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티베트 신화와 전설을 더 알려주세요. 참고: 더 많은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더 많은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 포인트 부여
티베트 신화와 전설을 더 알려주세요. 참고: 더 많은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더 많은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 포인트 부여
1. 인도에서 이주한 티베트인의 전설
엄밀히 말하면 이 설은 주로 티베트 왕가의 유래에 관한 전설이지만, 상당수의 티베트 역사 기록에는 , 그것은 티베트인의 기원에 관한 전설로 해석되기도 했습니다. 이 이론은 후기에 "terma"로 유통되었던 "유산 지침의 제1권"("기둥의 역사"로도 번역됨), "마니 귀중한 지침", "기록 문서"와 같은 역사서에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티베트 불교의 『선한 열정 가르침의 기원』은 이 이론을 최초로 사용한 것이다. 이는 후홍 시대 이후 이전에 쓰여진 여러 티베트 역사서의 인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사교의 기원》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초의 티베트인의 기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천예찬"(타준주지에 등이 저술)에 따르면 다섯 왕자였다고 합니다. 판차왕과 12명의 극악한 자들이 싸우고 있을 때, 루바디 왕은 천 명 가량의 군대를 이끌고 여자로 변장하여 눈 덮인 산으로 도망쳤고, 『후안루』는 이렇게 말한다. 인도 사키아 일조(Sakya Rizhao) 부족의 달마왕 아쇼카(Asoka)가 태어나 왕위 계승을 위해 쌍둥이 자센(Jiasen)과 마지아바(Majiaba)가 왕위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데, 그 중 막내입니다. 그는 상당히 덕이 있었으나 왕위를 얻지 못하였으므로 신들의 지시에 따라 여장을 하라고 명령하고 티베트로 유배되었다고 한다. 이 사람은 코사라 성광(聖光)의 5대 왕으로, 건흥왕(建興王)의 5대 후손이라 할 수도 있고, 보사로국 추광왕(趙廣王)의 아들이라 할 수도 있다. 『홍시』는 국자시라오(國治志盧) 선사의 『지고신 찬탄』 주석에 언급된 『기둥의 역사』에 근거하고 있다: “석가모니 종족은 석가모니 진포, 석가모니 자비, 여가이다.” 리소바의 삼가는 제상이라는 왕이었는데, 그의 막내아들이 군대를 이끌고 눈산으로 도망갔고, 후에 인도의 왕 바이샤라차가 티베트의 왕이 되었다. 아들은 섭지잔푸(Nie Chi Zanpu)였다. 『야룡손노교사』에는 “주건성서”에 따르면 “석가모니 선인의 후예 중에서 가센왕과 백군왕이 같은 날 밤에 태어났다. 왕은 불운하고, 백군왕과 왕비는 단강에서 아들을 낳는데, 그의 아래 눈꺼풀은 눈꺼풀로 덮여 있고, 그의 눈썹은 에메랄드빛 녹색이고, 그의 이빨은 조개 같고, 그의 손가락은 거미줄로 연결되어 있다. 부톤 번역가가 쓴 불교사에는 "초사로 왕국이 승리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왕의 다섯째 아들, 영성왕의 막내 아들, 비석사로국 이두광왕의 아들. , 아래 눈꺼풀이 위 눈꺼풀을 덮고 손가락이 거미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Chi Zanpu를 꼬집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언급 한 역사서에 인용 된 내용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후기 티베트 역사서에서 계승되었습니다. 『청사』, 『성인의 혼인연』, 『중국과 티베트 역사집』, 『티베트 왕과 대신들』, 『신홍사』 등의 서적이 수록되어 있다. 이 이론은 후기 포교기 이후 불교를 주로 기술한 『교법사』, 『왕통기』 등 티베트 역사서에서도 널리 알려진 진술이 되었다.
