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국 산하 풍경에 관한 시사나 문장?

조국 산하 풍경에 관한 시사나 문장?

1. 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에는 발자국이 없다. 유종원:' 강설'

2. 산은 낮을을 가리고, 바다는 김강을 배출한다. (왕지환: 헤론에서 묵다)

3.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두보:' 망악')

4. 명월은 하늘의 산에서 솟아올라 구름바다의 무한한 연무 속에 있다. 이백: "관산월"

5. 물이 있는 곳에는 산과 섬이 있습니다. 조조: 바다를 봐

6. 천문이 초하를 끊고 맑은 물이 동쪽으로 흐른다. 이백: "망천문산"

7.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고 오직 경정산뿐이다. 이백: "혼자 경정산에 앉다"

8. 남산에 콩을 심고, 풀은 콩묘목으로 가득 차 있다. (도연명: "귀원")

9. 청산은 가릴 수 없다. 결국 동쪽으로 흐른다. (신 qiji: "보살 쌰? 서강서 조구벽. "

10.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지만, 나는 이 산에만 있다. (수시: "제목 실린 벽")

청두 두보 초당 인터뷰

웅조정

하나

봄에는 서글픔을 안고 라쿤화향에 왔고, 망망산강에는 초당이 하나 있었다.

가랑비가 바삭하고 진흙이 길에 가득하고, 대나무 통이 푸르고 창문이 가득하다.

전란으로 가운을 다칠 때마다 산전수전 다 겪는다.

청두는 두우 () 를 듣고 시인 독어 소슬 () 을 듣는다.

두보 초당의 찻집에 앉아 나는 이 시를 썼다. 요 몇 년 동안 은익의 도움으로 나는 청두로 여행을 자주 갔고 두보의 초당에 세 번 가 볼 시간도 있었다. 시인으로서, 줄곧 이 초당을 위해 무언가를 쓰고 싶었지만, 왜 그런지 모르겠다. 그냥 감각을 찾지 못했다. 이번에 아미산에서 돌아오니, 마음은 청익강에 있는 일엽편주와 같고, 아직도 성당의 연우 속에서 항행하고 있다. 그런 다음 청두라는 두보초당에 와서 땔감의 꽃길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연무가 짙고 푸른 대나무 숲을 가로질러, 키가 큰 남나무가 4 월의 연우 속에서 봄을 들고 만정을 향해 나아가는 것을 보고, 마음은 갑자기 끝없는 서글픔으로 가득 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위에 이 시가 있습니다.

중국의 역사 장하에서 시인은 한 무리의 긴 설부였다. 중국은 시국으로 유명하고, 시는 중국에서 예술이 아니라 존재 상태이며, 고대 중국에는 시를 쓸 줄 모르는 관원이 거의 없었고, 그중에서도 굴원 송옥 보사진 경신 등 위대한 시인들이 많이 탄생했다. 이런 상황은 당송 시대에 특히 두드러졌다. 당대에는 장구령, 왕위, 류종원, 원직, 백거이, 한유, 두목, 이상인 등이 있었다. 송대에는 왕안석, 안수, 구양수, 범중연, 소동파, 신 기권, 육유 등이 있다. , 모두 시 계의 걸출한 인물로, 모두 고위 관리이다. 두보의 관직은 이들에 비해 비천하다. 소위 공부라고 하는 만큼 오늘에 비해 기껏해야 처장 수준이다. 그러나 어떤 벼슬이든, 언급할 가치도 없는 작은 관리는 그가' 시인 성인' 의 지위를 얻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중화민족은 근면, 지혜, 우수하지만 동시에 허영심에 힘쓰고 모든 것을 과장한다. 예를 들어, 성인의 경우, 세계에서 이 칭호를 받은 사람은 아마 중국이 많지 않을 것이다. 주공도 중국 정치가의 첫 성인이고 공자는 중국 문화의 첫 성인으로, 그는' 일대종사' 라고 불린다. 또한 서성, 초성, 시성, 기성, 예성, 화성, 송성 등이 있다. 지금까지 발전하여 갈수록 심해졌다. 이런 현상의 출현은 사실 고대인 토템 숭배의 후각이다. 성인은 숭고하고 높이 오를 수 없다. 우리는 그들을 존경하고 자신의 어리석음을 부끄럽게 여긴다. 하지만 이 두보초당에 서서, 나는 바로 한 가지 질문을 생각했다. 왜 이 초당은' 시성초당' 이라고 부르지 않고 직접' 부초당' 이라고 부르는가? 성인의 직함은 지위가 낮은 공업부 외무부 장관에 비할 수 없습니까?

