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격의 머리 장식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청나라 격의 머리 장식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청나라를 통치하던 만주족은 한때 중국 동북의 백산흑수 사이에 살았고, 자연환경은 그들이 농경을 사냥하고 채집하는 생활방식을 만들었다. 행동이 빠르고 승마가 편리하기 위해 만주족 남녀는 상투를 구분하는 습관이 있다. 머리를 머리 위에 감고 긴 머리를 땋아 상투를 만드는 것이다. 그때는 지위, 빈부, 헤어스타일을 가리지 않고 통일되었다. 나중에 누르하치가 진국을 건립한 후 관복 제도를 세웠다. 의식에서 왕관을 착용하기 위해 귀비의 평생 아내는 머리에 상투를 까맣게 풀었다. 청초에 관복 제도가 다시 완벽해졌다. 성대한 의식 외에도 후비들은 왕조의 왕관을 쓰고, 축제 명절에는 후비들이 주사위를 착용해야 한다. 머리핀을 착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머리 뒤에 매달린다. 결과적으로 후비들은 두 개의 긴 롤빵을 빗어 한 소녀가 빗은 두 개의 롤빵처럼 안정적으로 입었다. 상투를 따면 이런 상투를 해도 가정복이 될 수 있다. 이 헤어스타일 때문에 똑같이 나눠 각각 묶여있어요. 궁중 빈궁은 이를' 작은 두 머리' 라고 부른다. 청나라 초기에 몇 명의 후비와 황후가 모두 검소한 생활을 했다. 그들은 작은 머리를 쓸 때 꽃만 쓰고 장신구는 쓰지 않는다. "작은 두 머리" 는 청궁에서 오랫동안 유행했다. 건륭조까지 효현 황후는 밀짚모자만 쓰고 금은 장신구는 착용하지 않았다. 궁중의 빈궁을 독촉하고 검소하게 하는 데 쓰인다. 작은 두 머리' 는 내 머리카락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두터운 금은 장신구를 착용하면 안 된다. "작은 두 머리" 의 출현은 실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청나라 통치의 공고함과 경제 발전에 따라 후비의 헤어스타일도 어려서부터 크게, 실용에서 미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청나라 중기는 황금 시대로 건륭성세로 불린다. 이 시기에 생산 방식과 생활방식이 크게 발전했고 보석 제작 기술도 예외는 아니었다. 청대 궁정의 지위는 특별하며 전국 각지에서 온 귀중한 보석원이 끊임없이 청궁에 납부되어 궁중 후비들이 정교한 악세사리를 추구하는 심리를 크게 자극했다. 하지만 무게가 비슷한 금은옥기 진주 보석 장신구를 머리에 씌우려고 하면' 작은 두 머리' 상투를 틀어 많은 단점을 드러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은 두 머리' 가 처지면 거의 귀에 닿고 상투를 풀면 만지면 흩어진다. 이 아름다운 보석을 어떻게 착용합니까? 그래서 새로운 빗질 도구인 머리칼이 생겨났습니다. 머리틀은 나무와 철사로 꼬여 가로놓인 안경테처럼 생겼습니다. 머리를 빗을 때, 먼저 머리자리를 고정한 다음 머리틀에 놓고, 머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머리 선반 위에 교차한다. 중간에 긴 사각형 (머리 선반의 두 구멍에 있음) 을 꽂은 다음 바늘로 머리와 머리를 단단히 고정시켜 어떤 장신구를 끼고 있는지 잡을 수 있다. 두 손잡이 뒤에서 귀에 늘어진 머리카락을 납작하게 빗어 양쪽 끝을 머리띠로 묶고 살짝 위로 올라가 연미처럼 생겼습니다. 상투 전체가 날기를 기다리는 제비처럼 보인다. 청나라의 후비와 후궁도 나이에 따라 머리를 빗고 장신구를 착용한다. 젊은이, 화려한 악세사리를 착용하여 청춘의 발랄한 활력을 과시하다. 노인들이' 양쪽 끝' 을 빗어 고귀한 장신구를 고르는 것은 노부인이 단정하고 점잖다는 것을 보여준다. 황실 여자는 머리에 두 개의 머리를 쓰고 값비싼 장신구를 착용하고 발밑의 높은 신발과 호응했다. 걸을 때 상체를 똑바로 세우고 가슴을 펴고 배를 접는 것은 리듬감이 있는 것 같다. 두목은 좌우로 흔들면 안 되고, 앞뒤로 흔들면 안 된다. 그것은 봉건 사회에 여성 행동 규범의 최상의 이미지를 세웠다.