위의 인용문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첫째, 인도 이민 이론의 최초의 기원은 후기 포교기 이후의 불교 학자들의 기록에서 유래하며 널리 퍼진 민속적 성격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 둘째, 이 전설이 등장한 때는 우연히 티베트에서 불교 신앙이 점점 대중화되던 후홍(後洪) 시대 불교 부흥의 시작이었다. 셋째, 이 이론에서는 니에찌잔푸(Nie Tri Zanpu)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불교의 기원과도 같을 뿐 아니라, 우연히도 부처님이 속한 석가모니 왕가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로 볼 때 인도이민설은 분명히 티베트에서 유래한 전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이는 불교가 전래된 배경을 배경으로 티베트 역사가들과 불교학자들이 불교 신앙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설일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티베트 학자 남카 노부(Namkha Norbu)는 문화 심리학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티베트 역사가들은 일반적으로 투보 왕가의 기원을 티베트 지역 밖의 여러 왕실 전통으로 추적합니다. 인도 불교를 깊이 믿는 사람들은 인도의 다른 주제들과도 친밀감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인도의 오랜 역사적, 문화적 전통을 더욱 깊이 탐구하는 동시에 티베트 역사와 문화의 기원을 추적하기 시작했습니다. 티베트 학자 칼메이(Kalmei)는 또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티베트 왕의 인도 기원 신화는 단순히 티베트 불교인들이 첫 번째 티베트 왕이 석가모니 부족의 후손이라는 진술에 만족했기 때문에 불교 연대기 작가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석가모니도 같은 씨족에서 태어났지만 티베트 불교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이념적, 전략적 목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 이론은 고대부터 티베트 학자들에 의해 비판과 거부를 받아왔다. 16세기 티베트 역사가 Bawo 6-1 Zulachengwa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전지전능한 부툰은 티베트인들이 루바드에서 왔다고 말하는 근거로 최고의 신찬에 대한 주석을 사용했지만 그는 올바른 이론을 보지 못했습니다." ?1 Tsetan Phuntsok은 "역사적 측면이든 사실적 측면이든 이 진술은 근거가 없습니다."라고 믿었습니다.
2. 티베트 민족의 기원에 관한 산란 전설
본교 문헌에 처음 등장한 설로, 태초에 오보(五寶)로 만든 알이 있었는데, 그 알이 깨져서 영웅을 낳았고, 그가 인류의 첫 조상이 됐다고 합니다. 14세기 강취 얄첸(Jiangqu Gyaltsen)이 쓴 『랑가사』에도 비슷한 전설이 기록되어 있는데, 세상의 본질은 원래 땅, 물, 불, 바람, 그리고 세상의 본질이 큰 알로 형성됐다고 한다. 공기, 그리고 "알의 껍질" 하늘의 흰 돌 절벽이 만들어졌고, 알 속의 달걀 흰자는 흰 달팽이 바다로 회전했고, 달걀 액체는 육계 중생을 낳았습니다.
알의 액은 18개로 응축되어 있는데 가장 좋은 것은 소라색의 흰 알인데 그 속에서 오감(눈, 귀)은 없지만 희망이 담긴 둥그스름한 공이 튀어나온다. , 코, 혀, 몸) 그러나 생각하는 마음이 있으면 관찰할 수 있는 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지혜의 눈이 나타나야 향기와 냄새를 분별할 수 있는 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향기를 맡으려면 코를 부풀리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소리를 듣기 위해 귀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독을 끊을 수 있는 이빨이 생기고, 맛을 볼 수 있는 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손을 갖고 싶어 하고, 땅을 안정시키는 손이 자라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마술적으로 변화시키는 발이 나타났습니다. 요컨대 소원이 있으면 즉시 이루어진다.” 나중에 아내와 결혼하여 자녀를 낳고 서민의 조상이 되었다. 문화적 색채. 티베트 학자 갈메이(Galmei)는 다음과 같이 썼다. 그러므로 니앙 루오니마 유세(1136-1204)는 '비불교인'으로 불리며 다시(이란) 지역에서 투보로 온 본 신자가 이 이론을 받아들였다고 믿었다. 거의 동시에 또 다른 저자인 본(Bon) 신자인 시라오 조나(Sirao Jonna, 1178-1241)도 이 이론이 힌두의 가르침, 특히 시바의 가르침에 속한다고 믿었습니다. 서양 학자들은 이 견해(특히 마지막 견해)를 따르고 있습니다. Shi Tai'an은 알에서 부화한 세계가 실제로 마하바라타, 브라만, 우파니샤드에 존재한다는 생각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 개념이 위에서 언급한 티베트 신화와 어떻게 결합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장윤 씨도 이렇게 믿습니다. "산란 이론은 고대 인도의 리그베다, 바디아나스트라, 싱어의 비밀에 전해지는 '황금알 이론'에 빛이 반사되어 있습니다. ”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산란설 역시 외국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티베트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다.
