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상과 민속풍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
의상과 민속풍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일반적인 특징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과학적인 면밀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56개의 소수민족이 있었습니다. 또한, 아직 인종 집단으로 더 이상 확인되지 않은 동질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국의 다양한 민족집단의 형성은 적어도 2천년 동안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왔다. 고대 중국 고전에 오랫동안 등장한 '하', '롱', '디', '징만', '이', '주푸', '백월' 등의 민족명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이미 진나라 이전에는 이미 다민족 국가였지만, 진나라의 봉건 독재 체제가 확립되면서 이러한 다민족 국가는 중앙 정부 아래 고도로 통일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각 민족의 문화는 의복문화를 포함하여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 상황으로 볼 때 우리나라 소수민족 복식문화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에는 소수민족의 종류가 많고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소수민족이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수민족 지역은 장기적인 교통 문제로 인해 서로 소통하기가 불편하고 어렵습니다. 따라서 민족 의상이 다채롭고 의상 문화가 풍부하며 의상 자원이 무궁무진합니다.
우리나라의 55개 소수민족은 전국 2,000개 이상의 현 중 70%에 거주하며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수민족 중 일부 민족은 많은 분파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먀오족은 홍묘(赤境)족, 흑묘족, 백묘족, 녹묘족, 화묘족으로 나누어집니다. 유니콘 먀오족, 맹샤 먀오족, 꽃발 모종 등은 모두 다른 의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처럼 민족마다 의상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이라도 분파에 따라 의상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나라 소수민족의 의상이 유난히 풍부하다. 문자열 4
우리나라의 소수민족 의상은 소재와 색상은 물론 스타일과 장신구 면에서도 매우 풍부합니다. 25개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윈난성에서는 소수민족 예술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수천 개의 소수민족 예술팀과 소수민족 의상 공연팀도 있다. 쿤밍 국립 노래와 무용단은 "해, 달, 바람, 불"을 주제로 민족 의상을 입고 서정적인 춤을 선보였습니다. 이 공연은 "봄이 빛난다", "여름 달이 녹다", "가을 바람이 가져옵니다"의 네 장면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시원함', '타오르는 겨울 불' 등 다양한 민족의상과 독특한 스타일, 화사한 색상, 다양한 패턴이 놀랍다. 1시간 30분의 짧은 공연은 운남성이 노래와 춤의 바다일 뿐만 아니라 소수민족 의상의 바다이기도 함을 설득력 있게 증명했다. 그리고 이것은 다민족 중국의 축소판입니다.
둘째, 중국 소수민족의 의상은 자연환경, 민족풍습, 미적 취향의 차이로 인해 남북, 산간지역, 초원 지역에서 큰 차이를 보여 서로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
중국의 자연 조건은 북쪽과 남쪽이 매우 다릅니다. 북쪽은 춥고 눈이 많이 내리며 넓은 숲과 초원이 있으며, 중앙에 있는 북부 소수민족은 주로 사냥과 축산에 의존합니다. 남쪽은 따뜻하고 덥고 비가 많이 내리며, 산과 능선이 번갈아 가며 살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수민족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자연환경, 생산방식, 생활양식으로 인해 민족성과 국민심리도 달라지고, 의복 스타일과 특성도 달라졌습니다. 몽골족, 티베트족, 카자흐족, 키르키즈족, 타지크족, 유구족, 투족 등 고원 초원에 거주하며 목축업에 종사하는 소수민족은 주로 동물의 모피를 입는다. 칼라, 소매, 플래킷, 밑단에는 유색 천이나 고급 모피가 상감되어 있습니다. 티베트와 키르기즈 사람들은 우아하고 두꺼워 보이기 위해 귀중한 모피 장식의 로브와 스커트를 사용합니다. 카자흐 "쿠프(Kup)"는 낙타털로 안감을 댄 코트로 매우 가볍고 따뜻합니다. 옷의 스타일은 소매가 넓고 두껍고 엄숙한 넓은 예복입니다. 남쪽의 소수 지역은 대마와 면화를 심기에 적합하며, 직접 짠 린넨과 손으로 짠 천이 옷의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도구는 대부분 매우 단순하지만, 원단이 정교하고 무늬가 훌륭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가슴을 열고 다리를 노출시켜야 하기 때문에 드레스는 짧고 좁고 날씬한 경우가 많으며 스타일도 활기차고 발랄한 경우가 많으며 스타일도 다양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스타일이 다양하고 그 차이가 매우 두드러지며 이는 중국 소수민족 복식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을 구성합니다. 문자열 9
셋째, 다양한 역사적,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해 중국의 소수민족은 금세기 중반까지 여전히 사회 발전 단계와 그에 따른 생산성 수준이 서로 달랐습니다. 그로 인한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소수민족 복식에 표현된 문화적 내용은 층위가 뚜렷하다.
여러 가지 역사적,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해 중국의 소수민족 중 일부는 해방 이전에 이미 자본주의의 싹을 뚜렷하게 갖고 있는 반면, 일부 소수민족은 여전히 원시공사 시대 말기에 머물고 있습니다. 사회발전의 극심한 불균형을 반영한다. 이런 점에서 민족학자들이 '사회발전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부르는 윈난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해방 전 윈난의 25개 소수민족 중 바이족, 회족 및 일부 이족의 자본주의적 요소가 상당히 발전했으며, 장족, 하니족, 나시족, 바이족, 이족 등 대다수가 봉건 지주에 속했습니다. 다이족이 봉건주주체제로 바뀌었고 샤오량산의 이족은 비교적 전형적인 노예이지만 진누오(Jinuo), 브라운(Brown), 징포(Jingpo), 두롱(Dulong), 누(Nu), 일부 Lisu, Wa 등은 오늘날까지도 원시 공동체의 끝에 갇혀 있습니다. Yongning Naxi 사람들 Mosuo 사람들은 여전히 모계 제도의 잔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소수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다른 성에서도 정도가 다르지만 윈난성만큼 완전하고 전형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소수민족의 복식에 반영된 문화내용 역시 계층적이다. 동시에 이 위계는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위계를 결정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소수민족 복식의 특징이 모두 '원시적'이고 원시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인 것처럼 오해하는데, 이는 분명히 사실이 아니다. 소수민족 의상의 레이어링은 실제 상황에 기초하여 구체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문자열 8
넷째, 중국의 소수민족 복식은 전면적인 사회 현대화 과정과 개혁의 요구에 직면하여 일부 전통복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개혁개방은 전국 인민들의 생활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상품경제의 발전은 원래 폐쇄적이고 낙후된 소수민족 산간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패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중국의 소수민족 복식문화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일부 소수민족 복식은 재료가 많이 사용되고, 장식이 번거롭고, 기술이 복잡하고, 제작이 어렵고, 입기 불편하고, 세탁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소수민족 젊은이들이 한복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민족 의상도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우리는 소수민족 의복 자원을 적극적이고 긴급하게 구출하여 일부 독특한 민족 의복 문화가 사라지는 것을 막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의도적으로, 조직적으로 소수민족 의복을 계획적으로 인도해야 합니다. 대중은 복식 개혁을 실시하고 일부 전문가, 학자, 복식 디자이너를 조직하여 각 민족 인민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여 새로운 민족 복식을 디자인하고 관대하고 아름답고 간결하며 실용적이도록 노력합니다. 민족 의상의 기본 특성을 유지하면서 생산과 생활에 편리하며 현대화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향후 대규모 기계 생산을 조직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는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 현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중국 소수민족 복식문화 현 단계의 특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