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자 육서 이론 (제 1 부)

한자 육서 이론 (제 1 부)

셋째 주

3.1 상형, 지사

217 년 CCTV 에서' 개학 제 1 과 이 빗글자를 얕보지 마라, 갑골문은 그것을 매우 형상적으로 묘사하고,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동적 과정을 묘사한다. 그래서 "시경. 소아채웨이" 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예전에 내가 옛날에 버드나무가 아쉬워했다. 오늘 나는 S, 비와 눈이 부슬부슬 내린다. " 이 빗글자는 바로 상형자이다. < P > 상형은 우리나라 전통 한자, 구조분설의 일종에 속한다. 이 강의에서는 6 권의 책 이론을 이해합시다. 우리는 주로 세 가지 큰 문제를 이야기한다. < P > 1, 6 서 개요 < P > 2, 6 서 분리 < P > 3, 6 서 이론의 반성과 발전 < P > 제 1 대 문제 6 서 개요 < P >' 6 서' 라는 단어가 언제 나왔나요? 우리가 지금 처음 본' 육서' 라는 단어는' 주례. 지관. 보씨' 편 안에 있다. 동한 학자들은 이' 육서' 에 대해 설명했다. 주로 반고, 정중과 허신. 그렇다면 그들의 이름과 순서도 다르다. < P > 현대에 이르러 우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설법을 사용한다.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6 서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먼저 상형과 지사를 본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 모두 독체성이기 때문이다. < P > 1, 상형상 < P > 허신 대상형의 정의는 상형자, 그 물건으로 그린 것, 몸에 따라 꾸짖는 것이다.

무슨 뜻이에요? 이 물건을 묘사해 내는 것이다. 이 곳은 곧다, 그럼 곧게 그려라. 이곳은 굽은 곳이니, 그것은 굽은 것으로 묘사된다. 그래서 상형이라는 코끼리의 뜻은 동사이며, 묘사의 뜻이다. 이 상형에는 전체 추적, 국부 추적, 정적 추적, 동적 추적 등이 있다. < P > 먼저 정적 전체 모양을 추적하는 독체 상형인 < P > 사람, 옆으로 서 있는 사람, 이것은 마치 사람의 큰 발판과 같다. 이것은 바로 사람의 무릎뼈가 아래로 내려가 발가락까지 내려오는 것이다. 이 부위는' 지안' 이라고 불린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사실 우리의 종아리입니다. < P > 이것은 또 한 손이고, 귀는 귀와 같고, 입은 사람의 입이고, 눈은 사람의 눈과 같고, 사람의 코처럼 보이고, 그 아래에 두 개의 갈고리가 그려져 있어 사람의 콧구멍을 나타낸다. < P > 이 호랑이는 전체적으로 무늬가 있고 호랑이 모양입니다. 물고기, 사슴, 새는 모두 매우 형상적입니다. 이 코끼리를 보세요. 코끼리의 이 긴 코를 짧은 꼬리로 묘사한 특별한 이미지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기명언) 그리고 말, 우리는 그것의 주요 특징을 보고, 얼굴은 길고, 말의 얼굴은 비교적 길다. 닭은요, 그 위에 있는 닭관이 다 그려져 있어요. 정말 닭 한 마리와 비슷해요. < P > 와 개 < P > 는 두 가지가 좀 닮았지만, 우리의 고대인들은 여전히 세부 사항을 중시한다. 이 돼지 꼬리는 짧고 아래로 늘어져 있다. 이 개는 꼬리가 위로 휘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 유형입니다. 사실, 첫 번째 줄은 몸을 취하는 것입니다. 우리 고대인들은 몸 부위에서 글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 P > 멀리 물건을 가져가는 것은 주변의 물체이며, 주변의 천상은 모두 가져와서 형상적으로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 P > 일, 비교적 먼 태양, 원을 그립니다. 달, 그것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결핍이 있는 변화이다. 한 달 반을 그리다. < P > 산, 산봉우리 세 개, 그물, 가운데 밧줄이 연결되어 나무 두 개를 묶으면 그물이다. 곡식, 그것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아래로 구부러진 곡식 이삭이 있기 때문에 위는 휘어져 있다. 기장, 그것의 가장 중요한 특징, 이 이삭은 흩어져 있고, 알은 흩어져 있다. < P > 네, 마치 사거리의 길목처럼, 차 한 대를 거의 다 그렸고, 수레바퀴에 객차가 있고, 앞에 가축이 있는 그 수레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은 전체적인 이미지에 속한다. < P > 그럼 동적 전체를 추적하는 것도 있습니다. 독체상형자입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가면, 우리는 두 손을 한 번 걷고, 뛰어도 이런 상태이며, 쉬지 않고 앞으로 달려가기 때문에, 걸어가면 바로 달리는 것이다. 우리 성어는 주마관화를 말하는데, 실제로는 경마관화이다. 뛰어다니며 알리면, 바로 달려가서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일이 있어서 다시 계속하지 않았습니다. < P > 벡터, 이 사람을 보자. 두 다리가 서 있고 두 팔이 뻗어 있다. 그의 주요 특징은 머리가 삐뚤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 화살은' 설문해자' 에서' 화살, 머리 편도' 라고 말했다. 머리를 한쪽으로 치우치다. < P > 노예, 우리는 그가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것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두 손이 뒤로, 이 손이 거꾸로 묶여 있는 것이 노예라는 것이다. < P > 복, 이 복은 사람과 다르다. 사람은 옆으로 서 있고, 위는 굽은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지금 이 위에 굽었다. 이 사람은 엎드려 있는데, 이것은 복이다. < P > 시체, 이 시체와 사람의 차이점은 아래에 굽힘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이 굽힘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는 사람이 이렇게 쭈그리고 앉아 있음을 나타낸다. < P > 그리고 이 비, 역동적인 비가 떨어지는 과정도 있다.

