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무에 대해서! ! ! !

나무에 대해서! ! ! !

1. 로즈우드: 인도, 필리핀, 광둥, 말레이반도, 태국에서 생산됩니다. 수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때로는 상록수이기도 하며, 나무껍질은 회록색이고, 줄기는 휘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나무의 크기가 매우 작고, 직경이 큰 변재를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재료가 촘촘하고 단단하여 물에 들어가면 가라앉는다. 심재는 밝은 빨간색 또는 주황색-빨간색이며,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자색-적갈색 줄무늬로 변한다. 가늘고 떠 있으며, 끝없이 변하고 향기가 있어 귀중한 약재이기도 하며, 의자나 소파에도 예로부터 가장 귀한 목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필리핀의 Narra, p.echinatus, 안다만 제도의 padauk, p.dalbergoides, 아프리카의 bloodwood p.angolensis, 라틴 아메리카의 용나무 blood, p.draco), Indochina rosewood(rosewood, p.indicus)가 모두 속합니다. 자단.

2. 황화리(Huanghuali): 달베리아 자단(Dalbergia rosewood)이라고도 하며 색상은 연한 노란색에서 자홍색까지 다양하며 나무가 단단하고 무늬가 아름답고, 자르면 향기가 넘칩니다. 재료는 매우 큽니다. 일부 대형 케이스는 길이가 2~3피트이고 폭이 2피트를 넘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의 고급 가구의 주요 재료입니다.

3. 화리(Hali)/신화리(Xinhuali):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며 복건성, 광동성, 운남성에서 발견되며 미얀마, 태국 등지에서도 대량으로 수입됩니다. 나무의 색은 황적색으로 황화리보다 두껍고 결이 곧으며 황화리보다 약간 나쁘고 향이 좋지 않습니다. 톱밥은 물에 젖으면 녹색으로 변합니다. 손 부상은 젖으면 감염되기 쉽고 약간의 독성이 있습니다.

4. 닭날개 나무: 울프베리 나무, 철칼 나무, 부틸 나무로도 알려져 있으며 미얀마, 태국, 인도, 베트남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생산됩니다. 또한 신품과 구품으로 나누어지는데, 오래된 닭 날개 나무는 보라색과 갈색 선이 번갈아 가며 촘촘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세로 부분과 약간 비스듬한 부분이 가늘고 떠 있어 밝고 빛나는 깃털 같은 느낌을 줍니다. 마치 닭 날개처럼. 닭날개나무는 자단, 자단, 기타 목재에 비해 생산량이 적고 나무의 질감이 독특하여 수량도 적고 아름답고 화려한 매력으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새 닭 날개 나무의 나무는 거칠고 보라색과 검은색이며, 질감은 종종 혼탁하고 뻣뻣하며 회전하는 경향이 없으며, 나무 섬유는 때때로 갈라지고 그루터기 쉽습니다. 나무를 자르면 밝은 노란색을 띠고 공기에 노출되면 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으로 변합니다. 확산다공성 목재와 관 구멍은 작고 검은 검, 침전물 또는 충진재가 포함되어 있으며 목재 구조가 두꺼우나 단면 무늬가 검은색, 흰색, 보라색의 세 가지 색상으로 되어 있어 갈대 수탉의 깃털을 형성합니다. 목재는 단단하고 가공이 어렵고 일반 마호가니 가구보다 가격이 높습니다. 청나라 중기 이후 오래된 닭 날개 목재는 가구로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나 현대에도 새로운 닭 날개 목재(ormosia hosieio)가 여전히 사용되었습니다.

5. 메수아 페레아(Mesua ferrea): 메수아 페레아, 암염, 철 가장자리, 철 밤나무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활엽수종 중에서 가장 키가 크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높이가 10피트가 넘고 지름이 최대 10피트에 달하는 직립 줄기를 가진 큰 상록수입니다. 인도가 원산지입니다. 철과 웬지의 색상은 매우 유사합니다. 실제로 티엘리 목재는 질감이 거칠고 강모가 뚜렷해 웬지 목재와 구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6. 흑단(Ebony) : 흑단, 흑단, 블랙우드 등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미얀마 등지에서 생산됩니다. 심재는 검은색(순흑색 또는 약간 녹색 옥)과 불규칙한 흑색을 띠며, 나이테가 뚜렷하지 않고, 관의 공극이 매우 작으며, 목재가 광택이 나고, 특별한 냄새나 맛이 없으며, 구조가 양호하고 균일하며, 재질이 단단하고 무겁고 기름기가 있다. 물에 가라앉는 듯한 느낌이 들고, 색깔이 검고 매우 부서지기 쉬우며, 홍백단과 비슷하지만 결이 더 세밀하고, 큰 것이 거의 없다.

7. 흑단(Ebony):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이며 상하이 사람들은 흑단과 유사한 특성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며 질감이 얕고 단단하며 무겁고 기름기가 많은 느낌을 줍니다. .

8. 마호가니 : 현재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활엽수이지만 청나라 중기 이후 황화리, 오래된 닭날개나무 등이 귀해지면서 대량으로 수입되었다. 자색느릅나무라는 이름도 있는데 광동성에서는 '장미가지'라고 부르며, 삼나무는 강소성, 절강성 및 북부지방에서 널리 알려진 이름이다. 인도, 태국, 미얀마,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생산되며 심재는 주황색, 연한 적갈색, 적갈색, 자주색 빨간색, 자주색 갈색에서 어두운 색입니다. 갈색이며 목재 색상이 고르지 않습니다. 어두운 줄무늬가 뚜렷하고 재질이 단단하고 내마모성이 있으며 물에 가라앉습니다. 레드우드에는 오래된 유형과 새로운 유형도 있습니다. 오래된 마호가니는 홍단향과 비슷하지만 광택이 더 어둡고 색이 연하며 질감이 덜 조밀하고 향이 있지만 황화리만큼 향이 나지는 않습니다. 뉴 마호가니는 색상이 적황색이며 무늬가 있으며 때로는 황화리와 비슷합니다. 여전히 대량으로 수입됩니다.

