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00개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작품, 사상, 문학적 특징, 암시 및 명언

100개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작품, 사상, 문학적 특징, 암시 및 명언

유교, 묵가, 도교, 달마, 음양, 명, 종항, 자, 빙, 소설의 주요 '학파' - 유교 유교의 창시자는 공자이다. 공자(孔子)는 성이 공(孔)이요 이름은 구(七)이고 호는 중리(忠孝)로서 말년 춘추(春秋) 노(魯)나라 주이(지금의 산동성 곡부)에서 태어나 '사부'로 추앙받았다. of All Times'는 미래 세대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그의 이론의 핵심은 '인(仁)'이다. 그는 인(仁)이란 남을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며 조화롭게 사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 인(仁)을 구현하는 제도나 행동강령은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다. 공자는 사교육을 개척하고 '무차별 교육'을 주창했으며,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동시에 문화와 교육에 대한 귀족의 독점도 무너뜨렸다. 공자는 '덕을 다스림'과 '검소하고 남을 사랑함'을 주창하여 백성이 '먹을 만큼', 나라에 '군인이 많을' 수 있고,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상이자 그가 주창한 도덕적 견해이자 윤리이기도 하다. 도덕 교육, 특히 개인 수양에 주의를 기울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강조하며 사회적 규범을 활용하여 행동을 억제하십시오. 작품: "춘추" 공자는 "시", "서", "이", "의", "월"의 다섯 가지 가르침을 편찬하고 "봄과 가을"과 함께 "육경"이라고 불렀습니다. 후세대. "시", "서적", "이", "이", "봄과 가을"을 "오경"이라고합니다. 공자 이후 유교는 분열되었고, 맹자는 전국시대 중기의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 맹자(孟子)는 이름이 가(左)와 자우(子玉)로 전국시대 주(周)나라 출신으로 공자의 손자인 공기(孝紀)의 제자로 좌성(左聖)으로 불렸다. 맹자의 사상은 당시 많은 왕들에 의해 퇴행적이었고 부적절하다고 여겨졌습니다. 그는 "인정(仁政)"을 주창하고 나아가 "국민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나라이며,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의 윤리관은 "자연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것이다.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은 순자이다. 순자의 이름은 광(廣)이었고, 당시 사람들은 그를 순경(千清)이라고 존경했다. 정치에 관해서는 '인의'와 '왕도', '덕으로 백성을 정복함'을 주창하고, '왕의 배는 서민의 물이다. 물은 배를 옮기기도 하지만 배를 뒤집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 철학적으로도 “천국의 움직임은 불변하다”, “천국의 운명을 주관하고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Xunzi는 사람들이 배고프면 먹고, 추우면 옷을 입어야 한다는 감각적 요구 사항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이는 예절과 규칙을 학습함으로써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욕구를 형성합니다. 법학에서 어린이는 사람이 신사가 될 수 있고, 일반 사람도 성자가 될 수 있다는 순자의 사상을 '사악한 본성론'이라고 부른다. 맹자와 순자는 유교를 요약하고 변형시켰으며, 다른 학파의 일부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하여 유교 체계를 더욱 완전하게 만들고, 전국 시대 후기에 유교는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자백의 대스승! 묵가의 창시자는 묵자입니다. 그는 전국 시대 초기의 노(魯) 출신이었습니다. 묵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과 정반대였습니다. 관직에 있어서 재능을 중시하여 낡은 위계관을 깨고 “관은 항상 고귀하지는 않지만 사람은 결코 낮지 않다”는 책 『묵자』는 묵재의 사상을 대표하며 그의 제자이다. 