3.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이 결합해 티베트인을 낳는다는 전설
이 설은 티베트 역사서에 가장 많이 기록된 것으로, 후홍시대의 대부분의 티베트 역사서에는 티베트인의 기원을 기술할 때 이 전설이 거의 언급되어 있어 『티베트왕기』에서는 이를 언급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설구에는 많은 종류의 자비관음이 널리 유통되고 있지만 모두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티베트 원숭이와 바위 요괴의 자손이 붉은색이라고 합니다." -얼굴이 있고 육식성이 있습니다. "이 전설은 그 기원에 대해 티베트 전설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티베트 학자 Namkha Norbu도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대부분의 티베트 역사 기록에서 가장 흔한 말은 원숭이 보살과 락샤사 여성의 결합이 몇 배로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티베트 민족. "분명히 자신의 기원에 관한 세 가지 티베트 전설 중에서 티베트인을 탄생시킨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결합에 관한 전설이 가장 널리 퍼진 전설입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이 외에도 이 전설은 티베트 역사 기록에 널리 기록되어 있는 것 외에도, 티베트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민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문학"이라는 책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설명:
인류의 기원에 관해서는 짧은 꼬리 원숭이가 인간으로 진화했다는 신화가 티베트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티베트, 야롱 계곡의 가난한 곳은 깊은 산과 울창한 숲이 있습니다. 나중에 이 원숭이는 얀뤄샤 소녀와 결혼하여 여섯 마리의 작은 원숭이를 낳았습니다(일부는 네 마리라고도 함). 3년 후, 늙은 원숭이가 그들을 다시 보러 갔을 때, 그들은 500마리가 넘는 원숭이로 불어났고, 그들은 늙은 원숭이가 오는 것을 보고 모두 모여서 울었습니다. “우리에게 무엇을 주실 건가요?”라고 소리치시자 원숭이들에게 야생곡물을 가리키며 “이거 먹어도 돼!”라고 하셨습니다. 그때부터 원숭이들은 심지 않고 수확한 야생곡물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몸에 난 털은 점차 짧아지고, 꼬리는 점차 사라지며, 나중에 다시 말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다가 구강전염에 더해... 지금까지 사람은 인간으로 진화했다. Zitang(즉, Zedang-Yinzhe) 지역에서는 이 신화를 전하는데, 늙은 원숭이가 경작을 하는 동굴, 원숭이가 야생 계곡에서 먹이를 먹는 언덕(소당곤부산), 원숭이가 노는 댐(Zitang), 등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민속에 따르면 Zedang Gongpo Mountain의 Biwu Zhe Ancient Cave는 Guanyin Bodhisattva가 원숭이와 Rali 소녀를 깨우쳐 결혼하고 자손을 낳은 곳입니다. "rtsed-thang"이라는 이름은 티베트어로 "rtsed-thang"을 의미합니다. "Wanwanba"는 전설에 따르면 티베트의 첫 번째 지명입니다. 짧은꼬리원숭이와 랄리족 여성의 결합은 역사에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민속설화는 티베트인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전설이 되었다. 반면에 티베트의 기원에 관한 다른 두 가지 전설, 즉 인도 이주설이 있다. 산란설은 티베트인들에게 거의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 역사기록에 기록된 티베트인의 기원에 관한 세 가지 전설 중 티베트인의 유래에 관한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결합이 유일한 전설이라고 할 수 있다.