9. 갈대(Gall wood): 그림자 나무라고도 알려진 그림자 나무는 특정 수종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나무가 아플 때 발생하는 혹을 의미하며 이는 나무의 증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무는 옹이가 있고 주름져 풍경, 인물, 새 및 동물의 패턴을 이루고 있으며, 일부 나무결은 작은 포도 패턴과 줄기 및 잎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어 장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담즙은 최고의 장식재료로, 담즙은 담즙, 남무담즙, 느릅나무담즙, 장뇌담즙, 자단담즙 등을 포함하며 그 중에서 자단담즙이 가장 가치가 높습니다.

10. 너도밤나무(Z.schneideriana): 나무가 단단하고 색과 결이 아름다운 큰 잎의 느티나무로, 붉은색을 띠는 오래된 나무를 특별히 블러드 너도밤나무라고 합니다.

북경 사람들은 너도밤나무를 난우라고 부르는데,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온 난위 가구는 형태가 순명 양식이고, 생산 기술은 황화리 및 닭 날개 목재 가구와 동일하며 일부는 민속적 풍미가 강하고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상당하므로 다른 귀중한 목재보다 낮아야 합니다.

11. 난무: 난무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가볍고 균일한 색상을 갖고 있고 유연성이 적으며 조작이 쉽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안정성이 가장 좋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의 가구는 전체가 난무로 만들어진 가구 외에도 여러 종류의 단단한 목재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난무의 또 다른 특징은 중국목을 제외하면 다른 나무에 비해 담즙무늬가 많다는 점이다. 따라서 명청초기 가구에 두드러지게 사용된 담나무는 대부분 난무담이었다. 예로부터 사람들의 귀하게 여겨져 자주 기록되어 왔으며, "디바이난", "멘바이난", "멘반난"이라고도 불리며, 그 섬세하고 웅장한 문양은 "포도가 가득하다"고 묘사됩니다. ". 이러한 난무낭의 대부분은 쓰촨성 서부 지역의 큰 난무나무 뿌리에서 해부된 것입니다. 난무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은은한 향이 나고 아름다운 질감을 지닌 향긋한 난무이고, 다른 하나는 나뭇결에 황금색 실이 들어 있는 가장 좋은 난무입니다. 난무 소재는 자연의 풍경과 도형 패턴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더욱 드물다. 세 번째는 피비(Phoebe)로, 부드러운 목재를 가지고 있어 가구 제작에 자주 사용됩니다.

12. 자작나무: 가시껍질이 있는 자작나무, 학명 betula davurica, 나무, 높이 6피트, 하북성, 요녕성, 길림성 등에서 생산되며 나무는 연한 갈색이며 질감은 조밀하고 윤기가 나며 질감이 다른 종보다 거칠다. 유봉나무라고도 알려진 자작나무, 학명은 betula chinensis, 하북성, 허난성, 요녕성 및 기타 지역에 자생합니다. 나무는 처음에는 흰색이지만 나중에는 적갈색으로 변하고 광택이 나며 단단하고 밀도가 높습니다. 중국 북부의 나무는 일반적으로 남부 자단나무와 북부 유봉 느릅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작나무는 회전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판이 더 크고 약간 무겁고 단단하며 가공이 쉽고 절단면이 매끄러워 모든 종류의 가구를 조각하는 데 적합합니다.

13. 회양목(buxus microphylia): 회양목이라고도 하며 중국 중부에서 생산되며, 나무는 연한 노란색을 띠고, 오래되면 연한 녹색으로 변합니다. , 자라는 속도가 느리고 목재가 크지 않으며 주로 나무빗이나 조각재로 사용된다. 명나라와 청나라 초기의 가구는 때로 단단한 나무와 함께 트러스나 치아와 같은 구성 요소를 형성하는 데 사용되거나 상감 무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4. 투자 오리엔탈리스(Thuja orientalis): 나무는 노랗고 무겁고 질감이 곱고 균일하며 질기고 밀도가 높으며 향기가 있어 조각용 및 문구용 목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질이 묶이거나 갈라지지 않으며 유통기한이 길어 패턴보드, 토목재로 사용 가능하다.

15. 장뇌(cinnamomum camphora): 상록수로 수 피트까지 자란다. 높이는 10피트 이상이고 지름은 1~5피트이며, 껍질은 황갈색이고, 심재는 적갈색이며, 변재는 회갈색이며, 무늬가 정교하고 쉽게 변형되지 않습니다. 조각용으로 사용되며 우리나라 남동해안 지방, 특히 복건성, 대만, 장시성, 후난성, 후베이성 ​​및 기타 성에서 생산됩니다. 나무는 향기가 있고 벌레를 쫓아냅니다. 오랫동안 상자, 상자, 캐비닛, 찬장으로 사용되거나 원목과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그 가치는 난무보다 낮습니다.

16. 참나무 : 우리나라 요동 각지에서 생산되고, 북한에도 풍부하기 때문에 북경의 늙은 장인들은 이를 '조선목'이라 불렀다. 나무는 질기고 밝은 색의 질감을 갖고 있으며 길이 1~2cm의 어두운 줄무늬가 있고 양쪽 끝이 뾰족합니다.

17. 소나무, 전나무, 카탈파, 린든 등은 잡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