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논어 중에서

공자의 논어 중에서

"논어: 배움이 제일이다"

01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 너도 그렇게 말하지 않느냐?" 친구들이 멀리서 왔나요?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02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면서도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문제를 일으키기 위해.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그 뿌리에서 도가 나온다.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03 공자는 말했다: 기발한 말과 색깔은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만든다.

04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자신을 성찰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이 불충실한 것입니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05 공자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에서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경제적이고 남을 사랑하므로 백성이 스스로를 잘 돌볼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06 공자는 제자가 들어갈 때에는 효도해야 하고, 나갈 때에는 성실하고 신의가 있어야 하며, 남을 널리 사랑하고 인자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할 일이 충분하므로 문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07 Zixia는 말했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바꾼다. 최선을 다해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최선을 다해 왕을 섬길 수 있으며, 친구와 약속을 지킬 수 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르겠습니다.

0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어도 충성하지 못하며, 친구가 없으면 성실하지 못하다. 자기 자신만큼 훌륭합니다. 만일 그가 실수를 했다면, 그는 그것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0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신중하게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평화를 구해야 합니까? 보류하고 함께? 자공이 말했다: 스승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경하고 검소하고 관대합니다. 이것이 바로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11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가 있을 때에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없을 때에는 그의 행위를 관찰하라. 3년 동안 한 번도 변하지 않은 것이 효도라 할 수 있다.

12 예의를 지키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가치 있다고 말한 제자가 있습니다. 조상의 도와 시는 아름답고 작고 크며 조화를 실천하는 방법을 알 수 없습니다. .예의가 없으면 조화도 불가능합니다.

13 You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으며, 존경은 예의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조상의 혈통일 수도 있습니다. .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으며,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

15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자공이 말했다: 시에는 베기와 같고, 쟁탈과 같고, 갈기와 같으니, 이것을 무엇이라 하느뇨?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을 주면 그것에 대해 시를 써서 가는 모든 사람에게 무슨 일이 닥칠지 알릴 수 있다고 말했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을 모르지만, 걱정을 하면 남을 모른다.

"논어: 정치의 두 번째 해석"

01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정부는 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첸(Beichen)은 그 자리에 살고 별은 정렬됩니다. 그것으로."

02 스승님 말씀: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시기를: 생각은 순수하다.

03 공자는 “도는 정치에 있고, 명령은 형벌이므로 백성이 부끄럽지 않게 하기 위해 도는 덕에 있고, 질서는 예에 있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습니다.

04 공자는 열 살에 결심하고, 서른 살에 굳건해지고, 오십 살에 천명을 안다. 일흔 살이 되면 나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릅니다.

05 맹의자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위반이 없습니다. 그의 아들 Fan Chiyu는 "멍순이가 나에게 효도하는지 물었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이게 뭐죠?"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살아서는 일을 예(禮)로 하고, 죽어서도 예(禮)를 베풀고, 장사(葬事)도 예(禮)로 하고, 제사(祭祭)도 예(禮)로 하라. 맹무보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 Ziyou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말했다: 오늘날의 효는 다른 사람을 부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무례하다면 왜 달라야 합니까?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색은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그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그것을 먹습니다.

06 스승님 말씀: 나는 바보처럼 하루 종일 내 대답을 거역하지 않을 것입니다. 후퇴하고 자신의 이익을 구함으로써 진전을 이루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돌아가는 것은 바보가 아닙니다.

0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이치를 보고, 그 근원을 보고, 그 평안을 관찰하라.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08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0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무기가 없다.

10 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먼저 그 말씀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하는 것을 조심하지 않는다.

12 공자는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13 공자는 말했다: 이단자를 공격하면 해를 끼칠 뿐이다.

'제3팔이'

1 공자가 지씨에게 "궁중에서 춤추는 팔이는 용납할 수 없지만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고 말했다. >

2 세 집안이 용체이다. 공자는 "'재상은 백성을 보호하고, 황제는 황제를 귀하게 여긴다'고 했는데 어떻게 삼가의 전당에서 빼앗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3 공자는 "사람이 있다면 자비롭지 않은데 예의가 무엇입니까?" 사람은 마치 행복한 것처럼 자비롭지 않습니다. 무엇? "

4 Lin Fang이 의례의 유래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의례는 사치보다 낫고, 애도는 편안함과 결합되면 기보다 낫습니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하(夏)가 망하는 것보다 이(夷)와 적(皇)에게 왕이 있는 것이 낫다.

6세기 6일, 기씨 가문이 태산으로 여행을 하고 있었다. 스승은 염유에게 “내가 어떻게 내 딸을 구할 수 있겠느냐? "내 대답은 아니오 야. "공자는 "와! 태산이 린팡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나요?

7 공자는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 촬영도 필수! 고개를 숙이고 올라가려면 길을 양보하고, 마시려면 내려오세요. 그의 투쟁은 또한 신사입니다.

