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나라와 한 왕조의 에티켓의 유사점과 차이점

진나라와 한 왕조의 에티켓의 유사점과 차이점

진한예제의 유사점과 차이점 이 문제에 대해 상대상대는 중국 청동시대의 성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생산성은 고도의 발전을 이루었고 상왕을 비롯한 노예주 귀족들이 방대한 나라를 통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의 무덤제도에는 엄격한 계급과 등급의 차이가 있으며, 통치계급의 무덤은 매우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허난성 안양의 상왕릉에는' 아자형 무덤' 과' 중자형 무덤' 이 있다. 아자형 무덤의 묘실은 거대한 정사각형이나 아형의 세로형 토굴로, 사방에 묘도가 하나 있다. 후가장의 가장 큰 아자 모양의 묘로, 묘실 면적은 약 33 평방미터에 묘도를 더하면 총 면적이 18 평방미터에 달하고 깊이는 15 미터 이상이다. 비슷한 무덤이 산둥 익도에서도 발견되어 제후나 방국의 수장에 속한다. 중형묘의 묘실은 큰 직사각형 수직혈형 토구덩이로 남북 양쪽에 각각 묘도가 하나 있다. 무관촌의 가장 큰 중형묘로, 묘실 면적은 거의 17 평방미터에 육박하고, 묘도는 총면적이 34 평방미터에 달하며 깊이는 7 미터 이상이다. 왕릉 외에 다른 귀족들의 묘도 중자형으로 되어 있지만 규모는 약간 뒤떨어져 있다. 귀족의 무덤에는' 갑자형 무덤' 이 있는데, 묘실 남쪽에만 묘도가 하나 있는데, 규모는 보통 중자형묘보다 작다. 상대의 절대다수의 묘는 모두 묘도가 없는 직사각형 수직혈형 토구덩이이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규모는 큰 차이가 있다. 대귀족의 묘는 면적이 2 여 제곱미터에 달할 수 있는데, 안양소툰에서 발견된 상인 왕무정 배우자의' 부인 좋은' 묘가 바로 이렇다. 보통 작은 귀족의 묘는 면적이 왕왕 1 평방미터도 안 된다. 민간인의 묘면적은 더 작고, 어떤 것은 심지어 2 평방미터도 안 된다. 상왕과 각급 귀족의 묘는 모두 목재로 정실을 만들었다. 아자 모양의 묘의 정실로서, 평면은 아자 모양이나 정사각형이다. 나머지 여러 종류의 묘는 정실 평면이 직사각형이다. 시체를 모은 장구는 모두 목관으로, 정중앙에 놓여 있다. 서민의 묘에는 관 () 과 관 () 이 있고, 관 () 이 없다. 시체가 배치되는 방식은 주로 몸을 젖히고 곧은 팔다리를 세우는 것이다. 귀족이든 민간인의 무덤이든, 묘지 주인은 단 한 명뿐이고, 부부가 합장하는 경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상왕과 각급 귀족 묘의 부장품은 매우 풍부하고 아름답다. 각종 청동기, 옥석기, 도기, 칠목기, 골각기 등을 포함한다. 부인묘는 각종 청동기 46 여 점, 옥석기 75 여 점, 골각기 56 여 점, 그리고 해베는 7 개에 육박한다 이로써 상대의 왕릉이 도굴되지 않으면 그 부장품은 더욱 놀라운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주 춘추 서주의 묘제는 상대를 이어받는다. 왕릉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시 아자 모양의 묘가 있었는지 모르겠다. 제후, 귀족의 대묘, 두 개의 묘도가 있는 중형묘도 있고, 한 개의 묘도가 있는' 갑자형 무덤' 도 있다. 허난성 준현 신촌 위국묘지 다계 중형묘는 상대의 무덤과 모양이 비슷하다. 이 두 가지 유형의 대묘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묘는 직사각형 묘실만 있고 묘도는 없고, 그 규모는 묘주인의 신분에 따라 크게 다르다. 