것은 당신에게도 "위반될 것" 이며, 당신은 "그 흉악함을 품고", "반드시 패배할 것", "회복될 수 없다" ("관"? 상황). < P > 사마천은 사회경제활동을 각 개인이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진행하는 자연과정으로 보고, 사회상품교환에서 가격 귀천의 변화도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자연스럽게 검증된다. 그는 "비천한 징비, 귀한 징비" 라고 썼고,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원하는 것을 얻는다", "마음대로 하고, 최선을 다하라", "각자 그 업종을 권하고, 그 시계를 즐기며, 물의 추세라면, 밤낮으로 쉬지 않고, 백성을 부르지 않고, 구하지 않는다" 고 썼다. 사회의 자발적인 경제활동에 대해 그는 국가가 자연 그대로 놔둬야 하고, 개입을 적게 해야 하며,' 고선자 원인', 객관적인 법칙에 순응하고, 그' 도' 에 부합하는 것이 치국의 선정 ('사기'? 화식 열전). < P > "가는 길에" 또는 "상시", "수칙", "선로" 는 중국 전통 관리 활동의 중요한 지도 사상이다.
2. 중인. "중인" 은 중국 전통관리의 큰 요소로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인심이 등을 돌리고, 다른 하나는 중인재가 떠나는 것이다. 천하를 빼앗고, 나라를 치료하고, 사업을 성사시키려면, 사람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사람을 얻는 길과 사람을 쓰는 길을 중시해 왔다. < P > 득민은 치국의 근본이며, 민중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백성을 위해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선진유가는 "인덕의 정치를 행하라", "인민의 이익으로 이익을 얻는다" ("논어"? 야오 는 말했다 ")," 문덕 이후 "("논어? " 계씨), "천하의 백성들을 마음으로 돌려보내라", "가까운 자는 기뻐하고, 먼 자는 온다" ("논어"? 야오 는 말했다, ")," 세상은 즐겁고 스스로 돌아갈 것이다. 클릭합니다 ("맹자"? 루상) "관" 은 "정흥은 민심을 따르는 것" 이라고 말했다. 정치의 폐소, 민심을 거스르는 것', 국가심은' 민심을 순하게 하라',' 민욕에서 민악을 가라',' 정치의 보배' ('관'? 목축업 자). 서한 한 지아 이순신 (Jia yi) 은 "정치에 대해 듣고, 사람들은 모두 근본적이다. 국가는 본 () 을, 군은 본 () 을, 관리는 본 () 을 생각했다. "국가의 안위 존망이 흥망 () 이 나쁘다. 군의 위엄은 모욕하고, 어질하고, 강약은 국민에게 묶여 있다. 낮은 공무원, 시안 (西安) 가치없는, 사람들에게 구별 할 수 없다; 전쟁의 승패도 국민의 힘을 얻을 수 있을지를 기준으로 한다. " ("새 책"? 대정상) 이런 사상들은 역대 모두 있으며, 점차 국가를 관리하는 준칙이 되었다.
인재를 얻는 것이 사람을 얻는 핵심이다. 인재를 구하고, 먼저 민심을 얻고, 대중의 마음을 모아야 비로소 함께 모인다. 따라서' 관' 은 변혁 사업에 종사하고, 경제건설을 중시하고, 민속사실로, 우수한 인재를 모으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덕이합인',' 인덕사' ('관'? 오보, 피벗 기사 ") 를 참조하십시오. < P > 우리나라는 항상' 구현이 목마르다' 는 말이 있어 인재에 대한 중시를 표명했다. 현능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는 국가의 흥망과 사업의 성패와 관련이 있다. \ "현인, 국가 불안 넓은 ......? 현인을 잃으면 나라가 위태롭지 않다 "("여씨 춘추? " 남에게 부탁하다.) 를 참조하십시오. 제갈량은 한 () 의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여 "친현신 (), 원소인 (), 이 선한이 번창하는 이유" 라고 말했다. 친소인, 원현신, 이후 한은 퇴폐적이다 "("전출사표 "). 연자춘추' 는 인재에 대해' 현하고 모른다',' 알고 쓰지 않는다',' 쓰지 않는다' 는 것을 국가의' 삼불길한' 으로 간주하며 그 피해는 무궁무진하다. < P > 치생 방면에서 우리 나라도 인재를 중시하는 전통이 있다. 사마천은 "교묘하게 부자가 될 수 있다" 고 제창했다. 그는 "교묘한 자는 여유가 있고, 졸자는 부족하다", "능력자는 복사가 되고, 가치없는 자는 와해된다" ("사기"? 화식 열전). 당대의 육도는 "부재생은 반드시 인력으로 인해, 노동은 근면하면 풍부하고, 졸렬하고 수나라는 텅 비어 있다" 고 말했다. ("육선공집"? 평균 재정 및 세제 셔츠 사람들 "제 1 조). 서진의 푸현이 말했다. "남편이 경로 자를 자르는 비단, 형방인치의 나무, 좌우를 막론하고 반드시 좋은 일을 추구할 것이다." (\ "푸 아들? 임직편) 무릇 숙련된 장인이나 생산 건설에 중대한 공헌자, 예를 들면 춘추시절 나무를 발명한 노반, 전국시대에 뚜지앙옌 이빙을 건설하고 정국수로를 건설한 정국, 한대는 이우커플경작법과 삼발조파기 (삼발농기) 를 발명한 조과와 제철풍기 (수열) 를 발명하고 개선했다. "관" 은 국정조사 개요 ("질문") 중 국내 생산 전문가를 전문적으로 조사하여 "인율" 을 세우고 표창을 진행한다. 사마천' 화식열전' 은 제나라의' 노루', 즉 하등, 모두가 비천하고, 칼 사이에만 혜안이 있어, 이 사람들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고, 중용을 받고,' 최선을 다하라',' 어부염상 지아',' 결국 그 힘을 얻는다' 고 기록했다.
