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육서(六書)의 구조분석?
육서(六書)의 구조분석?
한자 구조에 관한 '육서(六書)'론
한자의 구조에 관해서는 전통적으로 '육서(六書)'라는 말이 있다. 고대의 '서(書)'는 글을 뜻하고, 문자를 뜻하기도 하므로 '유서'는 문자 그대로 6가지 문자를 의미하고, 유서론은 한자 6가지에 관한 이론이다. 육서(六書)라는 용어는 『주리·제관·보석』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오예(五禮), 둘째는 육악(六樂), 셋째는 오서(五史), 넷째는 무어(五禮), 다섯째는 유서(劉書), 여섯째는 구서(九書)라 한다." 육서(六書)의 자세한 내용은 기록되지 않았다. 한나라 때까지. 후세들이 육서론을 자세히 설명할 때에는 주로 주종래(朱宗來)의 제안을 따랐고, 서신육서(徐所六書)와 반고육서(六十六書), 즉 '상화(印字), 일명(事象), 아는 것(覺), 상화(十字)'의 순서를 따랐다. , 음성학적, 주석 달기 및 차용".
1. 픽토그램
Xu Shen의 "Shuowen Jiezi·Xu"는 "그림은 사물로 그려지며 해와 달은 해와 달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즉, 상형문자는 그 문자의 의미를 표현하는 사물의 형상에 맞게 그린 문자이고, 문자의 획이 사물의 모양에 따라 지그재그로 나타나는 문자가 바로 그러한 문자이다.
'日'이라는 글자는 태양 모양을 하고 있고, 중앙에 있는 짧은 가로선은 그 틈을 메우는 장식 그림으로, 글자의 실제 의미는 없다. '월'은 초승달 모양으로 중앙에 짧은 가로획이 있는 장식화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문자를 살펴보면 두 문자는 그림문자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나 Xu Shen은 Shang과 Zhou 캐릭터를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인감 캐릭터만을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Xu Shen의 정의와 예시 문자는 그림 문자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1. 그들은 단일 문자이며, "Shuowen Jiezi· 쑤" .
2. 상형 문자는 그림에 가까운 기호로 구성되며, 단어의 의미로 표현되는 사물의 윤곽이나 특징적인 부분이 그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그림 문자:
人 오라클 뼈 비문은 인체의 측면 모습과 유사합니다.
여성 갑골문은 여성이 손을 잡고 무릎을 굽힌 모습을 닮았다.
첫 번째 갑골문은 옆에서 보면 사람의 머리처럼 보인다. 청동문은 얼굴 전체를 표현하기 위해 눈을 강조하고, 머리 덮개를 표현하기 위해 두피와 약간의 머리카락을 추가했습니다.
갑골문의 비문은 사람의 눈 모양을 닮았다. 작은 인장 글씨가 가로에서 직선으로 변경되었으며, 모양이 일그러졌습니다.
첸의 갑골문은 세로눈 모양이다. 이 문양은 순종적인 노예가 몸을 구부리고 있는 눈을 묘사하고 있으며 원래 의미는 노예입니다.
갑골문에 새겨진 코끼리 코 모양에서 따온 것입니다. 작은 인장문자의 모양이 변형되었습니다. 나중에 발음 기호를 추가하여 원래 의미를 표현하는 발음 문자 "bi"를 형성합니다.
갑골문의 문양은 오른손의 모양과 유사하다.
말의 갑골문과 청동문, 소인문은 말의 옆모습과 유사하다.
소의 갑골문은 황소의 머리 모양을 닮았다.
양의 갑골문은 양의 머리 모양을 닮았다.
사슴 갑골문은 사슴의 옆모습을 닮았다.
나무 갑골문은 가지와 뿌리, 끝이 있는 나무와 같다.
물의 갑골문은 흐르는 물의 모양을 닮았으며, 문자 안의 작은 점들은 물이 흐르는 언덕을 나타냅니다. 원래 의미는 강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전국시대의 갑골문과 인장은 번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원래 의미는 전기이다. 작은 인서는 양손에 물건을 쥐고 있는 형태이다.
갑골문, 청동문, 소인서 등의 눈에 있는 눈썹 모양.
과일 오라클 뼈는 나무 모양의 과일과 비슷합니다. 소인문은 갑골문에 있는 3개의 열매를 하나로 줄이고 '10'이라는 장식 그림을 추가합니다.
혈 갑골문은 동물의 피를 제물로 바칠 때 혈관에 담긴 핏방울 모양을 닮았다.
천둥의 갑골문은 번개 속에서 천둥소리가 나는 것과 유사하다. 청동 비문은 상형 문자 및 부적과 결합되어 음성 문자를 형성합니다. Xiaozhuan은 발음 기호의 일부가 생략된 그림음 문자입니다.
