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전문대학 '대학중국어'의 생명의식 침투와 인문적 돌봄교육
고등전문대학 '대학중국어'의 생명의식 침투와 인문적 돌봄교육
고등전문대학 '대학중국어'의 생명의식 침투와 인문학적 돌봄교육
논문 키워드: 대학중국인 인문학적 생명의식
논문요약 삶의 가치 추구와 좋은 인간적 자질은 고등전문대학 학생의 건전한 인성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대학 중국어 교육은 인본주의적 목표 설정을 바탕으로 고전 장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의 정신 세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생명 의식과 생명 가치를 탐구하며 조화로운 캠퍼스를 구축하는 데 실질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인간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본래 목적이지만, 실용성을 극대화하는 소비주의 시대에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고등직업교육에서는 교과 전문 지식만이 정당성을 얻은 것 같지만, 인격의 형성과 완성, 취향의 함양, 의지의 단련, 세상에서 행동하는 방식은 진정한 의미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인문학 교육자로서 우리는 지식의 계승뿐만 아니라 계승과 문화 안전의 관점에서 '대학 중국어'의 교육을 검토해야 하며, 교양인의 미적, 정서적 교육, 그리고 삶에 대한 이해와 감사.
1. 시대적 요구에서 비롯된 인간적 돌봄과 삶의 소명
매년 10월 10일은 세계 정신 건강의 날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심의 뜨거운 이슈.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위에 따르면 우울증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흔한 질병이 되었으며, 우리의 건강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살인자입니다. 사회의 축소판으로서 대학은 대학생들에게 점점 더 분명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대학에서 학생 자살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현상을 설명한다.
최근 대학생들의 인생관 현황과 미래를 반영한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생 중 10% 이상이 좌절에 직면했을 때 삶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의 자살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6.7%에 달했으며, 조사 대상 대학생 중 거의 1/3이 자살 생각을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현대 대학생들의 취약한 생활의식은 학교 교육의 시급한 문제이자 사회 전체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건강하고 진보적인 캠퍼스 문화를 건설하고 생명을 옹호하고 배려하는 인본주의적 가치를 강조하며 대학생을 건전한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 대학생의 현재 생활과 인문교육의 유일한 길이다.
'대학 중국어'는 인문주의를 가치 지향으로 삼고 풍부한 철학적 사고와 삶의 지혜 자원을 담고 있으며 학생들이 영적 자양분을 흡수하여 삶을 올바르게 대하고 삶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성합니다. 중국어를 통해 영적인 자양분을 얻고 삶의 즐거운 향유, 삶의 선과 악의 식별, 삶의 경험 축적,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 증진은 인간 삶의 발전에 중심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조화로운 캠퍼스 건설을 힘차게 추진할 때, 생활과 인문주의적 배려 교육을 '대학 중국어' 교육에 접목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과 좋은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어의 인본주의적 성격을 효과적으로 구현한 것이며, 조화로운 사회와 조화로운 캠퍼스에 대한 강력한 요구입니다.
2. 건전한 인성 함양과 인문적 자질 함양은 대학 중국어 강좌의 목표이다.
중국어 강좌의 성격은 도구성과 인문학의 통일성이어야 한다. 소위 도구성은 언어,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의 실천적 기능을 의미하며, 소위 인본주의적 성격은 "영성"을 의미하고 "인문주의 교육"은 "영적 교육"과 "인간 교육"을 의미합니다. '인본주의'는 지각적인 차원에서 볼 때 사람에 대한 이해, 사람에 대한 관용, 사람에 대한 수용, 사람에 대한 존중, 사람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의미하며, 인간에 대한 궁극적인 가치 추구와 인간에 대한 배려입니다. 인류의 운명에 대한 관심. 그것은 인생의 또 다른 존재이며, 참된 감정과 참된 본성이 가득한 삶, 가장 진실한 사랑과 본성이 가득한 삶입니다.
