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철학의 분류를 나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까

누가 철학의 분류를 나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까

철학의 내용이 어떻게 분류되는지에 대한 질문은 철학에 정의를 내리듯이 고대부터 지금까지 의견이 분분하고 의견이 다르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활동에 따라 모든 학과를-당시 철학은 모든 학과를 포함했기 때문에-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습니다. < P > 1, 이론 또는 인식 활동에 관한 이론 학과로는 숫자, 물리학 (현재 말하는 자연과학과 자연철학 포함), 형이상학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이 설립한 학교-Luceion, Lyceum 에서 학생들과 함께 산책하면서 강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의 학파는' 소요학파' 라고도 불린다. 이 학교의 11 세대 후계자인 안드로니코스 레드조스 (Andronicos Rhodjos, 기원전 1 세기경)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현상과 연구저작을' 물리학' 으로 편성하고 초감각적이고 초경험적인 추상적 대상 문제를 다룬 문장 몇 개를' 물리학' 으로 편찬한 뒤' 물리학 이후' 라는 이름을 붙였다 서양에서' 형이상학' 이라는 단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책 제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13 세기부터 전문적인 철학 용어, 즉 초감각적, 경험 이외의 대상에 대한 학문이 되었다. 헤겔부터' 형이상학' 이라는 단어는 변증법과 대립하는 사고방식의 의미를 겸비하고 있다. < P > 둘째, 정치학과 윤리학을 포함한 실천활동에 대한 정치학과 및 윤리학과. < P > 3, 시학과 수사학을 포함한 창조활동을 겨냥한 창조학과. < P > 논리학의 경우 아리스토텔레스는 그것을 이 세 가지 범주 밖에 두고 도구학과라고 부른다. 다음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 표입니다.

1, 이론학과: 수학, 물리학, 형이상학;

2, 실습 분야: 정치학, 윤리;

3, 창조적 인 분야: 시학, 수사학;

4, 도구 분야: 논리. < P > (문외한 말, 현재 중국 불교도들은 불교를 선양하기 위해 철학, 물리학, 수학, 심리학 등을 포함한 불교가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고대 철학 자체가 모든 과학을 포괄하고, 종교의 이론적 기초는 모두 철학 세트이고, 불교도 마찬가지이다. 고대는 지금 학과를 나누는 것만큼 가늘지 않다. 또한 불교도들은 불교가 종교라고 해도' 과학의 종교' 라고 자주 말한다. 그 자체가 터무니없는 것이다! 종교라면 과학도 과학도 과학도 과학도 아니다. 이 소개 시리즈 첫 편에서는' 종교는 이성이 아니라 신앙에 주로 의존한다' 고 말했고 불교에서도 항상' 편지' 를 선포하고 있으며 과학의 본질은 이성적이다! 불학은 비록 대단하지만, 나 자신도 매우 탄복하지만, 지금 부처를 배우는 사람은 너무 어리석고, 또한 지금의 불교도들이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해 그 신도들과 백성들을 우롱하는 것은 정말' 모든 것을 다 쓰는 것' 이다. ! ! 오히려 기독교보다 자신이' 종교가 아니다' 혹은 자신이' 과학의 종교' 라고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 < P > 고대 그리스 말기의 스토거파는 철학을 논리학, 물리학, 윤리학의 세 부분으로 나누는데, 그 내용은 현재 이 몇 단어가 가리키는 범위보다 더 넓다. 그것은 전체 철학을 논밭에 비유하는데, 논리학은 이 밭의 담장이다. 물리학 (즉, 자연철학) 은 밭의 토양이다. 윤리학은 밭에서 자란 열매이다. 이' 삼분법' 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전 철학파, 특히 플라톤의 철학에서 유래했다. 고대 그리스 최초의 이오니아파는 이미 자연철학을 창설했다. 스토거파가 말한 물리학의 내용과 맞먹는다. 소크라테스는 윤리학이라는 "도덕철학" 을 만들었습니다. 플라톤은 선인의 사상을 흡수하고, 사별적이거나 논리적인 철학, 즉 고대 철학자가 부르는 변증법은 스토거파가 말한 논리학의 내용과 맞먹는다. 플라톤은 철학을 위의 세 가지 범주로 명확하게 나누지는 않았지만, 그의 사상과 저작은 분명히 이런 삼분법에 따라 나눌 수 있다. < P > 중세의 신학철학자 Thomas Aqumas (토마스 아퀴나스, 1224-1274)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세 가지 분야 중 하나인 이론학과에 따라 철학을 물리학, 수학, 신학 (즉' 형이상학') 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 P > 서구 근대 철학의 창시자인 Rene Descartes (데카르트, 1561-1626) 는 철학을

1, 형이상학, 그것을 큰 나무의 뿌리에 비유한다.

2, 물리학, 그는 그것을 큰 나무의 줄기에 비유했다.

