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서한묘석벽화 (석부조와 벽돌 엠보스 포함) 의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비교하다.
동서한묘석벽화 (석부조와 벽돌 엠보스 포함) 의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비교하다.
우리는 먼저 한대의 무덤 벽화를 두 시기 (서한과 동한) 로 나누어 세 가지 측면 (벽화의 배치, 내용, 스타일) 으로 나누었다. 벽화 속의 인물 조형; 벽화의 회화 기교) 를 비교 분석하여 한대 묘지 벽화를 분석하다.
먼저 벽화의 배치, 내용, 풍격을 분석한다
한묘 벽화는 제재에 따라 크게 7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농경, 삼전, 방목, 사냥 등 묘주인 장원 내 생산활동을 나타낸다. (2) 여행, 사무실, 공무원, 막부, 도킹 벽 등. , 묘지의 공식 경험과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3) 담배, 주방, 연회, 음악 춤 등. , 무덤 주인의 프리 핸드 생활을 보여줍니다; (4) 유교 윤리를 홍보하고 개인 의존의 역사적 이야기를 강조한다. (5) 동화; (6) 인간과 자연의 감지 이론의 영향을받는 길조 이미지; (7) 태양, 달, 별, 구름, 네 별자리를 상징하는 네 신 (청룡, 백호, 주새, 현무) 과 같은 천상. 묘내 각종 내용물의 분포는 일반적으로 (1), (2), (3), (4) 앞, 중, 후실 또는 귀실, (5), (6), (7) 이다
다음은 서한과 동한 벽화의 배치, 내용, 풍격의 특징을 예시한다.
우선 서한벽화는 주로 묘정, 문턱, 4 벽, 칸막이 벽에 배치된다. 초기에는 주로 승천, 조상, 신괴, 길상 등을 제재로 창작하였다. 중후기에 천정 조상은 무덤 꼭대기의 별들로 대체되었지만, 서수는 여전히 환영을 받았다. 또 유가사상이 주도적 지위를 차지함에 따라 이성이 요괴를 이기고 유교 윤리 충효인의가 사람들의 사고 활동을 주도하기 시작하면서 무덤에 역사 이야기가 담긴 벽화가 등장했다. 그것의 예술적 특색은 과장과 낭만이다. 서한벽화' 이도살삼사' 와 같은 이야기는 춘추시대 안자의 간언서에 실려 있는데, 대의는 제경공이 두 복숭아를 써서 그의 수하 세 명의 횡포한 용감한 자가 분쟁을 일으켜 그들을 죽였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진에는 13 명이 있어 세 그룹으로 나뉜다. 오른쪽의 한 조는 세 명의 장한을 묘사하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각각 곡야자, 궁손결, 전개강이 각기 자세가 다르다. 밭개강은 바로 옆에 두고, 몇 접시에 복숭아가 두 개 있다. 중간 그룹에는 다섯 명이 있다. 가운데, 제경공은 높고 위엄 있게 서 있었고, 양쪽에 네 명의 경비병이 있었다. 그중 세 명은 창을 들고 서 있었고, 한 명은 무릎을 꿇었다. 이런 구도는 인물을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게 만들 뿐만 아니라, 제경공의 지위도 부각시켰다. 왼쪽에 있는 그 그룹에는 다섯 명이 있는데, 그 중 짧은 것은 연영이어야 하고, 그의 좌우 두 사람은 화가가 연영을 받쳐주는 짧은 자였다. 이 벽화는 인물을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많은 인물의 다양한 성격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예를 들어, 세 용사의 용감하고 거만한 자세, 창 웨이터의 공손하고 신중한 태도, 높고 위엄 있는 제경공, 작고 차분한 연영이 모두 스크린에서 생동감 있게 드러난다.