'대학 중국어'는 주로 고전 작품의 감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정 작품의 해석을 통해 삶의 정신을 회복하고 학생들에게 이러한 삶의 모습에 감동을 주거나 작품의 해석을 통해 감동을 줍니다. 한 시대의 삶의 정신을 회복시켜 주는 문학 정신을 드러내고, 미래 세대가 이 정신적인 형태에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문학을 통해 사회와 삶을 이해하려는 목적을 달성한다. 이러한 중국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정착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초를 다지며 진정한 문화에 뿌리내린 중국인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인본주의 정신을 중국 교육 과정 전체에 통합하고 정신 세계 건설과 인격 수양에 관심을 기울이고 현대 사회에서 점점 심각해지는 인간의 정신적 소외 현상을 시정하고 종합적인 발전의 길을 닦습니다. 사람들. 고전을 읽고 낭송하는 과정을 통해 시서와 초가의 단순함과 우아함, 다양한 사상의 지혜와 폭, 진과 한 왕조의 위엄과 영웅적 성격, 자연의 품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진(魏晉), 당(唐)시의 우아함과 조화, 송자(宋施) 학교의 우아함과 우아한 아름다움은 민족 문화가 다시 캠퍼스에 스며들게 하고 학생들의 성급한 정신을 정화하며 건강과 풍요를 되찾게 합니다.
3. 삶의식을 탐구하고 현재의 삶에 주목하는 것이 대학한어과목의 내용이다.
3.1 삶의식을 전달한다. 대학 한문의 고전은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성현들의 지혜의 결정체이자 우리 선조들의 삶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작품에는 사랑과 결혼, 삶의 가치, 공직과 은둔 등 많은 주제가 담겨 있으며, 이러한 주제는 중국 전통 문화의 삶에 대한 탐구와 자유와 인간성 추구를 보여줍니다.
실제로 생명에 대한 존경, 신체와 건강에 대한 사랑, 마음의 평화와 빈곤의 행복이라는 개념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인들이 중시하는 고전 선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명, 환생, 생명 존중, 생명의 가치와 의미 강조?. 군자에게는 운명에 대한 두려움, 어른에 대한 두려움, 성인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모든 생명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과 배려, 존경과 보호입니다. 고전에 드러나는 '도덕에 대한 걱정은 있지만 가난에 대한 걱정은 없다'는 낙천적이고 행복한 감정이 반영되어 있다. 『군자는 가난하다』는 가난에 만족하는 인내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마음의 평화와 영적 초월을 드러낸다. 도연명의 '큰 파도 속에서 기쁨도 두려움도 없다'는 열린 마음의 삶관이고, '동쪽 울타리 아래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남산을 바라보는 것'은 삶에 대한 멀고 평화로운 태도이다. 사상 최초의 문인", 소식의 시에는 삶에 대한 넓고 초연하며 긍정적인 태도와 산수의 미학을 활용하여 삶의 비참함을 해소하는 동포의 인품이 담겨 있습니다. 이런 고전적인 인본주의적 돌봄 속에서는 강한 의지로 고난과 좌절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고, 삶에 대한 끈질긴 애착과 사회에 대한 강한 관심으로 어려움에서 자신을 지원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2 고전 읽기는 현재의 삶을 살펴봅니다. 대학생들에게는 현실세계의 사랑과 역설, 책임이 가장 현실적이다. 현실을 관통해야만 인문학은 삶의 압박을 견딜 수 있다. 대학 중국어 과정은 주로 자신에 대한 재이해와 위치 정립, 자신과 타인의 관계 조정, 그에 따른 성장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젊음, 사랑, 기타 문제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면 지도와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며, 독서를 통해 삶의 경험과 가치 중심의 지도를 찾기가 더 쉽습니다. 교육 과정에서 우리는 지역 조건에 적응하고, 다양한 작품의 읽기를 결합하고,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학생들의 실제 세계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슬픔"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역할 대체와 역할 전환을 시도하고, 실업 후 직업과 사고방식에 대한 Juansheng의 태도를 탐구하고, 학생들이 서로 다른 서술적 관점의 서술적 효과의 차이를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 인생에 대해 배우는 동시에 대인 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때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법도 배우십시오. Juansheng의 비겁함과 책임감 부족을 분석함으로써 그는 Zijun과 함께 어려움에 직면하지 않고 후퇴와 탈출을 선택하여 학생들이 사랑에 있어서 개인 생활의 책임과 이 실패한 사랑에서 Zijun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했습니다. 독립심의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자기 상실과 성격 애착의 문제입니다.