4. 티베트 전설이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결합에서 유래한 시대에 대하여
짧은꼬리원숭이와 락샤사(Rakshasa) 여성의 결합에서 파생된 티베트 사람들의 가장 널리 퍼진 민속적 특성은 이 전설이 매우 오래되고 토착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의아스러운 점은 역사적 기록으로 볼 때 이 전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1세기와 12세기 티베트 불교 후기에 '테르마스'로 유통되었던 '마니계'와 '마니계'뿐이라는 점이다. "다섯 가지 유물", "기둥의 역사" 등 투보 시대부터 남아 있는 티베트 역사 자료 중에는 "둔황본 티베트 역사 문서"나 비문, 석문, 전표 자료도 없습니다. 이 전설에 관한 기록을 보면 투보시대가 포함되어 있다. 이에 대해 티베트 학자 갈메이(Galmei)는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이 전설은 후기 불교 문헌에 널리 유포되어 있지만 티베트 역사상 아주 오래된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는 없다. 이 전설의 증거를 기록한 가장 오래된 문서는 12세기경에 불과하다. " 그렇다면 티베트인들에게 그렇게 널리 퍼져 있고 대중적인 조상 전설이 11세기에서 12세기까지 기록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이 전설이 역사서에 기록된 시기와 이 전설이 발생한 시기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이다. 동시에, 이 전설이 사료에 기록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분명히 전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로 사용될 수 없다. 여러 가지 증거로 볼 때 이 전설이 11~12세기에야 등장했다는 사실은 믿기 어렵다. 실제로 이 전설의 오래됨은 수서, 고당서, 신당서의 투보풍속 기록에 반영되어 있다. 『당고서 6·1토보전기』에는 티베트인들이 연례 제사 활동에 양, 개, 짧은꼬리원숭이 세 종류의 동물을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수서6?1 여왕전》에도 브라마푸트라 강 북쪽 기슭에 위치하고 나중에 티베트에 합병된 여왕국 수피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연초에 인간을 제물로 바치거나 원숭이를 사용한다." 원숭이. 제사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인간과 동등하다는 점에서 그 위상이 남다르다. 매년 투보에서 제물로 바쳐지는 세 마리의 동물인 양, 개, 원숭이 중 양과 개는 사람들이 매일 키우는 동물로서 가장 흔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동물인 반면, 원숭이는 완전한 동물이라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야생동물이지만, 가축화된 동물은 아니지만, 동물의 분포와 자연조건, 위구르족과 마카크족의 분포로 볼 때 사람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티베트 지역은 상대적으로 드물다. 그러므로 투보족에게는 양이나 개보다 원숭이를 구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운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티베트 사람들이 원숭이를 제물로 사용하는 것은 분명히 양과 개를 제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러므로 티베트 제사 활동에서 짧은 꼬리 원숭이가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로 볼 때, 짧은 꼬리 원숭이는 티베트 사람들의 눈에 분명히 특이한 동물이며 아마도 특정한 영적 신념이나 특별한 문화적 의미를 지닌 동물일 것입니다. 이 표시는 원숭이 전설이 이미 투보 시대부터 존재했을 수도 있음을 보여줍니다. 11~12세기에 쓰여진 역사적 가치가 큰 초기 티베트 문서 "바쉐(Bashe)"에도 "투보족은 모두 짧은꼬리원숭이의 후손이다"라고 언급되어 있다. 오랫동안 Tubo 시대에 인기가 있었을 것입니다.
특히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이 결합해 티베트인을 탄생시켰다는 전설의 고대성이 최신 고고학 발굴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1990년 라사 취공촌 신석기 유적지 발굴 당시 도자기에 부착된 매우 희귀한 원숭이 얼굴 무늬가 출토되었는데, 이 무늬는 부조 양식으로 원숭이의 눈, 콧구멍, 입이 모두 원뿔로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가시는 길이 4.3cm, 너비 2.6cm로 실물과 같은 이미지와 생생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원숭이 얼굴 장식은 분명히 일반적인 의미의 예술 작품은 아니지만, 쿠공족의 영적 생활 및 일종의 조상이나 영적 숭배와 관련이 있음이 분명합니다. 발굴 보고서 '라사 꾸공'에서 취공 유적지 발굴자들은 이 원숭이 얼굴 조각을 다음과 같이 특별한 의미로 묘사했습니다.