갑골문의 비문은 입 속 앞니의 모양과 유사하다. 전국시대에는 청동비문에 표음문자를 첨가하여 표음문자를 형성하였다.
원상시대의 청동문과 갑골문은 옆에서 본 사람의 모습과 유사하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특대형 머리가 튀어나와 있다. 갑골문은 먼저 청동문의 윗부분을 수평화로 변형한 후, 그 위에 장식화를 추가하였다.
'인'부터 '쉔'까지는 각 문자의 구조가 사물과 같고, '메이'부터 '원'까지 각 문자의 구조는 형이상학적으로 사물을 다른 사물에 붙인다. , 후자는 사람들이 전자가 나타내는 것을 판단할 수 있도록 제한 조건으로 사용됩니다. Duan Yucai는 "단일체 픽토그램이 있고 통합 픽토그램이 있습니다."(Duan Yucai의 "Shuowen Jiezi" 제15권)는 "인간"과 "눈썹"이라는 두 가지 구조의 픽토그램을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물은 그것이 크든 작든, 독립되어 있든 다른 것에 붙어 있든 완전한 개체이며, 그것을 구성하는 그림 문자는 모두 단일 문자이므로 "단일 문자"라고 합니다. 픽토그램'과 '결합문자'. '픽토그램'이라는 분류는 정말 불필요하다. 명명법도 과학적이지 않습니다.
2. 사물에 대한 언급
Xu Shen의 'Shuowen Jiezi·X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즉, 무엇을 가리키는 단어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上"과 "下"라는 문자가 그러한 문자입니다.
그들은 사자 문자를 두 가지 유형, 즉 순전히 상징적인 문자와 그림 문자에 추상적인 직설적 기호를 추가하는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전자는 기본적으로 초기 기호에서 진화한 것이며 "위와 아래"라는 두 글자와 "1"에서 "9"까지의 연대기 숫자와 같이 매우 단순한 점과 대시로 구성됩니다. "本, mo, edge" 및 기타 단어와 같은 형식적인 어근이 아닌 매우 간단한 점과 대시가 추가됩니다. 이에 따르면 사물을 지칭하는 문자는 분명히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단일 문자이다.
2. 단어의 의미가 표현하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추상적인 지시 기호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표시 문자:
Top Oracle은 특정 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호를 기준선으로 사용하며, 그 위의 짧은 수평선은 단어가 다음과 같음을 나타내는 표시 기호입니다. 높은 곳에 위치.
명문의 명문은 휘어진 형태에서 가로로 긴 형태로 변경될 수도 있고, 장식적인 그림을 위해 세로 형태를 추가할 수도 있다. 작은 인장문자가 짧은 가로에서 세로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갑골문의 구조는 '위'와 비슷하지만 반대 방향으로 되어 있어 원래는 낮은 곳에 위치해 있다는 뜻이다. 청동문과 소인서의 문양변화도 "상"과 동일하다.
이 버전은 나무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지적하기 위해 청동 비문과 작은 인장 문자에서 나무 아래에 점이나 수평선을 사용합니다. 원래 의미는 나무의 뿌리입니다.
후기 비문은 나무 꼭대기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나무에 수평 그림을 사용합니다. 원래 의미는 나무 꼭대기입니다.
주진웬(Zhu Jinwen)과 샤오좡(Xiaozhuan)은 나무에 점이나 수평선을 사용하여 나무의 줄기를 나타냅니다. 그 후 나무 옆에 "나무"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원래의 의미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갑골문은 앞사람의 모습(대)의 두 겨드랑이 아래에 두 개의 점을 추가하여 사람의 겨드랑이를 나타냅니다. "AXILE"은 "Cong Rou Ye"의 표음 문자이고, 그 표음 문자 "Ye"는 "Cong Xi Yi"의 표음 문자입니다.
죽음(Death) 갑골문은 칼날에 세로 그림을 더해 칼날을 표현한 것으로, 원래 의미는 "铓"라는 단어의 원문이다. 작은 도장의 모양이 바뀌었고 "Shuowen"은 "탈출. Cong Ru Cong Qi"로 잘못 해석했습니다. "탈출"은 잘못된 의미입니다.
훈: 작은 인서 하단에 수평선을 추가하여 한의학에서 소위 촌맥 또는 촌구라고 부르는 것을 지적합니다. Lin Yiguang의 "Wen Yuan": "또한 손 모양과 마찬가지로 손 뒤의 1인치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의미는 인치 맥박과 인치 입입니다. 손과의 거리 때문에 길이 단위는 나중에 10분의 1인치로 표시됩니다.
중국의 갑골문은 깃대 중앙에 잔물결이 있거나 없는 원을 추가하여 중앙 부분과 내부를 나타냅니다.
