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2-8-2 "전체 과정론" 독서 노트의 "제 1 장과 제 2 장"

22-8-2 "전체 과정론" 독서 노트의 "제 1 장과 제 2 장"

제 1 장 전체 과정의 부상 < P > 1, 발췌 < P > 1, 전체 과정의 상승 배경 < P > (1) 전체 패러다임의 탄생 < P > 카플라는 패러다임 전환을 "우리의 사상, 개념, 가치의 근본적인 변화" 로 정의했습니다. 패러다임 전환이 본질적으로 인식론의 변화를 표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식론은 우리가 아는 사람과 아는 사람, 자아와 세계, 마음과 사물 사이의 관계를 해석하는 방식이다. 현대인식론은 인류의식과 세계분리의 이원론을 바탕으로 데카르트 뉴턴의 역학 세계 그림이라고 불린다. 전체 패러다임의 탄생은 바로 현대인식론을 검토하고 반성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현대 인식론은 환원론, 원자론, 결정론이다. 즉, 우리는 다른 사람 자신의 목적에서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하나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하나의 객체 상태로 되돌려 자아의 대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 P > 론 밀러는' 전체주의' 를' 복원주의, 실증주의, 데카르트 자아와 세계의 이원론에 반대하며 모든 존재의 궁극적인 통일, 연계, 내재적 의미의 세계관이나 이론적 입장을 강조한다' 고 정의한다. 그는 전체주의 세계관의 네 가지 특징을 요약했다:

1. 전체주의 세계관은 객관적인 성취와 생활 속의 주관적, 개인적, 내재적, 영성의 통합을 추구한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생활에 대한 숭상이다.

2. 전체주의 세계관은 지구와 그 위에 사는 모든 생명 (인간 포함) 을 본질적으로 신성하다고 본다.

3. 전체주의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영적인 동물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를 위해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초월적인 창조의 근원의 독특한 표현이다.

4. 전체주의 세계관은 글로벌 관점을 가지고 모든 문화에서 다른 사람들을 칭찬한다. < P > 요약하면 전체주의 세계관은 인간의 가치와 영성의 본질을 건드리며 인간을 관계의 존재로, 문화적 한계를 뛰어넘는 전체로 삼는다. < P > (2) 과정 분야의 위기 < P > 전체주의 교육자가 이원론 하의 교과 과정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주로

1. 소외된 교과 과정의 가치와 기능을 포함한다. 존 밀러는 교육이 기계라는 은유를 채택할 때 학교가 공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기업과 정부의 기대에 부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곳에 줄지어 앉아 있다. 교육은 그에 상응하는 개혁을 진행했지만, 학생들은 보통 연습을 하고 교과서를 외우며, 학교에서는 마음에 많은 자리를 남기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술이 여러 방면에서 마음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은 많은 과목들은 마음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개 교육 프로그램에서 소외되는 부분이며, 때로는 교과 과정에서 완전히 제거되기도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원자화된 교육 목표. 한편, 교과 과정 목표가 일련의 활동 목표로 되돌아갈 때' 전체 사람' 을 해체했다. 한편, 과정 전 과정 목표의 사전 설정은 목표와 과정 사이의 유기적 연계를 갈라놓고, 사람의 학습의 주체성을 소멸시켰다.

3. 조각 별 코스 구조 및 콘텐츠. 클라크의 지능 퍼즐은 이원론의 교과 과정 체계와 비유된다. 지식은 학술과목으로 나뉘어지고, 각 과목은 계속 더 이산적인 단위로 나뉘어지고, 각 단원은 다시 분립된 사실로 나뉘어진다.

4. 방향을 통제하는 커리큘럼 구현. 존 밀러는 이런 통제취향의 실시를 그가 요약한' 교류관' 과' 전환관' 과는 달리 교육의' 전달관' 으로 요약했다. 그는 전통적인 과목에서 교사나 텍스트가 학생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학생은 지식과 기술을 받아들이고 쌓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기술과 지식의 단방향 흐름이나 전달이며, 정보를 반성하거나 분석할 기회가 거의 없다" 고 지적했다. 학생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육도 견제되었다. 교육은 종종 단순히 시간과 공간의 관리로 되돌아가는데, 교사의 임무는 학생들이 할 일이 없는 것을 막기 위해 수업의 매 분, 매 인치의 공간을 채우는 것이다. 그 결과, 교육은 전체적인 예술로 잊혀졌고, 수업은 종종 산산조각이 났다.

