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문화는 사상과 생활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중국과 서양 문화는 사상과 생활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중국 전통문화 형성의 배경: (1) 중국은 동서남북이 넓은 나라로 주로 내륙국이다. 중국에 사는 사람들은 주로 노란 땅, 검은 땅, 붉은 땅에 의존하는데, 이런 생활은 소농 경제 생활, 즉 자급자족하는 소농 생활이라고도 불린다. 이런 소농들은 폐쇄된 땅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자만하기 쉽고 개척의식이 부족한 심리 상태를 만들었다.
(2) 중국 역사의 발전은 기본적으로 통일된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사람들의 사상은 변화감이 부족하고, 종종 기존 관념과 방법에 따라 생각하고 일을 한다.
서구 전통문화 형성의 배경: (1) 서구 국가 (주로 유럽 국가) 는 대부분 바다에 접해 있는 나라 (예: 영국은 섬나라) 이기 때문에 서양인의 생존 토양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즉 경작지가 제한되어 그들의 사회생산 구조가 소농 경제 생산 구조가 아니라 끊임없이 확장되는 상품경제 생산 구조다 (2) 서방 국가들은 통일된 유럽 제국에 의해 분할되었다. 그들의 역사는 춘추전국시대의 중국과 같다. 그들은 자신의 역사를 발전시키고 서로 흡수하여 사람들의 사상이 더 이상 보수적이지 않고 변화감이 있어 자신의 생각과 사유에 따라 일을 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은 이런 변화감의 결과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주로 유교, 도, 부처님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유가는 북방 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중원에서 탄생했다.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사상이 특징이다. 그것은 사람이 사회의 구성원이며 사회를 초월하여 생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사람이 사회가 제정한 규칙과 제도에 따라 잘 생활하고 생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잘 살기가 어려울 것이다. 도교 문화는 일종의 남방문화라고 할 수 있는데, 한추 지역에서 탄생했다. 이 지역에는 많은 문명화되지 않은 풍습, 사람들의 감정, 관념, 사상이 보존되어 있다. 그 특징은 출세사상이 현실 사회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자연의 품으로 돌아와야 진정한 자아를 얻을 수 있고, 천인일치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교 문화는 인도에서 온 외래문화이지만, 중국에 들어온 후에는 중국화되었다. 그 특징은 사람은 반드시 부처에 의지해야 하고, 사람은 세속적인 욕망을 끊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행복은 현세에 있지 않고 내세에 있으며, 이 기슭이 아니라 건너편에 있다.
서양 전통 문화는 주로 그리스 로마 문화와 기독교 문화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는 지속적인 진취적인 문화로, 사람의 모든 것은 행동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사람의 생명의 가치는 행동을 통해서만 드러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후자는 자기 속죄의 문화로, 사람은 자신의 적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하며, 무한한 박애와 용서로 사람의 일생을 인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중국 전통문화는 정적인 인생 경험과 느낌을 중시하고, 서구 전통문화는 동적인 인생 경험과 느낌을 중시한다.
(2)
중국과 서양 문화 사상은 인류 문화 사상 발전에서 상호 보완적인 상태에 있으며,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중국 문화는 주로 사람의 내면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서양 문화는 주로 사람의 외부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화민족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고정된 공간에 살고 있다. 춘추전국, 위진 남북조의 혼란시대든, 진, 한, 당, 송, 원, 명,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중화민족의 생활방식은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로 중국인의 강한 상품의식과 경쟁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안거낙업은 이미 중화민족의 큰 생활규범이 되었다. 중화민족의 생활 범위는 왕왕 폐쇄적이고, 가정과 부계 가문을 중시하며, 고토를 중시한다. 부모는 늘 먼 길을 떠나지 않고, 외부와의 접촉이 매우 적다. 이러한 요인들은 중국 문화의 중심을 주로 사람의 내면세계에 두고 (1) 내면세계의 균형을 나타낸다. 이런 균형은 만족 상락과 정신적 승리의 마음가짐에서 나타난다. (2) 자기 도덕적 완전성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런 도덕적 완벽이 합리적이든 아니든 간에, 나는' 하루 세 번 구원' 만 알고 있는데, 이것은 때때로 내 인격의 소멸을 초래할 수 있다.