당신의 갑골문은 사람의 팔에 호 모양의 표시 기호를 추가하여 손목에서 팔꿈치까지의 팔 부분을 나타냅니다.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humer"라는 단어의 원래 형태입니다.
홍 : 아이의 머리 모서리에 구멍이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비문에 기호를 추가했습니다. 원래 의미는 아기 머리의 연결되지 않은 솔기인 천문입니다. 이마라고도 불리는 뼈. "Shuowen"은 단어의 의미를 확장하고 상형 문자를 빌린 형태인 Kongweitong을 가르칩니다.
신체 갑골 비문에는 신체의 몸통 부분 위치를 나타내는 호 기호가 추가됩니다. 원래 의미는 신체의 몸통 부분입니다. 금색 텍스트 안에 장식 점묘가 추가되었습니다.
긴급갑골문의 저자는 극단을 표현하기 위해 상단과 하단에 가로획을 추가했는데, 이것이 '지(ji)'라는 글자의 원문이다. 이후의 인장 문자에는 입이 조화롭거나 꽉 다물린 상태로 추가되어 속도를 나타냅니다.
헝가리 갑골문에는 卩에 卂를 붙여 사람의 가슴 위치를 나타낸다. 원래 의미는 가슴인데, 이는 '가슴'이라는 단어의 원문이다.
갑골문은 입에 가로획을 더해 말이 입에서 나온다는 뜻이다. Xiaozhuan은 위의 가로 그림을 세로 접기로 변경합니다.
갑골문은 그 위에 가로 그림을 추가했는데, 이 역시 오른손 모양으로 손가락에 있는 종양 같은 물체를 표현하기 위해 기호를 추가한 것입니다. "사마귀"라는 단어의 원래 텍스트입니다.
물건을 가리키는 문자와 그림 문자는 모두 단일 문자이며, 둘의 차이는 문자 내에 추상적인 지시 기호가 있는지 여부에 있습니다. 문자에 추상적인 지시 기호가 있는 단일 문자는 사물을 가리키는 문자입니다. 문자에 그림 기호만 있는 단일 문자는 장식 그림 외에 그림 문자입니다.
단: 금빛 비문은 떠오르는 태양을 닮았으며, 아래쪽 부분은 여전히 땅에 연결되어 있습니다(일부는 구름이라고 합니다). 원래 의미는 새벽과 아침입니다. Xiaozhuan 문자의 다음 수평선은 그림 문자 기호인 땅(및 구름)에서 변경됩니다. 따라서 '단'이라는 글자는 사물을 지칭하는 글자라기보다는 상형문자이다.
땅에 떨어지는 화살처럼 갑골문의 모양에 본래의 의미가 도래한다는 뜻이다. 단어 아래의 수평선은 땅 모양과 같아서 상형문자이므로 "zhi"라는 단어는 사물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상형문자이다.
청나라의 단옥채는 어떤 종류의 사물을 나타내는 한 글자를 지사라고 불렀고(8 참조) 명나라의 왕잉뎬은 사람이 다루는 사물을 형상화한 글자를 불렀다. , 현대 학자 서중서(徐忠書)는 왕의 이론을 발전시켜 인간이 만든 것을 형상화한 문자를 지자(象字)라고 불렀다(9 참조). (9 참조) 10 참조) 명나라의 Wu Yuanman과 청나라의 Zhu Junsheng은 다른 다섯 권의 책에서 설명할 수 없고 분류할 수 없는 문자를 "zhishi"라고 불렀습니다.
3. 의미 이해
서심의 『석문결자·서』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우정에 비유되며 오신의 의미이다. "라는 뜻입니다. 표의문자는 평행문자, 즉 두 개 이상의 문자가 그 의미를 결합하여 그 문자의 의미가 가리키는 것을 표현하는 문자라고 합니다. 우(吳)자와 신(至)자가 그러한 문자입니다.
"무"라는 글자는 "지게"라는 두 글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쉬신은 "좌전. 현궁십이년"을 인용하여 "싸움을 멈추는 것이 싸우는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무"의 원래 의미를 싸움(즉, 전쟁)으로 해석했습니다. 전서 문자 'xin'은 두 글자의 인간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Xu Shen은 원래 의미는 정직하고 인간의 말은 정직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지'는 원래 사람의 발을 닮았으며, 다른 말로 하면 대부분 사람이 앞으로 걸어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지거'의 의미는 총을 들고 전진한다는 뜻이다. 정복의 군사적 행동과 군사적 행동, "信"라는 단어는 표의문자가 아닌 형태적 기호인 "yan"과 발음 기호인 "人"을 사용한 그림음자이다.
서심의 정의와 예를 통해 그의 소위 아는 인물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1. 문자를 형성합니다.
2. 부수는 모두 상징, 즉 의미를 표현하는 부수이다.