8 Zixia는 "해맑은 미소가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눈이 기대됩니다. 항상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왜? 공자는 “그림은 뒤늦게 깨닫는 일이다. " 말했다: "행사가 끝난 후?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주고자 하는 사람이 장사다! 그래야만 시를 쓸 수 있어요.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의 예를 말할 수 있지만 제에서는 그것을 이길 수 없고, 음의 예를 말할 수는 있지만 송에서는 그것을 이길 수 없다. 왕조.

문서가 부족합니다. 충분하다면, 나는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

10 공자는 “(이디가) 이후 쏟아낸 것을 보고 싶지 않다.

11 아니면 (이황제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물어보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손바닥을 가리키라.

12 제사는 거기 있는 것과 같고 신에게 제사는 신이 있는 것과 같다.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공양하지 않는다. 희생을 하면 마치 내가 희생을 바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13 지아 왕순은 "오스트리아에게 매력을 주기보다는 거북이에게 매력을 주고 싶다는 게 무슨 뜻인가?"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니요, 만일 내가 하늘에 죄를 지으면 내 생명은 길 것입니다."

14대 공자는 “주견이 2대에 있으니 암울하고 문학적이다! 저는 저우(周) 출신입니다. "

15 아들이 종묘에 들어가서 모든 것을 물었습니다. 또는 그는 "예를 아는 사람의 아들이라고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조묘에 들어가면 모든 것을 물어보십시오. “스승님께서 들으시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예의이다.

16대 공자는 “사격은 살갗을 다스리지 않고, 힘도 다 다르다.

17 자공이 가서 고소하여 양들을 벌하려고 하였더니 공자께서 이르시되 나에게 선물을 주소서! 당신은 그 양을 사랑하고, 나는 그 의식을 사랑합니다.

18 공자는 “예의를 다하여 왕을 섬기면 남들이 아첨한다고 여길 것이다.

19 정공이 물었다. "왕이 신하를 사신으로 삼고 신하가 왕을 섬기는 것이 어찌 된 일입니까? 공자께서는 “왕은 신하를 예의로 대하고 신하들은 충성으로 왕을 모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20일 공자는 “관주는 기뻐도 음란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

21 애공은 재워에 대해 마을 사람들에게 물었고, 재워는 "하후씨는 소나무를, 은씨는 편백나무를, 주씨는 밤을 쓴다고 하여 백성을 떨게 한다"고 답했다. . 공자는 이 말을 듣고 말씀하셨다. “일이 끝난 뒤에는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다고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을 탓하지 말라.”

22 공자는 "관중의 무기는 작다. "

또는 "Guan Zhongjian입니까? 말했다: "관가에는 세 번의 귀환이 있습니다. 공무를 처리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

"그런데 관중은 예절을 알고 있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국가의 왕은 문을 막는 나무가 있고 관씨도 문을 막는 나무가 있습니다. 나라의 왕은 두 왕 중 최고인데 반역자가 있고, 관가에도 반역자가 있습니다. 관네 식구들은 예절을 알지만 누가 예절을 모르겠는가?

23 Zi Yu Lu의 Master Yue는 "음악은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Xi Ruye가 그것을 따르고 순수한 Ru Ye가 Ye, Yi Ruye처럼 갚습니다. , 완료합니다.

24 이봉(伊鳳) 사람들이 그를 만나러 와서 “군자가 어떤 사람인지는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를 본 추종자가 "둘째, 셋째 아들은 왜 애도를 걱정하느냐"고 말했다. 세상은 오랫동안 통제할 수 없었고, 하늘은 스승을 나무 제단으로 삼을 것입니다.

25 Zi는 Shao에게 "매우 아름답고 매우 좋습니다. '웨이우(Weiwu)'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는 뜻이다.

26 공자는 “높은 자리에 사는 것이 관대하지 않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무례하며, 애도할 때 슬퍼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지킬 수 있겠는가? "

이인 넷째

『⒋1』공자께서는 "이인은 미인이다. 당신이 친절하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⒋2』공자는 “불친절한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을 잡을 수도 없고 즐겁게 즐길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을 통해 이롭다.

『⒋3』공자는 “인(仁)한 자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⒋4』공자는 “인(仁)을 바라면 악이 없느니라. "

『⒋5』공자는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제대로 얻지 못하면 얻지 못한다"고 말했다. 가난함과 천함은 인간의 해악이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멸할 수 없느니라 군자가 인을 버리면 악한 자가 유명하겠는가? 군자는 결코 어기지 아니하느니라 인(仁)은 잠시 실수하면 망하고 화(禍)를 당하게 되리라.”

『⒋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을 좋아하고 미워하는 자를 본 적이 없다. 인(仁)을 좋아하는 사람은 상관이 없고,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인(仁)을 베풀어 능력 있는 사람이 인(仁)을 위해 힘쓰는 것이 가능합니까? 힘이 부족한 사람은 본 적이 없다.” 『⒋7』 공자는 “모든 사람의 잘못은 자기 자신이다.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도를 뜻하면서도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논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⒋10』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에는 군자에게 합당한 것이 없으니 정의로운 것이 없느니라.”