강의 노트에서 그는 "보편적 사랑"을 옹호하고 친척과 귀족의 구별을 없애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사랑하며 "불 침략"을 옹호하고 전쟁이 사람들에게 가져온 재난을 "상 통"이라고 비난했습니다. , 『상현』 등 서민들의 염원을 대표하는 묵가 사상의 '백종' 가운데 유교와 묵가가 당시 가장 유력했다. Mohism의 창시자인 Mo Zhai는 전국 시대 초기에 살았습니다. Lu 출신. 그의 생각은 서민의 이익, 특히 장인의 이익을 옹호했습니다. "왕자"와 "모든 사람"으로) 및 "불 침략"(반대)은 당시 전쟁은 주로 소규모 생산자의 안정적인 삶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는 부당한 전쟁이었습니다. "상현"(능력주의를 옹호함) 묵자는 엄격한 조직을 갖추고 묵가의 지도자였으며, 묵가는 전국시대에 명문이 되었다. 전쟁 후 주요 "학파"에서 점차 무시되었습니다. —— 노자 도교의 창시자는 노자(Laozi)이고 성은 단(Dan) 출신입니다. 공자와 비슷한 시기에 초나라에 태어나 쇠퇴하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사상을 반영한 책은 아마도 전국시대 사람들이 편찬한 『도덕경』일 것이다. ”를 가장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철학적 개념으로 요약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도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다. 그는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사상을 제시하고, 노자의 철학은 풍부한 변증법적 사고를 담고 있으며, 모든 것이 서로 모순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서로를 변화시키는 방법은 정치에서 '무위'입니다. 함부로 하지 않고, 함부로 하지 않고, 마음대로 하라는 뜻이다. 전국시대 도교의 대표적인 인물은 송나라에서 태어나 쇠퇴하는 귀족 가문 출신이다. 송나라 칠원의 하급관. 나중에 그는 공직을 싫어했고 "평생 공직에서 은퇴했습니다." 『장자』라는 책은 그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편찬되었습니다. "Xiaoyaoyou"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Tao Te Ching"만큼 유명한 도교 고전입니다. 장자의 사상은 노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장자』라는 책은 도교 교리를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언어 형식은 고대 중국 소설과 전설의 텍스트 표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도교는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야 하며 강요할 수 없다고 강조하는데, 이는 유교에 어긋납니다. 이 단락을 편집하십시오: 주요 "가족" - 율법주의 율법주의 학교는 신흥 집주인 계급의 이익을 대표합니다. 초기 대표자는 Li Kui, Wu Qi, Shang Yang, Shen Dao, Shen Buhai 등을 포함합니다. 나중에 법률가 Han Fei는 권위주의 중앙집권 이론의 대가였습니다. 한비는 이시의 동급생인 순자의 제자로 한국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한비자』라는 책은 그의 초기 법가사상을 요약한 책이다. 한비는 다양한 법학파의 강점을 흡수하는 데 주목하여 '법', '기술', '권력'을 결합한 법치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한비는 전국시대 말기의 사상가이자 법가학파의 대가이다. Han Feizi는 역사가 전진한다고 믿었습니다. Han Feizi (사진 12 장) 현대 시대는 고대보다 나아야하며 사람들은 실제 요구에 따라 정치 개혁을 수행해야하며 고대 전통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그는 '법은 근본이다', '법은 고귀하지 않다'(법치의 대상은 국군을 제외한 일반 국민이며, 국가와 관계없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를 주장하며 체계적 법치론을 내놓았다. 높든 낮든 법과 도덕의 구속을 받아야 합니다.) 군주는 절대적인 권위(마법의 힘)로 신하들을 통제하고 신하들을 위협하기 위해 권력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비자는 독재 군주제를 갖춘 중앙집권적 봉건 국가 수립을 주장했는데, 이는 통일 독재 국가 수립이라는 역사적 발전 추세에 부응했다. 이 단락 수정 주요 "가족"- 손무의 군사 전략 초상화 (명나라 Wanli가 쓴 "삼재 그림"조각에서) 군사 전략가의 창시자는 늦은 봄의 뛰어난 군사 전략가 Sun Wu입니다. 그리고 가을 기간. 당시 유명한 군사 서적에는 "손자 병법", "손빈 병법"이 있습니다. 