'Shuowen Jiezi'의 특정 인물을 분석한 결과, 아는 인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예:
쉬거나 멈추려면 사람을 따르고 나무에 의지하세요.
가오밍예, 나무 위의 태양에서.
2. 의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는 것, 즉 근수의 독립적인 어휘적 의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는 것. 예:
새는 작은 새와 같고, 어릴 때부터 새와 같습니다.
邰狗肉는 개고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한자의 실태로 볼 때, 서주대와 춘추대 이전에 생산된 표의문자는 대부분 형식에 기초한 반면, 전국·진·한대 이후에 생산된 표의문자는 형태에 따른 문자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의미에 기초합니다. 반구의 소위 '상이'는 아마도 전자의 아는 말을 가리키는 것일 것이다.
단어를 아는 예:
분석: 오라클 뼈 비문은 나무에서 캐티까지입니다. 진은 도끼의 픽토그램이다. 본래 뜻은 나무를 쪼개다, 즉 나무를 쪼개다라는 뜻이다.
절개 갑골문은 게를 따르고 사람을 따르는데, 이는 게의 칼날로 사람의 머리를 베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뜻은 죽이다. "Shuowen"에 따르면 Xiaozhuan의 해석은 "사람을 따라가며 총을 잡는 것"이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그리고 갑골문의 '사람에서 사람으로'는 앞에 있는 사람을 한 손으로 잡는다는 뜻이다. 원래 뜻은 따라잡다이다.
밝은 갑골문은 사람에게 붙은 불에서 나온 것으로, 사람의 머리 꼭대기에 불이 빛나고 있음을 나타낸다. 원래 뜻은 빛남이다.
신갑골에도 꿩이 새겨져 있어 새를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원래 의미는 동물을 사냥하는 것입니다. 후세를 위한 첫 번째 텍스트를 얻었습니다. "Shuowen"은 그것을 봉기 이후를 가리키는 "새"로 설명합니다.
갑골문, 청동문, 곡식을 담는다. 원래 의미는 지속성입니다.
갑골문은 사람을 따르고 몸을 따라갑니다. 양동이는 "침대"의 원래 단어인 침대 모양과 유사합니다. 사람 옆에 몇 개의 반점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질병에 시달리고 땀을 흘리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원래 뜻은 질병이다. 작은 인서에 있는 사람이 실수를 했습니다.
종 갑골문은 충우충시(宇宙宇師)로 실내 전시(즉, 신의 스승)라는 뜻이다. 원래 의미는 조상 사원(祖堂)이다.
'여성에서 남성으로'라는 갑골문은 여성이 아이를 낳는다는 뜻으로 본래 의미는 다산(多産)이다. '교육'이라는 단어의 첫 번째 텍스트입니다.
남성 오라클 콩티안 콩글리. 그 힘은 파문과 같습니다.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원래 뜻은 사람이다.
여자 갑골문에는 빗자루를 들고 있는 여자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집안일을 하고 쓰레받기와 빗자루를 나르는 여성을 나타냅니다. 원래 뜻은 여자다.
콩 갑골문의 콩(콩)은 두 사람이 서로 따르며, 원래 뜻은 서로 복종한다는 뜻이다.
신탁 뼈 비문 및 두 개의 단검과 비교. 단검은 밥숟가락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두 개의 단검을 함께 배치하여 병치를 표현하고 있다. 원래 뜻은 병치(병치)이다. '인'과 '단검'은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종종 '비'와 '콩'을 혼동했습니다. "Shuowen"은 "비밀. 두 사람이 서로를 따르지만 비교로서 서로를 따른다"고 해석합니다. 갑골문에 나오는 '비'와 '콩'이라는 단어는 긍정과 부정이 모두 있기 때문에 '안티콩은 비'가 옳지 않다.
Erzhi에서 갑골문 비문을 만드세요. 도보로 걷는 것은 두 발이 나란히 있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원래 뜻은 걷는다.
북오라클은 두 사람에게서 나온다. 두 사람이 등을 맞대고 왼쪽에 한 사람, 오른쪽에 한 사람은 출발을 의미합니다. 원래 뜻은 일탈이다. 북쪽에서 말하면 한자를 차용한 형태이다.
Eryou가 보낸 친구 오라클 뼈 비문. 두 오른손을 모아 우정과 도움을 보여주세요. 원래 뜻은 친구, 게이이고 다정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妦 Oracle은 세 가지 세력에서 탄생했습니다. 그 힘은 원시적인 농기구의 모양과 유사하다. 세 개의 쟁기가 함께 쟁기질을 하는 것은 연합된 노력을 나타냅니다. 원래 뜻은 연합된 힘이다. 다음 글자는 Xuan, Xie, Xie입니다. 하나는 한 마음의 화합을 나타내고, 다른 하나는 공통된 생각의 화합을 나타내며, 다른 하나는 서민의 화합을 나타냅니다.