정적이고 동적인 전체적인 이미지입니다. < P > 우리 고대 인공상형자 그리고 국부적인 특징을 묘사한 것. < P > 소, 소머리를 묘사해 주세요. 이것은 소의 가장 형상적인 부위이다. < P > 양, 가장 두드러진 특징, 그 큰 뿔은 구부러진 것이다.

상형 문자는 독체자입니다. 사실 고대인의 조자도 정확히 어떤 이론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는 단지 그의 뜻을 표현하려고 이미지 조자법을 채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도 다른 것을 찾아 이 물건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물건은 정말 묘사하기 어렵다. 아니면 그것을 밖으로 추적 하 고 거기에 혼자 넣어, 우리는 그것이 무엇 인지 전혀 몰라?

이빨처럼 이빨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너 혼자 거기에 놔두는 게 뭐야? 모르겠어요. < P > 그래서 이 입을 그려주세요. 안에 이를 다시 그리면 알 수 있는데, 원래 이 이가 앞니였구나. < P > 우리는 웃지만 이를 드러내지 않고 우아하게 웃는다. 앞니도 드러내지 마라. 입을 오므리고 웃으니, 이 상태는 매우 매혹적이다.

멜론, 사실, 주요. 중간 부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P > 하지만 옆에 있는 이 덩굴을 그리지 않으면 이것이 오이라는 것을 알 수 없다. < P > 그리고 사람 같은 콧수염 Z, 이 수염은 이 수염을 의미하지만, 이 사람을 그리지는 않는다. 사람의 얼굴을 끄집어내지 않으면 수염인 줄 몰랐다. < P > 수염은 사람의 수염을 나타내며 이 얼굴형을 그려낸다. < P > 그리고 이것은 수염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이 사람의 턱을 한 줄 묶고, 아래에 긴 실을 그려 수염을 나타낸다. < P > 그리고 사람을 나타내는 머리, 하늘. 바로 서 있는 사람이고, 그 위에 동그라미를 그려 사람의 머리 윗부분을 나타낸다. < P > 몸, 서 있는 사람, 중간에 하나 그리고 밖으로 튀어나온 부호를 그려 배를 나타낸다. 사람의 큰 배 이것은 몸이다. 이 몸의 모양은 배가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이다. < P > 그리고 침도 있는데, 어떻게 표현하죠? 우리 고대인들은 글씨를 만드는 데 너무 지혜롭다. < P > 무릎을 꿇은 한 사람이 입을 벌리고 입 밖에 세 점을 그립니다. 이것이 타액입니다. 사실 그것은 침을 흘리는 것을 나타낸다. 바로 그것입니다. 군침을 흘리다. < P > 과일, 그리고 과일, 이 열매는 따로 그려요. 우리는 이것이 열매라는 것을 모르고, 아래에 나무를 하나 그린다. 이것은 나무에 맺힌 열매이다. < P > 그리고 위, 위는 사람이 먹는 음식이다. 그림 위에서도 우리는 모른다. 아래에 고기 한 개로 표현하면 그것이 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나뭇잎의 잎도 있고, 나무를 그리고 그 위에 나뭇잎이 몇 개 있다. < P > 그리고 정원의 귀뚜라미, 고대인들이 사냥하고 놀던 곳. 상자를 그리면 그게 뭔지 모르겠어요? 여기가 바로 구역이잖아요. 가장 중요한 특징 안에는 나무가 우거져 있다. 그래서 중간에 풀을 그리거나 나무를 그린다.