둘째, 동한 초기에는 고점 투시기술을 채택하여 화면에 원근의 깊이를 나타낼 수 있다. 중후기에는 고점 사시와 공중 투시의 원리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그리는 기교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신선도깨비는 여전히 유행하고 있지만, 동시에 권세 있는 장원의 성행으로 인해 명리를 쫓고 먹고 마시는 현실이 서한 시대의 환상승천 사상을 점차 대신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권세, 권세, 권세, 권세, 권세) 이렇게 명리를 반영하는 차마 여행, 등와인 그린, 가무 승평, 요리 등. 관적 조조 () 는 현실의 향락을 반영해 동한 말년 묘실 벽화의 주요 소재가 되었다. 또한 불교의 도입으로 인해 일부 무덤 꼭대기에는 불교 사상을 표현한 종교 제재 벽화가 등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그것의 화면 분포는 더욱 규범화되어 무덤의 분업에 따라 다른 주제를 그린다. 그 인물은 매우 많고, 규모가 크고, 기교가 능숙하며, 이미지가 생동하여 한대 벽화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동한 말년 봉대툰 1 호 한묘 벽화에는 여행도, 연회도, 주방도, 경비도 등이 들어 있다. 웅대한 장면으로 광범위하고 섬세하며 심층적인 사회생활을 묘사했다. 주방도' 는 주방에서 바쁜 광경을 묘사했다. 부엌 식탁에서 고기를 썰거나, 난로 옆에 앉아 바비큐를 하거나, 오리털을 뽑거나, 식기를 빨거나, 즙을 짜는 사람도 있다. 주방에는 쌍주전자 직사각형 아궁이, 나무궤, 대야, 주전자, 사건, 광주리, 케이지 등의 그릇이 있다. 거북, 짐승 머리, 거위, 꿩, 새, 원숭이, 물고기, 돼지 등. 모두 중도리에 걸려 있어 가지각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한 장의 그림은 한 사람이 두 손으로 뿔을 들고 있는데, 소가 무서워서 소를 큰 사이즈로 끌어당긴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벽화의 캐릭터 분석에서:
(a) 서한, 동한 * * * 벽화의 유사점:
1. 한대 벽화의 조형에서 우리는 중국인이 세계를 인식하는 사고방식과 한대' 천인합' 사상의 영향을 느낄 수 있다. 서한 () 이든 동한 () 이든, 그 인물의 조형은 모두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두상 () 의 조형에 나타난다. 인물의 머리는 3/4 면, 1/4 면 또는 전면으로 몸의 앞면과 측면이나 외형을 고려하지 않는다. 묘주인 (신망 신안탑 무덤) 의 사실적인 초상화는 한 장밖에 없고, 인물은 정확하고 자세는 고요하다. 한편으로는 당시의 조각 수준이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화가의 사실주의 능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반면에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 이미 프로그래밍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 ① 서한부 천추묘탑 벽화 속 여와 복희의 머리와 몸은 모두 3/4 면이다.
(2) 동한 살구원촌묘의 차마 여행도 속 인물들은 모두 옆얼굴이다.
2. 한묘 벽화의 조형은 동적 조형과 정적 조형으로 나눌 수 있고, 동적 조형은 캐릭터 역동과 동물 역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인물의 동적 조형은 일반적으로 화면 내용의 줄거리를 표현하기 위해 인물의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인물의 신분 특징을 표현하며 한대 화가가 인물의 동적 조형에 있어서의 뛰어난 기예를 충분히 보여준다. 장인들은 예술과장을 통해 벽화에 생활의 생동감 있는 형태를 실감나게 재현했는데, 이것은 한대 생활의 진실한 묘사이다. 동물 조형은 자연을 묘사함으로써 조합된 신수 이미지를 만들어 한족의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낙양 한묘 벽화 속 정적 조형도 셀 수 없이 많다. 예를 들어' 홍문연' 에서 단정하고 점잖은 복희, 여와, 왼쪽에 서 있는 장량, 범증,' 두 번 죽인 삼사' 의 소지인, 연회 화면 속 주인의 편에 서 있는 웨이터들은 모두 매우 조용한 자세를 보이며 화면의 동적 모습과 뚜렷한 대조를 이뤘다.
예: ① 서한소구 6/KLOC-0 호 한묘의 홍문연. 연회석의 그 순간, 겉으로는 잔잔했지만, 인물의 다른 동작과 표정은 긴장된 분위기를 띄우고, 정적에는 움직임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묘사된 인물은 수법적으로는 여전히 유치하지만, 표정이 다르거나, 노려보거나, 노여워하거나, 사납거나, 슬프고, 어느 정도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인물은 매끄러운 가는 선으로 그려졌으며, 몇 명의 인물의 옷을 묘사했는데, 더욱 과장되었다. 선이 날리는 소매가 인물의 힘을 강화한 것 같아 화가의 선에 대한 의식적인 운용을 보여준다.
(2) 동한 내몽골 및 링거 무덤 벽화 속 악무도도. 이 무덤의 주인은 동한 고위 관리 진사증으로, 그의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이 묘는 영효염, 랑관, 임서하장사, 임군수, 연행명령, 벼슬길의 절정까지, 임사호모 우환 교위의 벼슬길 경력을 묘사한다. 그림 속에는 칼 던지기, 알약 만들기, 춤바퀴, 안식 등 수백 가지 놀이가 있다. 인물은 거의 스케치인데, 극소수의 획이 격렬한 동작 속에서 각종 표정과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2) 서한과 동한 벽화 속 인물의 차이:
1. 서한: 서한 시대, 사실적인 조형은 비교적 드물었고, 대부분 가상조형이었다. 그 이유는 주로 서한 벽화 제재가 심화를 위주로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한부 무덤의 네모난 초상화는 귀가 크고 맨발로 보라색 옷과 빨간 치마를 입고 마사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래에는 청룡과 백호 한 마리가 그려져 있다. 이 그림은 경위를 조사하여 당신측이 만든 것이다. 이 그림은 휴머노이드 동물의 얼굴이다. 사람과 동물 조형의 결합이어야 하기 때문에 고대에 희극식을 거행한 엑소시스트가 되었다.