3. 사람과. "조화" 는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단결, 상하, 좌우, 좌우를 말하는 것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그리고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다. 치생에게 화기애애하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천시 지리와 사람 그리고 사업 성공의 세 가지 요소로 삼았다. 공자는 "예의와 귀함" ("논어") 이라고 말했다. 배워라. ") 를 참조하십시오. 「파이프」 (pipe) 는 "상하 불화, 안전은 위태로울 것" 이라고 말한다 ("파이프? 상황). "위아래로", "협집 화목" ("파이프?" 오보 ") 는 사업 성공의 관건이다. 전국시대 조국의 장상과 이야기는 여성과 어린이가 모두 알고 있으며, 대국에서 연대를 이야기하는 전형으로 칭송되었다. < P > 합계의 관건은 권력자가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고 종파를 엄금하며 사사롭지 않고 공평하고 사심이 없어야 다수를 단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 은 군주에게 "단독 행동", "구속", "매듭" 과 같은 종파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되고, "작록 사유사랑" 을 해서는 안 되며, "당과 무리자" ("관") 를 엄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정은 국가의 통치자가 반드시' 편파적이 아니다',' 공무를 따라 사사를 소멸한다',' 천자사심없는 사람',' 천자사심없는 사람',' 국가 기관에서 질투심을 없애고, 영리록을 시추하고, 종파를 크게 벌이며 민생을 해치는' 악리' 를 해야 관민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태종은 단결을 중시하는 군주로, 자신을 옹호하는 사람을 중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반대한 사람을 중용한 적이 있다. 그는 아버지 이연을 반대했던 이정을 구해내고 중책을 위임했다. 위징은 이건에게 이세민을 제거하라고 강력히 권했고, 태종이 자리를 잡은 후 앞틈을 따지지 않고 그대로 중용했고, 평소에는' 간언하는 것을 좋아한다',' 간언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이 짧다고 생각하고, 지기를 한 적이 있다. 신하들이 기꺼이 책략을 바치고, 한마음 한뜻으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태종이 인재를 광범위하게 단결하여 효능이 높은 인재 집단 구조를 형성한 덕분에 정관의 통치가 조직상의 보증을 받았다. < P > 근대에 성공한 기업가들도 사람과 화해를 중시하고, 신신사공장을 설립한 대기업가 영덕생치공장은' 대학' 의' 명덕',' 중용' 의' 명성' 으로 부하를 대하며,' 관리가 엄격하지 않고 덕으로 사람을 복종시킨다',' 일에 맞서게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을 "먼저 성실하고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고 말했다. , 슈 거의 성공. 맹목적으로 용병이라면, 소인의 재위 공장 ...? 근검하지 않고, 사치하고, 사람을 부적절하게 쓰면, 직업이 있는 것은 무직이다. " (영덕생:' 낙농선생 커스터마이징 나이 속편') 유국균은 대성방직염색회사를 운영하며' 충실위독경' 을 공장훈으로 삼았다. 송채경은 회사에서 공자의 명언을 걸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하지 말고 남에게 행하지 마라" 라고 공장 훈련을 했다. 그는 "사람이 너를 어떻게 대하길 바라면, 너는 먼저 사람을 대하라" 고 말했다. 이들은 모두 자기관리부터 시작하여 사람과 화해를 실현하여 시스템 관리를 실현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관리 사상을 반영한다.