둘;이;2

서기 758 년 겨울,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화주 사공에서 유랑하여 군대에 합류하여 가족과 함께 청두에 와서 너구리 화계변에 살았다. 이듬해 봄, 친구의 지지로 라쿤화계 상류에서 땅을 골라 오두막을 몇 채 지었다. 이것은 두보 초당의 원작이다. 두보는 이곳에서 3 년 9 개월 동안 살면서 240 여 편의 시를 썼다. 그가 죽은 후, 초당은 몇 차례 손을 바꾸어 결국 폐허가 되었다. 100 여 년 후 청두에 벼슬을 하러 온 만당 시인 웨이장은 너구리 강변에서 초당 옛터를 발견하고 선현을 추모했다. 그는 본지에 오두막을 하나 지었는데,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두보를 기념하는 첫 번째 건물이다. 170 년 후 북송신종원풍년, 여대방이라는 학자가 위장초당 옛터에서 재건되었다. 이번 규모는 약간 커서 벽 사이에 두보의 초상화를 그려 사람들이 우러러볼 수 있게 했다. 반세기 후 남송 초년이다. 청두 지사 장 감독은 Huan Huaxi 가장자리에왔다. 초당의 대공황에 직면하여 그는 다시 경작하여 26 개의 비석을 더하고 1400 여 수의 두보의 시를 새겨 4 월에 걸쳐 새겼다. 이번 개조를 거쳐 초당은 점점 기세가 있어 예전과 크게 다르다. 원명 () 의 변화로 초당 () 이 전란으로 파괴되었다. 명초 주원장의 열한 번째 아들 춘죽이 청두에 와서 초당 재건을 명령했다. 이번에는 더욱 웅장하다. 이후 명나라 말년에 초당은 또 일곱 차례 수선 확장을 진행하여 정자 사당 곡수원이 관광지가 되었다. 명말 장인은 촉에 있고, 살인은 마처럼, 쓰촨 기승을 부리며, 초당도 불가피하다. 1670 년 청조 강희조천호 총독 채옥영이 청두에서 부임해 쓰촨 배치사, 청두지사기, 재건을 제안했다. 청나라에 이르러 피로 왕조가 5 배 확장되었다. 민국 시대에는 현지인들이 자금을 모아 공부묘와 초당 안의 시사당을 재건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초당은 두보 기념관이 되어 관리소를 설립하여 대외적으로 참관을 개방하였다. 196 1 년, 두보 초당은 국무부에 의해 전국 최초의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다. 이제 우리는 초가집 단지가 청가경 16 년에 세워진 것을 볼 수 있다. 이 우스꽝스러운 주거용 건물은 전형적인 서부 사천 스타일이다. 층층이 가득 차고, 화당이 아름답고, 맑고 흩어지고, 비가 붉다. 이런 장면은 궁전처럼 호화로워서 시인의 옛집과는 거리가 멀다.

셋;삼;3

당대의 시인 중 가장 가난한 사람은 두 명이다. 하나는 두보, 하나는 두순미구이다. 우리가 그들을 그룹으로 나누면, 그들은 모두 빈농이다. 신중국에서 그들은 무산계급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송대가 초당 재건을 주재하는 나머지는 초당 제목 시 12 곡이다. 처음 두 문장, "염시가 진성서에서 번화하고 있는데, 단지 시가 선생빈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두보의 신분이 밝혀졌고, 이' 재능이 넘치는 시인' 은 세상에서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동시에, 그는 가난해야만 좋은 시를 쓸 수 있다는 관점을 표명했다. 두보 자신도 "시인은 번화함을 경계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는 문학이 가난한 사람의 사업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과 다름없다. 이는 공자의' 사재기, 지례' 에 반하는 것이 분명하다. 문학과 부의 관계, 즉 두보의 논증이 옳은지, 문장 한 편을 더 써서 토론할 가치가 있는지, 여기는 분명하지 않다. 여기서, 나는 재미있는 현상을 지적하고 싶다. 중국의 시인 성자, 뼈만 앙상한 가난한 노인, 생전에 떠돌아다녔다. 허리를 굽혀 쌀 다섯 말을 가지러 가기에는 이미 늦었고, 그는 기침 치아의 빈곤을 눌렀다. 왜 무더운 날에 썩은 쇠고기 중독으로 죽은 시인들이 초가집에서 3 년여를 살았는데, 아직도 그렇게 성대하고, 그렇게 밝습니까? 이 초당에서 두보는'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라는 노래를 썼다. 오늘 초당에서 날씨가 이렇다면 두보는 분명히 죽고 싶지 않을 것이다. 옆집에서 초당을 데려가는 아이를 욕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답은 오직 하나뿐이다: 이 초당은 후세 사람들이 지은 것이다. 제 2 절에 열거된 역대 재건을 보면 기본적으로 정부가 하고 있다. 이것은 두 번째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왜 두보가 죽기 전에 우리 정부가 이렇게 인색해서 그를 빈곤에 빠뜨렸을까요? 그러나 그가 죽은 후, 왜 그렇게 많은 돈과 번거로움을 써서 두보가 없는 두보 초당을 보수해야 하는가? 죽은 후에 영광은 극한에 이르렀다. 이것은 터무니없는 블랙 유머인가요, 아니면 오리지널 중국특색 인가요?