3, 큰 나무의 나뭇가지는 윤리학을 포함한 각 분야의 구체적 학과이다. < P > 는 그의 분류법이 스토거파의 관점을 많이 물려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독일 근대 철학자 Christian Wolff (볼버, 1679-1754) 는 철학을 이론 철학과 실천 철학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전자는 본체론, 우주론, 심리학, 신학을 포함하며 통칭하여 형이상학이라고도 합니다. 후자는 윤리, 정치학, 경제학을 포함한다. 논리학은 모든 학과의 도론이다. 볼버의 철학 분류법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 > 다음은 그의 분류목록을 전문적으로 나열한다:

1, 이론철학 (형이상학):

(1) 본체론

(2) 우주론

(3) 심리학 < P > 그의 논리학은 형식 논리가 아니라 형이상학과 합류한 논리학이다.

둘째, 자연 철학.

셋째, 정신철학.

그의 분류는 기본적으로 스토거파의 삼분법을 물려받았다. < P > 이탈리아 뉴헤겔주의 철학자 Benedetoo Croce (Croce, 1866-1952) 는 그의 철학 체계를 두 부분으로 나누며, 각 부분에는 두 가지가 더 포함되어 있다. < P > 첫째, 미학과 논리학의 두 가지를 포함하는 이론 철학; < P > 둘째, 경제학과 윤리학의 두 가지를 포함하는 실천 철학.

아래에

1, 이론철학:

(1) 미학

(2) 논리학

2, 실천철학:

( 각 철학자들은 나름대로 분류해야 할 이유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들은 각자의 철학 사상적 관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존 F. 케네디, 철학명언) < P > 각 철학자의 구체적 관점과 분류를 자세히 검토하지 않고 서구 철학사에서 보편적으로 유행하는 분류법을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철학의 내용은 크게 < P > 1,' 본체론' 이라는 단어로 나눌 수 있다. 16 세기 말 17 세기 초 독일 경원학자 Rudolphus Goelenius (곽크란뉴, 1547-1628) 는 처음으로' 본체론'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형이상학' 이라는 동의어로 해석했다. 일반적으로 서구 철학사에서' 본체론' 은 being as such (존재 자체) 에 대한 이론 연구를 가리킨다. 18 세기 이성주의 철학자 볼버가' 본체론'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beings (존재자) 의 본질에 대한 연구를 표시했기 때문에, 이 단어는 동의어인' 형이상학' 보다 더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다. 2 세기에는' 형이상학' 의 혁신으로' 본체론' 이 더욱 중요해졌다. 특히 현상학과 실존주의 철학자가 하이데거와 같은 곳에서 더욱 중요해졌다. 그러나 영미 분석 철학은 어떤 형이상학과 본체론에도 반대한다. < P >' 본체론' 은 서구 철학사에서 두 가지 용법이 있다. 하나는' 우주론' 을 포함한 것이고, 하나는' 우주론' 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다. 우주론' 이라는 단어는 초기에도 볼버가 사용했는데, 철학사에서 일반적으로 우주의 기원, 구조, 발생사, 귀착점 등에 관한 연구를 가리키며, 현재는 일반적으로' 우주론' 을' 본체론' 에 포함하고 있다. 존재의 본성' 에 관한 문제는' 본체적 성격' 에서 나누어 유물론, 유심론, 중립론, 통합론 등이 있다. "온톨로지 수량" 에서 일원론, 이원론, 다원론이 있다. 우주의 기원과 생성에 관한 문제는 기계론 (또는 결정론) 과 목적론으로 나눌 수 있다. < P > 2,' 지식론' (또는' 인식론', cpistemology)

인류 인식의 출처, 능력 범위, 한도, 진위 기준에 대한 연구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episteme (지식) 과 logos (이론, 학과) 에서 유래했다. "인식 능력" 에서, 독단론, 회의론, 실증론이 있으며, "불가지론" 과 "불가지론" 으로 나눌 수 있다. "지식의 원천" 에서, 합리주의, 경험주의, 비판주의가 있다. 지식의 진위기준' 으로 나누어 반사론, 융합설, 실용설 등이 있다.

셋,' 가치론'

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axios 와 logos (이론, 학과) 에서 유래했다. 가치는 원래 상품 교환 가치를 가리키며, 19-2 세기에 일부 사상가들의 영향으로 경제현상뿐만 아니라 윤리, 미학, 심지어 논리까지 포괄하는 현상으로 확대되어' 가치론' 이라는 포괄적인 전문 학문이 형성되었다. 이 단어는 프랑스 철학자 Paul Lapic (라피에이, 1869-1927) 이 최초로 제기하고 사용했다. 가치론' 은 사물이 사람의 필요, 취미, 목적을 만족시키는 의미에 대한 연구이다. < P > 서구 철학사의 각 파 철학자들은 이미 가치에 대한 자신의 연구와 견해를 가지고 있다. 북미 철학자, 신실론자 W.P.Montague (몬타구, 1873-1953) 는 철학을 방법론 (인식론과 동일), 형이상학 (본체론과 동일), 가치론의 세 부분으로 나눕니다. 가치론은' 윤리학' 과' 미학' 의 두 가지를 포함한다. 그의 이 분류법은 서구현, 당대 철학에서 대표적이다. < P > 중국 전통철학에서 천도와 생명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면이 비교적 많은데,' 천도' 는 서양 철학사의' 본체론' 에 해당한다.' 우주론' 을 포함한다. "생명" 은 서양 철학사의 "가치론" 에 해당한다. 중국 전통철학에서 서구의' 인식론' 방면에 해당하는 내용은 상대적으로 적다.