『손자병법』은 손오(孫吳)가 쓴 고전 군사서적이다. “너와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이길 수 없다”는 군사 명언이 이 책에서 나왔다. 오늘날에도 이 책은 세계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많은 서구 군사학교의 교과서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손무의 후손 손빈은 그의 군사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손빈병법』을 썼다. 당시 그들은 군사 전략가라고 불렸습니다. 이 문단 편집 주요 "가족" - 유명한 예술가 이 학교는 춘추 말기에 정국의 의사인 등희(鄧熙)를 선구자로 하여 생겨났습니다. 사상학파로서 유명 학자들은 동일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동일한 연구 대상에 국한되어 있으며 각각의 이론은 매우 다릅니다. "Contract Yi"와 "Li Jianbai"라는 두 가지 주요 세력이 있습니다. 이른바 '계약과 차이'란 모든 사물의 '동일성'과 '차이'는 상대적이며, 모든 것은 '동일성'과 '차이'로 '결합'되어 하나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세력은 송나라 출신인 회시가 대표하고 있다. 혜시는 유명한 "역사의 10가지 일", 즉 "하늘과 땅은 겸손하고, 산과 강은 평탄하다", "만물을 사랑하고, 하늘과 땅은 하나다" 등 10가지 명제를 제시했습니다. 소위 "Li Jian Bai"는 돌의 경우 눈으로 "흰색"만 느낄 수 있지만 "단단함"은 느낄 수 없으며 손으로 "단단함"만 느낄 수 있지만 "흰색"은 느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하드"와 "화이트"는 서로 분리되어 격리되어 있습니다. 이 파벌은 조(趙)나라 출신 공손용(孝孫龍)이 대표하는데, 그는 “백마는 말이 아니다”, “강한 백돌 두 개” 등의 명제를 제시했다. 계약상의 차이는 사물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반면, Li Jianbai는 사물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전국시대말에 후기 묵가들은 양자의 일방성을 바로잡고 '단백보완'의 견해를 내세웠고, 순자도 '실명을 지칭하는 이름 짓기'를 강조했다. 이 문단 편집 주요 '가옥'의 개념 - 음양가문 '음양'은 '주역'에서 처음으로 등장했고, '오행'의 개념은 '상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지만, 두 개념은 훨씬 더 오랜 옛날부터 추적될 수 있으며, 전국 시대에 이르러 음양과 오행이 점차 합쳐져 새로운 개념 모델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음양오행설에 기초한 우주론이었습니다. 이 학파는 고대에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계층에서 유래해야 한다. 음양오행학(陰陽五行論) 또는 음양오행학(陰陽五行論)이라고도 불린다. 양오행학'. 사마담의 '육학본론'에는 이를 '음양학파'로 기재하고 있다. "그는 6대학의 교장이다. 유신(劉信)의 " 한서·의문지·죽자학'에는 100여 편의 명작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를 '십가구류' 중 하나로 등재하고 있습니다. "백 학자"(진나라에서 한 왕조까지 등장한 학문 학교)의 작품을 수천 개의 사상 학교로 만들었습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더 크고 가장 유명한 학교는 수십 개에 불과합니다. , 도교, 음양학파, 율법주의, 명가학, 묵가학, 정치가, 농민, 잡학파, 소설가 등. 주요 "학파"의 이 섹션을 편집하십시오. - Zonghengjia Zongheng은 주로 정치 및 외교 활동에 종사하는 그룹입니다. 전국 시대의 주요 인물은 Guiguzi입니다. "Hanshu Yiwenzhi"는 "Jonghezhi"라고 말했습니다. 하나의 강한 힘을 사용하여 모든 약한 힘을 공격하십시오. "그들은 진(秦)에서 초(楚)로 옮겨갔다. 정해진 의제가 없고 변덕스러웠다. 그들의 계획은 대부분 주관적인 정치적 요구에 기초한 것이었다. 화종파의 주요 대표자는 소진(蘇秦)이고, 연행파의 주요 대표자는 장이(張母)이다. 결국 소진은 실패하고 장예(張毅)는 장의(張儀)와 소진(蘇秦)에 이어 또 다른 유명한 전략가인 서민총리(臣下臣)가 있었는데, 그가 마지막으로 진과의 싸움을 시도했다. 육국, 그러나 여전히 실패로 끝났습니다! 주요 "학파" - 자가(zajiā)는 전국 시대 말부터 한 왕조 초기에 이르는 중국의 철학 학파로, 유교와 유교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묵가의 출현은 모든 사상학파의 방법을 결합한 결과이다." 통일된 봉건국가를 세우는 것입니다.