내가 전에 말했듯이, 중국에서는 시가 먼저 생활방식이고, 그다음에는 예술이며, 관직의 예술성이 이미 고질병이 되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바로 황제의 막내로 태어나 용종이 있고, 세상에 더해지고, 시인들 사이에서 만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나라 황제 유방과 명나라 황제 주원장은 거의 문맹이지만, 두 사람 모두 시가 전해지고, 유방의 대풍의 노래는 그런대로 괜찮다. 궁체시는 중국시의 특수한 유형으로 여겨져야 한다. 건륭황제는 1 만여 수의 어시를 썼는데, 역사상 어느 큰 시인보다도 많다. 중국의 통치계급은 시를 좋아하지만 시를 사랑하는 것과 시인을 사랑하는 것은 별개이다. 역사상 시인을 사랑하는 황제는 많지 않지만 시인에게 고난을 초래한 황제는 셀 수 없이 많다. 멀리 말하지 말고 중국을 혁신한 마오쩌둥에 대해 말해 보세요. 그는 그 자체로 훌륭한 시인이지만, 그렇다고 그가 호풍, 아이청 등 수많은 시인, 작가를 무자비하게 공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통치자는 정권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빈털터리인 문인을 잔인하게 박해하는 것은 결코 도덕적 장애가 없을 것이다.

위의 고려에 근거하여, 이 두보 초당에서 걸으면, 나는 확실히' 시인 독어 소슬함' 을 느낄 수 있다.

원림으로 볼 때 두보 초당은 서남 일경이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80 세의 나이에 초당을 방문했을 때 "청두에 Dufu 초당없이 청두에 오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의 정확한 뜻을 모른다. 두보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중국인들이 두보의 일생동안 견지해 온 우환의식을 잃지 말라고 암시한다. 이 원림 건축물에 대한 포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네, 밭집의 짝퉁 스타일은 함축적이고 먼 수묵화와 같이 한가한 정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특히 1996 공사를 시작한 곡수당초당 관광지는 두보시의 정취로 가득 차 있다. 고독은 동팅 호숫가의 두보에서 늙어, 친구의 후원으로 지은 달팽이가 금성의 부티크 구조로 개조되어 각 방면의 고관 귀인을 끌어들여 천하를 분장하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런 점에서 시인의 영예는 이 곳을' 집 고아' 라고 부를 수 있다.

내가 초당에 있을 때는 이미 늦봄, 안개가 자욱하고, 비가 계속 내리고, 정원의 유람객들이 짜여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자세히 살펴보면 관광객이 가장 적은 곳은 두씨 비림이다. 아, 그들은 물고기와 부평초에서 수영하는 것처럼 시를 짓러 온 것이 아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이곳의 샘물과 오락의 길이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시인은 중국 역사상 일종의 패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우선이 되고 시인은 이미 사회의 변두리 인물이 되었다. 우렁찬 운율을 감상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고, 시인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는 한가한 사람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이런 호소는 마음에서 우러나와 걱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언어폭력에 호소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주의를 끌지 않는다. 결국 감정으로 태어난 시가 구리 냄새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황등학루

웅조정

역사가 유포되어 움직이면서 춘추수가 변하다. 무창뱀산 위의 황학루는 몇 차례 불타고, 몇 차례 재건되었다. 오늘의 하나로, 대가가 높고, 기세가 웅장하며, 번화한 것이 금처럼 보인다.

고대에 황학루는 문인 소객의 모임 장소였다. 5 월 계단, 플루트 매화, 히비스커스 눈 파도 꽃잎 을 바라 보았다; 9 월에는 정자에서 버드나무를 보고, 쌀시 어가는 배를 탄다. 작가는 이에 대해 서로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기우 () 문장 () 를 쓰는 것은 모두 있다. 많은 사람들이 향속 속에 아무도 찾지 않았다고 탄식했다.