『⒋1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덕을 중히 여기고 악인은 악을 중히 여기느니라”고 하셨다.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⒋1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 『⒋14』공자는 "직위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서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아는 것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하는 일을 알도록 노력하라"고 말했다.

『⒋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보시오! 나의 도는 일관됩니다." 증자께서 "위"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자가 나와서 "무엇입니까?" 『⒋16』 증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이와 같다. 의로움과 악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⒋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기 자신을 생각해야 한다. 덕 있는 사람을 만나면 자기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⒋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가 충고하면 순종하지 아니하고 공경하고 거역하지 아니하며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한다.”

『⒋19』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님이 곁에 계시면 멀리 가지 않고도 여행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⒋20』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⒋2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의 나이를 모르면 하나는 기뻐하고 하나는 두려워하는 것이니라.” /p>

『⒋22』공자는 "고대인들은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부끄러워도 알아채지 못했다"며 "약속을 어기는 일은 드물다"고 말했다.

『⒋2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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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⒋25』공자는 “덕은 결코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⒋26』 자우가 말했다: “많은 왕을 섬기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고, 많은 친구를 갖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입니다.

공예는 다섯째 아들이다.

『⒌1』 지씨는 장남 공예가 아내라고 말했다. 그는 감옥에 있지만(xie4), 그의 범죄는 아닙니다. "그를 아내로 삼아라.

『⒌2』 아들이 남영에게 말했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망하지 않고, 도가 없으면 형벌을 받지 않는다. ." "동생의 아들을 아내로 삼아라.

『⒌3』 아들은 아들이 싸구려 같다며 "군자는 사람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루에 신사가 없다면 어떻게 이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

『⒌4』자공이 물었다. "주면 어떻습니까?" 공자는 “여자도 그릇이다. "어떤 종류의 무기요?" "말해 보세요:" 훌리안. "

『⒌5』 또는: "용도 인자하지만 사위적이지 않다." 공자는 "왜 아첨을 사용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황제는 입으로 남에게 음식을 주지만 늘 남을 미워합니다. 그의 자비를 모르면서 어떻게 아첨을 할 수 있겠는가?

『⒌6』 Zi는 Qi Tong에게 공식적인 경력을 시작하게 했습니다. 그는 그에게 "믿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⒌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길이 좋지 않으면 뗏목을 타고 바다에 떠도 된다. 나를 따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루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당신은 나보다 용감하고,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⒌8』 맹무박이 자루인에게 물었다. 자자는 "모른다"고 말했다. "다시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야, 수레가 수천 대 있는 나라에서는 부(富)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나 인(仁)은 알지 못한다. "물어보는 게 어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구야성에는 집이 천 채 있고, 가족이 백 대의 전차를 가진 마을을 사람이 죽일 수 있지만, 얼마나 자비로운지 모릅니다. "치는 어때?" 공자는 "빨간색이다. 허리띠를 매고 궁정 앞에 서면 손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지만 얼마나 자비로운지 모른다. "

『⒌9』 공자께서 자공에게 말씀하셨다. "소녀와 회 중 어느 것이 더 좋습니까?" 그는 그에게 “어떻게 감히 그 선물을 되돌아보나요?”라고 말했습니다. 회(回)도 하나를 듣고 열을 알고, 지(習)도 하나를 듣고 둘을 안다. 공자는 “그렇지 않다. 나와 내 딸은 그렇지 않다. "

『⒌10』 자이유는 낮에 낮잠을 잤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흙으로 만든 벽도 할 수 없느니라(나무가 상함) 어찌 벌하리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었고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믿었지만 이제는 사람들과 함께 있어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지켜보았습니다. 그것은 기부와 변화에 관한 것입니다.

『⒌11』 공자는 “나는 강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또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Shen Xi.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욕망이 있는데 어떻게 강해질 수 있겠습니까?"

『⒌12』자공은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원하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선물이지만, 그것은 당신이 도달할 수 없는 것입니다.

『⒌13』자공은 “스승의 물건은 얻을 수 있고 들을 수 있지만, 자연과 하늘의 도에 대한 스승의 말씀은 얻을 수 없고 들을 수 없다”고 말했다. "

『⒌14』자루(Zi Lu)는 그것에 대해 들었지만 단지 그 소식이 들릴까봐 두려워서 그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⒌15』자공이 물었습니다: " 공자는 왜 그것을 '문'이라고 부르느냐?" 공자는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을 문학이라 부른다”고 말했다.

『⒌16』자가 자찬에게 말했다. "군자에게는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행동을 공경하고, 행동을 공경하고, 백성을 양육하면 이롭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그분은 그들을 의롭게 만드시는 데 의로우십니다.

『⒌17』 공자는 “안평중은 사람을 잘 사귀고, 시간이 갈수록 존경하는 사람이었다. "

『⒌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티베트인 종거채, 산걸자오(무두이), 네가 그것을 어떻게 아느냐?