우리가 발굴한 원숭이 얼굴 조각 장식은 사람들이 보면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 그들은 고원에 널리 퍼진 고대 신화, 즉 "원숭이가 인간으로 변한다"는 신화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신화는 티베트 역사서에 전해지고 있으며, 부궁(Bu Palace) 벽화에도 그려져 있으며, 티베트 지역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토보왕계의 명견": 관음보살의 깨달음을 얻은 수행원숭이가 나찰사 소녀와 결혼하여 자손을 키웠다. 관음보살의 도움으로 배고픈 원숭이들은 식단을 과일에서 곡물로 바꾸었고, 점차 머리카락이 빠지고 꼬리가 짧아졌으며 인간의 언어를 사용하고 인간으로 변했습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신화는 한때 티베트인들이 가졌던 토템 숭배를 반영하며, 그들은 원숭이를 토템으로 사용했습니다.
라사 쿠공(Qugong)의 신석기 유적지에서 발견된 이 원숭이 얼굴 패치는 원숭이가 아주 초기, 적어도 신석기 시대 후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티베트 고대인들의 영적 삶과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 이 사실로 볼 때, 짧은꼬리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이 결합하여 티베트인을 번식시키는 것은 "라사 꾸공" 보고서에서 말했듯이 "아마도 그 기원은 선사 시대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위의 증거는 짧은꼬리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이 결합하여 티베트인을 탄생시켰다는 전설이 매우 오래된 기원을 갖고 있을 수 있으며 11~12세기에만 등장했을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다면 오늘날 가장 오래된 티베트 문서, 즉 투보시대부터 남겨진 티베트 문서에는 왜 기록되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 기인한다고 본다.
첫째, 투보시대는 왕권의 패권으로 인해 잔푸권력과 왕권의 신성함이 유지되는 시대였다. 기본이 되었습니다. 투보 시대에는 본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의 아들이 주인의 세계에 들어간다'는 전설이 주로 잠푸의 생애 체험을 중심으로 유통되었다. 이 전설은 투보 시대의 티베트 역사 자료에 널리 기록되어 있습니다.
『티베트 역사문서 돈황판』에는 “네치잔푸가 야룡의 영주가 되었는데, 그가 야룡에 왔을 때 신들의 아들이 천하의 왕이 되었고, 나중에 그는 곧장 천궁으로 돌아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티베트 동맹 기념비" 》티베트 비문: "신성한 신 잔푸 매 티시부예(Zanpu Falcon Tisi Bu Ye)는 하늘과 땅에서 형성되어 스승의 세계에 들어가 위대한 티베트 민족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우뚝 솟은 설산, 흐르는 강의 근원, 고지대와 정토, 하늘의 신은 인류의 주인입니다. "신강에서 발굴된 고대 티베트 문서" 기록: "Fulture Tixibuye는 신이 되어 인간의 주인이 되었다." "공부티무 절벽 조각"에는 "태초에 원시 신 차얄라다추의 아들 니에치 잔푸가 천하의 영주가 되어 강타산에 내려왔다... 하늘과 같은 신의 아들 잔푸의 통치를 신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주었다." "Xie Lakang Stone Carvings. "" 기록에 "(Nie Chi Zanpu)가 인간 세계의 아버지로 땅에 왔고 나중에. 천상궁으로 돌아갔다." "니에치잔푸의 묘비"에는 "천신(至寶) 매치보예(禪布帝帝)가 나타나 스승의 세계에 왔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공문서에 널리 기록되고 강조되어 있다. 투보잠푸가 신의 아들이 주인의 세계에 들어간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투보 시대의 가장 유명한 전설이다. 이 전설은 투보 시대의 왕권 정치와 일치한다. 이러한 상황은 티베트인이 짧은꼬리원숭이와 락샤사(Rakshasa) 여성에게서 유래했다는 민속 전설을 분명히 거부합니다. 사실, 이 두 전설의 내용은 모순되기 때문입니다. 투보잠푸는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와 세계의 왕이 된 신의 아들이기 때문에 투보 사람들이 다음의 후손이라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됩니다.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결합. 이러한 배경을 고려하면 투보 시대의 티베트 문서에는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이 결합하여 티베트인을 낳는 전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이 전설이 11~12세기, 즉 투보의 잠푸 왕조가 붕괴된 이후에 처음 기록된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둘째, 부톤 스승이 1322년에 쓴 『선한 죽음 가르침의 기원』에 따르면, “티베트 전설에 따르면 (티베트인)은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교배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을 알기 위해서는 역사서를 읽어 보십시오." 부톤 스승의 기록에 따르면 이 전설은 티베트 전설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전설과 이야기가 민속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주로 구전으로 전파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투보시대 티베트 역사자료는 '둔황판 티베트 역사문서'든 비문이든 전표든 모두 공식 기록의 역사자료이다. 이들 사료에 기록된 내용은 주로 잔푸의 가계와 행위, 궁중예절제도, 왕실활동, 국내외사에 관련된 일련의 중요한 궁중행사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기존의 투보시대 티베트 역사자료는 투보의 사회생활, 특히 하층민의 문화적 관습과 전설을 반영하는데 큰 한계가 있음이 분명하다. 원숭이와 락샤사 소녀의 결합이 티베트 민족을 탄생시켰기 때문에 투보 시대 잔푸 왕조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식 문서에는 기록되지 않은 것도 놀랄 일이 아니다.
