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신화에 나오는 강의 신에 대한 정보를 급히 찾고 있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중국 신화에 나오는 강의 신에 대한 정보를 급히 찾고 있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고대 중국 문화의 신화체계에서 물의 신은 가장 넓은 계승과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신이다. 고대 서적에 따르면 강, 바다, 호수, 심지어 우물과 웅덩이에도 다양한 책임을 맡은 물의 신이 있다고 합니다. 물신의 명칭에도 변화가 있다. 수선화와 같은 진나라 부기 10권에는 "굴원이 그의 충성심을 꾸짖고 원상에 숨었다...왕의 강요로 찬물에 빠졌다. 초나라가 그를 그리워하는 것을 수선화라고 불렀다"고 적혀 있다. . , 절을 세웁니다." 또 다른 예는 Shui Bo입니다. "산해서 · Haiwai Dong Jing"에는 "조양 계곡에서 신을 Tianwu라고하며 그는 Shui Bo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밖에도 스이쿤(Suicune), 해파리(Jellyfish), 용왕(Dragon King) 등 다른 이름도 있다. 고대 서적과 서민들의 유산에는 모든 물의 신들에게 이름이 있습니다. “남중국해의 신을 주롱(朱龍)이라 하고, 동중국해의 신을 고우망(落萬)이라 하고, 북해의 신을 현명(玄命)이라 하고, 서해의 신을 요술(遼足)이라 한다.” 태공의 황금실').' 장강의 신은 이상한 방식으로 만났고 (광야 석천), 황하의 신은 빙이 ( "해외 북경"참조), 서강 (두장 옌)의 신은 리빙 ( "태평 광기"참조) 기사에서는 "Chengdu Chronicles"등을 인용합니다. 그러면 회하(淮河) 강의 신은 누구인가?

회하수신, 회하수신, 회도공이라고도 불린다. 발원하여 바다로 흘러가는 강을 두(杜)라 부르는데, 회도주(淮渡主)는 회하(淮河)의 물신을 가리키는 민간명칭이다. Huaivortex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소용돌이강은 카이펑시 서쪽에서 발원하여 안후이성 화이위안현의 회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회강의 중요한 지류이므로 회오류라고도 불린다. 전국 인구의 8분의 1을 차지하는 회하(淮河) 유역에는 과거에 많은 우왕사(玉王寺)와 회도사(淮村寺)가 건립되었다. 비록 그들 대부분이 지금은 퇴폐적이지만 홍수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회하의 물신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유명한 회도주, 용왕은 알고 있습니다. 홍수나 비가 내릴 때 평화를 기원할 때 사람들은 여전히 ​​고대 사원 유적지나 회강 옆에 가서 향을 피우고 기도하며 경건함을 나타내고 "회강의 신"에 대한 숭배가 여전히 남아 있음을 나타냅니다. 국민의 마음.

과거 왕조의 문인들 사이에서는 경진론이나 회하수신의 오자기론을 두고 늘 이견이 있어왔다. 이 글은 Fang 가족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이 문제에 대한 나의 의견을 간략하게 표현합니다.

1. 경진의 삽화

'산해경' 등의 고서에 따르면 경진은 상계의 '위대하고 뛰어난' 신, 딸이다. 서왕모(모든 신선의 조상)의 경호원인 운화부인. 야오 황제 통치 기간 동안 "홍수가 일어나고" 다유는 "땅을 깔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다유가 세상의 홍수를 성공적으로 통제하고 사람들의 집을 재건하기 위해 운화부인은 경진(Gengchen)과 다른 천신 7명을 보내어 지상으로 내려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큰 마력을 가지고 있고,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하며, 산을 가르고 강을 열고, 괴물을 제압하고 괴물을 잡는 등 전투에서 큰 공을 세웠습니다. 다우를 따르는 13년 동안 경진은 계속해서 방풍씨족 살해에 가담하여 일꾼들을 쫓아내고 그의 사악한 신상 유상을 섬멸했다. 특히 동백산과 오즈기의 산신과 물괴물 사이의 치열한 전투에서 그는 위력을 발휘했다. 그의 위대한 힘은 "시대 최초의 이상한 괴물"인 Wu Zhiqi를 항복했습니다. 이것이 Gengchen의 특별한 기술의 정점이자 그가 Huaidu Lord로 알려진 주된 이유입니다.