오늘 위층으로 올라간 사람은 성수기 개미 같다. 하지만 여기는 집이 그리운 사람이 많지 않다. 물론, 사람들은 한대의 황학이 어디로 날아가는지, 당대의 흰 구름이 어디로 날아가는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가 없다. 삼마, 개, 닭의 지난 일은 이미 건물 가득 떠들썩한 디스코 음악에 파묻혀 있었다. 관광객의 군중 속에 끼어, 나는 여러 차례 이 고층빌딩의 고풍스러운 건물에서 광대한 강산을 바라보며, 뒤돌아보고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인간의 시각적 세계는 두 가지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력선은 수직이고 수평선은 직각으로 교차하여 십자구조를 형성한다. 9 성 통구의 우한, 바로 이 십자 구조의 교차지점에 있다. 만리 장강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경광철도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간다. 두 개의 대동맥이 황학루 앞에 있는 장강대교가 만나 자동차가 타고 동서남북으로 향했다. 황학루의 고층 회랑을 거닐어도 잊을 수 있어 스스로 즐거워할 수 있다.

건물 옆에서 서쪽을 바라보니 망망하다. 이곳은 새가 풀을 날리는 장한 평원이다. 운몽대택 유적지에는 아직도 맑은 물과 천호가 남아 있다. 목가와 어가로 구성된 수채화 평지에는 횡류까지 있다. 초나라의 장강에 쏟아져 큰 기백이 생기기 시작했다. 강을 거슬러 올라가면 남진관에 들어가기 전에 이백 리 삼협을 탐사한 다음 바촉에서 술에 취해 휴식을 취하고 천부에서 신을 찾으면 먼저 갈주댐 수리 허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교묘하게 천공을 빼앗고, 강의 철문을 으쓱거리고 있다. 경위 이후 고협의 파도를 잠그는 것은 아름답고 영동한 산수화이다. 또한 강 중앙에서 회전하는 거대한 수력 발전기가 있어 현대화 과정의 웅장함을 느낄 수 있다. 난간의 동쪽을 바라보니, 이미 멀리 하늘까지 간 장강은 이미 서새산 앞의 천구철자물쇠를 깨뜨렸다. 배는 다섯 마리의 초미연우 속에서 왔다갔다하는데, 물론 24 송이의 꽃이 있다. 노란 꽃이 피기 시작하면 자게가 살이 찌고 장강 삼각주 충적평원의 유람선이 붕어보다 더 많을 것이다. 10 년 개혁 중의 경제 건설은 연우 육조 강남 금가루 고도의 국면을 변화시키고 있다. 김산사에는 법해가 없고 한산사의 먼 종소리가 과거의 슬픔을 걸러냈다. 술을 사고 떠난 관광객은 강소성과 절강의 화월 이슬 속에서 춘강에 발랄하고 발랄한 물고기가 될 수 있다.

황학루에서 목을 이끌고 북쪽을 향하여 협의의 느낌을 준다. 고전 중원 황하 왼편에서 누가 칼을 갈고 있습니까? 누가 샤오샤오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까? 고대에는 연조에게 관대하고 슬픈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들의 우환 의식은 중화민족의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정서가 되었다. 중원의 대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늙고, 몇 세대가 수척해졌는가. 이 정권의 사슴은 중원 천백년의 정수를 흡수하여 또 하나의 역사적 함정을 뛰어넘어 결국 천안문 대문으로 뛰어올라 다섯 개의 진싱 () 로 변해 인류 문명의 찬란한 은하수에서 번쩍였다. 이제 새로운 중원 전쟁이 다시 시작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쫓는 것은 더 이상 정권의 사슴이 아니라 경제의 사슴이다. 이 사슴은 다시 한 번 온 민족의 믿음과 힘을 결집시켜 중원의 참신한 지평선으로 뛰어올랐다.

내가 황학루 위에 서서 남쪽을 바라보았을 때, 한순간, 한 마음은 이미 울부짖는 기차를 타고 동정호를 넘어 소향산맥을 넘어 기쁨을 싣고 달려가고, 남동의 코코넛 숲과 바초비로 가서 새로운 세기의 숨결을 체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남방에는 산이 많고 산에는 안개가 끼었다. 안개는 현기를 낳고, 현기는 지혜를 낳는다. 지혜는 남중국 산 밖의 바다와 같다. 이 바다에서 중원의 사슴은 긴 고래가 되었다. 세계 경제의 대파 속에서 아름답고 다채로워 금비늘을 헤엄쳐 다닌다. 바람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느 봄날, 갑자기 단숨에 14 개의 진주를 뱉어 내고, 오래된 동방해안에 반짝이는 금목걸이를 꿰어 우리 민족의 새로운 자랑거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황학루 꼭대기에 있어 너의 시야가 더욱 넓어지고 가슴도 넓어진다. 이 건물 맞은편에 한양 구산의 한쪽은 유백아의 고금대이다. 거북 뱀 대결, 강 통제; 피아노 한 대와 학 한 마리가 강에서 메아리쳤다. 그러나 내 눈앞에서 펄럭이는 것은 더 이상 한나라의 황학이 아니다. 내 마음속에서 연주하는 것은 결코 춘추시대의 구금이 아니다. 오늘날, 아마도 아무도 두루미를 가로지르는 요정이 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중원 영웅이 되거나 바다에서 고래 타는 용사가 되다. 물론 또 다른 생활태도가 있는데, 바로 이 황학루에서 전복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결국 매우 적다. 저는요, 고래를 탈 수는 없지만, 용사의 지음이 되고 싶어요. 심지어 행운까지 느껴요!