4. 신용을 지키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신용을 지켜야 하고, 기업을 운영하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모든 사업을 하려면 신용을 지켜야 한다. 신용은 인류 사회 사람들 사이에 안정된 관계를 확립하는 기초이며, 국가의 번영과 사업 성공의 보증이다. 공자는 "군자는 믿고 그 백성을 노한다" 고 말했다. 야오 는 말했다). 그는 제자에게' 사교: 문, 행, 충성, 편지' ('논어'? 서술하다.).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말로는 믿음이 없고, 정책은 변화무쌍하며, 앞뒤를 뒤집는 것은 여태껏 금기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따라서' 관' 은 국민에게 신뢰를 받는 것을 매우 강조하며, 국가 행정이' 불가복할 수 없다' 는 중요한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람들은 한 번만 속아 넘어갈 수 있고, 두 번째는 너를 믿지 않는다.' 돌이킬 수 없다' 는 사람,' 그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말을 다시 할 수 없는 사람, 6 월 말도 하지 않는다; 더 이상 할 수 없고, 군은 할 수 없다. 무릇 말을 다시 할 수 없고, 행할 수 없고, 더욱이, 국가의 대금도 "("관 "? 상황). ,? 치생도 마찬가지다. 상품의 품질, 가격, 물품 인도 기간, 심지어 대출 왕래까지 모두' 편지' 라는 글자를 중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여태껏' 성공',' 성자' 를 제창하는 전통이 있었는데, 장사는 성실하지 않고, 잠시 동안 군웅하다가 결국 와해되고, 성공한 상인은 대부분 상업신용도가 높은 사람들이다. 명대 휘상인 당치 () 는 아버지가 누군가의 돈을 빌렸고, 상대방은 증거를 빌려 분실했고, 당치 () 는 부채를 지불했고, 나중에는 차용증을 골라서 당치 () 에게 빚을 빌렸고, 그는 또 그대로 지불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 어리석게 비웃었다. 그는 "전자는 정말 일이 있고, 뒤권은 진짜다" ("안후이통지" 196 권) 라고 말했다. 휘장 () 에는 또 다른 상인 옹생 () 이 있는데, 상인은' 교묘하고 도둑이 아니다' 를 거쳐 사회의 신뢰를 얻는다.' 사람은 성실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다',' 비록 이윤에 대해 자랑하지는 않지만, 자대진, 가계익부' ('왕준암문집'? 황매원전') 은 신용을 지키는 것이 재물에 들어가는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 무기. 생산에는 도구가 있어야 하고, 전쟁에는 무기가 있어야 하며, 중국은 예로부터 유리한 기구의 전통이 있어야 한다. 공자는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논어?" 위령공). \ "루 봄과 가을? 임지' 편은 이기기를 사용하면' 하루 반, 그 기능은 배로 만들 수 있다' 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고대 중국의 4 대 발명품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과 그 보급은 사회경제, 문화, 세계문명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고' 무기설' 을 중국 관리사상의 중요한 내용으로 만들었다. 역사상 많은 중대한 발명품, 예를 들면 서한에 나타난 신식 식량가공기계인 물방아,' 역수와 핥아, 그 이익이 백 배나 된다' 는 것이다. 동한 () 와 삼국 () 에 나타난 신식 제철풍기 () 는 철의 질을 크게 높여 도구와 무기의 질을 높였으며, 이는 당시 정부 관리들의 주재하에 발명되고 보급된 것이다. 명청시대는 장강 하류, 심지어 전국적으로 송강지역의 선진방직차, 방적 기술을 연이어 보급하고 있으며, 대부분 지방관리들이 나서서 초청하고 주재하는 것으로, 유리기 사상이 당시 국가관리기구의 중시를 불러일으켰음을 설명한다. < P > 근대까지 기계흥국설이 거듭나고 있다. 정관은 민족 독립을 지키기 위해서는' 상전' 에 의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야 하고, 상전은 기계, 기계 생산,' 공성 저렴함',' 정교하고 절묘하다' 를 주장해야 하며, 외품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기계를 자제해야 한다. 위원은' 사단의 장기'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손중산 실업구국의 핵심은 기술혁명으로 현대화를 실현하고, "기계로 화물을 만드는 것, ...... 