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적 고전" 에서 라오 츠츠 (Lao Tzu) 의 건강 보존 사상
"도덕적 고전" 에서 라오 츠츠 (Lao Tzu) 의 건강 보존 사상
가이드 언어: 라오 츠츠 사상의 근원은 <역경> (Lao Tzu) 입니다. <역경> 본래의 것은 도생일, 생명 2, 생명 3, 생명만물이다. 그래서 노인은 먼저 <역경> 출처를 연구한 후에 큰 깨달음을 얻었다. <역경> 형식에 따라 그는' 도덕경' 이라는 책을 한 권 써서 이성적인 관점에서 천도와 인간성을 설명했다.
이 글은 노자의 양생 사상을 논술하였다. 사람들은 중국의 양생이론과 실천이 고대 철학과 중국 전통의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 양생 이론에서 노자의' 도덕경' 은 후세 사람들에게 도가 고전으로 추앙되었다. 문장 (WHO) 는 노자 사상의 원천이 <역경> () 라고 생각한다. 노자 양생사상의 원칙은: 충분히 알고 모욕할 수 없고, 만족은 위태롭지 않다는 것이다. 완벽을 위해 타협하는 위대한 총명함은 서투르다. 자연 그대로, 건강하고 장수하다. 구체적인 방법은: 가상을 조용히 기다리고, 절대 생명의 위험을 가져서는 안 된다. 그것을 응시하고 잡념을 없애다. 외면하고, 반짝반짝 빛나고, 등등.
키워드: 노자 양생사상의 원천, 원칙방법, 현실의 의미
건강, 건강, 도생이라고도 하는 소위 생명은 생명, 생존, 성장의 의미입니다. 보양이란 보양, 보양, 보양이다. 양생은 생명 발전의 법칙에 따라 생명, 건강정신을 유지하고 지혜를 증진시키며 장수하는 이론과 방법이다. 중국의 양생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내포가 깊다. 중국의 양생이론과 실천은 다른 나라의 양생문화에 비해 고대 철학과 중국 전통의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어 특히 두터웠다. 중국 전통 양생 이론에서 노자의' 도덕경' 은 후세 사람들에게 도가 고전으로 추앙되었다. 그 중에서도 양생관은 중국 양생이론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다음으로, 저는' 도덕경' 의 양생사상에 대해 조잡한 분석을 했습니다.
첫째, Lao Tzu 의 건강 사상의 근원:
노자 사상의 근원은 <역경>. <역경> 본래의 것은 도생일, 생명 2, 생명 3, 생명만물이다. 그래서 노인은 먼저 <역경> 출처를 연구한 후에 큰 깨달음을 얻었다. <역경> 형식에 따라 그는' 도덕경' 이라는 책을 한 권 써서 이성적인 관점에서 천도와 인간성을 설명했다. 노자의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제 1 권은 일, 법, 도를 말하고, 제 2 권은 사람의 도덕을 이야기한다. 주역의 형식은 같다. 상반부는 천체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하반부는 인류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쉬워요? 진화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도덕경' 은 독특한 사상으로 <역경> 최고 경지인 인간, 땅, 하늘, 도, 자연을 해석했다. 노자가' 도덕경' 을 쓴 것은 <역경> 기반, 음양이 공존하고 서로 맞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주로 천체 운행 법칙을 기초로 사람의 정신수양과 처사 방식을 제시하는 책. 도덕경 곳곳에 이경의 자연법칙과 철학사상이 담겨 있다고 말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음양학설: 음이 있는 곳에는 음음, 음양상생, 즉? 일음과 일양이 도야?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일은 반드시 역전해야 한다.
둘째, Lao Tzu 의 건강 사상의 원칙:
1, 충분히 모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그것이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안다.
노자는' 도덕경' 제 44 장에서 "이름과 몸은 누구입니까? 몸과 화물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어떤 질병이 얻거나 죽는가? 그래서, 당신이 그것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큰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입니다. 당신이 너무 많이 숨기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족은 체면이 깎이지 않고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오래갈 수 있다. -응? 노인은 생명이 명리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욕심이 많으면 반드시 큰 소비를 초래하고, 많이 저축하면 반드시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것이다. 만족은 굴욕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적당히 하면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만약 네가 이것을 할 수 있다면, 너는 너의 생명을 안전하고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제 46 장, 노인이 또 말했다:? 세상에 길이 있지만 낭비일 뿐이다. 천하에는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마가 태어난다. 죄는 욕망보다 크고 재앙은 불만보다 크다. 욕망보다 책망하다. 그래서 만족이면 충분하고, 항심으로 충분하다. -응?
노자는 천하를 도교와 비교해서 전쟁의 근원이 군주무도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군주는 방법이 없다. 즉, 영토를 개척하고, 끝없이 욕심을 부리며,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만족을 아는 것이 영원한 만족이다. 제 44 장은 일반인에게 수련을 시키는 것이고, 제 46 장은 군주에게 치국을 수련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이든 군주이든, 수련이든 치국이든, 만족할 수 있고 만족할 줄 알아야 재난을 가져올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면에, 재난은 끝이 없고, 심지어 사망까지 초래한다.
2, 타협과 완벽함, 당신이 똑똑하다면.