상대와 마찬가지로 무덤 바닥에도 허리 구덩이를 많이 설치하였다. 전국국은 춘추 말기부터 중국이 철기 시대에 들어섰다. 봄과 가을, 전국을 즈음하여 중국은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는 묘장 제도에도 반영된다. 춘추 말기와 전국시대에 많은 통치계급의 묘가 땅에 묘구를 쌓았다. 묘구는 일반적으로 달구지로 만들어졌는데, 어떤 것은 송곳 모양이고, 어떤 모양은 불분명하며, 현존하는 가장 높은 것은 1 여 미터에 달한다. 허베이 () 성 평산 중산왕묘 () 와 허난성 휘현 () 고와이촌 위국묘지 () 가 묘실 바닥에' 향당 ()' 을 짓는 것은 상대 () 를 계승한 후의 구제로 여겨야 한다. 전국 시대에 묘실은 여전히 상서주 이후의 형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어떤 대묘는 심지어 허리 구덩이까지 보존하고 있다. 상평산 중산왕묘, 휘현 위왕묘, 조국귀족묘와 같은 일부 국군과 대귀족의 능은 모두 묘실 양쪽에 묘도를 설치하는데, 상서주의 중형묘와 비슷하다. 안후이 () 성 수현 채후묘 () 와 같은 일부 국군의 묘는 많은 귀족들의 묘와 마찬가지로 묘도가 하나뿐이거나 묘도가 없다. 후베이 () 성 () 은 주 () 증후을묘 () 를 따라 구릉의 바위에 파내어 규모는 매우 크지만 묘도가 없고 묘실의 모양이 불규칙하여 보기 드문 특례이다. 제후와 귀족의 대묘는 여전히 차마구덩이를 부착하는 것이 유행이다. 중산왕묘 부근에는 차마구덩이 외에 배 구덩이, 구덩이 안에 배를 묻었다. 이때 대묘는 왕왕 묘실 안에 돌을 쌓아서 보강하고, 숯을 쌓아서 습기를 막는다. 휘현의 위왕묘는 묘비 안에 대량의 투툰 모래를 방범한다. 남방의 초지에서는 시체와 장례품을 보존하기 위해 흰색 또는 회색 점토로 관 주위를 채우는 것이 유행이다. 관에는 여전히 엄격한 등급제도가 존재한다. 제후와 귀족의 대묘는 여러 개의 관을 사용한다. 주 () 증후 () 을묘실 () 이 방대하여 네 부분으로 나뉘어 이중 목관 () 이 모두 페인트칠을 하여 매우 정교하게 그려졌다. 관중과 중원지의 전국 말기 작은 묘에는 횡혈식 토동 묘실이 생겨났고, 거대한 중공 벽돌 건축 문설실이 나무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횡혈식 무덤과 중공 벽돌 무덤은 당시에는 아직 흔하지 않았지만, 그들의 출현은 상주 이후 전통 묘제가 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인순은 춘추 말기와 전국 초기의 일부 대묘에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전국 시대에는 확실히 상대 서주보다 드물다. 목회와 도자기로 장례를 치르는 풍속이 이미 성성행하여, 이는 인순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 상서주 이후 묘주의 시신은 대부분 몸을 젖히고 곧은 팔다리를 가졌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남방의 초국을 제외하고 황하 유역의 진 한 위 조 연 등 국도가 각기 다른 정도로 좌지 매장이 유행했다. 특히 서구의 진나라에서는 팔다리를 구부리고 무덤을 묻히는 비율이 상당히 높았는데, 무덤 속의 시체는 옆으로 눕고 팔다리는 웅크리고 있었다. 이것은 황하 상류에서 신석기 시대 이후의 특수한 장례 풍속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일반적으로 횡혈식 동굴로 묘를 만들고, 벽돌과 석재로 묘실을 짓고, 형제에 실생활의 집을 모방한다. 