나라를 풍요롭게 하는 것" 으로 영미일 위를 쟁취하는 것이다. 볼 수 있듯이,' 무기설' 은 고금에 걸쳐서 흥국립업의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6. 착실하다.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일을 실제에서 출발하는 것은 사상적 방법과 행위의 준칙이다. 유가는' 정정' 원칙을 제시하고, 문제를 보면 과격하지 말고, 일을 지나치게 하지 말고,' 과유불급' 을 하지 말고, 머리를 넘어 객관적인 형세를 초월하고, 잘못을 범하지 마라. 형세에 미치지 못하고 또 시기를 놓쳐 보수로 흐른다. 두 가지 편향은 모두 나쁜 일이니 막아야 한다. < P > "파이프" 는 "힘" 원칙과 "시공간" 원칙을 제시했다. 모든 일은 힘을 헤아려 행하고, "움직이면 힘을 헤아리고, 반드시 기량을 재야 한다", "할 수 없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고, 얻을 수 없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작전을 지휘하려면 자신의 병력, 장비의 감당 능력, "힘을 헤아려 공격을 알다", "부임할 줄 모르고, 기구를 모르고, 안 된다" 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주관적 조건의' 망행',' 강진',' 망행은 졸졸고, 강진이면 예사가 좌절한다' 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파이프" 목축업 자, 패언, 형세 해석 등 편) 이용자도 재료의 시용에 주의를 기울여 소장을 키워 단점을 피해야 한다. 완벽히 책망해서는 안 된다. "안 돼, 안 돼, 안 돼."
' 시통제' 원칙은 일을 할 때 시간 (시기) 과 장소 등 객관적인 조건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은 제때에 한다", "움직임", "개폐", "취하다", "때론 움직이고, 때로는 고요하다" ("파이프"? 주합). 치국과 치생, 시간의 변화에 관계없이 낡은 방법으로' 시시립기' ('파이프'? 국준), "재판할 때 거사" ("관"? 오보), 필연적으로 실패를 초래한다. 공간이 다르면 정책조치도 달라야 하고, 한 가지 방법을 도처에서 운용해서는 안 된다. 치가, 치향 (농촌), 치국 (도시) 은 각각 특수성이 있다. "집을 향으로 삼고, 향도 할 수 없다. 시골을 나라로 하고, 나라는 할 수 없다. 나라를 천하로 삼고, 천하를 도저히 할 수 없다. "("관 "? 목축업 자). 한비는 이렇게 말했다. "성인은 예기치 않게 고고를 수리하고, 불법이며, 세상 일을 논하는데, 왜냐하면 준비한다. ......, 일이 다르면 변할 준비가 되어 있다. " 그는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는 이야기로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그루터기 같은 것' 이 아니라고 훈계했다. 이것은 모든 관리자들이 모두 경계로 삼아야 할 것이다.
7. 대책. 우리나라에는 명언이 하나 있다. "전략 휘장 속에서 천리 밖에서 결승한다." ("사기"? 황제 본기) 는 치군 치국 치생 등 모든 경쟁과 대항 활동에서 반드시 계획을 총괄하고 대책을 정확히 연구하여 지혜로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연구 대책에는 두 가지 요점이 있다. 하나는 예측이고, 다른 하나는 운영이다.
준비무환, 예칙, 불예폐가 있다. "손자" 는 "서로를 알고,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친구, 1 승 1 패를 모른다. 나는 다른 것을 모르고, 자신을 알지 못하면, 모든 전쟁은 위태로워질 것이다. 클릭합니다 "파이프" 는 "기다리는 동안", "일이 준비되지 않으면 폐지한다" ("파이프"? 패언). 치국은 반드시 예견성이 있어야 하고, 무형에 대비해야 하며, "도자만이 무형에 걸릴 수 있다" ("관"? 목축업 자). 범려 () 는 장사는 예견성이 있어야 하고, 장사는 전쟁과 마찬가지로,' 지투는 준비' 하고,' 시단' 과' 지단' 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연경 변화의 법칙을 예측하고, 식량 공급과 수요의 변화 추세를 추측하고, 제때에 인수와 발매를 결단해야 한다. 그는' 가뭄은 배를 타고, 물은 차를 이용한다' 는' 지치다' 원칙을 제시했다. 시장 물가의 변동을 관찰하려면,' 귀상극은 비천하고, 천하극은 반귀함' 의 법칙에 따라' 귀출은 똥처럼',' 천취는 주옥처럼' 의 구매 결정을 내려야 한다. (《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