둥팅 서산기

웅조정

쑤저우 () 의 이천오바이춘화 가을달과 이천오바이두풍칼 서리 검이 남긴 따뜻함과 고통, 굳건함과 침식 () 은 오늘날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눈에 선하다.

유자작나무는 불 같고, 비파는 금과 같고, 초여름이지만, 조금도 열도가 없다. 이때 강남, 강남 쑤저우, 쑤저우 태호, 동정호 서산에' 어룡이 냉천에 숨겨져 있다' 는 외로움을 느꼈고,' 춘산 무궁무진, 루우그린' 의 아름다운 풍경에 도취됐다.

쑤저우에서 태호까지 약 20 킬로미터, 서강은 여기서 호수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출발하여 오른쪽으로 돌아서 동산으로 가서 좌회전해서 서산으로 가세요. 동산은 반도이고, 서산은 단수이다. 이 두 산이 합치면 동정산이라고 불리는데, 호남의 동정호와는 관계가 없다.

예전에 동팅 서산으로 여행을 갔는데 배를 타고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몇 년 전, 쑤저우 관련 기관은 연이어 세 개의 대교를 건설하였는데, 예를 들면 삼할의 무지개, 연결된 나요가 섬을 가로질러 서산 10 여 킬로미터로 들어갔다. 자동차가 물새처럼 호수를 날아다니는 것은 관광객들에게 많은 시간을 절약해 주지만 잔물결과 갈매기 돛 기복의 재미가 부족하다.

앞으로, 나는 파도로 둘러싸인 이 서부 산이 단지 섬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86 제곱킬로미터가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산속의 고목, 산비탈의 차밭, 강둑의 논밭, 마을의 꽃부두는 나에게 삼마라는 닭견의 옛일을 하소연할 뿐만 아니라 부농의 정취를 보여 주었다.

서산에 와서 2,500 여 년 전 오왕복희의 유골을 찾아갔는데, 그 망국의 군은 그의 아버지와 여가 세운 모든 봉건 영주를 잃고 서산에 이화원을 지었다. 매년 여름, 부차는 월국미녀석을 데리고 금장 옥장식의 작은 배를 타고 고모수에서 목독까지, 목독에서 서산까지, 서산까지. 테라스와 파빌리온 누각이 있는 새로 지은 이화원에서 긴 여름은 한순간 아름다운 경치와 취한 술로 변했다. 예쁘면 예쁘고 매끄럽고 매끄럽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요. 당대의 시인 피일휴가 시를 써서 비웃는 것도 당연하다. "지그정향이 태호에 떨어져 난병이 고모소효를 침범했다. 월왕에게는 수치스러운 점이 많다. 그는 돌만 벌었다 "

이화원은 자물쇠산과 용두산 사이에 건설되어 9 마일 깊이와 3 마일 폭의 호수만을 마주하고 있다. 이화원의 이름으로 이 호만은 하만이라고 한다. 이곳에서는 산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봄의 버드나무 라인, 가을의 요길주봉, 겨울의 사랑 서리를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한여름이다. 이곳의 홍련백오리, 월성, 잠자리, 노을어새가 모두 사람을 도취시킨다.

연대가 너무 길기 때문에, 오왕의 종적은 이미 종잡을 수 없었다. 우리가 오늘 볼 수 있는 것은' 밖에 천오렌지 유자나무, 사방에 중산화' 의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일 뿐이다. 월하의 음악, 정자 인형의 조롱, 깊은 물 속의 시체, 물가에서 불타는 향수는 모두 인터넷 출판사의 풍상이다.

우리 행성에는 2500 년 전에 몇 개의 도시가 있었나요? 로맨틱한 폼페이와 순박한 호경은 우리에게 먼 기억만을 남겼다. 소주는 다릅니다. 2500 바이두춘춘추월과 2500 바이두풍칼서리 검이 남긴 따뜻함과 고통, 확고함과 침식, 오늘의 세상 눈에는 눈에 선하다. 쑤저우는 돈이 많구나! 도시 안의 모든 골목길, 모든 정원, 도시 밖의 모든 강, 모든 산봉우리가 너무 많은 이야기를 남겼고, 찬란한 진주처럼 반짝이는 역사의 목걸이를 꿰맸다.