잡화로는 진나라의 『여시춘구』와 서한의 『회남자』가 대표되는데, 진나라 총리 여부위와 한회남 유안왕이 각각 추종자들을 모집하여 수집한 것이다. 그리고 Zajia의 작품에는 도교 사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Zajia가 실제로 새로운 도교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자가학파는 전국시대 말기부터 한나라 초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파의 학문을 접목한 종합학교이기 때문에 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구별되는 학파이다. 『한수·의문지·죽자록』에는 9수(九河) 중 하나로 기재되어 있다. 이후 조예(趙瑞)의 잡다한 작품에 대한 평론이 『역고전』으로 나왔다. 전국시대 말, 급격한 사회변동을 거쳐 봉건국가가 잇달아 등장하고 신흥 지주계급이 정치적, 이념적 통일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학파를 하나로 통합한 학문사상에서 자가학파가 등장하게 된 것은 일반적으로 전국말의 학문과 문화통합의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Zajia의 특징은 "유교와 묵가의 장점을 수집하고 명과 달마의 본질을 요약"하는 것입니다. 잡족은 단지 의견의 집합체이자 절충적 집합체일 뿐이지만, 각종 학파의 의견을 모아 그들의 정치적 의도와 학문적 의견을 구현함으로써 하나의 집단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이 단락 편집: 주요 "가옥" - Nongjia Nongjia는 경제 생활에서 농업 생산에 초점을 맞춘 진나라 이전 시대의 사상 학교입니다. Lu Simian 씨는 그의 "선진 학문 소개"에서 농부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하나는 나무 심기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치에 관한 것입니다. 『한서·의문지·죽자록』에는 농민을 구수(九河) 중의 하나로 열거하고, 농민은 농업 관료의 대열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백알의 곡식을 심고 뽕나무 재배를 장려하여 식량과 의복을 충분히 보장합니다. 그러므로 여덟 가지 정책 중 첫 번째는 식량이고 두 번째는 물품입니다. 공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백성을 위한 음식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이 바로 그 장점입니다. 그리고 비열한 자들은 거룩한 왕이 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고 왕과 신하들이 함께 일하게 하여 상하의 질서를 어기면서 이렇게 합니다. '사람의 음식을 중시하는 것'은 신농 가문을 존경하는 농민의 특징이기도 하다. 농민 학교는 농업 전쟁 정책의 실시를 옹호하고 농업 생산 발전을 보상하며 농업 생산 문제를 연구합니다. 농민들의 농업생산기술 경험과 ​​그들의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에 대한 요약은 『관자제원』, 『여시춘추』, 『순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섹션 편집: 주요 "가족" - 소설가 소설가는 전진(Pre-Qin) 및 서한(Western Han) 왕조의 고대 민속 문제에 대한 잡다한 기록을 모아 놓은 학교입니다.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소설가란 민담을 기록하는 사람을 말하며, 소설가는 수백명의 고대 중국 학자 중 한 사람으로 분류된다. "한슈." "이원지(Yi Wen Zhi)"는 "소설가의 흐름은 앞마당 관리들에게서 비롯되고, 거리 이야기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듣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설가들은 자신들의 가족을 이루었지만 주류에서 벗어난 것으로 여겨졌는데, 유신(劉信)은 상위 10위 안에 들었지만 소설가들은 9위 안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력은 매우 작았다. 그러나 소설가는 다른 아홉 가지 사상으로 대체할 수 없는 고대 서민들의 사상의 면모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구천(九河)과 열 학교(十校)가 있다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