또한 이 전설은 11~12세기 불교 내용이 담긴 티베트 문헌에 처음 등장하며, 투보 멸망 이후 불교가 민중에게 전수되는 과정과 그 민속학 과정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왕조. 우리는 투보시대의 불교가 주로 왕족, 귀족 등 사회 상류층에서 성행하였으며, 그 발전은 주로 잔푸왕족의 지원에 힘입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보말년에 다마의 불교가 멸절되고 이에 따른 투보왕조가 멸망함에 따라 생계를 잃은 수많은 승려들이 강제로 인민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전반적인 이주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상류층 통치자부터 민중까지 불교. 불교가 민중에게 전래된 후 일반 민중의 인정과 믿음을 얻기 위해서는 현지 민속문화 요소를 널리 흡수하여 불교와 티베트 지역 문화의 상호 침투와 통합을 촉진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불교의 대중화 과정, 즉 '티베트' 과정은 거의 100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10세기 후반 티베트 불교의 형성으로 이어졌다. 티베트인을 탄생시킨 원숭이와 락샤사 여성의 결합 전설은 11~12세기 불교 내용이 담긴 티베트 문헌에 처음 등장한다. 그 과정을 통해 불교가 대중에게 전해졌습니다. 왜냐하면 11세기에 쓰여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마니계율』, 『오행경』 등 여러 티베트 역사서의 기록에서 이 전설에 강한 불교적 풍미가 스며들어 있음을 우리가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12세기까지. "마니계(Mani Precepts)"에서는 관시인(Guanshiyin)이 신의 원숭이를 불러냈다고 말합니다. 그와 락샤사(Rakshasa) 소녀는 여섯 마리의 작은 원숭이를 낳았습니다. 이 여섯 마리의 작은 원숭이는 육도(Six Paths)에서 나왔고 나중에 티베트 민족의 초기 여섯 종족으로 번성했습니다. 『오유』에 실린 이 사건에 대한 기록에도 불교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민간전승을 '불교'로 전환하는 이러한 관행은 아마도 9세기와 10세기에 투보 왕조가 멸망하고 불교가 대중에게 전래된 이후 불교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과 믿음을 얻기 위해 불교도들이 행한 것 같습니다. 서민들이 잘 알고 있는 민간전승을 불교를 홍보하는 도구로 변용하고, 이를 활용하여 불교가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은 사실상 불교와 티베트 현지 문화가 티베트 사람들에게 들어온 후 상호 침투하고 통합된 사례이다. 그때. 또한 이 전설에 섞여 있는 불교의 흔적으로 볼 때, 이 전설의 불교적 변용 과정은 실제로 점진적으로 완성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상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초기 허홍(Houhong) 시대의 티베트 역사 기록에서 이 전설에 나오는 불교의 흔적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Bashe"에는 "Tubo 사람들은 모두 짧은 꼬리 원숭이의 후손입니다."라고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14세기 초에 작성된 "선한 죽음 가르침의 기원"에도 "티베트 전설에 따르면 (티베트인은) "Comed"라고 합니다. 