이것은 중국 고대 묘제의 획기적인 변화이다. 이런 변화는 주로 서한 중기부터 시작되었는데, 먼저 황하 유역에서 발생한 다음 각지로 보급되었다. 진 () 과 서한 () 초기에 귀족 지주 계급은 여전히 수직혈식 토갱 () 묘를 사용했고, 묘에는 나무갈퀴를 설치하였다. 창장 유역과 남방과 북방의 외딴 지역에서, 수직혈식 목묘는 서한 후기, 심지어 동한 초기까지 계속되었다. 진 () 과 서한 () 의 수직혈식 목설묘 () 에서 관 제도는 주대의 예제를 답습하여 엄격한 등급을 가지고 있다. 일부 한묘는 소위' 황장제' 를 사용했다. 귀족 대묘에서 허베이 () 성 만성 한묘 () 와 산둥 () 성 곡구 용산 한묘 () 는 서한 중기 신흥 횡혈식 무덤의 대표로 사용될 수 있다. 그들은 절벽에 거대한 동굴을 뚫고 묘실로, 따라서' 벼랑 무덤' 이라고 불리며, 형태와 구조는 집을 완전히 모방한다. 황하 유역과 북방 지역에서, 일반적인 횡혈식 묘는 지하의 토동 묘로, 규모가 작고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며, 묘주는 하층 지주 계급에 속한다. 이런 토동 묘는 한대 이후 여러 시기에 오랫동안 유행했다. 한대의 새로운 묘제는 중원 일대의' 빈 벽돌 무덤' 에도 나타난다. 그것은 서한 세대에서만 유행하고 있으며, 동한 () 에 이르면 기본적으로 자취를 감추었다. 서한 중후반쯤 중원과 관중 일대에서 작은 벽돌로 지은 무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일반적으로' 벽돌실 무덤' 이라고 불린다. 동한 때 벽돌실 묘가 빠르게 보급되어 전국 각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묘가 되었다. 귀족 관료들의 벽돌실 묘는 규모가 크고 구조가 복잡하며 배치가 그들의 집을 모방한다. 많은 무덤에는 색벽화도 그려져 있다. (채색 그림 하남 낙양 서한묘 벽화 표시 그림 참조, 하북 망도 한묘 벽화: 속리도 표시 그림, 하북 망도 한묘 벽화: 상서도 표시 그림, 내몽골, 린로르한묘 벽화: 닝성도 (일부) 표시 그림, 산둥 양산한묘 벽화: 순차마 행도 표시 사진 서한 말기에 출현하기 시작한 석실 묘는 일부 지역에서 동한 () 에 이르러 한때 성행하였다. 묘실에는 초상화가 조각되어 있어서' 초상화석묘' 라고 불린다. 묘실의 구조와 배치도 실생활의 주택을 모방한 것이다. 어떤 돌실 묘에도 색색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 동한 시절 쓰촨 성 내 벽돌실 묘는 종종 벽에 초상화가 찍힌 또 다른 벽돌을 박아' 초상화 벽돌 무덤' 이라고 불렀다. 쓰촨 각지에서 동한 및 그 이후에도 벼랑 무덤이 유행한다. 한대에서는 사람을 순장하는 것은 불법이다. 따라서 고고학 발굴에서는 개별 예외를 제외하고는 이미 순교하는 것을 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상대부터 시작된 잔혹한 인순제도가 사실상 종결됐다. 노비의 대역으로서, 목회와 도자기는 통치계급의 묘에 많이 배치되었다. 지상에 통치 계급의 묘는 이미 보편적으로 묘구가 세워졌다. 묘구 앞에는 왕왕 제사용 사당을 설치한다. 동한 때 무덤 앞에 석궐을 짓고 인물과 동물을 병설하는 석상이 성행하였다. 묘지에 비석을 세우는 것도 유행이다. 묘주인의 사망 날짜, 가족족보, 생애 사적을 기술한다. 위진 남북조 위진 남북조 시대의 묘장 제도는 대체로 한대를 계승하였다. 그러나 한말의 전란으로 사회경제가 심각하게 파괴되면서 통치계급의 후장 풍조가 바뀌어야 했다. 고고학 조사 발굴에 따르면 위진 () 에서 내려오면서 규모가 크고 정교하게 조각된 초상화 석묘 () 는 이미 드물다. 