센 오라클은 미키 출신이에요. 표면은 나무로 무성합니다. 원래 뜻은 나무가 무수히 많이 나타나는 것, 즉 나무가 굵고 촘촘하다는 뜻이다.
위의 의미어는 모두 형태에 따른 것입니다. 그 중에는 모양과 기호가 다른 것도 있고, 모양과 기호가 같은 것도 있는데, 전자를 '다른 텍스트의 의미를 아는 것', 후자를 '같은 텍스트의 의미를 아는 것'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열등감과 힘이 부족하다는 원래 의미는 약하고 힘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대콩의 원래 뜻은 큰 귀이다.
비뚤어진의 원래 의미는 결코 곧은 것이 아닙니다.
염충산시(延宁山師)의 원래 뜻은 산 위의 돌절벽이다.
소공의 부활의 본래 의미는 회복이다. 이 의미는 처음에는 소조(蘇曹)의 '소'를 빌려 표현되었고, 나중에 이 단어가 만들어졌다. 이제 변형으로 폐지되었습니다.
신규 팔로어가 거의 없습니다. 극소수에서 "尠"라고도 씁니다. 원래 뜻은 희소하고 희소하다. 이 의미는 처음에는 "신선한"이라는 단어로 표현되었으며 나중에 이 단어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변형으로 폐지되었습니다.
송충산가오(松嵐山臺)는 높은 산이라는 뜻이다. 나중에는 중월산 이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장총리용. 영원한 정의가 있습니다. 원래 의미는 하루의 길이입니다.
위의 의미어는 모두 의미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많은 상징은 숙어와 함께 읽을 수 있으며, 숙어는 그 본래의 의미입니다. 방언을 쓰기 위해 고대와 현대의 방언을 만든 사람들이 있는데, 그 중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단어가 많이 있습니다.
결코 길지 않고 원래 의미가 짧습니다. 낮은 톤.
태어나지 않는다, 원래 뜻은 죽음이다. 소리가 끝납니다.
큰 자리에 앉는다는 본래의 의미가 숨겨져 있다. 꾸준한 톤.
결코 크지 않고 본래의 의미가 얇습니다. 인 엔.
소인에서 원래 뜻은 아이이다. 사운드버드.
물에서 사람들은 물 속에서 수영합니다. 소리 수영.
코트에서 본래 뜻은 넓다. 사운드 폭.
踸congwanzu, 원래 의미는 정수, 정수, 전체 배치입니다. 민인.
사·음성
Xu Shen의 "Shuowen Jie Zi·X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음성은 무언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예는 강과 같이 서로를 보완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라는 뜻입니다. 문자의 의미가 나타내는 사물과 관련된 문자를 이용하여 문자를 형성하여 만들어진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문자의 발음을 비교하는 문자, 즉 발음이 같거나 같은 문자를 말합니다. 새로운 캐릭터와 유사한, 새로운 캐릭터를 합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Jiang과 He의 캐릭터가 바로 그 단어입니다.
Xu Shen은 '장'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가 양쯔강, 즉 '물에서 나오는 소리'라고 믿습니다. Xu Shen은 "강"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물에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황하(黃河)라고 믿습니다.
두 글자는 그 단어의 뜻이 나타내는 사물과 관련된 단어 "수"를 모양기호로 사용하고, 동음이의어 "공"과 "케"를 소리기호로 각각 사용하여 형성된다.
Xu Shen의 정의와 예를 통해 소위 그림음성 문자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합쳐진 캐릭터입니다.
2. 일부 부수는 모양 기호의 의미를 갖고 일부는 소리 기호의 의미를 갖습니다.
음성음 문자의 형태학적 기호를 살펴보면 단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두 가지 상황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발음 문자의 원래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휘", "아빠", "도끼", "개" 및 기타 문자는 원래 의미인 "빛", "아버지", "진" 및 "개"의 의미를 갖습니다.
2. 그림음 문자의 의미를 나타내는 카테고리입니다. 예를 들어 옥의 음반에서 "Shuowen Jiezi"에 따르면 "bi"의 원래 의미는 옥 반지이고 "yuan"의 원래 의미는 큰 구멍 bi이며 "huang"의 원래 의미는 절반입니다. bi, 그리고 "ying"의 원래 의미는 옥 빛입니다. "ling"의 원래 의미는 옥의 소리이고, "li"의 원래 의미는 옥을 취급한다는 것입니다. 모두 옥과 관련이 있으며, 의미의 범주를 나타내는 기호로 "유"가 사용됩니다.
모든 음음문자 중에서 전자의 종류는 그 수가 매우 적고, 대부분이 후자의 종류에 속한다.