경진이 회하(淮河)의 물신이라는 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에서 도출된다.

(1) 『제목채』·'리에서 인용한 '태평광지' Tang"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Gengchen 이후에 이 모양을 취한 사람들은 모두 회타오 바람과 비의 어려움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전제는 Gengchen이 한때 괴물을 제압하고 악령을 물리치는 기능을 가진 "Huai River Monster" Wu Zhiqi를 제압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Huai 사람들은 모두 악령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그의 모습을 모방했습니다. 생각을 확장하면 경진의 형상이 악령을 물리칠 수 있으니 그의 금빛 몸을 빚어 회신으로 숭배하여 영원히 평화를 보장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2) 일부 관리와 문인들은 정의를 대표하고 악마를 굴복시키는 경진을 존경하고, 홍수를 일으키고 삶을 망친 오즈기를 원망했기 때문에 곳곳에서 경진을 비방하고 칭찬했습니다. 명나라 풍양부사(나중에 관상으로 승진) 당용(唐龍)은 가경 9년 '회도사비 재건'에서 어떻게 마녀 지기 수귀가 천하의 신이 될 수 있는지 말했다. 화이허? 우아한 의미를 읽은 당용은 오즈기의 수신론을 부정하고 싶었지만 의지할 만한 고전이 없었고, 경진을 회신으로 지정하는 것이 불편했다.

(3) 사람들은 "당연히 받아들인다".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는 서민들은 학자들로부터 경진이 정의로운 신이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사악한 용과 마녀 지기를 제압할 수 있고, 다른 산신과 수괴를 놀라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Gengchen은 물론 Huaidu Lord 또는 Dragon King입니다.

2. Wu Zhiqi의 해석

Wuzhi Qi, Wu Zhi Qi, Wu Zhi Qi 등으로도 알려진 Wuzhi Qi는 Tongbai Mountain에서 태어난 괴물 원숭이입니다. Wuzhi Qi", "Li Tang"은 그 모양이 "... 높이가 약 5피트, 원숭이처럼 쪼그리고 앉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머리가 하얗고 황금색 눈과 눈 이빨이 있습니다. "굉장한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코끼리 아홉 마리보다 더 강력하고, 싸우고, 점프하고, 빠르게 달리고, 가볍고 날카롭습니다." "그는 수만 명의 신병을 쓸어버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통백산(Tongbai Mountain)에서 대우(Dayu)와 전투를 벌이는 동안, 오지기는 경진(Gengchen)과 다른 천상 장군 7명과 싸웠습니다. 그 후 Gengchen은 공중으로 날아가 목에 쇠사슬을 걸어 강제로 항복했습니다. Junshan 기슭에 투옥되었습니다 ( "고대 신화"참조).

Wu Zhiqi가 Huai의 신이라는 이론은 일반적으로 다음 사항으로 뒷받침됩니다.

(1) "Chu Ci Jiuhuai Sizhong"은 "Xuanwu가 해파리와 함께 걷는다. 나와 함께 난롱에게." 여기서는 해파리가 신이라고 전해진다. 명나라의 도종의(Tao Zongyi)는 『주경록(Zhuigeng Lu)』에서 해파리가 오우지치(Wuzhiqi)임을 확인했다.

(2) 현대 중국 신화의 대가인 위안커 선생은 『중국신화전설사전』에서 물의 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Wuzhiqi는 모두 물의 신에 속합니다."