『⒌19』자장이 물었다: "영음자문은 세 가지 직위를 가지고 있는데, 세 가지 직위를 가진 사람은 화내는 표정이 없습니다. 구 은계의 행정은 반드시 신계 은계에 보고되어야 한다. 어떻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충성스럽습니다. "이게 자비인가요?" "라고 말했습니다. "알 수 없음 -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까?

최자는 제나라 왕을 죽였다. 진문자는 말 열 필을 갖고 버렸고, 다른 나라에서는 '내가 이를 어기면 대최자가 된다'고 했다. , 그런 다음 그는 또한 "내가 이것을 어떻게 위반할 수 있습니까?" "분명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친절할 수 있습니까?"

『⒌20』 Ji Wenzi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했습니다. Zi는 이 말을 듣고 "역시 괜찮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⒌2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의 다섯 아들이여, 나라에 도가 있으면 알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다. 그 지식은 닿을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⒌22』 Zi는 Chen에 있었고 "돌아와! 반품! 우리 일행의 청년은 글쓰기에 열광하고, 너무 인상적이어서 왜 잘라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⒌23』공자는 “백의와 서기는 옛 악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원한은 희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고 말했다.

『⒌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겸손하고 정직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또는 자선을 구걸하고, 이웃에게 구걸하여 그들에게 주는 것입니다.

『⒌25』공자는 “구추는 그의 영리한 말과 매력적인 외모와 예의를 부끄러워한다”고 말했다. 원한을 숨기고 다른 사람과 친해지면 Zuo Qiu가 그를 부끄러워하고 Qiu도 그를 부끄러워하게 될 것입니다. "

『⒌26』 Yan Yuan Ji Lu Shi.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Yu Ge가 당신의 야망을 말했습니까?"

Zilu는 "마차, 말, 의복, 가벼운 모피 코트를 친구들이 사용하여 후회없이 숨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안위안은 "선한 일을 끊지 말고, 노력을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로는 "당신의 야망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공자는 "노인은 안전하고 친구는 신실하며 젊은이는 귀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⒌27" 공자는 "그렇다. 나는 그 사람의 일을 보고 스스로 고소할 수 있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⒌28』공자는 "열 집이 있는 도시에는 구만큼 학구적이지 않고 구만큼 충직하고 믿음직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용예6세

『⒍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도 남쪽으로 갈 수 있다."

『⒍2』종공이 그의 아들 상보지에게 물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것도 간단하다.

종공은 "국민과 가까워지기 위해 공손하고 검소하게 사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우리가 단순하게 살고 단순하게 행동한다면, 그것이 정말 단순할까요?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용지가 그렇게 말했습니다. "

『⒍3』 아이공이 물었다. "내 제자 중에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잘생긴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그는 짧은 생애에 세상을 떠났고, 이제 그는 죽었고, 좋은 학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⒍4』 자화(習화)가 제나라의 사신인 란자가 어머니에게 밤을 달라고 부탁하자 자자는 "가마솥 하나 주세요."라고 말했다. "

도와주세요. 그는 "유.

란자와 이오빙.

공자는 "빨간색은 살찐 말을 타고 가벼운 털을 입는 데 적합하다"고 말했다. 나는 이런 말을 들었다: 군자는 서두르고 부자가 되지 못한다. "

『⒍5』 원래는 그를 죽이고 싶었기 때문에 밤 900개를 주고 사임했습니다. 스승님은 "아니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치 이웃의 고향 파티 같았어요!

『⒍6』자자가 종공에게 말했다. “쟁기질하는 소의 아들(마신)이 뿔을 갖고 싶어도 어찌 사용하지 못하겠는가. 산과 강을 버렸느냐?"

『⒍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야야, 그의 마음은 석 달 동안 인을 어기지 않고, 나머지는 해와 달뿐이다."

『⒍8』 기강자가 "종우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결과 때문에 정치에 참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말했다: "선물도 관리를 위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까? " 말했다 : "선물은 훌륭하지만 정치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말했다: "추구도 정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예술을 추구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

『⒍9』 Ji 가족은 Min Ziqian을 Fei Zai로 보냈습니다. Min Ziqian은 "내가 어떻게 당신에게 거절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돌아오면 Wenshang에 있을 것입니다.

『⒍10』백우가 아팠다. 아들이 묻자 침대에서 손을 떼며 “그 사람을 죽이는 게 네 운명이야!”라고 말했다.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

『⒍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음식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행복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⒍12』 연구는 "제자들의 도를 가르치지 않으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힘이 없으면 중도에서 포기한다"고 말했다. 오늘의 여성화.

『⒍13』 공자가 자하에게 말했다. “여자는 신사이고 유자이다! 무활동은 악당이다! "

『⒍14』 Zi You는 오성 재상이었습니다. 스승님은 "여자가 어떻게 남자의 귀를 얻을 수 있겠는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말했다: "잔타이에서 명나라를 멸망시키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무책임하고 그것은 공식적인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심지어 연의 집에 들어가지도 않았습니다."