다음과 같은 음성 문자:
Qiu 갑골 비문의 원본 텍스트는 코끼리 가죽 모양의 상형 문자이며 나중에 음성 문자 "you"가 추가됩니다. 그림 문자가 됩니다. 청동비문과 소인서의 문자는 '의'자에 동화되어 '콩이', '유성', '구'의 음음문자가 되었다. 원래 의미는 가죽옷이다.
갑골문은 쓰레받기 모양의 상형문자입니다. 청동비문 뒤에 글자 아래에 표음문자 'ji'를 덧붙여 화음문자가 된다. 원래 뜻은 쓰레받기이다. Xiaozhuan은 또한 문자에 픽토그램 "Zhu"를 추가하여 "Zhu"의 소리와 함께 표음 문자가 되어 원래의 의미를 표현했습니다.
별 갑골문과 청동문은 원래 수많은 별 모양의 상형문자였는데, 나중에 공식적으로 '징'으로 지정되었고, 표음문자가 추가되어 상형문자인 '曐'가 되었습니다. "jing"과 "jing" 소리를 사용하여 공식 형태는 "曐" "star"로 변경되었습니다. 원래 의미는 해와 달 외에 하늘에 있는 밝은 천체를 가리킨다. 나중에 "크리스탈"이라는 단어는 밝은 별빛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갑골문은 낚시와 사냥에 사용되는 그물 모양으로 상형문자로 새겨져 있다. 소문자에 표음기호를 덧붙여 '공왕', '죽음'의 소리를 내는 '甔' 표음을 형성한다. 원래 의미는 낚시나 사냥에 사용되는 그물이다. 이후에는 모양문자 "糸"가 추가되어 "糳糸", "罔"라는 소리로 발음문자 "net"을 형성하여 그 의미를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음표 문자는 모두 하나의 문자에 표음 기호를 추가하여 형성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원래 문자와 변형된 형태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소리 기호가 추가된 캐릭터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캐릭터는 대부분 폐지되고, 별과 크리스탈 등 두 캐릭터로 나뉘는 경우도 있었다.
황혼의 신골 비문(Twilight Oracle Bone Inscriptions)은 사기(풀의 상형 문자) 또는 네 그루의 나무의 "태양"이라는 단어에서 원래 의미는 해가 막 질 때를 의미하며 "모"로 지정됩니다. ". 나중에 "mo" 아래에 글리프를 추가하여 Congrimo 소리의 발음 문자 "mu"를 형성하여 원래 의미를 표현했습니다.
넘침: 갑골의 비문은 그릇에서 물이 흘러나오는 것과 비슷하며, 작은 인장 문자는 그릇에서 나오는 물을 따릅니다. 둘 다 '이(yi)'라는 단어로 원래 뜻은 물이 넘친다는 뜻이다. 나중에 Cong Shui Yi의 원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yi"라는 단어 옆에 문자 모양이 추가되어 Cong Shui Yi의 소리에 대한 표음 문자 "yi"를 형성했습니다.
캡쳐 갑골문에는 세 가지 모양이 있는데, 콩(廻), 즉 원래 뜻이 포로인 '푸(富)'라는 글자가 새겨진 청동문은 충발톱(廻)이다. Xing Sheng과 Fu Sheng의 형태가 있는데, 이는 문자 "Capture"의 철자 형태이며 그 의미는 "Fu"와 동일합니다. "Shuowen Jiezi"는 "婷"라는 문자가 "conongrenfusheng"이고 "conongren"은 "congji"의 변형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위의 피코포닉 문자는 모두 문자에 글리프를 추가하여 형성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고대 문자와 현대 문자를 통해 원래 문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본래의 문자가 갖고 있는 본래의 의미를 나타내며, 문자 내의 발음기호는 그 의미와 근원을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갑골문만 새의 모양, 즉 '鹹'자를 닮았는데, 원래는 '새'와 같은 글자이다. 갑골문과 청동문은 단어를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후대에서는 "向"라는 그림 문자를 추가하여 "Congkou"와 "鹹"의 소리에 대한 음표 문자 "WEI"가 되었습니다. 원래 의미는 응답하는 소리입니다.
진: 갑골문은 삼각대 모양의 상형 문자, 즉 갑골문에서 '진'이라는 단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정'이라는 단어이다. 후기에는 갑골문, 청동문, 작은 전서 등에서 '딩'이라는 단어에 상형 문자를 추가하여 점음, 삼각음, 삼각음에서 파생된 음반을 형성하여 '딩'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점.
당신 갑골문은 옆에서 보면 오른손처럼 보이는데, 이는 '너'라는 글자인데, 원래 뜻은 오른손이다. 오라클 뼈 비문은 존재 또는 부재를 나타내는 "당신"(당신), 축복을 나타내는 "당신"(당신), 축복을 나타내는 "당신"(당신)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중에 문자의 왼쪽에 문자를 추가하여 콩시와 유성 음의 문자가 되었습니다. 그 의미는 신이 주신 도움이라는 뜻입니다. 콩시와 유성이라는 단어의 첫 문자입니다. .