서방 민족은 비록 유럽 대민족에 속하지만, 그들의 생존 공간은 많은 작은 공간들이 융합되어 형성된 큰 공간이다. 서방 국가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서로 고립된 경우는 거의 없다. 서구 민족의 내부 갈등과 발전은 서방 국가들 사이에서 진행되며, 그들의 생활 방식은 강한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사업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것은 서양인의 큰 생활 원칙이다. 서양인의 생활방식은 개방적이고, 사회교제를 중시하며, 사회에서의 개인의 역할과 지위를 중시하며, 외부와 많이 접촉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서구 문화의 관심은 주로 인간의 외부 세계에 집중되며 (1) 자기 생존 공간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양인은 외향적이고, 급진적이고, 열정적이고, 활달합니다. 그들은 항상 자신의 기존 생존공간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자신의 생존공간을 탐구하고 발전시키려고 노력한다. 이는 그들의 생활장소와 직장의 자유로운 이동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오늘날의 서방 다국적 기업들로부터 입증될 수 있다. (2) 사회에서 자기 가치의 구체화에 초점을 맞추다. 서양인들은 자기 명상의 세계에서 자기 가치의 긍정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자신의 활동, 즉 끊임없이 진취적인 발전을 통해 사회에서 자신의 지위와 역할을 찾아 자기 가치에 대한 긍정을 실현한다. 서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지위를 얻고 사회에서 역할을 해야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둘째, 문화는 인간 생활의 정적 체험을 중시하고, 서양 문화는 인간 생활의 역동적인 느낌을 중시한다.
중화민족은 조용한 민족으로 전원시의 생활을 추구한다. 도연명의 도화원은 왕왕 역대 문인들이 추구하는 일종의 인생 경지가 된다. 중국인의 생활 리듬은 상당히 정적이고 안정된 상태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평화와 만족의 방식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도 정적에서 인생의 신맛과 쓴맛을 음미하고, 생활의 리듬을 체험하며, 일종의 사물인 나의 조화로운 심미인생의 경지를 추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서구 민족은 활발한 민족으로, 끊임없이 창조되는 생활을 추구한다. 그들의 추구는 전형적인 파우스트의 진취적인 정신, 끊임없이 탐구하고 혁신하는 생활방식으로 서양인의 생활 리듬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상태에 있을 수밖에 없다. 서양인들도 역동적으로 생활의 신맛과 쓴맛을 음미하고, 삶의 리듬을 체험하며, 힘과 실제 발견의 삶의 경지를 추구하고자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셋째, 문화는 사물의 정체성과 전체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서양 문화는 사물의 국지성과 개인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중화민족은 추상적인 사고를 선호하지 않는다. 중국인의 눈에는 모든 것이 완전한 실체이다. 그것을 해체하면 이 물건의 무결성이 파괴되고, 이 물건의 전모와 본질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전반적으로 사물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직관적인 사고를 통해 사물의 본질과 핵심을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사물에 대한 이해와 파악은 한의학, 시사, 철학 등에서 전형적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이런 직관적인 파악은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을 어느 정도 방해하고 있다.
서방 국가들은 추상적인 사고를 선호하고, 중국 국가와는 달리 감성과 직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사물의 개별적이고 국부적인 세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미주알고주알 캐묻는 것을 좋아하여 사물의 내재적 본질과 효능을 탐구한다. 사물을 파악하는 이런 방식은 서구사변철학, 과학기술을 발전시켜 강한 이론성과 실천성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중국과 서양의 교류가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으며, 중서문화사상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 융합하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중서문화사상은 서로 인식하고, 참고하고, 흡수하며, 특히 중국은 서구 문화사상이 중국 문화사상의 결함을 돌파하는 석두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