『⒍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맹자는 모반을 했으나 공격하지 않았다. 그는 궁궐로 달려가서 문으로 들어가려다가 말을 타고 말했다. 뒤쪽으로 가면 말이 전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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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⒍16』 공자는 “주타 같은 것은 없지만 송나라의 아름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세상을 피하는 것은 어렵다."

『⒍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가 할 수 있겠는가? 집안이 아니면 어찌 하겠느냐?"

"⒍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질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좋아질 것이다. 질보다 질이 좋으면 군자가 될 것이다.

『⒍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⒍20』 공자는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은 그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⒍21』공자는 “중자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중자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 못한다”고 말했다. >

『⒍22』판치가 물었다. 공자는 "백성을 섬기는 의는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는 것인데 이는 인(仁)을 묻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자는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얻는 것이 인자라고 할 수 있다.”

『⒍2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지혜로운 사람은 물 속에서도 기뻐하고, 인자한 자는 산 속에서도 행복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현자는 활발하고 인자는 고요하며, 인자는 장수한다." "

『⒍2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도이다."

『⒍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구하지 않으면 잔이다." !"

"⒍26" 자이워가 물었다: "어떻게. 자비로운 사람이 우물에 자비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왜 그렇습니까? 군자는 죽을 수는 있어도 갇힐 수는 없고, 속일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⒍2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바르게 약속을 하면 당신과 함께 있을 수도 있다! "

『⒍28』 Zi가 Nanzi를 보았을 때 Zilu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습니다. 스승은 그것을 지적하며 말했습니다. "부정하는 사람은 하늘에 역겨워 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싫어하십니다!

『⒍2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중용은 덕이며 더욱이! 사람들은 오랫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 "

『⒍30』자공이 말했다: "사람들에게 베풀고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비롭다고 할 수 있을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인(仁)이 무슨 상관이냐? 거룩해야 합니다! Yao와 Shun은 여전히 ​​아팠습니다! 인(仁)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고, 남에게 다가가고자 하면 남에게 다가가게 된다. 가까운 거리에서 맹세할 수 있는 것이 인(仁)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

서이칠세

『⒎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⒎2』공자는 "말도 안 하고 배워도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쳐도 지치지 않는데 그것이 나에게 무엇이냐?"고 말했다.

『⒎3』공자는 “덕을 닦지 못하고 배우지 못하고 의를 듣고도 따르지 못하며 악행을 고치지 못하여 근심한다”고 말했다. "

『⒎4』Zi의 Yan 거주지는 Shen Shen 및 Yao Yao와 같습니다.

『⒎5』Zi는 "너무 슬프고 미안합니다! 그랬습니다." 오래오래." 나는 주공을 다시는 볼 꿈도 꾸지 않을 것이다!"

"⒎6" 공자는 "도를 지향하고, 덕에 기초하고, 인에 의지하고, 예술 속에서 방황하라"고 말했다. 수련 이상의 것을 배웠다."

『⒎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모퉁이를 돌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⒎9』아들은 상주 옆에서 식사를 했는데 배가 부르지 않았다.

『⒎10』이후 아들은 울면서 노래를 그쳤다.

『 ⒎11' 공자(孔子)가 안연(延源)에게 말했다. "쓰면 하고, 버리면 숨긴다. 그런데 이 남편이 너와 함께 있다."

자로는 "자가 삼군과 함께 행진하면 누가 그들과 합류하겠는가?

공자는 "후회하지 않고 죽는 난폭한 호랑이 펑허를 받아들이지 않겠다. 무슨 일이 생기면 두려워해야 하고, 계획을 잘 세우는 편이에요.

『⒎12』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네가 부자가 되어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된다면, 누구든지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은 나도 그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부탁할 수 없다면 내가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

『⒎13』 Zi가 조심하는 것 : 기, 전쟁, 질병.

『⒎14』 Zi는 Qi에서 Shao에 대해 들었지만 3 월에 그는 몰랐습니다. 고기 맛을 느끼며 "나는 그것을 즐기고 싶지 않다. 시예는." "

『⒎15』 란유가 말했다: "웨이쥔 선생님이세요?" "자공이 말했다. "약속해, 내가 물어볼게."

들어가자 그는 "보이와 슈기는 누구냐? " 말했다: "고대부터 현명한 사람. "

"다시 보내시겠습니까? “말씀하셨다: “인을 구하고 인자를 얻으라, 왜 불평하느냐?

나와서 "스승님,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으시네요"라고 하더군요.

『⒎16』공자는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며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얹으면 역시 즐거울 것이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⒎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 몇 년, 50년만 더 의를 배우면 큰 실수가 없을 것이다. "

『⒎18』자(子)의 우아한 말, 시, 책, 의례는 모두 우아하다.

『⒎19』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더니 자로가 틀렸다. 자로가 말했다. 시부 씨는 인간으로서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행복해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는다는 걸 모른다"고 말했다.

『⒎20』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알도록 태어나지 않았지만 과거를 좋아하고 과거를 추구하는 데 열심이다. "

『⒎21』 공자는 기묘함, 힘, 혼돈, 정신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⒎22』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선생님이 되십시오. 선한 사람을 선택하십시오. 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사람은 바로잡아야 합니다.