귀족 관료의 묘는 일반적으로 벽돌실 묘이며, 때로는 석문을 설치하기도 한다. 한묘에 비해 묘실의 평면 배치가 간소화되어 면적이 줄었다. 그러나 묘실의 세부 구조와 시설 방면에는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예: 낙양 서진 묘에는 각주와 투궁이 있고 난징 동진 묘에는 곧은 문설주가 있다. 한말, 위진 () 부터 각지에서 묘실에 관 침대를 설치하는 것이 유행했다. 장강 유역의 진묘에는 때때로 등불과 탁자가 있다. 이러한 구조와 시설들은 모두 벽돌로 만들어져 묘실이 실생활의 거실과 더 흡사하게 되었다. 황하 유역에서는 벽돌실 무덤의 묘도가 매우 길어서 묘실에 가까운 부분은 터널이다. 연대의 추이에 따라 터널이 점점 길어졌다. 북위 () 에 이르면 어떤 묘는 터널 꼭대기에 아트리움을 열고 지면으로 직통한다. 북조 후기에 일부 대묘의 터널은 길이가 2 미터이고, 아트리움은 3 ~ 4 개가 넘는다. 실생활 속 주택에 대한 모방에서 나온 것이다. 안뜰이 많을수록 문이 많고 집도 깊고 마당도 무거워 보인다. 위진 즈음에 요동, 하서 등 외진 지역의 호족 대성은 한나라 구제를 답습하여 석조 구조의 대묘를 건설하고 묘벽과 벽돌 위에 채색화를 적용한다. 그 소재는 대부분 한묘 벽화와 비슷하다. 중원 일대에서는 무덤 안에 벽화를 그리는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북위가 되자 벽화가 다시 유행했다. 장강 유역의 동진과 남조 () 는 초상화가 찍힌 벽돌로 묘벽을 장식하는 것이 유행이다. 황허 유역을 위주로 한 북방 지역, 북위 이후의 묘장 제도는 수대를 거쳐 성당에 이르기까지 일맥이 잇따르고 있다. 당시 귀족 관료의 대묘는 모두 경사식 묘도를 사용했는데, 여기에는 긴 터널이 포함되어 있었다. 터널 꼭대기에는 안뜰이 열리고, 두 벽에는 사당이 설치되어 있다. 의덕태자묘에는 아트리움 7 개, 벽감 8 개, 장회태자묘에는 아트리움 4 개, 벽감 6 개, 정삼품사형태상백리상묘에는 아트리움 3 개, 벽감 2 개, 아트리움과 벽단의 양은 기본적으로 묘주인의 관품 작위와 일치한다. 수대 유행은 토동을 묘실로 삼고, 고급 관료의 대묘도 예외는 아니다. 당나라 에 진입 한 후, 벽돌 챔버 를 많이 사용, 토동 무덤 은 저급 관리 또는 민간인 으로 떨어졌다. 일반 관료들, 그 묘실은 모두 단실이다. 2 품 이상의 대관은 주실 외에 때때로 간단한 앞방을 설치하기도 한다. 성왕 이인묘, 장회태자묘,' 호묘는 능이다' 는 의덕태자묘와 영태공주묘는 모두 앞뒤 두 방이 있다. 초당에서 성당, 귀족, 관료묘에 이르기까지 벽화가 유행한다. 일반적으로 묘도 앞의 두 벽은 각각 청룡, 백호, 묘실 꼭대기는 일, 월, 별을 그리고, 다른 것은 안마, 명낙타, 소차, 열창, 보기위, 속리, 남녀 웨이터, 악무법 등을 그려 묘내 해당 부위에 그렸는데, 그 내용과 규격은 묘주인의 신분에 따라 달라진다 안사의 혼란 이후 당대의 묘장 제도에 뚜렷한 변화가 일어났다. 첫 번째는 무덤의 구조가 간소화되고, 짧고 좁은 샤프트식 묘도가 경사식 장묘도를 대신하기 때문에 아트리움과 벽걸이도 없어진 것이다. 묘실의 규모가 축소되고 벽화도 매우 드물다. 도자기 인형의 수가 줄어들어 조잡하게 제작되었다. 천왕회와 진묘수는 점점 더 단순화되어 일부 무덤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겨우 12 시간밖에 안 되어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당대의 제릉은 소수가' 적토를 능으로 삼는다' 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산을 능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당고종과 무측천이 합장한 건릉은 양산의 주봉을 중심으로, 건축 평면은 약간 네모난 내성으로 사방에 각각 문을 열고, 문외석사자, 석마와 석인을 만들었다. 