그래서 졸정원, 호구, 한산사, 영암산 등 명승고적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진 서산, 서산의 여름만에 비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이 밖에도 폐허 외에는 더 이상 그 흔적이 없다. 하지만 나 혼자 이곳을 배회할 때, 나는 여전히 강한 창상감을 가지고 있다. 전통 문인의 구습에 대하여 나는 오월 문화에 대해 편애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화의 기조는 섬세하고 온화하여 긴장해도 시가 풍부하다. 무농의 부드러운 말을 만들어 모든 폭력적인 기운을 분산시킬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일은 적당히 그칠 수 있다. 이런 가장 동양적인 오월 문화는 번화한 시기에 사용하면 삶의 질을 높이고 우아하고 편안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이 쓰면 썩을 기미가 보인다. 남자의 정신적 피로는 국력이 쇠약해지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그렇지 않으면, 왜 황지가 동맹을 맺은 부차가 3 년 후 정와궁에서 칼에 맞아 죽었을까?

노을만은 광활하다. 서산 최고점, 운무가 감돌고 있는 산봉우리, 나무가 울창하여 정말 푸른 달팽이처럼 푸른 하늘을 내려다보고 있다. 노을만과 인접한 것은 악명만이며, 오왕이 달을 감상하는 곳이기도 하다. 끝없이 펼쳐진 호수 외에도 고대 나루터 앞에는 명월만이라는 고대 마을이 있다. 나는 멈추고 걸어 들어갔다. 마을에는 명청 건축물이 많다. 마을 사람들의 절반은 모두 오씨라고 부른다. 농민이지만 모두 예의 바르다. 나는 마을의 첫 번째 가게에 들어갔고, 주인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벽라춘차로 나를 대접했다. 이런 차는 원래' 무서운 사람의 향' 으로 알려졌는데, 일찍이 동정산에 남아 맛을 보고 그 향을 짱 보았지만, 그 이름이 우아하지 않아' 벽라춘' 으로 개명되었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내 앞에서 논쟁을 벌였고, 자신의 먼 옛날 선조, 재수 없는 복찰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세 잔 마시고, 지난 일을 생각하고, 마음이 간지러워서 여덟 마디 다섯 글자를 불렀다.

Fuzhuan 차 달, 나는 biluochun 을 좋아한다.

귓속말 오악가, 가슴은은부량가.

새가 산 꿈을 울고, 꽃이 미로를 헤매고 있다.

성세, 천하가 좋고 파도가 길다.

(이 글은 인민일보 2006.05438+0.07 에서 나온 것으로 삭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미산 노트

많은 산을 헤엄쳐 다녔지만 아미에 가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산에 대해 이야기하면 여전히 낙담한다. 나는 일찍이 아미에 가고 싶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줄곧 성공하지 못했다. 이 아쉬움은 나와 함께 1980 년대를 지나갔다. 이 20 여 년의 긴 세월 동안 아미산의 저녁 북조종은 항상 천천히 울려 퍼졌고, 불광성등은 항상 의식적으로 무심코 나타났다. 가시꽃이 만발했고, 보기 드문 미인홍도 일 년에 한 번씩 사람을 사로잡았다. 나는 이미 청춘의 세월에 작별을 고하고, 산속 여행에 대한 관심도 교만하게 달려가는 것에서 바위 위에 앉아 조용히 꽃이 피는 것을 보고 구름이 날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대인들은 아미산을 읊으며 많은 가작을 남겼다. 이 명편들은 일찍이 나의 추운 밤의 사식이었다. 그중에서 나는 이백의' 아차산의 노래' 와' 군입촉' 을 가장 좋아한다. 첫 번째는 그의 25 세 작품이다. 아미산의 반륜 가을달은 우리의 시인을 길로 보내 그의 끝없는 인생 여행을 시작했다. 내가 이 시를 읊을 때마다 1200 년 전 청익강의 작은 배 한 척이 내 눈앞에 떠오른다. 아미산은 그렇게 크지만 배는 그렇게 작다. 이런 전복적인 향수는 정말 이백을 오랫동안 괴롭게 했다. 두 번째 시는 이백이 아미산을 떠난 지 30 년 만에 쓴 것이다. 반복해서 중얼거리더니, 나는 참지 못하고 베꼈다.

아차산시, 촉국 승려, 청사 비파함.

내가 송곡의 소리를 들었을 때, 마음대로 손을 흔들었다.

나는 그가 청류 속에서 종소리가 서리 속에서 울리는 것을 들었다.

어느새 황혼이 청산에 뒤덮여 있고, 가을구름이 쓸쓸하고 황혼의 하늘이 가득하다.