(3) 권위 있는 참고서인 "Cymology Sources"에서 Wu Zhiqi의 어휘는 "Huai River God"이라고 불립니다(중화 민국 4년 1915년판 참조).

(4) Yuan Ke 씨는 "서유기"에서 연구했습니다. ""Liu Yi"의 Liu Yi와 용 소녀, "The Ancient Yue Du Jing"의 Wuzhi Qi, 이러한 신화 속 인물 , 조각품의 성공으로 사람들 사이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들을 위해 사당을 지었습니다. 해방 전에는 목이 구부러지고 목이 구부러진 허난성 황하 근처에서 철로 주조 된 Wuzhi Qi 동상이 발굴되었습니다. 머리에는 높이 1m 정도의 이중 뿔이 있고 뒷면에는 '송 건중 원년 3월 제작'이라고 새겨져 있어 건중경국 원년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Jianzhong Jingguo)는 1101년 송나라에서 거의 천년 동안 강 유역에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적어도 이때부터 Wu Zhiqi는 회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5) 다유가 회하(淮河)를 지휘하기 전, 오(吳)는 이미 『고대신화』에서 자신을 회과수신(淮國水神)이라고 불렀다: "오지기는 수십 년 동안 회강 유역을 지배했으며 자신을 회하의 왕이라고 불렀다. 그래서 그의 아들들은 모두 왕자라고 불린다. "Wu Zhiqi는 또한 통칭 용궁으로 알려진 귀산산(현 홍택호) 기슭에 궁전을 지었습니다. 그는 또한 허난성 광산현 북쪽, 안후이성 화추현 서쪽에 세 개의 궁전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회원현의 동쪽을 세 아들이 각각 한 수역을 지켰다. "그는 또한 세력을 확장하고 홍수를 일으키고 회강 하류와 장강 하류를 병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나로." "동백산 남쪽에서 운몽당까지, 심지어 상강까지 그의 추종자들이 도처에 있다. 그러므로 천리 안의 모든 나무요물, 물의 정령, 산요물, 돌요물은 모두 그의 명령에 복종하고 그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다.

(6) 민속 계승. 화이허 중상류의 오즈기 신화에서 오즈기는 종종 '원래'와 같이 용으로 변신한 효자라고 불린다. 화이허(淮河)', 동백현의 '용이 어미를 찾아오다' 등, 또는 중하류의 신양의 '우롱과 우롱 컬렉션', '용알' 등 좋은 용이라 불린다. Huaihe River에서는 종종 Water Ape Monkey King, Jellyfish 또는 Jellyfish Queen이라고 불립니다 (Haiyin City Xu Shengsheng이 수집 한 "Mingzu Mausoleum 전설"참조 등). Ming 및 Qing 왕조에서는 Wu Zhiqi 이후 무대에 오르자 손오공, 여산모와 남매로 불릴 정도였다(명나라 양경현의 드라마 '서유기' 등 참조). 악을 행하고 선을 행하거나, 악을 먼저 행하고 선을 행하는 것이 우세하기 때문에 오즈기를 회하의 수신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3. 화이허수신을 정의하는 것

Gengchen과 Wu Zhiqi의 다양한 기원과 경험, 그리고 고대 기록과 민속 영향을 살펴보면 그럴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Gengchen은 Huai의 신입니다.

(1) Gengchen은 성공 후 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다유가 홍수를 다스리는 데 성공한 후, 요황은 일곱 천장에게 승진과 칭호를 주었고, 천장 동록, 대의, 광장, 황모, 우무천도는 결연히 하늘로 돌아갔고, 요우만이 남았다. 당나라 명제 5년에 요옥의 묘가 발굴되었는데, 그 후 학자인 전희백(靈秀白)이 이에 대한 연대기를 썼다. "고대 신화" 참조)