5. 목표 기반 커리큘럼 평가. 강평 과정평가는 교수 결과를 예약한 커리럼 목표와 비교하는 과정과 커리럼 목표의 행동화 특징을 통해 평가가' 객관성' 과' 과학화' 를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표준화 시험을 커리럼 평가의 기본 방법으로 삼고 있다. 론 밀러는' 표준화' 는 학생들을 분류할 수 있도록 기술 통치론자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표 기반 교과 과정 평가는 과정 자체의 가치를 무시하고, 인간의 영성, 창의력 등에 대한 고찰을 무시하고, 생활의 신비성을 없애고, 인간의 무결성을 손상시켜 일방적인 발전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측보다 먼저 파악하십시오. 사실이 상상보다 앞서다. 승리가 놀라움보다 앞서는 것은 교과 분야 위기의 생동감 있는 묘사일 수 있다. 커리럼 분야의 부흥은 의미와 활력에 대한 탐구로 옮겨가고,' 영혼을 위해 가르치라' 는 사상을 세우고, 다양한 형태의 이원대립을 해소해야 한다. < P > 2. 전체 과정의 기본 정의 < P > 론 밀러는 "전체 교육을 실천하는 데는 단일 방법이 없다" 고 말했다. 하나의' 과정' (현대 교육자가 사용하는 용어) 이 전체주의 세계관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없다. " < P > 오스트레일리아 태즈매니아 주 전체 교육망은 전체 교육이 배려하는 과정은' 탐구에 의해 추진되고, 학제 간, 통합적으로 상호 관계, 완전성, 다차원 존재 등 뚜렷한 가설을 바탕으로 하는 과정' 이라고 보고 있다. < P > 존 밀러는 "전체 수업은 본질적으로 사람의 경험 사이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 말했다. < P > 전체 교과 과정 특징: < P > (1) 연계 < P > 전체주의 교육자 클라크는 전체 교육의 기본 가설이나 제 1 원칙을 강조했다. "우주의 모든 것이 어떤 방식으로 다른 것과 연계된다." < P > 존 밀러는 6 가지 연결 구성 전체 과정을 제안했다.

1. 선형 사고와 직관적인 인식 사이의 연결

2. 몸과 마음 사이의 연결;

3. 지식 분야 간의 연계;

4. 개인과 지역 사회 간의 연계;

5. 인간과 지구 사이의 연결;

6. 자아와 본성의 연결: 결국, 전체 수업은 우리가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아와 본성의 연결은 소나와 대나의 연결이며, 전체 수업은 학생들이 묵상, 문학작품, 우주이야기 등을 통해 깊은 자아본성과 연결되도록 독려한다. < P > (2) 전환 < P > 존 밀러는 수업과 어린이 사이의 세 가지 관계, 즉 전달, 교류, 전환을 요약했다. 전달은 단방향, 교류는 양방향, 전환은 교차이다. 전체주의의 관점에서 이 세 가지 관계는 상호 배타적인 경쟁관계가 아니라 포용관계이며, 교류관은 지식 보존을 강조하는 전달관을 포함하고 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변화관은 교류관의 인지취향을 결합해 더 넓고 포용적인 배경에 두었다. < P > 어린이와 수업은 서로 분리되고 이원분립된 상태를 뛰어넘어 끊임없이 전진하고 상호 의존하는 과정에서 * * * 창조와 * * * 함께 진화한다. 그는 넬 노팅스의 이론을 받아들이고, 관심의 발생으로 학습이 생겨났고,' 관심 관계' 의 설립으로 학생들이 외부 영향과 교과 과정 지식에 대한 수용성을 갖게 되었다는 이론을 받아들였다. 다른 말로 하자면, 수업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선생님들이 생생한 현실로 그들을 교육하고 있다는 것이다. 론 밀러는 현 시대에 제기된 새로운 교육 목표 (예: 생태적 소양, 정서적 자질, 사회적 책임감) 에 대해 이들을' 단위' 나' 과목 계획' 으로 개조하는 것을 주제로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것에 반대한다. < P > 셀비의 수업 은유' 당구',' 그물',' 춤' 비교 P42.

느린 교육 P43. < P > (3) 영성 < P > 전체주의 교육자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은 인류의 영성 개념을 탐구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믿는다. 분명히 영성은 우리 내면의 생명력, 혹은 우리의 가장 깊고 근본적인 자연을 가리킨다. 론 밀러의 정의는 "영성은 우주의 정체성과 의미, 물질적 실체, 개인적 신분, 문화적 형태 등의 정체성을 알아차리거나 직감할 수 있는 의식을 가리킨다" 고 정의한다.

영성과 종교의 차이 P46. < P > 우리는 교육이 사람의 지능, 신체, 영혼 발전의 균형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그 중 하나에 편향되어서는 안 된다. 존 밀러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처리해야 할 8 쌍의 균형 관계를 예로 들었다.