이 시는 안후이 선주 경정산의 이백이 쓴 것이다. 그는 30 년 전 아미산에서 만난 스님 광균을 만났다. 타향에서 옛 지식을 만났는데, 하물며 두 개의 회색 노년이다. 광균은 배낭에서 칠현금을 풀고, 가볍게 한 번 튕기고, 오래간만에 아미산, 원래의 산봉우리 협곡, 한 꽃과 한 잎, 모두 촉락의 멜로디에서 생동감 있게 재현되었다.

둘;이;2

한참 동안 말을 했더니 독자들은 내가 산 밖의 산을 말하는 줄 알았다. 사실 지금 나는 아미산시 심령 아래 만년사에 있다. 이 절의 전신은 당대의 백수사이고, 스님 광균은 백수사의 고승이다. 절 왼쪽에 연못이 하나 있는데, 바로 백수조이다. 아미산의 10 대 명소 중 백수 가을바람이 하나 있다. 가을은 산에서 가장 다채로운 계절이다. 마치 열여덟 살이 한 여자에게 하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가을명언) 백수사의 가을은 아마 아미산의 매력을 가장 잘 대표할 것이다. 10 월, 서리시계가 새벽녘에 흰 물가에 서서 사자산 옆, 천지봉, 발우산 앞, Kutokuhayashi 중간, 숲 속 곳곳에 색색의 교향악이 가득하다. 성숙한 수박 같은 단풍, 연지색 암상, 금박 같은 은행 나무, 울창한 노송 나무, 에메랄드 같은 고남, 그리고 백랍나무로 구성된 관목림, 짙고 옅은 녹색에 눈에 띄는 흰 꽃이 만발해 수천 마리의 흰 갈매기가 끝없는 푸른 파도 속에서 춤을 추고 있다. 이 불타는 가을빛이 끝없이 펼쳐진 언덕과 계곡에 퍼지면, 너의 마음은 갑자기 전율감을 스쳐 지나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름다운 풍경도 사람을 태울 수 있다.

1200 년 전 어느 날 밤, 혹은 며칠 전 어느 날 밤, 바로 이 백수지변에서 광훈스님은 그의 우아한 피아노 곡으로 우리 시인 이백을 대접하며 사산으로 둘러싸인 부드러운 가을빛을 마주하고 있다. 삼추의 시나몬 막대기는 향기롭지만 타지 않는다. 무릎 주위의 가을바람은 내 애인이 방금 씻은 머리보다 더 매끄럽다. 이 장면은 손가락이 흩날리며 한 곡씩 아름다운 멜로디를 연주했다. 가을바람처럼 수많은 단풍 사이를 거닐다. 향기로운 매쉬처럼 사람은 취하지 않는다.

이백의 시를 보면 광균은 위대한 정신과 신비로운 경지를 지닌 예술가에 속한다. 내 의견으로는, 이 두 점도 아미산의 특색이다. 그들 시대에 선종은 이미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다. 초기 선종의 목적은 사람의 내면의 본성을 회복하여 발버둥치는 인생에 행복한 귀착점을 주는 것이다. 광균은 분명히 이미 깨달은 선사이다. 생활에 대한 그의 이해는 거문고 소리에 드러났고, 그가 진진진할 때 의지해야 할 특별한 감정으로 세상의 슬픔과 이별을 보살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내가 서심령의 밑바닥에 와서 백수지변을 거닐면서, 나는 줄곧 광준의 피아노 소리를 듣고 있었다. 왜 그런지 늘 이 거문고 소리가 아미산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그전에 나는 금정에 올라 해발 3777 미터의 화장사에서 향을 피우고 절을 한 적이 있다. 그 후 나는 바위 사이를 걸었는데, 구름이 있고 비가 내리고, 추위 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내가 괴로울 때 갑자기 바람이 불어와 구름을 고공으로 밀어 올리자 천봉만두가 사파이어의 실루엣을 드러냈다. 적운 하늘 아래 나타나는 윤곽선이 바로 광준선사의 손가락에 드러난 신비로운 경지의 멜로디가 아닐까요?

셋;삼;3

백수담변에는 비석' 당이백이 광균거문고를 듣는 곳' 이 있다. 언제 만들어졌는지, 언제 파괴되었는지도 모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아차산을 찾는 관광객은 대부분 서심령에 와서 만년사를 보러 가고 싶다. 이 만년사는 산의 다른 사찰에 비해 문화재가 가장 많다. 가장 유명한 두 가지가 있다: 보현 동상, 높이 7.3 미터, 무게 62 톤. 북송 5 년 동안 지어졌으며 지금까지 1000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벽돌 무량전이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보현보살 동상이 들어 있어 명나라 만년 동안 지어졌으며, 지금으로부터 4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오래된 불교 유물들을 보면 정말 한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심상치 않은 상상을 하게 할 수 있다. 저도 독실한 불교도인데 향을 피우고 절을 한 후에도 이백과 광준의 종적을 찾고 싶습니다.