그리고 눈썹은 어떻게 그려요? 작은 수직 점을 몇 개 그려, 뭔지 모르겠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 눈 하나를 그리고 옆에 있는 눈썹을 그리고 눈으로 받쳐 주는 것이 바로 눈썹이다. < P > 꼬리는 한 사람이고, 뒤에 꼬리를 하나 더 그려서 사람을 써서 꼬리의 부위를 돋보이게 한다. < P > 피, 옛사람들이 제사를 지낼 때 피제물이 있었는데, 이 가축을 죽이고 피로 하늘을 제사를 지내는 것이었는데, 그럼 이 피를 어떻게 표현할까? 이 피는 액체야, 어떻게 표현하니? 이 피는 반드시 어느 안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그릇으로 받쳐라. < P > 그리고 물 속의 작은 섬도 있다. 작은 원을 그려라, 섬이라고 했잖아, 몰라? 그래서 옆에 물살을 그리면 주가 물 속의 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지금 우리가 우한 중인 앵무주, 장사의 오렌지 주처럼, 모두 물 속의 작은 섬이다.

우리는 여전히 상형 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의 어떤 글자를 중간에서 잘라서 성체 상형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 P > 예를 들어, 이 나무의 나무를 잘라냅니다. 왼쪽 절반은 qiáng 로 읽는데, 실제로는 침대와 같다. 오른쪽 반은 우리가 영화를 읽는다.

문, 좌우로 분리. 왼쪽 절반은 포털 가구입니다. < P > 둘째, 지사 < P > 지자, 허신의 정의는 "일을 가리키는 자는 그에 따라 알 수 있고, 조사해 보면 볼 수 있고, 위아래도 있다" 는 것이다.

무슨 뜻이에요? 너는 한번 보면 그것을 아는 것 같고, 좀 더 자세히 보면 그것의 뜻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 P > 위, 아래에 가로를 그리고, 위에 가로를 그어 이것이 그 위에 있음을 나타낸다.

아래는 정반대다. < P > 뒤로, 미로처럼 물의 소용돌이 같다.

, 두 가지가 한데 얽혀 있다. < P > 문, 사람의 몸에 한 부위가 있는데, 그는 문신이 있다. < P > 는 옛사람의 그 계산법이거나 점괘를 치는 그 작은 막대기인데, 이렇게 놓으면 바로 벼랑이다.

작은, 작은 것은 어떻게 표현합니까? 세 점을 그려 표시하다. < P > 우리의 손가락과 숫자, 123456781 은 모두 일을 가리킨다. 그것은 모두 이 작은 막대기, 다른 진열법으로 표현된 것이다. 가로세로 쉬지 않고 늘어놓는 것은 수량의 증가를 나타낸다. < P > 하지만 5 시가 되면 네가 다시 이렇게 늘어놓으면 귀찮아 보인다. 세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그 방향을 약간 바꿔서 교차시켜 주세요. < P > 6, 위에 교차진자, 아래에 두 개 더 넣으세요. < P > 7, 그것을 가로세로로 이렇게 늘어놓아라. < P > 가 1 이 되면, 직접 세로로 세워서 큰 변화, 즉 1 을 나타낸다. < P > 어떤 지자도 무언가를 찾아 받쳐주는 것은 합체지일이다. < P > 벤, 먼저 나무를 그린 다음, 이 나무의 뿌리에 점을 하나 그어 이것이 뿌리임을 나타낸다.

주, 나무를 나타내는 중간입니다. 성어.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그루를 지켜라, 그 그루는 무엇이냐? 사실 나무줄기입니다. 이 위에 있는 수관아, 모든 것을 베어버리면 나무줄기만 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이 주는요, 바로 나무의 중간 부위에 조금 올려주세요. < P > 그럼 나뭇가지 끝에 나무 맨 위에 가로로 그려주세요. 나뭇가지 끝을 나타낸다. 이 미화와 끝은 사실 하나의 뜻으로, 모두 나무 끝에 있다.

역시 정면에 한 사람이 서 있는데 중간에 두 점이 있다. 한 점은 왼쪽에 있고 한 점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사람의 겨드랑이를 나타낸다. < P > 남편, 한 사람 위에 가로가 있습니다. 이 사람이 일정한 나이가 되면 왕관을 쓰고 나서 비녀를 꽂아야 한다는 뜻이다. < P > 간, 입에 좋은 물건이 있어요. 말, 입 밖에 뭔가가 있다. 입이 쉬지 않고 중얼거리며 밖으로 말을 하다. < P > 까지, 우리는 머리를 아래로 향하는 화살을 봅니다. 땅에 떨어지면 바로 도착한다. < P >, 한 손입니다. 뒷팔도 그렸습니다. 작은 기호가 있는데, 작은 기호는 집을 나타낸다. < P > 이 손가락들은 모두 일의 특정 부위를 가리키며, 그것이 무슨 뜻인지 우리에게 알려 준다. 상형과 지일에는 합체 상형과 합체지일이 있지만, 그것들의 합체 부분을 분해하면 독립의 뜻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둘 다 단독으로 표의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여전히 그들을 문이라고 부릅니다. 허신이 말한 독체가 문인 것이다. < P > 글이 서로 조합되어 새로운 글자가 되는 단계에 이르러서야 한자 수가 크게 늘어났다. 이것이 바로' 설문해자서' 에서 말하는 미유 () 가 낳은 글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