위의 음운 문자는 모두 차용 문자에 추가된 음운 문자이며 원래 문자와 관련이 없고 원래 의미는 다르지만 문자 내의 발음 기호는 여전히 의미를 나타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래는 소리 문자가 표현하는 원래 의미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주전자의 소전은 금과 아버지의 소리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 의미는 일종의 냄비입니다. 오늘날의 도를 '주전자'라고 부르는데, 이는 진도와 아버지의 목소리에서 유래되었으며, 모양기호가 일부 생략되어 있다.
Ting Xiaozhuan은 Gao Sheng과 Ding Sheng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 의미는 도로 옆에 건물이있는 선술집입니다.
다오샤오좡은 산과 새소리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뜻은 바다에 산이 있는 땅이라는 뜻이다. 오늘날 글리프에서는 산과 새의 소리가 생략되었으며, 소리 기호도 일부 생략되었습니다.
사소전(Shi Xiaozhuan)의 원래 의미는 태양과 절의 소리에서 나온 것으로 사계절을 의미합니다. 오늘의 글자 모양은 "시"에서 "시"로 바뀌었고, 소리는 "일"과 "절"에서 나왔습니다.
위의 음음 기호는 부수가 불완전하고 부분적으로 생략된 모든 문자입니다. 그 중 형태기호의 일부가 생략된 것을 '부분생략음성음성문자'라 하고, 발음기호의 일부가 생략된 것을 '소리생략음성음성문자'라 한다. 그들은 형태나 소리가 없는 추웬과 동일한 문자 변종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주석 전송
Xu Shen의 "Shuowen Jiezi·Xu"는 "주석을 전송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시를 만들고, 서로 동의하고, 항상 테스트해야 합니다.
”
6. 차용
서신의 'Shuowen Jiezi·Xu'는 "구실로 돈을 빌리는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 없다. “차용어는 어떤 것의 의미를 표현하는 언어의 단어라는 뜻이다. 원래 그것을 표현하는 단어가 없다면, 그 것을 표현하기 위해 같거나 가까운 발음을 가진 기성 단어를 찾아야 한다.
예:
갑골문의 원래 뜻은 턱 아래 수염 모양인데, 는 지명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후기 고전에서 2인칭 대명사와 접속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나의 갑골문은 이빨이 있는 무기와 같습니다. 그리고 갑골문에는 1인칭 대명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갑골문은 지붕을 지탱하는 나무 기둥이 있는 집과 같습니다. 원래 의미는 상형 문자이며 갑골문은 1인칭 대명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p> 갑골문은 춤추는 악기를 들고 춤추는 사람의 모습을 한 것입니다. 무(無)를 뜻하는 서주(周周)의 상형문자. 원래 뜻은 '무(無)'이다. 위의 차용 문자는 문자의 원래 의미를 도용했습니다.
"ke"라는 단어의 긍정적인 문자와 부정적인 문자 사이에 차이가 없으며 갑골 비문과 동일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동 비문에는 "예"라는 단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장식 패턴을 형성하기 위해 가로축이 추가되거나 장식 그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진문은 원래 두 인물이 서로 다른 스타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전국시대에도 마찬가지였다. “이 글자는 丂bu 글자 뒤에 새로운 글자로 추가되었기 때문에, “불가능”이라는 의미는 “Shuowen Jiezi”를 쓴 이후, 즉 동한 이후에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후" 갑골문의 '시'라는 단어는 입에서 (거꾸로 된 소자 모양처럼)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가 동일합니다. 원래 의미는 먹다입니다. 문자의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둘 다 "시"라는 단어입니다. "Jun Hou"의 "hou"라는 단어는 갑골 비문 " "Yu"는 "毓"자로 표현됩니다. 청동 비문에서는 여왕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는 문자 '시'의 형태로 표현되며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가 동일함을 통해 두 문자가 서로 다른 스타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여왕의 의미는 "Shuowen"입니다. Jiezi''Si'자 모양은 '뒤에서'로, 이는 동한 시대까지 두 문자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갑골 비문 '용' 물 속에서 헤엄치는 사람처럼 생겼는데, 원래 뜻은 '수영하다'라는 뜻의 문자로, 후대에서는 전국시대까지 '수영하다'라는 뜻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캐릭터는 안티용에서 서로 다른 스타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래 의미는 큰 강에서 뻗어나온 비스듬한 물의 지류라고 합니다. 동한시대까지 두 인물은 각자의 특징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녁에 "月"이라는 글자가 붙은 갑골문은 초승달 모양을 닮아 글자에 점을 새겨 넣은 경우가 있는데, 본래 의미는 달을 천체로 하여 갑골문에서 이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밤의 상징인 "yue"는 일반적으로 다섯 번째 기간에 점선으로 표시되고 "yue"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점선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유사 지루한 문자는 육서에서 이러한 문자의 분류가 항상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서예학자들 사이에서는 왕윤(王雲)을 혜의(微死)로 분류하고, 양(梁)·동한(港)시대에는 상형문자를 단체의미로 분류하고, 고형(高興)에서는 의로 분류하였다. 우리는 문자의 형태와 의미 사이의 관계의 관점에서 문자의 변형에 글리프를 사용하여 원래 의미가 아닌 특정 의미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Xu Shen의 차용에 기초한다고 믿습니다. 다른 이론에 비하면 이 분류가 더 타당하고 타당하다고 본다. 아랫부분은 땅처럼 생겼고, 발은 원래 위치에서 멀어졌다. 원래 뜻은 어딘가로 가겠다는 뜻이다. 원래는 상형문자이고, 갑골문에서는 근접대명사, 지명으로도 사용된다.