『⒎23』공자는 “나는 덕을 갖고 태어났는데 계속 쇠퇴하면 어떻게 되느냐?

『⒎24』 공자는 “둘째, 셋째 아들은 나를 숨은 사람으로 생각하는가? 나는 숨길 것이 없습니다. 나는 할 일이 없지만 두세 아들과 협력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Qiuye입니다. "

『⒎25』공자는 문학, 행실, 충의, 신의 네 가지를 가르쳤습니다.

『⒎26』공자는 "성인은 보이지 않고 군자는 보입니다. . 좋아요. "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선인이여, 나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습니다. 나는 영원함이 있음을 압니다. 잃어버린 것은 존재하게 되고, 비어 있는 것은 풍성해지며, 합의한 것은 영원하기 어렵습니다.

『⒎27』Zi는 물고기를 잡지만 뚜렷한 윤곽선이 없고 그의 검이 산장을 향해 쏘지 않습니다.

『⒎28』Zi Zi가 말했습니다. 누가 알지 못하고 일을 하며 나는 옳은 일을 행하지 아니하는도다 많이 들은 후에는 좋은 것을 선택하고 많이 보고 그것을 인식하는 것이 차선책입니다.

『⒎29』고향에서 서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소년이 그를 보면 제자들은 어리둥절해진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전진하지 않으면 왜 물러서지 않는 거야? 요점이 뭐야?" 사람은 발전하기 위해 자신을 정화하지만, 자신을 정화하면 앞으로 나아갈 길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⒎3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은 어디까지인가? 나는 자비로운 사람이 되고 싶고, 매우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

『⒎31』 진사백이 조공에게 예를 아느냐고 물으니 공자는 "너는 예를 안다"고 말했다.

공자는 물러나 오마기에게 절을 하고 들어오며 "군자는 당이 아니라고 들었는데, 군자도 당이냐?"고 말했다. 왕은 그를 오나라에서 데리고 왔는데, 성씨가 같아서 오맹자(吳孟子)라고 불렀다. 당신은 에티켓을 알지만, 에티켓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우마는 보고할 것으로 예상했다. 공자는 "구예는 운이 좋다면 실수를 했다면 사람들이 알게 될 것이다. "

『⒎32』공자는 다른 사람에게 노래를 부르고 친절하며, 그로 하여금 자신에게 등을 돌리게 하고 화해하게 한다.

『⒎3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웬, 나한테 낯선 사람처럼 굴지 마세요. 내가 신사처럼 행동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⒎3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인이고 인자하다면 내가 어찌 감히 당신이 그 일을 하는 데 결코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희화는 "정웨이의 제자들은 배울 수 없다"고 말했다. "

『⒎35』 자로는 몸이 아플 때 기도를 청했습니다. 자로는 "무슨 일이라도 있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자로가 그에게 말했다. "그렇다." 그가 "위 아래의 신들에게 기도하라"고 말했다. 공자는 "구가 오랫동안 기도해 왔다"고 말했다. 검소한 것이 단결로 이어진다."

『⒎3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항상 자애로우며, 부드러우면서도 날카로우며,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경하되 온유하다.

태보8대

공자는 "태보는 가장 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이나 세상이 무너졌는데 백성은 얻을 것이 없었다"고 말했다. p>

공자는 "공경하되 공경하지 않으면 피곤해지고, 조심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면 혼란에 빠지고, 용감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면 목이 졸라 죽는다"고 말했다.

군자가 친족을 섬기면 백성이 잘 되고, 옛 것을 잊지 않으면 백성이 그것을 훔치지 않는다.”

증자가 제자들을 불러 말했다. 발을 벌려라!" 시에는 "심연 속에서 싸우는 것은 살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다"고 되어 있다. "이제부터 나는 남편을 구할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Zengzi가 아팠고 Meng Jingzi가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증자는 “새가 죽으면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으면 그 말이 선하다. 군자가 도보다 귀하게 여기는 세 가지가 있으니 변하면 이니라”고 말했다. 외모, 멀리 있으면 오만해지고, 색깔이 맞으면 웃게 되고, 말이 훨씬 비열하다”고 말했다. 무능한 사람에게, 나는 그것을 바로잡지 않고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과거에 내 친구가 이 일에 가담했습니다.

Zengzi는 "6 피트 길이의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 리 떨어진 곳으로 생명을 보낼 수 있으며 큰 축제가 다가 오면 빼앗을 수 없습니다. 신사란 이런 것입니다.

Zeng Zi는 "책임이 무겁고 앞으로 갈 길이 멀기 때문에 학자는 야망이 있어야 한다. 인(仁)을 행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한 일이 아니지만, 죽은 뒤에 행하는 일도 그리 멀지 않습니다.

공자는 "나는 시를 잘 쓴다. 에티켓을 기반으로 합니다. 행복해요.