(2) Gengchen은 물의 신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자연사·이상한 이야기"에서는 "물의 신이 용을 탄다"고 말합니다. Yuan Ke 씨는 "물의 신은 어룡과 관련이 있다"고 조사했습니다. "Zi Zi"는 물의 신의 모양이 "인어 몸을 가진 하얀 얼굴"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바다의 신 Yujiang은 "물고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과 팔다리", Shui Botian Wu는 "여덟 개의 인간 얼굴, 여덟 개의 다리, 여덟 개의 꼬리, 녹색과 노란색 등을 가진 짐승"은 (양쯔강) 강의 마법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말 머리와 용의 몸', (노란색) 허보는 '사람의 얼굴과 물고기의 몸', 그리고 (수) 강의 신이다. 리빙은 "원래는 소의 모양이었는데 나중에는 용이었다"고 말했다. 몸." Yinglong과 Dragon King은 모두 용의 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Yuan Ke 씨와 같은 전문가와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물의 신은 뱀, 용, 소, 원숭이 또는 물일 수 있습니다. 물고기." 아니면 그냥 짐승"(Yuan Ke의 "중국 신화 및 전설 사전"참조) 그리고 장엄한 외모를 가진 Gengchen은 "보름달 같은 얼굴, 황금 왕관에 묶인 머리카락, 붉은 입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얀 이빨, 아주 연약하다"( "고대 신화"참조). 오랫동안 인정받은 사람으로서 불멸자가 된 신인 경진이 자신을 타락시키고 지상의 불멸자가되는 것은 불가능하며 수이푸에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3) 홍수 기간 동안 Gengchen이 홍수를 통제하도록 돕기 위해 고대 서적에 나타납니다. 즉, 고대서에는 경진에 대한 언급이 없다.

오직기가 회신일 가능성이 높으며, 유리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고전에 기록되어 있으며, 송나라에서 출토된 문화 유물(철상)과 광범위한 민속 유산이 있습니다. 우 가문은 송나라와 후대에 회하의 물신이었습니다. .. 면제가 불가능하다.

(2) 우즈치의 원숭이 형상과 용의 몸, 그리고 엄청난 마력은 물의 신이 되기에 적합하다. 게다가 그는 다유가 회강을 지휘하기 전에 이미 "회강의 군주"로 봉사했습니다.

(3) 1920년대 이후 국내외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이 오즈기가 <서유기> 속 주인공 손오공의 원형이라는 사실을 검증해 왔다. 처음에는 악으로 ​​변했다가 선으로 변해 '의로운 사람'이 된 인물이다. Sun Wukong은 "Victory Buddha"로 불릴 수 있고 Wu Zhiqi는 "Huaivortex Water God"으로 불릴 수도 있습니다. 그는 악한 길을 바꾸고 선한 일을 했기 때문에 다유가 회하(淮河)와 장강(長江)을 관리하는 것을 도왔다(<중국 신화> 참조).

(4) 큰 영향력을 지닌 '시대 최초의 이상한 괴물'로서 Wu Zhiqi는 당송 시대부터 시, 서예, 그림 및 민속 랩 이야기에서 활동해 왔으며 특히 드라마에서 진, 원, 명, 청 왕조의 단계.

저자는 『회원유』라는 논문을 쓰기 위해 한때 회허강변의 홍택호를 조사한 적이 있다. 일부 지역 애호가들은 회두사(Huaidu Temple)를 재건축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들이 당황한 점은 Huaidu, Gengchen 또는 Wu Zhiqi가 누구인지 결정할 수 없었고 신의 동상을 만들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저자의 의향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 학계에서는 이 주장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이다.

그래서 대답을 할 수는 없었지만 마음속으로 억누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전국 '서유기' 문화 연구 협회장인 류화이위(Liu Huaiyu)와 같은 전문가와 교수들의 의견이 더 조심스러워졌지만 그들은 회신론이 오즈기(Wu Zhiqi)에 기초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 저자는 이 문제를 조명하기 위해 이 주제를 제기했으며, 관련 선배들과 전문가들이 하루빨리 의혹을 풀고 결론을 내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