원숭이와 락샤사 소녀의 교배에서 비롯된 것에는 불교의 흔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마니설교』, 『오교』 등의 『테르마』 문헌은 저작 당시로서는 상대적으로 불분명하며, 14세기 후반에 작성된 『티베트왕통지』, 『성인의 혼인잔치』, 『티베트』도 마찬가지이다. 15세기부터 16세기까지의 티베트 역사서에는 이 전설에 나오는 불교의 흔적이 뚜렷이 강조되어 있다. 수행을 하고 나중에 관음보살에게 깨달음을 얻은 후 신랑 신부의 결혼과 같은 음모를 꾸미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역사적 기록에서는 짧은꼬리원숭이를 관음보살(Avalokitesvara Bodhisattva)의 화신이라고 직접 부르기도 하며, 락샤사(Rakshasa) 여성은 타라(Tara)의 화신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에 대해 『티베트 문학사』에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후일 많은 역사서에 언급되는 원숭이는 관음보살의 화신이며, 락샤사 소녀와 결합하여 아이를 낳는 것도 관음보살의 영감이며, 오곡은 또한 관음보살의 영감이기도 하다. 수여와 기타 음모는 의심할 바 없이 후대 불교도들이 가린 종교적 먼지층이다. "여기서 사용된 '먼지'라는 단어는 매우 생생하다. 즉, 불교적 요소이다. 이 전설은 나중에 불교도들이 인위적으로 추가한 것이 분명합니다. 이는 이 전설의 원형이 만들어진 연대가 불교사서에 기록된 연대보다 훨씬 이전임이 분명함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 장 윤 선생은 또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이 전설은 후세의 불교 역사가들에 의해 변형되어 불교를 장려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원숭이는 보살로부터 완전한 계를 받고 수행을 명령받았으며, 보살과 부처님 어머니가 바위 마녀와 중매를 했다는 사실이 그 증거입니다. 그 기본 줄거리는 구시대 전설의 내용이어야 한다고 겔러 씨도 믿습니다. 구전전통과 초기 티베트 불교의 '마카구인화설'." 관음보살의 깨달음에 대한 이야기는 모두 이 신화가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음을 보여준다.
넷째: 티베트에서." 신화에는 인간의 기원에 대한 또 다른 낭만적인 견해가 있습니다. 티베트 지역에는 오래전 티베트 남부 산난 지역 야롱 계곡 충지에 지역의 높은 산에 원숭이가 살고 있었다는 신화 이야기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 그리고 산 중턱의 동굴에는 아름다운 마녀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타라에게 깨달음을 얻은 마녀는 원숭이에게 다가와서 "우리는 모두 외로워요. 같이 살자. 평생 함께하겠습니다. 무식한 원숭이는 "안타깝지만"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얼굴에 주름이 있고 몸에 동물 털이 있고 엉덩이에 실망스러운 꼬리가 달린 원숭이입니다.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더 좋은 남자 요괴가 있습니다!" 그러나 원숭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관시음의 깨달음을 얻고 여자 요괴와 함께 살기로 합의하여 여섯 명의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 후 이 아이들은 남편과 아내가 되어 계속해서 가족을 이루었고, 몇 년이 지난 후 원숭이의 후손들의 머리카락과 꼬리가 점차 떨어져 설원 지역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씨족 구성원은 "보"의 여섯 야크 부족이라고 불립니다.