사실, 화이트 워터 수영장은 작지만 10 평방 미터 이상입니다. 소나무 한 알이 떨어지면 잔물결도 풀 전체에 오랫동안 떠다닌다. 나는 수영장 옆에 서서 많은 관광객들이 황급히 걷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연못가에서 멈추려 하지 않아서, 나는 마음이 괴로울 수밖에 없다.

불교도들이 혜근이라고 부르는 것은 세속적 사물에 대한 태도와 정신생활에 대한 이해능력 때문이다. 현대인의 삶의 취지는 고대인들과는 거리가 멀다. 선선으로 혜근을 판단한다면, 대부분 밋밋하다. 이것은 확실히 현대 문명이 남긴 난처함이다. 한편, 과학 기술의 진보는 인류의 생존 공간을 넓히고 의식주 생활의 편안함을 크게 높였다. 전반적인 발전으로 오늘날 일반인의 향락은 이미 고대 제왕을 능가하였다. 반면 인간의 정신생활은 크게 후퇴해 인류에게 정신적 식량을 제공하는 예술가들은 상업의 압력에 굴복하고 더 이상 무조건 예술을 사랑할 수 없게 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달마 9 년 얼굴 벽, 우 선 (禅) 기계 만; 맹인 아병이는 일생 동안 청빈했지만,' 이천영월' 을 남겼다. 지아 섬 \ "3 년 두 문장, 한 곡 두 눈물 \"; 왕 Xizhi 는 평생 동안 "거위" 라는 단어를 숙고해 왔습니다. 조설근은 10 년 동안 죽을 먹고 황촌에 홍루몽을 썼다.

이러한 무작위 사례는 결코 고대 예술가의 극단적인 사례가 아니다. 농업 문명에 존재하는 예술은 순수하고 오래간다. 광훈 스님은 이 산에서 혼자 살고, 화선은 거문고, 날짐승은 폭포를 울리고, 산바람은 휙휙 소리를 낸다. 그것의 군집, 그것의 기복, 그것의 리듬, 그것의 생김새가 끊이지 않는데, 너는 어떻게 그 속의 오묘함을 이해할 수 있니? 그래서 고대의 예술가는 예술을 위해 예술을 하며 생명을 몰입했다. 요즘 연예인들은 대부분 돈을 위해 일하며 명리를 1 위에 올려놓는다. 그래서 그들은 평생 한 가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화가는 일 년에 수십 장의 그림을 그릴 수 있고, 한 작가는 일 년에 몇 권의 책을 쓸 수 있고, 한 가수는 일 년에 몇 곡의 노래를 낼 수 있고, 몇 장의 CD 를 낼 수 있다. 여기에 얼마나 많은 진정한 예술이 있습니까? 슬프게도 이런 현상의 존재가 아니라 이미 예술가의 주류가 되었다.

관광객의 발자취처럼 진정한 예술은 우리 시대에 거의 사라질 것이다. 감각 쾌락이 정신적 추구를 대체하는 것은 과학 기술 발전의 결과이다. 생활에 있어서 기술은 복음이다. 예술에 있어서 기술은 역병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이백이 광균거문고를 듣는 곳' 비석이 파괴되어 다시는 찾지 못하는 것은 간단한 사건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다정다감함은 독감과는 달리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 나의 여행 파트너들은 이 만년사에서 즐겁게 둘러보고 있다. 아미산은 보현의 도장으로서 중국 4 대 불교 명산 중 하나이지만, 그것의 명성은 불교 때문만은 아니다. 그 풍경, 그 문화, 또한 사람들이 자주 새로운 것을 읽게 하고, 열망할 뿐만 아니라, 추앙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년사를 거닐며, 광훈선사의 텅 빈 목소리에서, 나는 이런 시를 불렀다.

아미에 가서 설아를 맛보기 위해서, 3 월 3 월에 우리는 세 번째 차를 통과했다.

처마 복숭아와 금어머니, 역풍과 비. 안개가 짙고 청의가 노여웠다.

고사 범천보살도, 백운 두쥐안 창개.

칠현금이 천 년을 애무하고 난 후, 누가 여음을 식당으로 데려왔습니까?

날이 점점 어두워지고, 푸른 그림자 속에서, 나는 집으로 가는 길에 있다. 비 온 후의 아차산, 도랑이 종횡무진하여, 의심할 여지 없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음악의 운치가 있다. 차가 모퉁이를 돌자 길 왼쪽에 오두막이 번쩍였다. 그 중 한 건물 앞에는' 아미호텔'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는데, 나는 운전기사에게 차를 세우라고 했다. 곧 장소를 찾아 이백과 술을 마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