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 이론의 기원과 발전

한의학 이론의 기원과 발전

한의사는 원시 사회에서 생겨났다. 춘추전국시대의 한의학 이론은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해부학과 의학의 분기가 나타나' 사진' 을 채택했다. 치료법은 변씨, 침술, 달임, 뜸, 안내, 기체 분포, 소원을 포함한다. 서한 시대에는 음양오행으로 인체의 생리학을 해석하여' 의공',' 금침',' 구리 열쇠' 가 나타났다. 동한 때 유명한 의학가 장중경이 나타났다. 그는 이미' 팔강' (음양, 표리, 허실, 한열) 을 이해하고' 팔법' 을 요약했다. 화투는 수술과 마취에 정통한 것으로 유명하며, 그는' 오금극' [6] 을 창설했다. 당대 () 에 이르러 손사우 () 는 선인의 이론과 경험을 총결하여 5000 여 개의 방자를 수집하여 변증론을 진행하였다. 그의 최고 의덕으로 그는' 약왕' 이라고 존칭되었다. 당나라 이후 중국의 의학 이론과 저서는 북한, 일본, 중앙아시아, 서아시아로 널리 퍼졌다. 송나라 시대에는 송나라 정부가 한림의대를 설립했고, 의학학과가 거의 완비되어 중국이 필사로 인한 혈난을 통일하고 도경을 출판했다. 김원 이래 한의사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명청 이후 온병학파가 생겨 점차 고전 한의학파를 대신했다. 이시진이 명말에 쓴' 본초강목' 은 한의학 약물학의 쇠퇴를 상징한다. 동시에 몽의와 장의는 모두 한의사의 영향을 받았다. 북한에서도 동양의학도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예를 들어 서군이 쓴' 동방의학의 보물' 입니다.

청말 이후 중국은 서방 열강의 침략을 끊임없이 받아 국운이 쇠약해졌다. 동시에 현대의학 (서양의학) 의 유입은 한의사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국내 많은 사람들이 의학 현대화를 제창하여 전통 한의사가 큰 도전을 받았다. 사람들은 서의체계의 사고방식으로 그것을 살피기 시작했고, 한의사는 존폐 분쟁에 빠졌다. 중국 의료체계에 속하는 일본 한의사와 한국의학도 마찬가지다. 2003 년 사스 이후 고전 한의사가 회복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문혁 시대에 한의사는' 옛날부터 현재용' 의 의학 패러다임으로 중국 * * * 산당 정책의 지지와 발전을 받았다. 현대 한의사는 여전히 중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질병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국제적으로 침술은 의학계의 큰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세계보건기구 (WHO) 에 따르면 침술은 수술 후 통증 완화, 임신 중 메스꺼움, 화학요법으로 인한 메스꺼움, 구토, 치통 등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낮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그러나 만성 통증, 요통, 두통에 대한 데이터는 모호하거나 논란의 여지가 있다. [7] 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는 많은 침술과 일부 약초의 효능이 과학적 쌍맹연구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지만, 다른 전통 요법은 여전히 더 연구해야 하며, 아직 연구되지 않은 전통 요법의 안전성과 위험성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8]. 2002 년 5 월 26 일 세계보건기구 (WHO) 는' 2002-2005 년 글로벌 전통의학 연구 전략' 을 발표하고 글로벌 180 여개국을 초청해 대체의학을 의료 정책에 포함시켰다. 한의학 체계의 현대적 기초와 핵심은 3 대 철학의 전체관, 시치의 증거관, 유사성관 (프랙탈관), 가스 이론: 정보-에너지-물질, 프랙털 한의학, 프랙털 내장, 프랙털 경락. 현대 한의학의 기본 이론은 주로 음양오행 프랙탈 이론, 오장상계 (심계, 간계, 비장계, 폐계, 신장계) 이론, 오운육기이론, 기혈정진수신학 (기 = 정보-에너지-물질이론), 체질이론, 병인병기

지난 세기 말 금세기 초 1996 학계는 기체의 본질, 경락의 본질, 음양, 오행, 장상, 한의학 철학에 대해 새로운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이해와 해석을 했다. 등우 등은 가스가' 정보-에너지-물질' 의 유동 삼원-다원혼합 통일체라는 것을 발견했다. 프랙탈 차원의 자오선 해부학; 수학 음양 한의학 프랙탈집: 프랙털 음양집-음양세트 프랙털 차원, 오행프랙탈세트-오행세트 프랙털 차원 프랙탈 장상 5 대 시스템-심계, 간 시스템, 비장 시스템, 폐 시스템, 신장 시스템; 한의학 3 대 철학-새로 제기된 제 3 의 철학: 유사성-프랙털 이론 등.

또한 현대 침술 경락 발전사, 현대 한의기 발전의 간략사, 중양의학의 결합사, 중의학사를 포함한다. 지난 세기 말 금세기 초 (65438-0996) 한의학 고전 기초 이론은 창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일련의 전방위, 과학화, 현대화된 한의학 이념은 혁명과 돌파구를 갖게 되었다. 예를 들어 가스의 개념 혼합 통일, 프랙털 경락, 음양수학 이론, 한의학 프랙탈집, 한의학 철학의 새로운 창조, 장상 오프랙털 시스템의 창조 등이 있다.

현대 한의사도 덜 발달한 사회나 학과가 사회개혁을 통해 비교적 발달한 사회의 특징을 얻는 사회변화 과정을 가리킨다. 이 사회 변화 과정은 국제 또는 사회 교류에 의해 추진된다.

현대 한의학의 기초 이론의 한 측면은 기술, 사상, 이론의 폭발로 인류의 사상이 놀라운 속도와 양으로 성장하고 전파되게 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차이는 줄어들고 있고, 한의사와 서양 의학의 거리는 줄어들고 있지만, 전문 기술 분야의 차이는 확대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한의사 현대화는 주로 세계 각국이 서유럽과 북미의 많은 국가들이 근대 이후 형성된 가치관을 목표로 새로운 출구를 찾는 과정을 가리킨다. 따라서 서구화의 내포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일반적으로 현대화에는 학술지식과학화, 정치민주화, 경제산업화, 사회생활도시화, 이데올로기 분야 자유화와 민주화, 문화인간화, 과학기술화 등이 포함된다.

한의학 현대화는 근대 이후 한의학 분야에서 발생한 사회 과학 문화 변혁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Magnarella 의 정의에 따르면 현대화는 개발도상국이 선진 공업사회의 특정 특징을 얻기 위해 경험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과학, 문화, 사회 변화의 글로벌 과정이다.

한의학 현대화의 핵심은 한의사의' 인간 해방' 과' 생산성 (효율) 해방' 으로, 때로는' 서구화' 라고 불리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유럽과 미국 등 서구 사회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서구 사회나 서구 의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현대화는 네 가지 하위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 이론적 혁신, 이데올로기 적 변화 및 징계 진보.

하지만 전쟁 후의 세월은' 서구화' 라는 단어의 의미를 넓혀도 전후 세계의 교류 방식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금방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이런 실제 상황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서,' 현대화' 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겨났다. 지역과 전통에 관계없이 현대 사회를 건설하려는 모든 비슷한 소망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