공자는 "백성이 따를 수는 있어도 알 수는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용감하고 아프고 가난한 것은 혼란이다. 사람이 인(仁)을 베풀지 않으면 병이 심해지고 어지러워진다.

공자는 "주공의 아름다운 재능이 그를 오만하고 인색하게 만든다면 나머지는 평가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3년 공부해도 곡식을 얻을 수 없고 얻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충실하고 배우고자 하며 선한 길을 고수하라"고 말했다. 위험한 나라에는 사람이 없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사람이 살 수 없다.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이겠지만 길이 없으면 숨겨질 것이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가난하고 천한 것이 부끄러운 것이요, 나라에 도가 없으면 부귀한 것도 부끄러운 일이니라. "

공자는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스승님의 정성이 처음에는 관수의 혼돈이 내 귀를 가득 채울 정도로 압도적이었다.

공자는 "나는 미쳤어도 솔직하지 못하고, 거만해도 의욕이 없고, 괴상하고 믿지 않는 법을 모른다"고 말했다.

공자는 "배우지 못하면 잃을까 봐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공자는 “순과 우가 천하를 가졌으나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얼마나 위대하뇨.

공자는 "요의 군대가 얼마나 컸느냐. 하늘만 컸다. 요만이 따라갈 정도로 흔들렸다. Weiweihu는 성공했고 Huanhu는 기사가 있습니다.

순에는 다섯 명의 신하가 있었고, 천하를 다스렸다. 무왕은 “내게는 열 명의 반역하는 신하가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재능은 어렵지만 그렇지 않다. 당(唐)나라와 우(禹)나라 때 이곳이 매우 번영하던 시절에는 여자가 아홉 명뿐이었다."라고 말씀하셨다. 천하의 세 부분 중 두 부분이 음과 주의 덕을 섬기는 것이 가장 높은 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유와 나는 이렇다. 나는 먹고 마시는 것이 가난해서 귀신과 신에게 효도하며 옷을 싫어하므로 왕관처럼 아름답다. 궁궐에서는 겸손하지만, 유우와 나는 이렇게 가난해지려고 노력한다.

지한9대

지한은 이익과 운명과 인을 말했다.

대상당원들은 "배우려고 노력하는 위대한 공자. 아무것도 유명해지지 않았습니다. 스승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제자들을 부르시며 “내가 왜 참아야 합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제어 또는 촬영에 전념하고 있습니까? 나는 그것을 통제할 것이다.

공자는 "마면도 의례다. 이제 나는 순전히 검소하게 군중을 따라갑니다. 절하는 것은 예의입니다. 오늘 나는 당신에게 절합니다. 당신의 상태는 아주 좋습니다. 멀리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래에서 당신을 따라갈 것입니다.

자각시는 의도도 없고 필연성도 없고 굳건함도 없고 자아도 없다.

자는 광을 두려워했다. 그는 "문왕이 없으니 그러하다. 웬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천국의 장도 우아하다.

고인은 유시웬과 함께 있어서는 안 된다. 천국은 은혜를 잃지 않았습니다. Kuang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합니다.

재상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성자가 당신과 함께 계십니다! 얼마나 다재다능합니까? "자공이 말했다: "장군은 하늘을 튼튼하게 하고 성인이 되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이 소식을 들은 스승님은 “대스승님께서 저에 대해 아시고 계십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도 겸손한 청년이라 비열한 짓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신사분은 몇 명인가요? 별로!

노자는 "자윤은 "노력하지 않는다. 나는 늙었다"고 말했다.

공자는 "내가 아는 게 있느냐? 나는 무지하다. 겸손한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라고 물으니 텅 비어 있어서 양쪽 끝을 두드리니 지친다”고 말했다.

스승님은 “봉황이 나오지 않으면 강물이 나오지 않으면 끝난다”고 말했다. ! 약한 사람, 옷을 입은 사람, 눈이 먼 사람은 거의 보지 않아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

안원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위를 보면 더 높아지고, 드릴을 하면 더 강해지고, 앞을 보면 갑자기 뒤처진다!

스승님은 늘 사람을 꾀는 데 능하십니다. 말로 설득하시고 예의바르게 초대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멈추고 싶지만 재능이 다 떨어졌습니다. 뭔가를 확립하면 뛰어나게 될 것입니다. 따라가고 싶어도 끝이 없습니다!

자로는 병이 들었습니다. 자로는 제자들을 목사로 보냈습니다. 병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오랜만이군요. 사기를 저질렀군요! "라고 말했습니다. 목사는 없는데 목사가 있다면 누구를 괴롭힐 수 있습니까? 하늘을 괴롭힌다? 목사의 손에 죽느니 차라리 두세 아들의 손에 죽겠노라! 큰 장례를 치르지 못하더라도 길에서 죽게 될까요?

자공은 “여기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윤 속에 숨겨져 있다고요? 좋은 사람을 찾아서 판매하시나요? "

공자는 "그렇습니다! 이제 판매할 시간입니다! 지아도 치료해줘요! "

Zi는 Jiuyi에 살고 싶었습니다. 아니면 "어떻게 그렇게 못 생겼을 수 있니? "라고 말했습니다.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군자가 거기 사는 것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노를 상대로 자신을 변호한 다음 칭찬의 올바름과 우아함을 누려 각자 자기 자리를 찾았다.