4. 상황을 활용하고 참사랑을 옹호하여 중국인 대학 생활과 인본주의적 돌봄 교육에 침투
'대학 중국인'의 인본주의적 성격은 교사가 삶에 관심을 갖도록 요구하며, 사람 중심으로 가르치고 텍스트를 사용하여 가르칩니다. 긍정적인 요소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삶에서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용기 있는 사람이 되도록 지도합니다.
4.1 상황을 활용하고 모범을 보이며 삶에 대한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십시오. 대학 중국어 교육에서는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고 학생들이 높은 뜻을 세우도록 장려하며 교과서에서 롤모델의 모범적인 교육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많은 작가들의 삶의 경험과 선택, 인생관은 그 안에 담긴 인본주의 정신을 가장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며 학생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루쉰은 중국인의 정신적 자질을 변화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의술을 버리고 문학을 추구하는 길을 선택했으며, 시대의 풍랑 속에서도 심오한 비전과 인내로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며 강인한 성격의 불굴의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남성. 바진이 일생 동안 끈질기게 진선미를 추구한 것과 말년에 자신에 대한 극심한 해부와 비판은 자기 인격의 완성을 끊임없이 추구한 예이다. 또한 Yu Dafu의 솔직함, Xu Zhimo의 로맨스, Wang Zengqi의 희석, Bei Dao의 반역 등은 모두 독특한 삶의 선택을 통해 인본주의 정신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고 풍요롭게 합니다. 교수 과정에서 작가의 삶의 선택에 주목함으로써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해가는 대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고, 격려하고, 위로하며,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본주의적 정신을 느낄 수 있다. 건강하고 완벽한 성격의 형성.
작품 자체가 내포하는 의미에는 풍부한 삶의 철학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왕멍(Wang Meng)의 『평온(Tranquility)』은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 않고 삶에 대한 우아하고 관대한 태도를 옹호하고, 프랑스 사상가 몽테뉴(Montaigne)의 『삶에 대한 사랑(Love of Life)』은 인생이 “풍요롭고 충만하게” 살아야 하고 “즐거운 시간을 즐겨라”고 주장한다. 여성작가 울프의 『웃음의 가치』는 미소로 삶을 마주하는 것이 균형 감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우리가 그것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는 한 날카로운 칼처럼 외적인 가식, 가식, 우울을 다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꽃이 피고 지는 모습, 구름이 굴러다니는 모습을 미소로 마주할 수 있습니다.
4.2 진정한 사랑을 옹호하고 서로를 돌보며 삶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십시오. 현실적이고 생생한 삶은 우리 삶의 길에서 가족애, 우정, 사랑이 우리에게 숨쉬는 데 필요한 공기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숨을 쉬다: 가족이 큰 변화에 직면했을 때, 사랑이 바위에 부딪혀 좌초되었을 때, 우리는 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합니까? : "십이랑 기념 수필", "지모를 기리며", "소산을 기억하며" 또는 울음 친척이나 애도하는 친구는 우울하고 슬프지만 슬픔 속에서도 여전히 밝은 삶의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Guan Ju", "Jing Nu" 및 "Jian Jia"는 상호 사랑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소위 연인은 물가에 푹 빠진 관찰자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산과 강과 그림자의 영향으로 편협함, 극단, 충동, 분노, 우울함, 마음의 트라우마가 모두 치유됩니다. 바다 위에 밝은 달과 밀물을 담은 '봄강의 달밤'은 청춘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남동형 풍경'을 담은 '바다를 바라보는 풍경'과 '연기와 버드나무 다리'는 청춘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스타일; "노와 빛의 그림자 속의 친화이강"은 시적이고 그림처럼 아름답습니다. "월든"의 고독, 평온, 지혜는 풍경의 아름다움, 웅장함, 심오함, 시적 아름다움을 사용하여 풍부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영혼의 먼지를 씻어내고 삶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삶의 길을 가고자 하는 배.
참고문헌
[1] Ye Lan et al. 및 학교 실습[M], Beijing Press, 2001
[2] Ye Lan. 교실에서 활력을 발산하게 하세요 [J] 교육 연구, l997(9)
[3] Liu Jiliang. 생명 교육 이론 [M]. 베이징: 중국 과학 출판부, 2004
[4] 국가 교육 위원회, 중국 대학 출판부, 베이징: 중국 인민 대학 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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