1. 개인과 팀의 관계

2. 내용과 프로세스의 관계

3. 이성과 직감의 관계;

4. 질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의 관계;

5. 기술과 개념의 관계;

6. 평가와 학습의 관계;

7. 기술과 프로그램의 관계. < P > 연결, 전환 및 영성은 전체 과정의 특징이 아니라 서로 기초하고 서로 얽혀 있습니다. 연결은 동적인 과정이며, 사전 설정이 아니라 변화이며,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창조된 것이다. (존 F. 케네디, 연결명언) 전환은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연결을 통해 우리는 우리 안에 있고 우주와의 신비상 * * * 이 울리는 곳을 발견할 수 있으며, 우주 전체에 퍼져 있는 정체성에 대한 진정한 인식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연결은 결국 우리로 하여금 영혼, 영적 경험, 우주의 심오한 의미 등에 직면하게 한다. 연결고리가 없는 전체를 배경으로, 우리는 개인의 영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 P > 둘째, < P > 전체 교육과정관은 현재 우리의 현행 교육과정 메커니즘을 완전히 뒤엎고 있으며, 현재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교육과정 개혁의 이론적 원천을 대부분 이해하게 했다. < P > 우리의 교과 과정 개혁을 살펴보고, 가장 간단한 조작 방법 중 하나는 학생들의 어느 방면의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가 있으면 정보기술 수업을 개설한다. 현재 당 중앙은 오육을 제창하고 노동교육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해묵은 노동기술 수업이 다시 깃발을 달았다. 우리가 대대적으로 도입한 소위 경험, 어떤 STEAM 과정, 어떤 프로젝트식 학습, 실제 문제 해결, 어떻게 실천하고, 덧셈을 하고, 종합 실천 활동 과정, 큰 광주리처럼 모든 것을 안에 담는다. 이런 수업 개편 방법은 발에 신발을 신는 것과 같고, 발은 변하지 않고, 매일 신발을 바꾸는 것이다! < P > 교과 과정의 가장 핵심 평가는, 그러나 걸음걸이를 하지 않고, 아니면 시험 평가를 위주로 하고, 1 학년과 2 학년은 크게 유행하는' 종이없는' 평가로, 결국 오늘 행사를 해서' 종이없는' 평가를 하는데, 내일은 여전히 시험지인데, 학부모는 여전히 물었다. 선생님, 우리 아이가 몇 점을 시험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누가 어린이 활동의 발전과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이런 종류의 일은 의심할 여 지 없이 학생 부담을 증가, 교사 작업량 증가, 종이없는 평가, 많은 시험 문제를' 필기시험' 에서' 면접' 으로 바꾸는 것이고, 또 하나하나, 분과배치, 국어 선생님이 국어, 수학 선생님이 수학을 담당하고, 학제 간 종목이 거의 없다. 이것이 바로 유유히, 우리의 교육이다 < P > 하지만 이런 변화는 개혁 초기에 이런 형태의 변화가 이미 첫걸음을 내디고 교과 개혁의 주요 사상에 침투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우리는 전체 과정론을 더 이해하고, 동시에 다방면의 경험을 참고하여, 우리의 기존 형식에서 진일보한 변화를 하여, 2, 3 단계를 벗어나야 한다. 교육은 느리고, 교육 개혁은 더욱 느리다! < P > 전체 과정론이 어떻게 우리 교육 현실상과 결합해 우리 자신의 전체 교육론을 형성하는가는 많은 교육 이론가와 일선 교사가 직면한 중대한 과제다. 수학은 지식체계를 교학구조로 적합하고, 언어는 주제식 단위로 학습과정을 전개하는 것도 * * * 지식이지만, 이 주제는 정치가 먼저인지, 학생이 먼저 발전하는지, 현실생활의 실제 상황을 도입하는지, 아니면 텍스트 분석을 주요 교학 방식으로 도입할지, 모두 더 명확히 해야 한다! < P > 우리의 종합실천활동과정길은 어디에 있고, 연구형 학습, 프로젝트식 학습의 주요 방법이 도입되었으며, 어떻게 이런 교과개혁 방향을 예고하는 수업에 돈을 쓰고 마음을 쓸 수 있는지, 일선 선생님이 대담하게 탐구하고, 지지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모두 우리 학교와 교육관리부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 P > 외국의 기초교육학년이 어찌 그렇게 과중한 과업 부담이 있을 수 있는가, 그들의 수업일정에는 대량의 노동학습이 남아 있고, 일부 학교에는 전용 교실이 마련되어 있다. 우리의 관념은 무엇입니까? 아직도 모든 것이 하품되고, 독서만 높으니, 네가 가서 책을 잘 읽어라, 집안일은 네가 할 필요가 없다. 칭화 북경대학교 동향은, 직업고등학교 저인등, 이런 생각이 몇 년 동안 변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직업명언) < P > 제가 있는 중학교는 직고의 장소를 빌려 학교를 운영합니다. 직고의 일부 과정을 사서 중학교 과정으로 이식하고, 직업고등학교와 일반 중학교의 과정, 스승의 융합을 탐구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완전히 융합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중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다방면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P > 당신은 우리 나라에서 영성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희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체 과정론의 실천은 학생들의 마음이나 감정도덕의 배양을 중시해야 한다. 사제관계, 감정, 사덕의 배양을 중시하는 것은 우리 동방이나 중국 교육의 천부적인 선각 조건이며, 천인일치의 선현 철학관도 전체 과정론의 기본 사상과 일치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교과 과정 개편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영혼을 위해 가르치다니, 이것은 얼마나 실감나는 외침인가! < P > 2 장 전체 과정의 역사 고찰 (약간) < P > 는 관련 교육학자와 사상의 정수 개요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발췌와 사고 발표를 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