노자는' 도덕경' 제 22 장에서 "악은 완전하고, 폐는 곧고, 울은 가득 차고, 우리는 새것이고, 적으면 얻는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성인의 포옹이다. 자각할 줄 모르고, 독선적이지 말고, 자멸하지 말고, 자만하지 마라. 사나이는 다투지 않고, 천하는 그것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 -응?
노자는 억울함을 유지할 수 있고, 구부리면 곧게 펴질 수 있고, 움푹 패일 수 있고, 낡은 것은 가져올 수 있고, 적은 것은 얻을 수 있고, 욕심은 현혹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성인은 일 (즉 도) 을 지키며 세상의 모범이 되었다. 독선적인 것이 아니라, 단지 유명해질 뿐이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 자명할 수 있다. 자신을 자랑하지 않고, 공을 세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자신이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남보다 우월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분쟁이 없기 때문에, 아무도 그와 대적할 수 없다. 노자는' 도덕경' 제 45 장에서 "부족한 것이 있으면 되고, 그 사용은 해롭지 않다" 고 말했다. 이탈리아 ruochong 경우, 그 사용은 무진장; 만약 네가 단도직입적으로 행동한다면, 만약 네가 손발이 둔하다면, 만약 네가 끊임없이 논쟁하면. 광기는 추위를 이기고, 정적은 열을 이기고, 정적은 인간의 바른 길이다. -응? 이 장은 위대한 업적에도 결함이 있는 것 같고, 그 역할은 소진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굽이를 곧이곧대로 좋아하고, 매우 민첩하고, 우둔하고, 매우 쓸데없는 사랑이 부족하며, 웅변적이고 느린 말을 좋아한다. 끊임없이 두드리면 추위를 이겨낼 수 있고, 내면의 평온함은 더위를 쫓아낼 수 있다. 조용주의를 추구하는 사람은 세계의 군주가 될 수 있다.
이 두 장에서 노인은 대립과 상보성의 철학적 이치를 이야기하여 소박한 변증사상으로 가득 찼다. 모순된 사물의 양면은 서로 배척하거나 투쟁하는 것이지만, 분리할 수 없고, 서로 완전하며, 서로 협력하고, 동일하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모순된 사물은 반대 방향으로 전환되고 발전될 것이다. 이 두 장에서 노자는 전방위적인 억울함을 이야기하고, 적게 받고, 독선적이지 않고, 자신을 자랑하지 않고, 남과 이익을 다투지 않고, 부족한 것은 되고, 졸렬한 것은 교묘한 등이다. 이것은 사람이 되는 방법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어떻게 건강을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큰 문제이며, 우리가 진지하게 연구하고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3. 자연에 순응하고 건강하게 오래 산다.
노자는' 도덕경' 제 50 장에서 이렇게 말했다. 10 분의 3 이 태어나고, 10 분의 3 이 죽고, 10 분의 3 이 죽어서 살아납니다. 여보, 왜요? 원래의 두께로. 개문산은 사진작가이다. 그는 육지의 호랑이를 피하지 않고 군대에 입대해도 한 병사에게 빼앗기지 않는다. 그는 그의 뿔에 던질 것이 없었고, 호랑이는 그의 발톱에 어찌할 바를 몰랐고, 병사들은 칼날을 놓을 곳이 없었다. 남편, 왜 안 돼, 왜 안 죽어. -응?
이 장은 사람이 태어나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죽어서 땅으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수명은 장수에 속하며, 10 분의 3 을 차지하고, 단명은 10 분의 3 을 차지한다. 그들은 오래 살 수 있었지만, 십분의 삼은 만족할 줄 모르고, 신체 장애를 가지고 자신의 절로로 나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의 정욕이 너무 깊고, 맛있게 먹고, 즐겁게 놀고, 손이 너무 대범하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양생을 잘하는 사람은 산속을 걸으며 코뿔소와 호랑이를 피하고 갑옷과 무기를 입지 않고 적진에 들어간다. 이런 사람에게는 코뿔소가 뾰족한 뿔도 필요하지 않고 무기도 날카롭지 않아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그가 우연히 평안하고, 그대로 내버려 두고, 위험한 상황에서 죽음을 피했기 때문이다.
《사기》의 사마천? 노인이 올라와서 말했다:? 가노자는 이미 60 대, 혹은 200 대, 수행불법에 의지하여 생활한다. -응? 노자는 바로 이런 수도를 고치고, 파도에 쫓기고, 호랑이를 피하지 않고, 양생을 잘하는 장수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Lao Tzu 의 건강 사고의 구체적인 방법:
1, 조용히 해, 생명은 위험하지 않아.
노자는' 도덕경' 제 16 장에서 "극도로, 조용하고, 모든 일이 한마음, 나는 그것을 본다" 고 말했다. 세상 만물이 본원으로 돌아오니, 결국은 고요하다. 이것은 나를 부른다. 인생은 늘 말하고, 지식은 늘 말한다. 나는 종종 모른다, 나는 살인범이다. 오래 참는 것을 알고, 참는 것은 공적이고, 공은 왕이고, 왕은 하늘이고, 하늘은 도이고, 길은 길고, 죽음은 위험하지 않다.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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