청말이 되자 청나라의 빈궁들은 머리 장식식' 큰 날개' 헤어스타일을 유행했다. 대당익' 은 부채꼴 모양의 단단한 껍데기로, 높이가 약 1 피트이며, 머리 둘레의 크기에 따라 철사로 테와 골격을 만들고 천으로 타이어를 만든다. 녹색 새틴과 녹색 플란넬로 덮여 고정적인 순수 장식적인 머리를 만든다. 필요할 때는 머리에 쓰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벗어서 한쪽에 두세요. 머리를 미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모도 자유로워 둘 다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청궁사" 는 "봉상투는 양선이 서 있고, 주비녀는 귀뚜라미를 보호한다" 고 말했다. 도시는 높이가 1 피트 이상이고, 포크는 연미바닥을 똑같이 나눈다. 클릭합니다 대라익이 머리틀로 빗은 두 머리를 대신했는데, 자희의 독창적인 것으로 청궁에서의 그녀의 지위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녀의 지위는 청나라의 황태후와 황후와는 다르다. 게다가, 그녀는 생활이 사치스럽고 비용이 많이 든다. 의식주행은 모두 그녀가' 아름다움' 을 추구하는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청대 황후의 헤어스타일은 간단한' 작은 두 머리' 에서' 포크 머리',' 큰 날개' 까지 뚜렷한 만주족 전통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헤어스타일로 장식된 머리 장식에도 독특한 민족 스타일이 있다. 편방: 편방은 만주족 여성이' 두 머리' 를 빗었을 때의 주요 액세서리로 운과의' 만청귀족의 생활' 이라는 책에서' 만주족 여성이 일반적으로' 두 머리' 를 빗어 내는 것이 간단하며 모두 옥의' 평변' 이나 진짜 머리를 가진 옥이라고 말한 바 있다. 납작한 정사각형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32-35 센티미터이고 너비가 4 센티미터이다. 0.2-0.3cm 두께입니다. 자 모양이고, 한쪽 끝은 반원이고, 다른 쪽 끝은 두루마리입니다. 빗 "포크 머리" 또는 "큰 날개" 모두 측면 연결 역할을 합니다. 한나라 유행 남자는 크라운 장식 관을 착용하고 장식한다. 왕관, 장식품, 왕관은 12 인치 길이의 머리핀으로 연결되어 있고, 머리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결되어 있다.
청대 만주족 여성의 편방은 한대의 긴 비녀와 기능이 비슷하고 크기가 같다. 단지 대상이 다를 뿐이다. 직사각형은 긴 비녀에서 진화한 것일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직사각형, 작은 크기도 있습니다. 장례식에서 아내는 그녀의 남편 다효였다. "두 머리" 를 내려놓고 머리에 3 인치 정도 되는 작은 편골을 삽입합니다. 며느리가 다효라면 은이나 구리의 작은 정사각형을 꽂아 차이를 표시해야 한다.
청나라의 후비와 후궁이 착용한 것은 대부분 납작한 질감으로 금, 은, 옥, 에메랄드, 거북갑, 카네이션, 단향, 진주, 보석 등이 있다. 그 공예의 정교함은 세상에서 보기 드물다. 예를 들어 금실은 옥을 묻히고, 은은 보석을 박고, 금화옥조각, 각양각색이다. 정사각형 폭이 1 인치에 불과한 좁은 평면에서는 화조화충, 파빌리온 누각, 과과 등 정교하고 사실적인 패턴을 만들 수 있다. 후비 () 와 후빈 () 은 편방 () 을 입고, 일부러 양끝의 꽃 장식을 드러내고, 편방 한쪽 끝에 있는 축구멍에 녹색 뾰족한 가시를 걸어 절제를 하고 여성의 단정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더해 주기도 했다.
머리핀: 머리핀을 아주 일찍 사용한다. 신석기 시대의 양사오 문화에서 원추형 뼈 비녀가 출토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금비녀와 옥비녀가 연이어 나타나 노예주의 귀족 신분의 상징이 되었다. 황제는 옥비녀를 장식하고 황후는 금비녀를 장식했다. 둘째, 상아 머리핀, 대모 머리핀은 모두 조신이 착용한 것이다. 청대 후비가 남긴 비녀를 보면 실용과 장식이 두 가지 있다. 실용적인 머리핀은 대부분 무색의 긴 모양이고, 질감은 대부분 금 은 구리 등이다. , 롤빵에 고정 머리 역할을 합니다. 장식용 머리핀은 진귀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도안이 정교하여 상투를 빗어 뚜렷한 위치에 착용하는 데 전문적으로 쓰인다. 청대 후비, 후궁은 대부분 금, 옥주, 보석을 재료로 하여 공예가 정교하고 조형이 정교하다. 예를 들어 고궁의 현존하는' 백우 한 손 바늘' 은 순백색의 양지옥으로 조각한' 손' 자, 바늘은' 손' 자의 마지막 획이다. 똑같이 조각한 비취판 소시지 비녀와 붉은 산호 박쥐 비녀는 모두 비녀 장식의 좋은 작품이다. 금비녀, 까치 매비녀, 박쥐수비녀는 조각공이 정교하고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또한 금과은 받침대에 박힌 다양한 진주와 보석의 머리는 대부분 머리와 바늘자리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핀은 두께가 다른 구리 실크로 만든 다음 보석으로 만든 꽃술 바닥에 구멍을 뚫습니다. 가는 구리 실크는 스프링으로 감겨 있고 탄력이 크고 가볍게 움직여 계속 흔들립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새의 눈, 촉수, 식물의 수염, 나뭇가지를 생동감 있게 하다. 여성의 머리에 착용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약간의 매력을 더했다.