"xiu"의 원래 의미는 "멈추다"입니다. "lin"이라는 단어는 갑골 비문에서 지명을 표현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갑골 비문 "희생". "는 원래 Congyouzhurou의 표의 문자였으며 나중에 Congshi의 그림 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원래 의미는 "희생"이며 은나라의 5 가지 제사 제도 중 하나의 고유 명칭입니다.
위의 차용 문자는 원래 의미와 동일한 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자의 발전 역사를 보면 초기 한자는 독립적이었기 때문에 복잡한 인물, 사물 이름, 동작 상태, 많은 추상적인 것들을 하나씩 그리거나 단순히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소리를 사용하여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지도 번거롭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수치적 의미를 지닌 단어는 정확한 의미 전달이 어렵고 허위 의미가 너무 많으면 구별 성능이 떨어지므로 기존의 단일 문자를 이해를 위한 기호로 사용하거나 차용하기도 합니다. 상형문자의 의미를 차용한 문자가 점차 등장하여 상형문자와 참조문자의 한계를 돌파하여 한자의 수는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표의문자는 단일문자를 의미기호로 사용하고 단일문자로 구성된다. 관련 사물을 표현하는 문자나 사물을 지칭하는 문자는 매우 적다. 동시에 모든 단일 문자가 아는 방식으로 임의로 새로운 문자로 결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추가할 수 있는 아는 문자의 수는 매우 적다. 매우 제한적입니다.
픽토폰틱 문자는 단일 문자를 글리프로 사용하여 단어 의미의 범위와 발음 기호를 더한 것입니다. 픽토폰틱 방법은 매우 생산적이지만 단일 문자의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픽토폰틱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과 사물이 증가함에 따라 끊임없이 생산되는 새로운 단어를 기록하기 위한 음반을 만드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언어로. 제한된 수의 단일 문자 문자로는 일부 음성 문자의 의미 범위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형문자에서 상형문자를 빌려 사물을 지칭하는 것처럼 표의문자와 음음문자의 상형문자를 차용한 차용문자는 제한 없이 생산될 수 없다. 의미. 한자의 수와 구별성을 한자를 기록하는 요구에 맞추기 위해 결합문자를 상형 문자로 사용하는 전주 문자와 상형 의미를 차용한 차용 문자가 점차 등장하여 선택할 수 있는 한자 상형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문자를 결합하여 새로운 문자를 형성하여 새로운 의미를 표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기호는 문자 의미의 범위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한자 상형문자의 발전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의 과정을 거치며 단일 문자 즉 상형문자와 의미문자에서부터 상형문자인 단일 문자와 결합된 문자, 즉 표의문자까지 경험해 왔다. , 화성문자, 그 다음에는 결합문자를 형태기호로 하는 문자, 즉 차용문자는 위의 3단계에서 각각 제작되어 홍보된다. 한자의 형태와 구조는 다음 단계의 발전이다.
전통 육서론은 사람들이 한자의 형태와 의미, 구성의 발전과 새로운 문자의 창조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6권의 이론과 전통문학의 창조에는 이론적 측면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유서론은 결국 1천~2천년 전 고대인들이 한자의 형태와 의미의 관계를 이해하고 정리한 것이므로 완벽할 수는 없다. 첫째, 한자의 형태와 의미는 6가지가 넘으며, 육서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고대와 현대의 한자가 많다. 둘째, 서신의 정의에서는 팔자 운율을 사용하여 설명한다. 명확하지 않아 이해의 차이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캐릭터가 어떤 책에 속하는지에 대해 각자 자신의 의견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심(徐興) 등 고대인들의 본래 의도에 따른 분류이다. 한자의 물리적 구조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 분류 역시 다소 미흡하고, 후세의 두 문자 처리만큼 간결하지도 않다. 한 수준의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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