동한: 동한 기간 동안 현실적인 그림이 더 많았습니다. 주촌 동한 무덤 벽화 북벽에 있는' 묘주인 부부 잔치도' 처럼 색채가 밝고 선이 매끄럽고 이미지가 생생하며 예술수준이 높다. 무덤의 주인, 남성, 왼쪽에, 머리에 황토관을 쓰고, 자미선목, 고코, 붉은 입술, 큰 귀, 콧수염, 긴 수염, 검은 가운, 비누 칼라, 흰 소맷부리, 오른손잡이, 양손을 소매에 꽂는다.
셋째, 벽화 기법에서 분석한다
한대 무덤은 호화롭게 성행하고, 한묘 벽화는 제재가 풍부하고, 표현 형식이 다양하다. 붓을 주요 페인팅 도구로 주, 녹색, 노랑, 오렌지, 보라색 등의 미네랄 물감을 사용하기 때문에 벽화의 색깔은 오래 지속되어 발견할 때 일반적으로 비교적 선명하다.
1. 서한: 서한벽화는 미네랄 물감 착색을 위주로 두껍고 안정적이며 밝고 조화롭다. 조형수법은 춘추 말기 이래 사실적과 과장의 전통을 계승하고, 규칙적인 균형잡힌 도안 구조와 사실상의 이미지를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주제가 두드러지고 상하가 일관되어 사람을 놀라게 한다. 회화 기교에서, 그것은 전국 시대부터 서한 초년까지 잉크선으로 윤곽을 그린 다음 평평하게 그리는 기법을 발전시켰다. 구도가 치밀하고 치밀하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초기 기술은 비교적 간단했다.
예를 들면: ① 낙양부천추묘 벽화는 매우 광범위하고, 자유롭고 강력하며, 선이 매끄럽고, 획이 느리고, 허실이 번갈아 변한다. 주홍색, 연한 황토색, 연보라색, 석록색 네 가지 색이 있습니다.
②Xi 안 서한말년 묘지 벽화, 벽에 백고를 바르고 인물을 그린다. Xi 시 문화재보호고고학연구소의 도롱에 따르면 벽화의 화법은 묘벽이나 권 꼭대기에 흰 재를 한 겹 칠한 다음 그 위에 잉크선을 그린 원고로, 마지막으로 빨강, 파랑, 블랙, 그린, 브라운, 옐로 물감으로 채워졌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 동한: 동한 말기의 벽화 무덤에서 발견된 물감은 주사, 주사, 토홍, 황토, 석청, 석록, 토황, 석황 등 미네랄 물감이며, 식물색도 꽃청과 연지 등을 사용한다. 주씨는 주사에서 분리된 색으로 주사 중 가장 작은 색이다. 연마는 이런 색상에 도달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에 따라 주씨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색, 연마, 낙하의 기술이 점차 성숙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석황 토황의 응용은 당시 화가가 광석에 대한 분리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보여준다.
예: ① 동한 말년 북원 1 호 한묘 벽화에서 화가는 간결하고 개괄적인 방법으로 묘주 생전의 생활 장면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색상 설정에서는 평면화가 아니라' 렌더링법' 으로 사람의 옷과 말이 물체의 입체감을 강화하는 데 사용한다. 나무의 가지에는' 무골법' 과 비슷한 색을 직접 발랐다. 그 중에서도 구름무늬는 주홍, 연보라색, 분녹색 또는 분청색 넓은 선으로 배열되어 후세의' 퇴색법' 에 가깝다. 렌더링법',' 무골법',' 페이드법' 은 모두 같은 벽화에 적용될 수 있으며, 화가의 회화 능력과 숙련도는 말할 것도 없고, 그가 회화 기법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동한 말기에 미현 대호정 2 호 무덤 벽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색채가 선명했다. 사용된 주요 색상은 주사, 주사, 황토, 석황, 석녹색, 토황, 등나무 황색, 석청, 백분입니다.
참고 자료:
1. 장화영' 한묘 벽화의 배치, 내용, 스타일', 한하 고고학, 2 기, 1995.
2. 두소호' 낙양한묘 벽화 조각 분석',' 낙양사범학원 학보' 2003 년 제 6 기.
3.' 낙양한묘 벽화 속 나웨이한대 사회',' 낙양사범학원 학보' 2005 년 제 4 호.
4. 용교' 낙양 소구 6 1 호 무덤 벽화 감상',' 화남사범학원 학보' 제 8 권 6 호, 2006 년.
5. 이효안' 진한회화 물감고증', 섬서성사범대학교 학보 (사회과학판), 제 29 권 제 3 호, 2002 년 7 월.
6. 이충학은 낙양 서한 묘지 벽화 내용 해석,' 낙양공대학보', 2004 년 6 월 2 호, 제 14 권.
7. (일) 린스 네프가 채봉서' 낙양부 천추묘 벽화 주석',' 화하고고학' 제 4 호, 1999 를 번역했다.
8. 주존명' 한묘초상화의 상징연구',' 예술탐구', 제 1 기, 2003.
9. 호석린은 낙양부 천추묘벽화,' 고궁박물원', 2000 년 제 6 기를 논한다.
10. 허일란' 낙양한묘 벽화 속 유도사상',' 종교연구' 2006 년 제 3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