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학과 중국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중국학과 중국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중국학 입문: 서문' 서문에서 무전 씨는 충격적인 문장을 썼다. "'중국학'이라는 이름은 과거에 계승된 것이 없고 앞으로도 확립되지 않을 수도 있다. ." 그를 이해하는 방법 이 결론은? 나는 이것이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중국은 과거에 '중국학'의 현실을 가지고 있었지만 '중국학'이라는 이름은 없었다. "서양학"의 영향의 얼굴. 둘째, 서양식 주제 분류에 따르면 학자들은 중국학에서 문학, 역사, 철학을 추출할 수 있다. 추출이 완료되면 '중국학'이 자연스럽게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과거에는 현재의 중국학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고 따라갈 스승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첸 선생님의 말씀의 전반부가 맞다고 믿습니다. 걱정의 후반부는 과대평가다. 수십 년간 분과 분리를 실천한 끝에 우리는 학자들이 실제로 중국 연구에서 문학, 역사, 철학을 추출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출의 결과는 확실히 중국 연구의 붕괴가 아니라 중국 연구의 개선일 수 있습니다. 연구. 중국학과 문학, 역사, 철학의 관계를 적절하게 다루면 서로 상쇄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로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국학학'은 원래 국립 일급 학교의 명칭이었습니다. 『예서·춘관·악사』에는 “악사는 중국 학문을 관장하며 중국 학생들에게 작은 춤을 가르친다”고 적혀 있고, 『예서·설기』에는 “고대 스승들이 사립학교를 운영했다”고 적혀 있다. 가족과 당, 잘 조직된 국영 학교.” 한나라에서는 태학(Taixue), 진나라에서는 국자견(國子目), 북제나라에서는 국자감(國子目), 수나라에서는 국자감(國子建)이라 불렀다. 국자학, 태학, 사학 등의 학교를 관장하였다. 원나라 때 국자학이 설립되었고, 청나라 광서제 31년(서기 1905년)에 국자학이 설립되었다. 학과를 설치하고 임페리얼 칼리지라는 명칭을 폐지했다. 청나라 말기 익명의 저자는 『로안서유람의 시작과 끝』에 다음과 같이 썼다. “광서제 24년에 학교 설립이 논의되었으며 규정이 합의되었다. 초등학교는 군에, 중학교는 현에, 대학은 지방에 설립될 예정이며,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증서가 수여됩니다. 그는 중국학을 공부하기 위해 수도로 보내졌고, 추가 과정과 시험을 받았고, 그의 재능에 따라 관직을 받았고, 그가 얻은 것은 모두 실무자였고, 국가는 그들을 받아들였습니다." 중국학은 원래 귀족 자녀들을 위한 국립 학교였지만 점차 국가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발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민의 우수한 자제도 중국학에 입학할 수 있으며, 시험에 합격한 후 재능에 따라 관직을 부여받게 된다.
국립 1급 학교로서의 '중국학'의 개념은 오늘날의 '중국학'의 개념과 다르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국학'의 개념은 중국의 전통문화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지식'과 '학문'을 뜻한다. 소위 '지식'은 전통문화와 관련된 지식체계의 축적과 분류에 초점을 맞추고, 소위 '학술'은 전통문화 연구방법의 계승과 혁신에 초점을 맞춘다. 현대적 의미의 '중국학' 개념은 청나라 말기부터 점차 형성되어 왔다. 서양학이 동양으로 확산됨에 따라 중국과 서양의 학술교류가 점점 빈번해지고 있으며, '서학'에 부응하기 위해 '구학'이나 '중학'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사람들도 있다. 장즈동(張智东)은 "옛 것과 새 것을 함께 연구하라. 사서오경, 중국의 역사적 사건, 정치서적, 지도는 옛 학문이고, 서양의 정치, 서양의 예술, 서양의 역사는 새로운 학문이다. 낡은 학문은 몸이고 서양학은 응용이기 때문에 부분적이고 낡아지지 않도록 하라.”(“학업장려, 외장, 학문 확립, 제3부”) 나중에 양계초는 “학개론”에서 지적했다. "장지동은 '중국학이 본질이고 서양학이 응용이다'라는 말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고, 온 나라가 그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 "중국어 학습은 본질이고 서양 학습은 응용이다"는 Zhang Zhidong의 유명한 말이되었습니다. '신학'과 비교하면 '국학'은 '오래된 학문'을 의미하고, '서학'과 비교하면 '국학'은 '중학교'를 의미하는데, 이는 '서학'과 다른 독특한 문화 체계이다. ".
장타이옌은 중국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중국문화저널'과 '룬헝항궈'를 간행했기 때문에 '중국학'에도 '중국문화', '중국문화'라는 제목이 붙었다. 후시는 즉시 지적했다: "'국가 유산'이라는 단어는 장태옌 선생이 제안한 것입니다. 이전에 사용된 '국가적 정수'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 의미는 중국의 과거 역사, 문화사 및 기타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국가 조직에 대한 재말하기") 따라서") Hu Shi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모든 과거의 역사와 문화가 바로 '국악학'이며, 성에서는 '국학학'으로 불린다."('국학계계' 출판 발표, '후시문촌 2' 참조) 1922년 장태연은 칭호를 받았다. "국학사" 선생님은 강소교육협회의 초청으로 상하이에서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중국학"에 대한 공개강좌를 10회나 하셨습니다. 나중에 청취자들에 의해 "중국학 입문"과 "중국학 강의"라는 두 가지 텍스트로 편집되어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는 무첸 선생의 '중국학 입문' 과정도 1926년부터 1928년까지 우시 장쑤성 제3사범대학과 쑤저우 장쑤성 쑤저우 중학교에서 가르쳤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의노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사회와 학계의 평가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지만 이후 학계에서는 '국학'이라는 이름이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교차도 있고 차이점도 있습니다.
국학은 주로 고대 중국에서 전해지는 문학, 역사, 철학을 가리킨다. 중국어는 주로 현대 중국과 고대 중국을 포함하며 고대 중국과 고대 문학이 겹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