공자는 "나가서 신하들을 섬기고, 들어가도 아버지와 형제들을 섬기며 장례를 치르는데도 지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요?

Zi는 강에서 "고인은 남자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성(性)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

공자는 "산과 같지만 아직 울타리가 생기지 않았다면 멈추겠다"고 말했다. 평지와 같아서 울타리를 덮어도 전진하면 가겠다! "

공자는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어떻게 반응할 수 있겠는가?

스승님은 안원에게 “안타깝다! 나는 그것이 진행되는 것을 보았지만 그것이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어리지만 아름답지 않은 사람에게도 남편이 있다! 화려하지만 진짜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남편이 있습니다!

공자는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한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면, 그것은 두려워할 것이 아닙니다!

공자는 "어떻게 프랑스어를 따르지 않을 수 있겠는가? 비싼걸로 바꾸세요! Xun은 어떻게 그에게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까?

귀중해요! 내가 그것을 해석하지 않고, 따라서 그것을 바꾸지 않고 말한다면, 나는 더 이상 나만큼 훌륭하지 않습니다!

공자는 "주님은 신실하시다. 자신만큼 좋은 친구는 없습니다. 통과했다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공자(孔子)는 “세 군대는 사단을 잡을 수 있지만 한 사람이 야망을 잡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옷이 낡고 옷이 고독하고 옷이 뻔뻔한데 이유도 마찬가지다!

"슬프지 않고 구하지 않는다면 포기하지 않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공자는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 뒤에 조각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현명한 사람은 당황하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

공자는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서 배울 수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확립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들을 확립하지 마십시오. "

" 탕디의 미모는 정반대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방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얼마나 먼가? "

10일 향당

공자는 향당에서도 무뚝뚝하고 말문이 막혔다. 종묘나 궁궐에서도 그랬지만 성실했다.

아래 관계자와 얘기해도 마찬가지고, 위에 있는 관계자와 얘기해도 마찬가지다.

사절 소환, 색이 가득하군요. 발은 이렇고, 왼손과 오른손은 서 있고, 옷의 앞면과 뒷면은 이렇습니다. 손님이 물러가면 그는 “손님은 무시됩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

정문에 들어갈 때, 하면 안되는 것처럼 절을 하세요. 대문 중앙에 서지 않으면, 문지방을 밟지 않고 걸어가면. 위치가 없으면 그만큼 색깔이 강하고, 발이 꽉 차면 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진을 다 찍고 홀에 올라가면 숨을 참듯이 절을 합니다.

그가 나와서 자신의 색깔을 뽐내면 무적처럼 활을 잡습니다.

신사는 청색증을 입지 않으며 빨간색과 보라색은 속옷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더울 때는 사복을 입습니다. □ Qiu, 노란색 모피, 짧은 소매 (잠옷을 입어야 함) , 몸 전체 길이의 절반입니다.)

커튼을 제외한 모든 것을 착용하십시오. 양털 왕관을 매달아서는 안됩니다.

법정에 가셔야 하고, 밝은 옷과 옷이 있어야 합니다.

생선을 먹어도 질리지 않고 보기에 안 좋거나.

잘 익지 않으면 먹지 마세요. 고기가 많아도 안 먹거든요.

와인을 마시고 절인 과일을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중을 위해 고기를 희생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일 동안 먹지 마세요.

테이블이 똑바로 세워져 있지 않으면 앉지 마세요.

동포가 술을 마시고 있는데 막대기가 나왔습니다. >

다른 나라 사람한테 물어보고 다시 절하고 선물로 보내세요.

강자는 약을 권하고 절하고 받아들며 "치우는 그럴 마음이 없으니까." 감히 맛볼 수가 없어요."

마구간이 불에 탔고, 아들은 “다친 사람은 없었느냐”며 법정에서 물러났다. "말은 묻지 마세요.

음식을 주면 맛을 먼저 봐야 하고, 비린내를 주면 끓여서 추천해야 하고, 음식을 주면 가축을 주어야 합니다. 음식을 대접하세요

당신의 희생, 첫 식사

아프면 예복을 입으세요

당신은 죽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입니다.

큰 사찰에 들어가서 다 물어보세요

친구가 죽어서 갈 곳이 없어 "내가 묻히겠다"고 하더군요. "친구가 준 선물은 마차와 말이라 할지라도 제물이 아니므로 숭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체와 함께 자지 않으면 용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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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의 쇠퇴를 보는 사람은 결혼해도 변합니다. , 지수이는 속을 들여다보지도 않고, 말을 빨리 하지도 않고, 손가락질도 하지 않았다.

세시는 고개를 들고 일어나 말했다. 산 능선의 암꿩이 여기 있어요!" "Zilu는 그것을 냄새 맡고 세 번 냄새를 맡은 후에 그것을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