남쪽의 주네문은 정문이고, 입문은 헌전이다. 남쪽 먼 곳의 첫 번째 문궐에서 내성의 주네문까지 신도는 길이가 3 킬로미터에 달하며, 양옆에는 레서금, 서수, 말, 무장, 문신, 외국 지도자의 석상이 있고,' 성기' 와' 무자비' 가 있다. 건릉의 거창한 규모는 대당제국의 극성시대의 강대한 국력을 충분히 보여준다 (당대의 영묘 참조). 5 대 전촉왕이 지은 영릉은 쓰촨 성 청두 () 에 있고, 남당리의 칭릉과 이규의 순릉은 장쑤 성 남경에서 모두 발굴되었다 (전촉왕건묘, 남당 이릉 참조). 지하의 현궁은 앞, 중, 뒤 3 실로 나뉘어 있고, 각 방 양쪽에 벽당이나 귀실이 더 많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당릉을 답습하는 제도일 수 있다. 당릉의 지하현궁은 아직 발굴되지 않았지만, 각 방면의 상황으로는 앞, 중, 후 3 실도 설치해야 한다고 추측했다. 송지명 중원과 북방 지역의 북송묘는 가장 특색이 있는 것은 목조 건축물을 모방하는 벽돌실 묘이다. 북송 초년, 묘실 안의 모조 목구조는 여전히 매우 간단했다. 북송 중기가 되어서야 성숙의 정도에 이르러서야 특수한 유형의 벽돌실 무덤이 되었다. 그 후로 묘실의 평면은 정사각형이나 원형에서 등변 다각형으로, 모조 목구조는 단순한' 1 투 3 리터' 탁대목이나' 머리를 꼬아 만든 것' 에서 5 점포로, 판문 직설창에서 조각격자문으로 바뀌었다. 보통 단실 무덤이 많고 후기에 큰 무덤은 전후 두 칸으로 나뉜다. 묘내에는 벽화나 조각벽돌로 장식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묘주인의 일상생활을 표현한 것으로, 특히 묘주 부부가' 개방잔치' 를 개최하는 장면 (채도하남 우현 백사송묘벽화 참조), 때로는 효자 이야기도 있다. 북송 말년의 일부 묘에는 잡극 조각 벽돌도 나타났다. 묘실의 뒷벽에는 흔히' 여자가 문을 가리고' 벽돌을 조각하는 경우가 많다. 장례품은 거의 없는데, 아마도 각종 기구 잡물이 벽화와 벽돌 조각에 완전히 새겨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장강 중하류 지역의 송묘는 같은 지역의 당묘와 비슷하다. 수직혈 토갱묘를 제외하고는 주로 단순한 직사각형 벽돌실묘로, 후자는 왕왕 두 실이 나란히 있고 부부는 각각 한 칸씩 매장된다. 장례품은 도자기를 제외하고 칠기와 구리 거울이 꽤 있으며, 간혹 은그릇도 있다. 강서 () 푸젠성 () 경내 송묘 () 는 도자기로 장례를 치렀는데, 그중에는 12 시초 () 와 신악 () 이 포함되어 있다. 쓰촨 성 내 송묘는 벽돌실 무덤 외에도 석실 무덤이 유행하고 있는데, 후자는 조각이 많고, 그 소재는 묘주인 부부' 개방연' 이고, 어떤 것은 효자 이야기다. 화북, 내몽골, 동북 각지에 분포하는 요대 묘장은 체단족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묘실은 정사각형 외에도 원형이 유행한다. 일반적으로 단실묘가 많지만 신분이 높은 귀족묘에도 전후 2 실이 있습니다. 적봉의 요마묘와 베이징의 제왕 조덕균 묘는 모두 앞, 중, 뒤 3 실이 있고 귀실을 많이 설치해' 다실' 의 특징을 보여준다. 묘실 안에는 때때로 간단한 모조 목조 건축물의 구조와 채색화가 있다. 장구는 목관 외에 석관이 성행하고 있다. 어떤 묘는 석관 안에 펠트 부지와 방목 상황을 그려 체단족의 여행을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