다섯 번째: 대봉조왕의 화신. 티베트 창조 신화와 토템 신화. 현재는 『고대 창조의 노래』나 산신에게 제사한 작품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으며, 영웅서사시에도 많은 단편이 존재한다. 『고창창』의 변용가 다펑도 다른 노래와 마찬가지로 질의응답 이중창 형식으로 연주되는데, 각지의 전설은 대부분 길이가 400행 정도에 달하며 내용도 다양하다.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상 이전에는 하늘과 땅이 아직 열리지 않았고, 세상 이전에는 낮과 밤의 구별이 없었으며, 바람이 세상을 움직이고 소용돌이를 모았고, 하늘과 땅의 소용돌이는 바람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하늘은 주인이 있어 큰 거북이를 낳고, 하늘에 오르면 큰 거북이가 되고, 땅은 주인이 있어 큰 거북이를 낳고, 땅에 떨어지면 큰 거북이가 된다. 다펑은 본래 알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전략 그 자체이고, 어머니는 지혜 그 자체이며, 아들은 다펑 그 자체이다. 북쪽의 멋진 향기로운 약나무에는 둥지나 알이 없으며, 그 위에는 되찾거나 빼앗을 수 없습니다. Qiqi가 거대한 알에 속한다고 말하면 위에서 보면 신처럼 보이고 아래에서 보면 거대한 알처럼 보입니다. 귀중한 보물을 품고, 하늘이 기르고, 용신이 부화시킨 거대한 알이라고 합니다. 색과 조화를 논하면 천신은 흰색을, 역신은 붉은색을, 용신은 검은색을 만들었다. 삼일곱을 거쳐 생성된다고 하는데 일칠을 지나면 황혈, 둘 칠을 지나면 노란 벨벳, 삼칠을 지나면 대붕이 된다. 13대 원인은 이슬, 도깨비, 보르네올, 금, 은, 구리, 철과 백달팽이, 진주, 백단향, 청옥과 백옥이 이를 달성합니다. (원인은 요소 또는 요소입니다. 백단은 백단나무, 가는 과나무, 청옥과 백옥은 각각 한 종류로 간주됩니다.) 요소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말하면 지령계 단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Wuyou Medicine Mountain의 정상에 위치하고 Wuwei Medicine Mountain에 형성되었습니다. 로크가 먹는 음식을 보면 사악한 검은 뱀이 맨 위에 있고, 십이지장충 왕이 맨 아래에 있고, 토종 곡물이 맨 아래에 있습니다. 외모의 9대 불가사의를 알고 싶다면 황금 부리는 다이아몬드 칼날 같고, 황금 눈은 태양 같고, 황금 목은 꽃병 같다. 아홉 가지 경이로운 모습을 알고 싶다면 위쪽 포효는 쇠갈고리의 곡선과 같고 아래쪽 부리는 독전갈의 곡선과 같으며 붉은 색은 천둥번개와 같습니다. 외모의 9대 불가사의를 알고자 하면 솜털은 계단과 같고 복부선은 제단과 같으며 꼬리털은 깃발과 같다. 영웅적 자세의 9가지 특징: 열두 면류관과 이빨은 해와 달을 감싸고, 날개와 날카로운 칼은 역병의 신을 조종하며, 발톱에 달린 황금 갈고리는 용신의 9가지 특징을 포착합니다. : 보좌의 배에는 꼬리깃이 덧대어져 있고, 발바닥에는 마귀가 굴복되며, 세상은 신맛에 흠뻑 젖어 있습니다. 영웅적인 모습은 새의 머리가 뿔로 하늘을 받치고 있고, 인체가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세상의 사람과 용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9가지 특징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오방(五行)이라 불리는데 첫째는 흰달팽이 동록, 둘째는 붉은 불꽃서록, 셋째는 황운남릉, 넷째는 녹옥북봉, 자아이다. -자연스러운 로크가 중간에 있습니다. 소위 단순한 세 종류의 펭: 약산은 흰색 펭으로 변하고, 약나무는 붉은 펭으로 변하고, 법공 금발톱 펭으로 변합니다.
노래를 이렇게 부르세요... 흰 로크는 천신의 영광의 로크, 붉은 로크는 고기를 먹는 신의 로크, 검은 로크는 천신의 로크로 여겨집니다. 악을 제압하는 신 루(Lu). 그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선을 지지하고 악을 제압하며, 천도를 관장한다. 산신 제사에 나오는 대붕은 너무 종교적인 반면, 서사시의 대붕은 너무 비현실적이고 과장되어 이해하기 어렵거나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거나 너무 단순하고 불완전하며 온건한 고대 노래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 이들 자료는 대부분 운문 형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과 장단 형식은 최대한 유지하되 구성은 더 이상 동일하지 않고, 축약하고 압축한 부분이 10개 정도를 여섯~7개 정도 차지한다. 또한 일부 산신은 Dapeng, 즉 "Xia Qiong"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고 일부는 "조상 노인"을 의미하는 "An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일부는 지형의 특성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