머리 꽃: 머리 꽃은 자희태후가' 포크 머리' 와' 큰 날개' 를 빗은 주요 장신구로 장신구를 많이 박았다. 고궁의 루비 구슬꽃, 진주 (송 대나무 매) 를 박은 깃털 에메랄드, 사파이어 잠자리 꽃, 루비 꽃 겹꽃, 금실 비단 쌍용극 구슬꽃, 쌍금 꼬치 구슬꽃 등은 모두 정교하고 생생한 이미지로 유명하다. 청나라의 황후와 첩은 모두 머리 장식을 즐겨 쓴다. 꽃이 크고 커버가 커서' 양쪽' 사이에 입으니 기세가 웅장해 보인다. 청나라의 황후와 후궁들이 머리 장식을 하는 것은 그들의 상투를 미화하기 위해 그들의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서이다. 자희의 많은 초상화와 사진에서 우리는 그녀의 높이 솟은 상투와 큰 머리 장식을 쓴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자희는 장신구 머리 장식뿐만 아니라 큰 플란넬 착용도 좋아한다. 이는 중국어의' 플란넬' 이 만주어의' 영화' 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플란넬을 착용하는 것은 부귀영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청나라의 빈궁들은 일 년 내내 벨벳 머리 장식을 쓰고 행운을 빌었다. 특히 계절의 플란넬은 계절순으로 착용해야 한다. 입춘은 플란넬 춘기를 착용하고, 청명은 플란넬 버드를 착용하고, 단양은 플란넬 쑥을 착용하고, 추석에는 플란넬 국화를 착용하고, 중양은 플란넬 산수유를 착용하고, 겨울철에는 히아신스 플란넬을 착용한다 ...
가장자리: 1904 년, 미국 여성 화가 칼은 자희를 위해 몇 폭의 유화를 그렸다. 그중 한 명은 노란 바탕에 자등나무를 수놓은 수의를 입고 머리에' 큰 날개' 를 빗고 있고, 그 위에는 많은 진주와 보석이 꽂혀 있다. 녹색 머리핀, 봉비, 금방, 보석 머리 장식, 진주 머리띠, 늘어진 가는 끈이 꽂혀 있다. 고대 8 대 악세사리의 태슬과 발판은 상상력이 풍부하다. \ "노루자, 금주옥으로, 노빌 위에 매달려, 그것을 흔들어. 클릭합니다 부요는 한나라에서 후궁빈비의 제사 장신구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대 이후 부요는 민간에서 점차 유행하면서 여성이 좋아하는 장신구 중 하나가 되었다. 청나라의 후비는 이를 흔들림이라고 부른다. 용봉두, 참새머리, 나비, 원앙, 박쥐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 또는 입이나 머리 위에 매달려있는 구슬. 구슬도 1 층, 2 층, 3 층이 있습니다. 고궁 보물관에서 전시한' 황주 쌍희술' 은 동치황제 대혼시 황후가 착용한 것이다. 태슬 꼭대기에는 깃털이 정교한 큰 박쥐 한 마리가 있다. 그 입에는 두 개의 작은 금깃이 있고, 밑에는 깃털이 정교한 구름이 붙어 있다. 구름 밑에 세 줄의 긴 진주가 있다. 각 진주는 평행하게 세 층으로 나뉘는데, 층과 층 사이에는 붉은 산호로 조각한 쌍희로 분리되어 있다. 루비는 구슬 바닥의 낙각으로 쓰인다. 태슬 전체가 길이가 28cm 이고 상투의 윗부분에 쓰고 구슬이 늘어져 어깨를 나란히 합니다. 가장 긴 태슬입니다. 청궁에서 소장하고 있는 태슬은 후비들이 많이 착용하고 봉황은 방울의 수가 가장 많다. 예를 들어 일룡일봉의 대치는' 용봉상상', 두 봉황의 대립은' 채봉제비', 모란꽃과 봉황은' 풍단조양',' 봉황대모란' 등이다. 황제는 자칭 진정한 용천자이고, 황후는 백새의 왕 봉황이다. 봉건 제왕은 다자식 다손자를 원했기 때문에 황후의 머리 장식에는 봉황과 봉조가 알을 품는 소재가 많았다.
또한 황후의 머리 장식에는 즐거움, 매듭 꽃, 결침, 까마귀 바가지, 귀숟가락 등 만주족 스타일의 장신구도 포함되어 있다. , 모두 청나라의 후비가 상투를 고정하고 장식하는 데 쓰인다. 만한 풍속과 의상 문화가 융합되면서 청대 후비의 머리 장식은 점차 흡수되어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머리 장식으로 변해 지금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